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간행사
목차
1.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연구문제 13
1.3 연구방법 13
1.4 기대효과 13
2. 선행연구 및 의견수렴 과정 14
2.1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사업 14
2.2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수립을 위한 의견수렴 과정 15
3. 연구내용 18
3.1 청소년기본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개정 18
3.2 청소년상담사 등급에 따른 역할과 업무내용 18
3.3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계획 수립 18
3.4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및 연수과정 과목의 종류와 수, 연수시간 18
3.5 자격검정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18
4.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실시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분석 19
4.1 목적 19
4.2 조사대상 및 기간 19
4.3 조사내용 19
4.4 분석결과 19
5. 결과 및 논의 37
5.1 청소년 기본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 37
5.2 청소년상담사 등급별 업무 및 역할 41
5.3 자격검정 계획의 수립 43
5.4 자격연수과정 운영 계획 수립 60
5.5 자격연수교재개발 계획 62
5.6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및 연수규정(안) 64
참고문헌 68
부록 71
1. 청소년기본법, 시행령, 시행규칙 개정(안) 71
2.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및 연수규정(안) 87
3. 별지서식 100
[표1] 우리나라 청소년상담인력 양성과정의 현황과 문제점 9
[표2] 청소년상담관련 민간자격 현황 10
[표3] 근무하는 상담실 형태 20
[표4] 학력수준 20
[표5] 학부 전공 영역 21
[표6] 박사, 석사, 학사 전공 영역 22
[표7] 상담경력 22
[표8-1] 개인상담 사례횟수 23
[표8-2] 학력과 개인사례 횟수 24
[표8-3] 석, 박사졸업 및 과정자의 상담전공 여부와 개인사례 횟수 24
[표9] 전화상담 사례횟수 25
[표10] 집단상담 운영횟수 26
[표11] PC통신, 인터넷 상담횟수 26
[표12-1] 적정 개인상담 사례수 27
[표12-2] 학력과 적정 개인상담사례 28
[표12-3] 석, 박사 졸업 및 과정자의 상담전공여부와 적정개인상담사례 28
[표13-1] 본인이 추정하는 청소년상담사 등급 29
[표13-2] 학력과 본인이 추정하는 청소년상담사 등급 29
[표13-3] 석, 박사 이상 전공과 본인이 추정하는 청소년상담사 등급 30
[표14-1] 최우선적으로 배출되어야 할 등급 30
[표14-2] 학력과 최우선적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등급 31
[표14-3] 석, 박사 이상 전공과 최우선적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등급 31
[표15] 자격연수에 필요한 시간 32
[표16] 가능한 자격연수 시간 32
[표17] 1급 자격연수 과목 중요도 33
[표18] 2급 자격연수 과목 중요도 34
[표19] 3급 자격연수 과목 중요도 35
[표20] 학부, 대학원 개설 교과목 45
[표21] 청소년상담사 등급별 검정과목안 53
[표22] 청소년상담사 관련학부 학과, 학생수 56
[표23] 청소년상담사관련대학원 전공, 학생수 59
[표24] 자격연수 과목 61
[표25] 연수교재 개발 63
[표26] 3급청소년상담사 응시를 위한 상담 실문 내용별 경력표 65
[표27] 1급 및 2급 청소년 상담사 응시를 위한 상담실무 내용별 경력 65
[그림1] 자격검정 및 연수제도 운영 안 17
[그림2]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의 시행 과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