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표지 : 학교 현장에서의 또래상담 프로그램 효과검증 연구
간행사
목차
I. 서론 7
II. 이론적 배경 9
1. 또래상담의 배경 및 연구의 필요성 9
2. 선행연구 11
1) 또래상담자의 변화에 대한 선행연구 11
2) 또래상담 활동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13
3. 한국청소년상담원의 또래상담 프로그램 17
1) 또래상담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 17
2)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목표 18
III. 연구문제 20
1. 양적연구 20
1) 또래상담자의 변화 20
2) 또래상담자가 3명 이상인 학급 학생들의 변화 21
2. 사례연구 21
IV.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1) 또래상담자 23
2) 또래상담자가 3명 이상인 학급의 학생들 24
3) 2개 학교의 교장선생님, 또래상담 담당교사, 학급 담임교사, 또래상담자 등 25
2. 연구도구 25
1) 또래상담자용 척도 25
2) 또래상담자가 3명 이상인 학급의 학생용 척도 26
3) 질적 자료의 수집 및 분석 28
3. 연구절차 30
V. 연구결과 31
1. 양적연구 결과 31
1) 또래상담자의 변화 31
2) 또래상담자가 3명 이상인 학급 학생들의 변화 33
2. 사례연구 결과 38
1) 가나여상의 사례 39
2) 다라공고의 사례 58
3) 사례연구의 종합 69
VI. 논의 및 제언 72
1. 연구결과별 논의 72
2. 연구의 의의 79
3.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80
참고문헌 82
부록 85
부록1. 또래상담자용 설문지 86
부록2. 학급 학생용 설문지 94
부록3. 그 외의 각종 질문지 99
부록4. 연구대상 학교의 또래상담반 활동 105
표1. 또래상담자 연구대상 24
표2. 또래상담자가 3명 이상인 학급의 학생들 연구대상 24
표3. 또래상담자용 검사지 수거대상 31
표4. 또래상담자들의 사전, 중간, 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32
표5. 또래상담자들의 사전, 중간, 사후검사 점수의 t-검증 결과 32
표6. 또래상담자가 3명이상인 학급 학생용 검사지 수거대상 33
표7. 또래상담자가 3명 이상인 학급 학생들의 사전, 중간, 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34
표8. 또래상담자가 3명 이상인 학급 학생들의 사전, 중간, 사후검사 t-검증결과 34
표9. 2개 학교에서 또래상담자가 도움을 준 학생들의 사전, 중간, 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35
표10. 2개 학교에서 또래상담자가 도움을 준 학생들의 사전, 중간, 사후검사 t-검증결과 36
표11. 가나여상의 면접대상자 39
표12. 다라공고의 면접대상자 59
표13. ○○시 남자실업고 중도탈락률 비교 66
표14. ○○시 남자실업고 결석률 비교 66
표15. 가나여상과 다라공고의 또래상담 비교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