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4,1,1
간행사/한국청소년상담원 원장 이혜성=5,2,1
목차=6,3,2
표목차=8,5,1
그림목차=8,5,1
제1장 서론=9,6,1
Ⅰ. 현대사회의 도덕적 현실과 청소년 품성계발 사업의 필요성=9,6,5
Ⅱ. 연구 목적=13,10,2
제2장 이론적 배경=15,12,1
Ⅰ. 품성의 개념과 구성요소=15,12,1
1. 품성의 개념=15,12,4
2. 품성의 구성요소와 발달=18,15,3
Ⅱ. 품성교육의 관점 개관=20,17,1
1. 품성교육의 역사적 변천=20,17,6
2. 도덕적 덕 교육 접근=25,22,4
3. 도덕적 원리 교육 접근=29,26,2
4. 통합적 품성교육=30,27,5
Ⅲ. 품성계발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35,32,1
1. 품성계발 프로그램 개발 방향 정립을 위한 선결과제=35,32,3
2. 프로그램 내용으로서의 덕목 선정 지침=37,34,3
3. 품성계발 프로그램의 지도 방법의 원리=39,36,2
제3장 프로그램의 개발=41,38,1
Ⅰ. 프로그램의 기본 구도=41,38,4
Ⅱ. 덕목의 선정=45,42,3
1. 정직(Honesty)=47,44,1
2. 배려(Caring)=47,44,3
3. 자기통제(Self-Control)=49,46,3
Ⅲ. 프로그램의 개입 방법과 기술=52,49,1
1. 직접적인 교수(Direct Instruction)=52,49,2
2. 모델학습(Model Learning)=53,50,2
3. 강화=54,51,1
4. 집단토론 및 피드백=54,51,3
5. 도덕적 사유의 구안과 제시 및 도덕적 판단=56,53,3
6. 역할수행(Role Taking) 및 역할극(Role Play)=58,55,3
7. 심리극 기법(마술가게)=60,57,2
8. 자기통제훈련=61,58,3
9. 직접적인 경험활동=63,60,1
Ⅳ. 품성계발 프로그램의 개발과정=64,61,2
단계1. '품성' 개념의 구체화=65,62,1
단계2. 덕목의 선정=65,62,2
단계3. 3가지 덕목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구성=67,64,2
단계4. 예비 프로그램 실시(품성계발 Workshop) 및 1차 보완=68,65,2
단계5. 청소년대상 실험 집단 운영을 통한 효과 검증=69,66,20
단계6. 프로그램의 2차 보완 및 최종본 제작=88,85,2
Ⅴ. 품성계발 프로그램의 구성내용=90,87,1
1. 도입단계=90,87,1
2. 전개단계=90,87,3
3. 마무리단계=92,89,3
제4장 요약 및 제언=95,92,1
Ⅰ. 요약=95,92,4
Ⅱ. 제언=98,95,5
참고문헌=103,100,12
부록=115,112,2
목차=117,114,1
표목차=117,114,1
그림목차=118,115,1
부록1. 2000년 청소년 품성계발 프로그램 지침서:멋진우리=119,116,66
부록2. 2000년 청소년 품성계발 프로그램 지침서:멋진우리=185,182,2
목차=187,184,2
만남의 장=189,186,2
◐ 자기소개 통!통!=191,188,1
◐ 게임한마당 1=192,189,1
◐ 신기한 문방구=193,190,1
◐ 우리의 다짐=194,191,1
진실의 장=195,192,2
◐ 게임한마당 2=197,194,1
◐ 훌훌터는 기쁨=198,195,3
◐ 타임머신 획~=201,198,2
2. 화목의 장=203,200,2
◐ 게임한마당 3=205,202,1
◐ 더불어 사는 마음=206,203,3
◐ 마음의 선물=209,206,2
지혜의 장=211,208,2
◐ 게임한마당 4=213,210,1
◐ 게임한마당 5=214,211,1
◐ 지혜로운 생각=215,212,7
◐ 지혜로운 '묵ㆍ찌ㆍ빠' 게임=222,219,1
조절의 장=223,220,2
◐ 게임한마당 6=225,222,1
◐ 자신을 다스리는 마음=226,223,2
◐ 걸림돌과의 승부=228,225,2
◐ 걸림돌 다루기=230,227,3
결실의 장=233,230,2
◐ 인생의 갈림길=235,232,3
◐ 수호천사게임=238,235,1
◐ 마무리의 장=239,236,4
