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간행사/한국청소년상담원 원장 이혜성=0,2,1
[목차]=0,3,2
표목차=0,5,1
그림목차=0,5,1
Ⅰ부 이론적 고찰=1,6,1
제1장 서론=1,6,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6,3
2. 연구과정=4,9,2
제2장 이론적 배경=6,11,1
1. 단계별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6,11,1
1) 발달과 또래상담 프로그램=6,11,10
2) 단계별 프로그램의 구조-Bruner의 나선형프로그램=15,20,3
3) 단계별 또래상담프로그램 개발에의 적용=18,23,1
2. 선행 또래상담 프로그램=19,24,2
1) 외국 프로그램 개괄=20,25,6
2) 한국청소년상담원 또래상담훈련프로그램=25,30,3
3) 단계별 또래상담프로그램 개발에의 적용=27,32,1
제3장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장조사연구=28,33,1
1. 설문 및 면접조사=28,33,1
1) 조사의 필요성=28,33,1
2) 조사의 방법=28,33,3
3) 조사 결과=30,35,15
2. 설문 및 면접조사의 단계별 또래상담프로그램 개발에의 적용=45,50,7
3. 프로그램 훈련방법=51,56,6
제4장 요약 및 결론=57,62,2
참고문헌=59,64,4
Ⅱ부 단계별 또래상담프로그램 운영의 실제=67,68,1
1. 또래상담 운영지침=68,69,1
1) 단계별 또래상담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68,69,1
2) 단계별 또래상담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69,70,4
3) 또래상담프로그램 집단의 운영=72,73,4
2. 단계별 또래상담프로그램 웍북 및 훈련지침=75,76,4
1) 또래상담 프로그램(초)=79,80,106
2) 또래상담 프로그램(중)=185,186,102
3) 또래상담 프로그램(고)=287,288,103
판권지=390,391,1
(표2-1) 학령기와 청소년기=6,11,1
(표2-2) 생리적 변화의 보편적 순서=7,12,1
(표2-3) 청소년 발달과정에 따른 우정의 개념=14,19,1
(표2-4) 연령에 따른 나선형프로그램의 표현방식=17,22,1
(표2-5) 단계별 또래상담훈련프로그램에의 적용=18,23,1
(표2-6) 선행 프로그램의 내용=23,28,1
(표2-7) 한국청소년상담원 또래상담프로그램=26,31,1
(표3-1) 면접조사 대상=29,34,1
(표3-2) 면접조사 내용=30,35,1
(표3-3) 자신이 지각하는 자신의 문제(복수 응답)=31,36,1
(표3-4) 자신이 지각하는 친구의 고민하는 문제(복수 응답)=33,38,1
(표3-5) 고민이 있을 때 취하는 태도=34,39,1
(표3-6) 친구 사이에서 가장 힘든 것=35,40,1
(표3-7) 친구관계 유지를 위해 배우고 싶은 것=36,41,1
(표3-8) 도움이 되는 친구=37,42,1
(표3-9) 단계별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주요내용=46,51,1
(표3-10) 초등학교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47,52,1
(표3-11) 중학교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48,53,1
(표3-12) 고등학교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49,54,1
(그림1) 단계별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연구 과정 흐름도=4,9,1
(그림2-1) PCS의 또래상담프로그램 진행방법=24,29,1
(그림2-2) PPP 프로그램에서의 진행방법=25,30,1
(그림3) 경험적 학습사이클(Experiential Learning Cycle)=53,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