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간행사
목차
제1장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9
제2장 이론적 배경 12
1. 또래상담의 정의 12
2. 또래상담의 발달배경 13
3. 또래상담 운영에 대한 연구 15
1) 또래상담 운영을 위한 준비 18
2) 또래상담자 모집 21
3) 또래상담자 훈련 및 선발 22
4) 또래상담자 활동 및 지도 29
5) 평가 31
4. 종합 33
제3장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 지침 개발과정 34
1. 면접조사 34
1) 면접 조사 대상 34
2) 면접 방법 및 내용 36
3) 면접 내용 분석 38
2. 실험 운영 47
1) 실험 운영 대상 47
2) 실험 운영 과정 48
3) 실험 운영 과정 분석 51
4) 실험 운영 결과 60
5) 실험 운영의 시사점 65
제4장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지침 72
1. 준비 단계 75
2. 기획 단계 80
3. 또래상담자 훈련 단계 89
4. 또래상담자 활동지도 단계 97
5. 또래상담 운영의 평가 102
운영지침 별첨 목차 105
1. 또래상담 훈련계획 106
2. 또래상담 활동계획 107
3. 또래상담 자원봉사 부여기준 108
4. 또래상담반 안내문 109
5. 또래상담반 가입신청서 110
6. 또래상담반 훈련대상자 추천서 111
7. 또래상담자 면접평가양식 112
8. 또래상담자 훈련수료증 113
9. 또래상담 훈련 프로그램 평가 양식 114
10. 또래상담활동 추수모임을 통한 인터뷰 축약 내용 115
11. 또래상담자 임명장 117
12. 또래상담자 행동 수칙 118
13. 또래상담 일지 119
14. 또래상담 활동지도를 위한 간접 사례 121
15. 간접 사례활동을 위한 사이버 만화방 예 123
16. 또래상담반의 기타봉사활동의 예 124
17. 또래상담자 자기평가서 125
18. 또래상담 활동 평가양식(학생용) 126
19. 또래상담 활동평가지(담임교사용) 127
제5장 요약 및 결론 128
참고문헌 134
부록 138
1. 또래상담 운영 면접조사 내용 139
2. 또래상담훈련 효과검증을 위한 검사지 161
3. 청소년 또래상담자 활동지침 165
4. 1999년 또래상담 프로그램 보급현황 191
[표 2-1] 또래상담 운영방안에서의 준비단계 20
[표 2-2] 또래상담 운영방안에서의 기획단계 21
[표 2-3] 또래상담자 훈련 내용 및 시간 24
[표 2-4] 한국청소년상담원 또래상담 프로그램 구성 25
[표 2-5] 또래상담 운영방안에서의 또래상담자 훈련단계 28
[표 2-6] 또래상담 운영방안에서의 또래상담자 활동 및 추수지도단계 31
[표 2-7] 또래상담 운영 방안에서의 평가단계 32
[표 3-1] 또래상담 운영 면접 조사 대상 35
[표 3-2] 또래상담 운영 면접 조사 항목 37
[표 3-3] 1학기 또래상담 훈련과정 49
[표 3-4] 2학기 또래상담 활동 과정 50
[표 3-5] 사회적 자아개념검사와 의사소통기술검사의 사전사후 검증 61
[표 3-6] 훈련 프로그램 평가 62
[표 4-1]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 과정 74
[그림 2-1] 성공적인 또래 도우미 프로그램의 운영단계 16
[그림 2-2] 또래상담 운영의 한 모델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