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I. 서론 10
1장. 연구의 필요성 10
2장. 연구의 목적 12
3장. 연구절차 12
4장. 연구의 내용 14
5장. 연구의 한계 15
II. 21세기와 사이버상담 16
1장. 차세대 전망 16
1. 21세기와 정보화 16
2. 통신의 흐름 17
3. 사이버 상담의 등장 17
2장. 사이버상담 19
1. 사이버상담의 정의 19
2. 사이버상담의 현황 21
3. 사이버상담의 전망 26
3장. 사이버상담의 발전과 YouCoNet 29
1. 역사 29
2. 현황 31
3. YouCoNet의 특징 32
4. YouCoNet의 역할 37
III. 사이버상담의 내용 39
1장. YouCoNet의 내용 39
1. 한국청소년상담원 40
2. 사이버상담실 42
3. 상담자료실 48
4. 상담기관 네트워크 51
5. 평가 52
2장. 평가 및 개선방향 57
1. YouCoNet의 장점 57
2. 개선방향 58
IV. 사이버상담의 프로그램 61
1장. YouCoNet의 프로그램 61
1. 채팅 61
2. E-Mail 62
3. 게시판 64
4. 데이터베이스 66
5.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프로그램 69
2장. 평가 및 개선방안 71
1. 채팅상담 71
2. E-Mail 상담 71
3. 게시판 상담 72
4.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상담 72
5.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74
V. 사이버상담의 하드웨어 76
1장. YouCoNet의 하드웨어 76
1. 사이버상담을 위한 하드웨어 77
2. YouCoNet의 하드웨어 85
2장. 평가 및 개선방안 87
1. YouCoNet의 하드웨어 진단 및 개선방향 87
2. 하드웨어의 발전방향과 사이버 상담 88
VI. 사이버상담의 인력 92
1장. YouCoNet의 인력 92
1. 필요인력 92
2. 현재인력 98
2장. 평가 및 개선방안 99
1. 상담전문가 100
2. 전산전문가 101
3. 전문사서 101
4. 웹디자이너 102
VII. 요약 및 결론 103
1장. 사이버상담의 내용 103
2장. 사이버상담의 프로그램 105
3장. 사이버상담의 하드웨어 106
4장. 사이버상담의 인력 107
부록 109
[표1] 조사대상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111
[표2] 사용하는 컴퓨터 기종별 분포 111
[표3] 사용 컴퓨터의 RAM 크기별 분포 111
[표4] Modem의 종류별 분포 112
[표5] 컴퓨터 통신 경험별 분포 112
[표6] 최근 일주일 동안 컴퓨터 통신을 했던 시간 112
[표7] 주로 통신에 접속한 요일 113
[표8] 주로 통신에 접속했던 시간대 113
[표9] 본원 홈페이지의 통신 속도 평가 113
[표10] 본원 홈페이지의 디자인 평가 114
[표11] 본원 홈페이지의 메뉴구성에 대한 평가 114
[표12] 실제로 고민이 있을 때 받고 싶은 상담유형은? 115
[표13] 예약상담과 비예약상담중 선호도 비교 115
[표14] 효과평가 116
[표15] 응급상담 / 예약상담의 과정 평가 (35점 만점) 116
[표16] 고민해결백과에서 본 청소년들의 관심 주제 117
[표17] 우리들의 상담세계 평가 117
[표18] 컴슬러 따라가기에 대한 평가 118
[표19] 예약상담(개인/집단상담)에 대한 평가 118
[표20] 감정의 사이버마당에 대한 평가 119
[표21] 예약상담방에서 보완될 점 119
[표22] 채팅상담시 오류 119
[표23] 편지를 보내고 얼마 후에 답장을 받았는가? 120
[표24] E-MAIL 상담에서 보완해야 할 점 120
[표25] 게시판 상담을 이용하는데 보완해야 할 점 120
[표26] 게시판상담 이용방법에 대한 평가 121
[표27] 컴슬러 따라가기의 보완점 121
[표28] 감정의 사이버마당에서 보완할 점 121
[표1] 사이버 상담 사이트의 운영자 22
[표2] 사이버 상담의 서비스 대상 23
[표3] 사이버 상담의 이용료 23
[표4] 사이버 상담의 프로그램 24
[표5] 국내 사이트들의 응용프로그램 구비현황 25
[표6] 해외상담 사이트들의 응용프로그램 구비현황 25
[표7] 대표적인 상담사이트들의 특징(국내) 33
[표8] 대표적인 사이트들의 특징(국내) 34
[표9] 대표적인 상담사이트들의 특징(해외) 35
[표10] 한국청소년상담원의 WEB 서버 구성 86
[표11] 하드웨어의 현황 및 개선방향 88
[표12] YouCoNet의 인력 개선방안 100
[그림1] YouCoNet의 구성 39
[그림2] YouCoNet의 채팅 61
[그림3] YouCoNet의 e-mail 상담 63
[그림4] YouCoNet의 게시판 상담 65
[그림5] YouCoNet자료실 66
[그림6] 고민해결백과 67
[그림7] 감정의 사이버마당 67
[그림8] 컴슬러 따라가기 68
[그림9] 우리들의 상담세계 68
[그림10] 컴슬러 70
[그림11] 이끄미 70
[그림12] 한국청소년상담원의 WEB 구성도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