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간행사
목차
제1부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태 7
제1장 서론 7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II. 연구 내용 및 방법 9
제2장 이론적 배경 14
I. 학교상담의 개념 14
II. 학교상담의 특성 16
III. 학교상담자의 역할 17
IV. 학교상담의 문제점과 한계 19
제3장 학교상담 실태조사 22
I. 설문지 조사결과 분석 22
II. 현장연구집단의 운영결과 46
III. 학교상담실 방문 조사결과 49
제2부 학교상담 문제와 개입전략 57
제4장 문제 및 그 특성 57
I. 대인관계 문제 및 그 특성 57
II. 성문제 및 그 특성 58
III. 비행(가출,폭력,흡연,약물)문제 및 그 특성 60
IV. 가정문제 및 그 특성 69
V. 학업과 진로문제 및 그 특성 70
제5장 문제별 상담개입전략 77
I. 대인관계 문제 77
II. 성문제 82
III. 비행(가출,폭력,흡연,약물) 문제 85
IV. 가정문제 98
V. 학업과 진로문제 101
제6장 학교상담실 모형 105
I. 학교상담실 모형 105
제7장 요약 114
참고문헌 116
부록 121
부록1. 설문지(교사용, 학생용) 121
부록2. 소아,청소년 신경정신과 진료를 받을 구 있는 상담센터 및 신경정신과 139
부록3. 상담관련기관 주소 149
부록4. 현장연구 집단 자료 153
표1. 조사 대상자 분포 10
표2. 조사대상자 초.중.고별, 성별분포 11
표3. 영역별 조사 내용 11
그림1. 주당 개인 상담 회수 22
그림2. 개인 활동 영역 23
그림3. 집단 프로그램 및 교육 활동 영역 23
그림4. 검사 활동 영역 24
그림5. 상담실 주요 활동 24
그림6. 대인관계 상담 25
그림7. 비행 상담 25
그림8. 성문제 상담 26
그림9. 가정문제 상담 26
그림10. 진로 및 학습문제 상담 27
그림11. 상담실 운영의 어려움 27
그림12. 상담실의 물리적 환경 28
그림13. 상담실 활동 29
그림14. 상담 교사의 역할 29
그림15. 현재 고민에 대한 하위 범주별 분포 31
그림16. 대인 관계 문제 31
그림17. 성별에 따른 대인 관계 문제 32
그림18. 학교급에 따른 대인 관계 문제 32
그림19. 상담실 이유 유무에 따른 대인관계 문제 33
그림20. 비행 문제 33
그림21. 성별에 따른 비행 문제 34
그림22. 학교급에 따른 비행 문제 35
그림23. 상담실 이용 유무에 따른 비행 문제 35
그림24. 성문제 36
그림25. 가정 문제 38
그림26. 진로 및 학습 문제 39
그림27. 학교 상담실의 필요성 41
그림28. 학교 밖에서의 의뢰체계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