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4
차례=i,5,2
표차례=iii,7,8
부록차례=xi,15,1
요약문=1,16,12
I. 서론=13,28,1
1. 연구의 목적, 방법, 범위=13,28,4
2. 문화산업 통계 현황 개괄=16,31,2
3. 연구보고서의 구성=17,32,2
II.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분류 및 통계현황=19,34,1
1. 표준산업분류 현황과 문제점=19,34,5
1) 출판/인쇄산업=23,38,2
2) 음반산업=25,40,1
3) 게임산업=25,40,2
4) 영화산업=26,41,2
5) 방송업=27,42,1
6) 광고업=27,42,2
2. 한국 문화산업의 통계현황=28,43,1
1) 출판/인쇄산업=28,43,1
2) 신문/잡지산업=28,43,2
3) 방송산업=29,44,2
4) 광고산업=30,45,1
5) 영화산업=30,45,2
6) 비디오산업=31,46,1
7) 애니메이션산업=31,46,2
8) 게임산업=32,47,2
9) 음반산업=33,48,1
10) 캐릭터, 디자인, 공예품산업=33,48,2
III. 선진국의 문화산업 분류 및 통계체계 분석=35,50,1
1. UN ISIC 산업분류 및 체계=35,50,3
2. 미국의 산업분류 및 체계=37,52,6
3. 영국의 산업분류 및 체계=42,57,1
1) 크리에이티브 산업 이니셔티브 (Creative Industry Initiative)=42,57,1
2) 크리에이티브 산업 타스크 포스 (Creative Industry Task Force)=42,57,2
3) 크리에이티브 산업의 범위=43,58,2
4) 크리에이티브 산업 관련 통계의 수집=44,59,1
5) 크리에이티브 산업의 경제적 효과=44,59,2
4. 일본의 산업분류 및 체계=46,61,1
1) 개괄=46,61,1
2) 대분류의 체계=46,61,2
3) 대분류 L 서비스업=47,62,2
4) 문화산업 관련 일본표준산업분류=48,63,4
IV.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통계분류안=52,67,1
1. 전반적인 분류체계=52,67,2
2. 각 세부산업별 분류에 관한 의견=53,68,1
1) 출판산업=53,68,1
2) 음반산업=53,68,2
3) 게임산업=54,69,1
4) 영화 및 비디오산업=54,69,1
5) 방송업=54,69,6
V.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통계=60,75,1
1. 출판/인쇄산업=60,75,82
2. 신문/잡지산업=142,157,30
3. 방송부문=172,187,15
4. 광고=187,202,11
5. 영화산업=198,213,14
6. 비디오산업 부문=212,227,14
7. 애니메이션=226,241,17
8. 게임산업=243,258,10
9. 음반=253,268,8
10. 캐릭터=261,276,6
11. 디자인산업=267,282,14
12. 공예품 및 한복=281,296,6
참고문헌=287,302,4
부록=290-1,306,1
(부록 1) 새로운 표준산업분류 중 문화산업관련 분류 세부 내용=291,307,27
(부록 2) NAICS 중 문화산업관련 분류 세부 내용=318,334,33
(부록 3) 일본의 문화산업분류=351,367,19
(부록 4) 각 영역별 업체 리스트=370,386,1
(부록 4-1) 전자출판업체 목록=370,386,1
(부록 4-1-1) 전자출판협회 회원 목록=370,386,2
(부록 4-2) 방송 관련업체=372,388,1
(부록 4-2-1) 유선프로그램방송 공급업체=372,388,1
(부록 4-2-2) 종합유선방송업체=373,389,2
(부록 4-2-3) 텔레비젼ㆍ라디오 방송업체=375,391,2
(부록 4-2-4) 방송프로그램 제작업체=377,393,3
(부록 4-2-5) 기타 유선방송업체=380,396,1
(부록 4-3) 비디오 관련업체=381,397,1
(부록 4-3-1) 비디오 제작업체=381,397,8
(부록 4-3-2) 비디오 배급업체=389,405,3
