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간행사
목차
제I부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 개발연구 6
제1장 서론 7
1. 문제제기 7
2. 연구목적 9
제2장 이론적 배경 10
1. 청소년 문제의 개념 10
2. 문제유형 분류체계의 필요성 13
3.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의 조건 16
4. 문제유형 분류체계의 유형 19
5. 분류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36
6.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 개발연구의 방향 38
제3장 선행연구의 개관 40
1. 기초연구(1994) 40
2. 호소문제 및 문제환경 분류(1996) 41
3. 관계유형(1996) 43
4. 발달과업(1997) 45
5. 종합연구(1998) 46
6. 후속연구(1999) 47
제4장 청소년 문제유형 분류체계의 개발 49
1. 연구목적 49
2. 연구방법 및 절차 49
3. 연구결과 68
제5장 결론 및 제언 86
1. 요약 및 결론 86
2. 제언 88
참고문헌 90
제II부 청소년 호소문제분류 활용지침서 92
제1장 청소년 호소문제분류 사용지침 93
제2장 청소년 호소문제분류의 구성 및 내용 96
1. 구성 96
2. 내용 97
제3장 호소문제 분류별 상담사례 116
부록1 : 1999 청소년 호소문제 분류표 154
부록2 : 청소년 호소문제 분류 타당도 검사 설문지 156
[표2-1] DSM-IV에 제시된 아동과 청소년의 정신적, 심리적 장애의 분류 21
[표2-2] ICD-9에서의 아동과 청소년의 정신적, 심리적 장애의 분류 25
[표2-3] Problem Profile Approach에서 제시된 아동과 청소년 문제분류 34
[표4-1] 청소년 호소문제 원자료 분석 내용 62
[표4-2] 자문회의 일정 63
[표4-3] 청소년 호소문제 - 대분류 및 하위영역별 분류 66
[표4-4] 대분류의 분류타당성 69
[표4-5] '01 가족'의 분류 타당성 70
[표4-6] 01 가족 하위 영역별 분류타당성 70
[표4-7] '02 비행'의 분류 타당성 71
[표4-8] 02 비행 하위영역별 분류타당성 72
[표4-9] '03 학업/학교부적응'의 분류타당성 73
[표4-10] 03 학업/학교부적응 하위영역별 분류타당성 74
[표4-11] '04 진로'의 분류 타당성 75
[표4-12] 03 학업/ 학교부적응 하위영역별 분류타당성 75
[표4-13] '05 성'의 분류 타당성 76
[표4-14] 05 성 하위영역별 분류타당성 76
[표4-15] '06 대인관계'의 분류타당성 77
[표4-16] 06 대인관계 하위영역별 분류타당성 78
[표4-17] '07 성격'의 분류타당성 78
[표4-18] 07 성격 하위영역별 분류타당성 79
[표4-19] '08 정신건강'의 분류타당성 80
[표4-20] 08 정신건강 하위영역별 분류타당성 80
[표4-21] '09 생활습관/태도'의 분류타당성 81
[표4-22] 09 생활습관/태도 하위영역별 분류타당성 81
[표4-23] '10 기타상담' , '11 단순정보제공'의 분류 타당성 82
[표4-24] 10 기타상담, 11 단순정보제공 분류정의의 타당성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