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간행사
목차
제1장 서론 9
1. 문제제기 9
2. 연구문제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1. 품성의 개념 13
2. 품성의 구성요소 및 품성교육의 관점 13
3. 학교에서의 품성교육 15
4. 학교에서의 품성 및 인성 프로그램의 효과 17
제3장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 21
1. 품성계발 프로그램의 개발 21
1)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21
2) 프로그램의 내용 25
3) 프로그램 개입방법과 기술 29
4) 품성계발 프로그램의 효과 33
2. 품성계발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41
1) 연구 설계 41
2) 실시 대상 42
3) 운영방법 및 기간 43
4) 측정도구 44
5) 가치지향성 척도 개발 46
제4장 연구 결과 54
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확인 54
1)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54
2) 집단간 가치지향성 등 심리적 특성의 동질성 확인 56
2. 개입에 따른 변화 57
1) 프로그램 효과 분석 57
3. 프로그램 과정 분석결과 70
1) 프로그램의 실시가 회기별 효율성 변화에 미치는 효과 70
4. 프로그램 종합평가지 분석결과 73
1) 프로그램 적합성 지각도 73
2) 덕목별 효과 지각도 74
3) 영역별 프로그램 효과 지각도 75
5. 종합평가 76
1) 가장 인상 깊었던(좋았던) 프로그램 76
2) 프로그램 참여 소감 79
제5장 논의 80
1. 요약 및 논의 80
1) 품성계발 프로그램 실시를 통한 개인생활영역에서의 변화 81
2) 품성계발 프로그램 실시를 통한 사회생활영역에서의 변화 85
2. 결론 및 제언 87
참고문헌 91
부록 99
부록1. 가치지향성 척도의 문항간 상관 100
부록2. 가치지향성 척도의 요인 행렬 101
부록3. 정직, 배려, 자기통제 덕목 반복측정 변량분석 결과표 102
부록4. 자아존중감 척도 103
부록5. 도덕적 자아개념 척도 104
부록6. 가치지향성 척도 105
부록7. 공감 척도(관점 취하기/공감적 관심) 111
부록8. 학교생활만족도 112
부록9. 회기평가 113
부록10. 종합평가지(지도자용) 114
부록11. 종합평가지(학생용) 116
부록12. 평점결과의 반응 사례 117
표1. 품성계발 프로그램의 개괄적 내용 32
표2. 집단구성 및 처치 내용 42
표3. 덕목에 관한 인지 49
표4. 가치지향성 척도의 문항 구성(객관형) 50
표5. 실험, 통제집단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의 분포 55
표6. 각 측정도구상 집단간 사전검사 점수의 차이 56
표7. 가치지향성(객관형)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58
표8. 가치지향성 척도(전체)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 58
표9. 가치지향성(주관형)에 대한 사전-사후 편균과 표준편차 59
표10. 가치지향성 척도(주관형)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 60
표11. 가치지향성(정직)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 61
표12. 가치지향성(배려)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 62
표13. 가치지향성(자기통제)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 63
표1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65
표15.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 65
표16. 도덕적 자아개념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 66
표17. 공감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 68
표18.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 69
표19. 회기별 회기효율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 71
표20. 회기효율성(전체)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표준결과 71
표21. 회기효율성(순조로움)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 72
표22. 회기효율성(깊이)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 72
표23. 회기효율성(정서)에 대한 사전-사후 반복측정 분석결과 72
표24. 프로그램의 적합성 지각도(전체영역) 74
표25. 프로그램의 효과 지각도(덕목별) 75
표26. 프로그램의 효과 지각도(영역별) 76
그림1. 품성계발 프로그램 개발과정 묘형 24
그림2. 청소년들에게 가장 계발이 요청되는 덕목 26
그림3. 가치지향성 척도(주관형)-전체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결과의 평균 변화 61
그림4. 가치지향성(정직)의 변화 62
그림5. 가치지향성(배려)의 변화 63
그림6. 도덕적 자아개념의 변화 67
그림7. 공감의 변화 68
그림8. 학교생활만족도의 변화 70
그림9. 회기별 회기효율성 평균의 변화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