(부록 4-4) 애니메이션제작업체 목록=392,408,1
(부록 4-4-1)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회원사(1999)=392,408,2
(부록 4-4-2) 기타 애니메이션 제작업체(1999)=394,410,1
(부록 4-4-3) 애니메이션 관련 교육기관 목록=395,411,3
(부록 4-5) 게임산업체 목록=398,414,1
(부록 4-5-1) 온라인게임 개발 및 서비스 제공업체=398,414,1
(부록 4-5-2) PC게임 개발업체=399,415,3
(부록 4-5-3) PC게임 컨버젼 및 유통업체=402,418,1
(부록 3-5-4) 비디오 및 아케이드게임 개발업체=403,419,1
(부록 4-5-5) 비디오 및 아케이드게임 제조 및 유통업체=404,420,1
(부록 4-6) 캐릭터산업체 목록(라이센싱 및 머천다이징 업체)=405,421,4
(부록 4-7) 디자인전문업체 목록=409,425,1
(부록 4-7-1) 시각디자인업체=409,425,8
(부록 4-7-2) 제품디자인업체=417,433,4
(부록 4-7-3) 포장디자인업체=421,437,5
(부록 3-7-4) 환경디자인업체=426,442,3
(부록 4-8) 공예업체목록=429,445,1
(부록 4-8-1) 지역별 공예업체현황=429,445,156
(부록 4-9) 한복업체목록=585,601,20
판권지=605,621,1
(표II-1) 1991년 개정 표준산업분류 중 문화산업관련 분류=20,35,4
(표III-1) ISIC(Revision 3) 중 문화산업관련 분류=36,51,2
(표III-2) NAICS 산업분류 중 문화산업관련 분류=40,55,3
(표III-3) 영국의 크리에이티브 산업 (1997년)=45,60,1
(표III-4) 일본 문화산업 부문의 중소분류 개요=49,64,3
(표IV-1) 한국 문화산업분류안=55,70,5
(표V-1-1) 출판사 현황=67,82,1
(표V-1-2) 실적별 출판사 수 추이=68,83,1
(표V-1-3) 출판시장 규모(신간) (1998)=68,83,1
(표V-1-4) 최근 8년간 출판시장 규모=69,84,1
(표V-1-5) 98년도 서울 대 지방 출판량 비교=69,84,1
(표V-1-6) 98년도 일반 도서 발행 평균 종수ㆍ가격ㆍ면수=70,85,1
(표V-1-7) 98년도 일반 도서 발행 평균 부수ㆍ가격ㆍ면수=70,85,1
(표V-1-8) 간행물 수출입 통계 (1998)=71,86,1
(표V-1-9) 외국 간행물 수입 추천 현황=71,86,1
(표V-1-10) 전자출판물(CD-ROM) 발행 현황=72,87,1
(표V-1-11) 지역별 전국 서점 현황 (1998)=73,88,1
(표V-1-12) 규모별 서점 현황 (1998)=73,88,1
(표V-1-13) 도서대여점 현황 (1998)=74,89,1
(표V-1-14) 만화 대여업소 현황=74,89,1
(표V-1-15) 도서상품권 판매 및 가맹점 현황=75,90,1
(표V-1-16) 출판사실태조사 응답대상업체의 일반적 현황=76,91,1
(표V-1-16-1) 출판사 설립년도=77,92,1
(표V-1-16-2) 출판사 형태=78,93,1
(표V-1-16-3) 출판사 경영형태=79,94,1
(표V-1-16-4) 출판사 사업장 규모=80,95,1
(표V-1-16-5) 출판사 종사자 수=81,96,1
(표V-1-16-6) 출판사 종사자(성별)=82,97,1
(표V-1-16-7) 출판사 종사자(연령별)=83,98,1
(표V-1-16-8) 출판사 종사자(학력별)=84,99,1
(표V-1-16-9) 출판사 종사자 근무연한 (퇴직자 기준)=85,100,1
(표V-1-16-10) 출판사 종사자 연평균 임금=86,101,1
(표V-1-16-11) 출판사 연평균 발행종수=87,102,1
(표V-1-16-12) 출판사 매출액 (1988)=88,103,1
(표V-1-16-13) 출판사 매출액 중 순이익률=89,104,1
(표V-1-16-14) 출판사 자본금 현황=90,105,1
(표V-1-16-15) 출판사 부채 현황=91,106,1
(표V-1-16-16) 출판사 부채비율=92,107,1