부록3. 품성계발프로그램 보급 현황=243,240,1
Ⅰ. 프로그램 보급의 전체 현황=243,240,1
Ⅱ. 프로그램 보급 및 평가=244,241,1
1. 지도자 보급=244,241,7
2. 청소년 실험보급=251,248,5
Ⅲ. 프로그램 실시사례의 예시=256,253,11
부록4. 2000년 품성 설문조사 주요 자료=267,264,27
판권지=294,291,1
[표1] 제7차 도덕과 교육 내용 체계 표=38,35,1
[표2] 각 집단의 가치지향 사전ㆍ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73,70,1
[표3] 가치지향검사(객관형)에 대한 사전 반복측정 분석결과=74,71,1
[표4] 가치지향검사(주관형)에 대한 사전 반복측정 분석결과=75,72,1
[표5] 각 심리적 변인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ㆍ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79,76,1
[표6] 각 심리적 편인에 대한 사전 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80,77,1
[표7] 회기별 회기효율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81,78,1
[표8] 회기 효율성검사(전체)에 대한 반복측정 분석결과=82,79,1
[표9] 품성계발 프로그램의 적절성 및 효과=83,80,1
[표10] 전체 프로그램의 개괄적 구성=94,91,1
[표1] 청소년품성계발프로그램 '멋진 우리' 보급 현황=243,240,1
[표2] 품성 프로그램의 회기별 평가=246,243,1
[표3] 품성 프로그램의 회기별 평가=252,249,1
[표4] 설문 응답자 분포=267,264,1
[표5] 청소년들이 최우선적으로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선택한 덕목의 순위=268,265,1
[그림1] Good Character(훌륭한 성품)의 구성요소=34,31,1
[그림2] 품성 함양을 위한 인지ㆍ정서ㆍ행동의 통합적 계발 원리=43,40,1
[그림3] 청소년들에게 가장 계발이 요청되는 덕목=46,43,1
[그림4] 품성계발 프로그램의 덕목의 구성과 그 역할=51,48,1
[그림5] 품성계발 프로그램 구성의 연구과정 흐름도=66,63,1
[그림6] 가치지향검사(주관형):전체 집단별 사전ㆍ사후 검사결과의 평균 변화=76,73,1
[그림7] 가치지향검사(주관형):정직 집단별 사전ㆍ사후 검사결과의 평균 변화=77,74,1
[그림8] 가치지향검사(주관형):배려 집단별 사전ㆍ사후 검사결과의 평균 변화=77,74,1
[그림9] 회기별 회기효율성검사의 평균변화=82,79,1
[그림1] 프로그램의 전반적 평가=245,242,1
[그림2] 만남의 장=246,243,1
[그림3] 진실의 장=246,243,1
[그림4] 화목의 장=247,244,1
[그림5] 지혜의 장=247,244,1
[그림6] 조절의 장=248,245,1
[그림7] 결실의 장=248,245,4
[그림8] 프로그램의 전반적 평가=252,249,1
[그림9] 만남의 장=253,250,1
[그림10] 진실의 장=253,250,1
[그림11] 화목의 장=254,251,1
[그림12] 지혜의 장=254,251,1
[그림13] 조절의 장=254,251,1
[그림14] 결실의 장=254,251,1
[그림15] 청소년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덕목=268,265,1
[그림16] 통일을 위해 갖추어야할 덕묵=269,266,1
[그림17]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할 덕목=270,267,1
[그림18] 성취지향적인 사람이 되는데 소홀해지기 쉬운 덕목=271,268,1
[그림19] 덕목실천의 방해요인=273,270,1
[그림20] 덕목계발의 효과적인 방안=274,2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