머리말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가. 연구 내용 14
나. 연구 방법 및 일정 16
3. 연구의 기대 효과 및 산출물 18
Ⅱ.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의 유형과 특성 19
1. 컴퓨터 보조 검사 21
2. 컴퓨터화된 검사 27
3.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적응검사 32
Ⅲ.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 개발을 위한 측정학적 기초 40
1. 통계적 분석기법 41
2. 문제은행 구축 53
3. 검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상의 고려 사항 57
가. 검사 시스템 구축시 고려 사항 57
나. 하드웨어 및 검사 환경과 관련하여 고려할 사항 58
다. 소프트웨어 개발시에 점검해야 할 사항 및 저장 정보 60
4. 검사 양식간 동등성 확보 방안 61
가. 검사의 속도성 62
나. 그래픽 자료 64
다. 읽기 지문 66
라. 동등성에 대한 문항응답 형태의 효과 67
마. 동등성에 대한 컴퓨터 인터페이스의 효과 68
바. 시사점 69
Ⅳ.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 사례 분석 71
1. 컴퓨터를 이용한 국내외 검사 프로그램 사례 71
가. 에듀넷 제공 : 대학수학능력시험 길잡이 71
나. 한국교육개발원의 초.중.고교 문제은행 데이터베이스 77
다. 민간 사이버 모의고사 79
라. ETS - GRE, GMAT 83
2. 시사점 86
가. 기존 프로그램의 제한점 87
나. 프로그램 개발 기반 88
다. 컴퓨터를 이용한 학력 검사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88
Ⅴ. 학력 검사를 위한 평가 문항의 개발 92
1. 성취기준, 평가기준, 문항 개발 절차 92
가. 성취기준의 개발 절차 92
나. 평가기준의 개발 절차 95
다. 문항 개발 절차 100
2.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개발 103
가. 중학교 2학년 2학기 수학 103
나. 중학교 3학년 2학기 수학 117
3. 평가문항 개발 132
가. 중학교 2학년 2학기 수학 133
나. 중학교 3학년 2학기 수학 136
Vl. 문항에 대한 통계적 분석 140
1. 자료 소개 140
2. 검사 분석 141
3. 문항 분석 143
가. 문항별 곤란도 지수 산출 143
나. 문항별 적합도 지수 산출 143
다. 부적합한 문항의 수정.보완 149
Ⅵl. 컴퓨터를 이용한 학력검사 프로그램 개발 155
1. 개발 개요 155
가. 개발 내역 155
나. 개발 절차 160
다. 개발 도구 161
2. CAT 프로그램 논리 설계 163
가. 변수 163
나. 함수의 구성 165
다. 알고리듬 구현을 위한 계산 과정 166
3. 검사 실시 프로그램 171
가. 프로그램 초기 화면 171
나. 가입 신청 173
다. 로그인 174
라. 검사지 선택 175
마. CT 검사 시행 176
바. CAT 검사 시행 177
사. 시험 결과 보고 및 개인 성적 조회 179
아. 개인 정보 조회 및 수정 182
자. 게시판 182
차. 도움말 183
4. 문항 관리 및 검사 제작 프로그램 185
가. 프로그램 초기 및 로그인 185
나. 문항 관리 및 검사 제작 186
참고문헌 189
부 록 197
[부록 1] 컴퓨터를 이용한 학력검사 안내서 (학습자용) 198
[부록 2] 컴퓨터를 이용한 학력검사 안내서 (교사용) 215
[부록 3] 컴퓨터를 이용한 학력검사 안내서 (관리자용) 229
[표Ⅰ-1] 연구의 일정 17
[표Ⅱ-1]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의 발달 단계 및 특징 20
[표Ⅱ-2] CAT식 GRE 일반 검사 및 지필식 검사의 종료기준 37