(표V-1-16-17) 출판사 전자출판물 발행=93,108,1
(표V-1-16-18) 전자출판물 총 발행종수 및 1종당 평균 발행부수=94,109,1
(표V-1-17) 서점실태조사 응답대상업체의 일반적 현황=95,110,1
(표V-1-17-1) 서점 설립년도=96,111,1
(표V-1-17-2) 서점 형태=97,112,1
(표V-1-17-3) 서점 경영형태=98,113,1
(표V-1-17-4) 서점 사업장 규모=99,114,1
(표V-1-17-5) 서점 종사자 수=100,115,1
(표V-1-17-6) 서점 종사자 (성별)=101,116,1
(표V-1-17-7) 서점 종사자 연평균 임금=102,117,1
(표V-1-17-8) 서점 매출액 (1998)=103,118,1
(표V-1-17-9) 서점 매출액 중 순이익률=104,119,1
(표V-1-17-10) 서점 자본금 현황=105,120,1
(표V-1-17-11) 서점 부채현황=106,121,1
(표V-1-17-12) 서점 부채비율=107,122,1
(표V-1-17-13) 서점 거래처 유형=108,123,1
(표V-1-18) 출판 도매ㆍ총판업체실태조사 응답대상업체의 일반적 현황=109,124,1
(표V-1-18-1) 출판도매ㆍ총판업체 업종형태=110,125,1
(표V-1-18-2) 출판도매ㆍ총판업체 설립년도=111,126,1
(표V-1-18-3) 출판도매ㆍ총판업체 경영형태=112,127,1
(표V-1-18-4) 출판도매ㆍ총판업체 사업장 규모=113,128,1
(표V-1-18-5) 출판도매ㆍ총판업체 종사자 수=114,129,1
(표V-1-18-6) 출판도매ㆍ총판업체 종사자 평균 임금=115,130,1
(표V-1-18-7) 출판도매ㆍ총판업체 보유 도서종수=116,131,1
(표V-1-18-8) 출판도매ㆍ총판업체 보유 도서부수=117,132,1
(표V-1-18-9) 출판도매ㆍ총판업체 98년도 매출액=118,133,1
(표V-1-18-10) 출판도매ㆍ총판업체 매출액 중 순이익률=119,134,1
(표V-1-18-11) 출판도매ㆍ총판업체 자본금 현황=120,135,1
(표V-1-18-12) 출판도매ㆍ총판업체 부채=121,136,1
(표V-1-18-13) 출판도매ㆍ총판업체 부채비율=122,137,1
(표V-1-18-14) 출판도매ㆍ총판업체 거래처 수=123,138,1
(표V-1-18-15) 출판도매ㆍ총판업체 거래처 유형=124,139,1
(표V-1-19) 인쇄소 현황=125,140,1
(표V-1-20) 인쇄소실태조사 응답대상업체의 일반적 현황(1997)=126,141,1
(표V-1-20-1) 인쇄소 연도별 조직형태 변동추이=126,141,1
(표V-1-20-2) 인쇄소 연도별 생산제품 추이=127,142,1
(표V-1-20-3) 인쇄소 매출액=127,142,1
(표V-1-20-4) 인쇄소 생산액=128,143,1
(표V-1-21) 인쇄공업협동조합 가입현황=128,143,1
(표V-1-22) 인쇄소실태조사 응답대상업체의 일반적 현황 (1998)=129,144,1
(표V-1-22-1) 인쇄소의 건물 소유권 현황 및 공장등록 현황 (1998)=130,145,1
(표V-1-22-2) 인쇄소의 상시종사자 (1998)=131,146,1
(표V-1-22-3) 인쇄소 종사자 (직능별, 성별) (1998)=132,147,1
(표V-1-22-4) 인쇄소 종사자 (기획디자인, 조판, 재판) (1998)=133,148,1
(표V-1-22-5) 인쇄소 종사자 (인쇄, 제책, 제본) (1998)=134,149,1
(표V-1-22-6) 인쇄소 종사자 (사무, 기타) (1998)=135,150,1
(표V-1-22-7) 인쇄소 경영현황 (1998)=136,151,1
(표V-1-22-8) 인쇄소 경영현황 대차대조표 (1998)=137,152,1
(표V-1-22-9) 인쇄소 손익계산서 (1998. 12. 31 현재)=138,153,1
(표V-1-23) 인쇄물 수출 및 수입 실적 (1999)=139,154,1
(표V-1-24) 주요 수출국별 수출액 (상위 5개국)=139,154,1
(표V-1-25) 인쇄물 수출현황=140,155,1
(표V-1-26) 인쇄물 수입현황=140,155,1
