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등]=0,1,2
발간사=0,3,2
요약=0,5,11
목차=0,16,4
제1장 MBC개관=1,20,1
I. MBC역사=1,20,3
II. MBC의 위상=4,23,1
1 . MBC정체성=4,23,1
2. 법률적해석의 MBC위상=4,23,2
3. MBC위상의 논의 경과=5,24,2
4. 공영방송으로서의 MBC/KBS비교=6,25,1
III. MBC의 기업이념과 경영지표=7,26,1
1. 이념체계=7,26,1
2. 방송이념=8,27,1
3. 경영지표=9,28,1
4. 방송 및 경영 세부지침=10,29,3
IV. MBC의 중장기 비전과 경영전략=13,32,1
1. MBC중장기 비전=13,32,1
2. 종합영상사업구조도=14,33,1
3. 중장기 4대 경영전략=15,34,1
V. 회사현황=16,35,1
1. 기구·조직=17,36,1
2. 인원현황=18,37,1
3. 자본 및 주주현황=19,38,1
4. 자산현황=19,38,1
5. 방송편성(1999년 10월 18일 기준)=20,39,1
6. 방송제작시설=21,40,1
7. 전국 방송망=22,41,1
8. 방송제원 및 계통도=23,42,1
9. MBC관계회사=24,43,2
제2장 방송현황 및 평가=26,45,1
I. 편성의 기본정책=26,45,1
1. MBC편성의 고려요인=26,45,2
2. 편성방향=28,47,2
II. TV편성과 프로그램 조달현황=29,48,1
1. 편성개요=29,48,3
2. 편성내용 및 프로그램 조달=31,50,7
III. TV프로그램 평가=37,56,2
1. 보도프로그램=38,57,3
2. 교양프로그램=40,59,3
3. 드라마 프로그램=42,61,3
4. 예능프로그램=44,63,3
5. 스포츠프로그램=47,66,1
6. 사회적 공익프로그램=47,66,3
IV. 라디오 프로그램 편성 및 평가=49,68,1
1. 편성개요=49,68,2
2. 편성내용 및 프로그램 평가=50,69,5
V. 시청자 권리보호 및 의견반영=54,73,2
1. 시청자 의견제시=55,74,3
2. 시청자위원회=57,76,1
3. 옴부즈맨 프로그램=57,76,2
VI. MBC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평가=58,77,1
1. TV시청률 조사결과=58,77,4
2. 라디오 청취율 조사결과=61,80,1
3. 대외수상실적·=62,81,1
4. 채널이미지=63,82,3
VII. MBC프로그램 수출과 국제협력=65,84,1
1. MBC프로그램 해외 판매=65,84,5
2. 국제협력=69,88,5
3. 국제공동제작=73,92,3
VIII. MBC의 사회문화적 참여=75,94,2
1. 성금 모금 방송 및 기부금=76,95,2
2. 문화진흥사업=77,96,4
IX. 공영방송 실현을 의한 노력=80,99,1
1. 프로그램의 공영성 재고 노력=81,100,2
2. 프로그램의 자체 심의강화=82,101,2
3. 표절방지 대책=83,102,2
4. 노사공동의 공정방송 실천노력과 사례=84,103,3
제3장 경영현황 및 평가=87,106,1
I. 방송환경의 변화와 전망=87,106,1
1. 방송의 디지털화=87,106,2
2. 방송·통신의 융합=88,107,2
3. 방송의 다매체·다채널화=89,108,2
4. 방송산업의 경쟁심화=90,109,1
5. 방송사의 변화=91,110,1
II. MBC 경영목표와 전략=91,110,2
1.1999년도평가=92,111,2
2. 환경분석을 통한 장기적 경영목표의 수립=93,112,1
3. 구체적인 경영전략=93,112,3
III. 조직과 인원현황=95,114,2
1. 기구조직과 해외지사=96,115,6
2. 전체인력과 부문/직종별 인력분포=102,121,3
3. 인력개발ㆍ연수 및 학습조직화=104,123,6
IV. 뉴미디어 추진전략=109,128,1
1. 추진현황=109,128,2
2. 뉴미디어 기술 확보를 위한 투자=110,129,3
V. 노사관계 관리=112,131,1
1. 1999년도 노사관계=113,132,1
2. 생산적 노사협력체제의 유지=113,132,2
VI. 방송시설과 자산현황=114,133,1
1. 실적개요=114,133,3
2. 평가 및 제언=116,135,4
VII. 재무현황=119,138,1
1. 실적현황=119,138,4
2. 평가 및 제언=122,141,3
VIII. 수입과 지출구조=125,144,1
1. 실적개요=125,144,4
2. 평가 및 제언=128,147,5
IX. 예산편성과 통제=132,151,1
1. 실적개요=132,151,5
2. 평가 및 제언=136,155,3
X. 구조조정과 사업다각화=138,157,1
1. 실적개요=138,157,6
2. 평가 및 제언=143,162,3
XI. 제작시스템의 합리화=145,164,1
1. 실적개요=145,164,1
2. 평가 및 제언=145,164,2
제4장 기술부문=147,166,1
I. 방송환경 변화 대비=147,166,1
1. DTV방송=147,166,2
2. 위성방송 대비=148,167,2
3. 디지털 통합방송시스템 구축=149,168,3
4. 디지털 라디오 방송 MIROS=151,170,1
5. 뉴스센터 현대화=151,170,2
II. 방송기술 연구 개발=152,171,1
1. 한글 자막방송 시스템=152,171,1
2. Eyedio=152,171,2
3. MASTOM(MBC Automatic System of Traffic Operation and Management)=153,172,1
4. HDTV용 고해상도 CG=153,172,1
III. 기술인력 개발=153,172,2
IV. 기술현업 업무개선 사항=154,173,1
1. 생방송 부조정실 완벽한 예비 시스템 구축=154,173,1
2. 조명디자인 Simulation 소프트웨어 도입=154,173,1
3. 비선형 편집실 신설=154,173,2
4. 방송용 헬기 활용 증대=155,174,1
5. SNG VAN 추가확보 및 취재용 SNG VAN확보=155,174,1
6. 방송실무 세미나 활성화=156,175,1
V. 방송시설 현황=156,175,1
1.TV 방송시설=156,175,1
2. 라디오 시설과 송ㆍ중계소=156,175,1
3. 전국 방송=156,175,2
4. 시설,장비의 보강과 투자=157,176,2
제5장 MBC의 발전을 위한 정책적 제언=159,178,1
I. 방송분야=159,178,1
1. 공영방송 MBC의 장점에 대한 홍보강화=159,178,2
2. 공익성 강화를 위한 'MBC 장애자 TV복권제도' 도입=160,179,2
3. 시청자위원회 회의내용과 시청자 의견 및 불만처리 결과의 공개=161,180,2
4. 체감 공영성 강화를 위한 MBC의 상업화 정책 가이드라인 마련=162,181,1
5. 위성방송과 인터넷방송 등 신규 서비스에 적극 참여=163,182,1
6. 디지털 지상파 방송 시대 MBC의 기회와 위협에 대한 분석 및 연구=163,182,2
II. 경영분야=164,183,1
1. 방송의 디지털화 철저한 준비=164,183,1
2. 효율적인 인력운영 및 관리를 통한 경쟁력 강화=164,183,2
3. 학습조직화를 통한 지식경영체계 구축=165,184,1
4. 투자실명제 및 부동산관리 종합대책=165,184,2
5. 목표예산제도의 도입=166,185,2
6. 계열사 및 자회사의 지배구조 조정=167,186,2
[판권지 등]=169,1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