[표Ⅲ-1] 1모수 IRT에서 MLE를 이용한 피험자 능력 모수치 추정(예시) 46
[표Ⅵ-1] 문항의 통계적 분석에 이용된 검사 자료 140
[표Ⅵ-2] 교과별 학력검사의 양호도 분석 결과 141
[표Ⅵ-3] 수학과 2학년 중간고사 (총 50문항) 145
[표Ⅵ-4] 수학과 3학년 중간고사 (총 50문항) 147
[표 Ⅶ-1] 문항 입력 필드 형태 및 자료 구조 157
[표 Ⅶ-2] 프로그램 개발 절차 160
[표 Ⅶ-3] 현재 실시 가능한 검사 내역과 개발 계획 175
[그림 Ⅱ-1] 컴퓨터 보조 검사체제의 일반모형 22
[그림 Ⅱ-2] 컴퓨터화된 검사를 위한 일반적인 순서도 29
[그림 Ⅱ-3] 문항반응이론식 CAT를 위한 일반적인 순서도 34
[그림 Ⅲ-1] 피라미드 검사의 예 49
[그림 Ⅲ-2] 유층적응검사의 예 50
[그림 Ⅲ-3] 문제은행을 개발하기 위한 절차 54
[그림 Ⅳ-1] 대수능 관련 초기화면 72
[그림 Ⅳ-2] 대수능 기출 문제 초기 화면 73
[그림 Ⅳ-3] 언어 영역의 문제 화면 73
[그림 Ⅳ-4] 수리·탐구영역의 문제 74
[그림 Ⅳ-5] 해설 및 채점 화면 74
[그림 Ⅳ-6] 모의 문제 초기 화면 75
[그림 Ⅳ-7] EBS 제공 초기 화면 75
[그림 Ⅳ-8] 대성학원 제공 모의고사 문제 76
[그림 Ⅳ-9] ‘97년도 문제 은행 초기 화면 76
[그림 Ⅳ-10] 초.중.고교 문제은행의 기본적인 정보통신망 구조 77
[그림 Ⅳ-11] 초.중.고교 문제은행의 초기화면 78
[그림 Ⅳ-12] 초중고 문제은행의 문제 제시 화면 79
[그림 Ⅳ-13] 사이버 모의고사 성적 결과 80
[그림 Ⅳ-14] 정진학원 제공 수리탐구I 영역 수능 모의고사 화면 81
[그림 Ⅳ-15] 이테스트 제공 언어영역 수능 모의고사 화면 82
[그림 Ⅳ-16] 데모 버전의 초기 화면 83
[그림 Ⅳ-17] 주메뉴 화면 84
[그림 Ⅳ-18] GRE 메뉴 화면 84
[그림 Ⅳ-19] GRE 검사 문제의 예제1 84
[그림 Ⅳ-20] GRE 검사 문제의 예제2 84
[그림 Ⅳ-21] GMAT 초기화면 85
[그림 Ⅳ-22] GMAT 언어영역 초기화면 85
[그림 Ⅳ-23] GMAT 문항의 예1 85
[그림 Ⅳ-24] GMAT 문항의 예2 85
[그림 Ⅳ-25] GMAT 성적 초기 화면 86
[그림 Ⅳ-26] GMAT 성적 제시 형태5 86
[그림 Ⅴ-1] 성취기준 개발 절차 93
[그림 Ⅴ-2] 평가기준의 개발 절차 96
[그림 Ⅴ-3] 교육과정과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과의 관계 99
[그림 Ⅴ-4] 평가 문항의 개발 절차 100
[그림 Ⅶ-1] 함수계층도 169
[그림 Ⅶ-2] 계산 처리 과정 170
[그림 Ⅶ-3] 프로그램 초기 화면 171
[그림 Ⅶ-4] 가입 신청서 작성 양식 173
[그림 Ⅶ-5] 로그인 화면 174
[그림 Ⅶ-6] 검사지 선택화면 176
[그림 Ⅶ-7] CT 검사 시행 화면 177
[그림 Ⅶ-8] CAT 검사 시행 화면의 예 1 178
[그림 Ⅶ-9] CAT 검사 시행 화면의 예 179
[그림 Ⅶ-10] CT 시험 결과 보고 화면 180
[그림 Ⅶ-11] CAT 시험 결과 보고 화면 181
[그림 Ⅶ-12] 개인 성적 조회 화면 181
[그림 Ⅶ-13] 개인 정보 조회 및 수정 화면 182
[그림 Ⅶ-14] 게시판 183
[그림 Ⅶ-15] 도움말 184
[그림 Ⅶ-16] 프로그램 초기의 로그인 화면 185
[그림 Ⅶ-17] 문항 탐색 화면 186
[그림 Ⅶ-18] 문항 입력 및 수정 화면 187
[그림 Ⅶ-19] 검사 입력 및 수정 화면 188
[그림 T-1] 가입 신청서 작성 양식 216
[그림 T-2] 탐색 설정 217
[그림 T-3] 문항 탐색 219
[그림 T-4] 프로그램 초기의 로그인 화면 220
[그림 T-5] 문항 탐색 화면 222
[그림 T-6] 문항 수정 및 입력 화면 224
[그림 T-7] 검사지 수정 및 입력 화면 225
[그림 T-8] 검사지 제작 화면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