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간행사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11
II. 사이버상담과 채팅상담 14
1. 사이버상담 14
2. 채팅상담 15
가. 상담공간 16
나. 상담관계 17
다. 상담과정 17
III. 상담성과연구 19
1. 상담성과의 정의 19
2. 상담성과를 평가하는 기준 20
3. 상담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22
가. 면접상담에서의 성과 연구 22
나. 전화상담에서의 성과 연구 24
다. 사이버상담에서의 성과 연구 27
4. 상담성과를 측정하는 도구들 28
IV. 채팅상담 성과 측정도구 32
1. 채팅상담 성과 측정도구 개발의 필요성 32
2. 채팅상담의 특성을 고려한 성과 도구 34
3. 연구문제 35
V. 연구방법 37
1. 성과항목 수집 절차 37
가. 성과항목 수집 37
1) 사이버상담 실무자 37
2) 사이버상담 전문가 37
3) 사이버상담 내담자 38
나. 항목수집 결과 38
1) 사이버상담 실무자 38
2) 사이버상담 전문가 40
3) 내담자 43
다. 성과항목 정리 47
2. 예비검사 실시 및 분석 52
가. 예비검사지 제작 52
나. 예비검사의 실시 53
다. 분석 53
1) 요인분석 결과 53
2) 요인구조의 논리적 타당성 검증과 「정보획득 및 조언」요인의 첨가 56
3) 요인별 문항적합도 판정 57
3. 본 검사 제작 60
4. 본 검사 실시 61
가. 연구대상 61
나. 자료수집방법 및 기간 63
다. 연구절차 63
VI. 연구결과 64
1. 본 조사 전체 연구대상 분석 결과 64
가. 38개 전체 문항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 65
1) 요인분석 65
2) 요인별 신뢰도 67
3) 요인간 상호상관 68
4) 요인별 문항 내용 68
나. 25문항으로 축약한 분석 결과 70
1) 요인분석 70
2) 요인별 신뢰도 71
3) 요인간 상호상관 72
4) 요인별 문항내용 73
2. on-line 연구대상 분석 결과 75
가. 38 전체 문항을 대상으로 한 분석 결과 75
1) 요인분석 75
2) 요인별 신뢰도 77
3) 요인간 상호상관 78
4) 요인별 문항내용 79
나. 15 문항으로 축약한 분석 결과 80
1) 요인분석 80
2) 요인별 기술통계치 81
3) 요인별 신뢰도 82
4) 요인간 상호상관 83
5) 요인별 문항내용 84
3. 채팅상담 성과 측정도구(안) 86
VII. 요약 및 논의 93
1. 요약 93
2. 논의 95
가. 연구의 의의 95
나. 한계점 96
다. 후속연구에의 제언 97
참고문헌 99
부록 106
[부록1] 예비검사지 107
[부록2] 사이버(채팅)상담 효과평가 질문지(off-line양식) 117
[부록3] 사이버(채팅)상담 효과평가 질문지(on-line양식) 126
[표1] 각 측정 기준들에 대한 채팅상담에서의 활용가능성 여부 34
[표2] 연구대상 62
[표3] 본 조사 38문항의 요인분석 결과 66
[표4] 요인별 신뢰도 67
[표5] 요인간 상호상관표 68
[표6] 요인별 문항내용 69
[표7] 요인당 5문항으로 축약한 요인분석 결과 71
[표8] 요인수 지정 요인별 신뢰도 72
[표9] 요인간 상호상관표 73
[표10] 요인별 문항내용 74
[표11] on-line응답결과에 대한 요인분석표 76
[표12] 요인별 신뢰도 78
[표13] 요인간 상호상관표 78
[표14] 요인별 문항내용 79
[표15] 요인별로 3문항씩으로 축약한 검사의 요인결과 81
[표16] 최종 질문지의 요인별 기술통계치 82
[표17] 요인수 비지정 요인별 신뢰도 83
[표18] 요인간 상호상관표 83
[표19] 요인수 비지정 요인별 문항내용 85
[표20] 최종질문지의 문항별 기술통계치 89
[그림1] 채팅상담장면 90
[그림2] 설문지 작성프로그램1 91
[그림3] 설문지 작성프로그램2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