(표V-1-27) 인쇄기기 수출현황=141,156,1
(표V-1-28) 인쇄기기 수입현황=141,156,1
(표V-2-1) 일간신문ㆍ통신 등록현황 (99. 3. 31 현재)=146,161,1
(표V-2-2) 중앙 일간신문사ㆍ통신사 종사자=147,162,1
(표V-2-3) 지방 종합일간신문사 종사자=148,163,2
(표V-2-4) 신문사 직능별 종사자 변화=150,165,1
(표V-2-5) 신문사 경영 현황=151,166,1
(표V-2-6) 중앙 종합일간신문사ㆍ통신사 매출액 및 순이익=152,167,1
(표V-2-7) 중앙 종합일간신문사 신문수입=153,168,1
(표V-2-8) 경제신문사 매출액 및 순이익=154,169,1
(표V-2-9) 지방 종합일간신문사 매출액, 순이익=155,170,2
(표V-2-10) 정기간행물 등록현황 (1998)=157,172,1
(표V-2-11) 잡지 신규등록ㆍ창간ㆍ폐간 현황 (1998)=158,173,1
(표V-2-12) 잡지 신규등록 현황 (1998)=158,173,1
(표V-2-13) 잡지 창간 현황 (1998)=159,174,1
(표V-2-14) 잡지 폐간 현황 (1998)=159,174,1
(표V-2-15) 국가별 외국 정기 간행물 수입 추천 현황 (1998)=160,175,1
(표V-2-16) 분야별 외국 정기 간행물 수입 추천 현황 (1998)=160,175,1
(표V-2-17) 전문신문사 실태조사 응답대상업체의 일반적 현황=161,176,2
(표V-2-17-1) 전문신문 발행주기=163,178,1
(표V-2-17-2) 전문신문 경영형태=164,179,1
(표V-2-17-3) 전문신문사 전체 종사자 수=165,180,1
(표V-2-17-4) 전문신문사 기자 수=166,181,1
(표V-2-17-5) 전문신문사 월평균 수입=167,182,1
(표V-2-17-6) 전문신문사 월평균 수입 구조=168,183,1
(표V-2-17-7) 전문신문사 월평균 지출=169,184,1
(표V-2-17-8) 전문신문사 월평균 지출 구조=170,185,1
(표V-2-17-9) 전문신문사 자본금 현황=171,186,1
(표V-3-1) 방송사업체 개요=174,189,1
(표V-3-2) 공중파 방송사 현황=175,190,1
(표V-3-3)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176,191,1
(표V-3-4) 방송사 광고수입 증가추이=176,191,1
(표V-3-5) TV방송3사 협찬 수입 현황=177,192,1
(표V-3-6) TBS 협찬 수입 현황=177,192,1
(표V-3-7) EBS 협찬 수입 현황=177,192,1
(표V-3-8) 방송사업사 임직원 구성=178,193,1
(표V-3-9) 케이블TV 경영현황=179,194,1
(표V-3-10) 케이블TV 프로그램 공급업 현황=180,195,1
(표V-3-11) 케이블TV 부대사업 현황=181,196,1
(표V-3-12) 케이블TV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181,196,1
(표V-3-13) 프로그램 공급업 경영현황=182,197,1
(표V-3-14) 프로그램 공급업 매출액 구성내역=182,197,1
(표V-3-15) 프로그램 공급업 임직원 현황=183,198,1
(표V-3-16) 종합유선방송국 경영현황=183,198,1
(표V-3-17) 종합유선방송국 임직원 현황=183,198,1
(표V-3-18) 종합유선방송국 부가서비스 제공 현황=184,199,1
(표V-3-19) 종합유선방송국 매출액 구성=185,200,1
(표V-3-20) 유선방송 지역별 사업체수 및 가입자수=186,201,1
(표V-4-1) 전세계 주요 광고시장 (1999)=191,206,1
(표V-4-2) 연도별 매체별 광고비 현황=192,207,1
(표V-4-3) 외국광고회사 국내투자현황=193,208,1
(표V-4-4) 외국계 광고회사 취급액 현황=194,209,1
(표V-4-5) 4대매체 광고비지출 10대 광고주=195,210,1
(표V-4-6) 광고회사별 취급액 (1998)=196,211,1
(표V-4-7) 광고관련 법인단체현황=197,212,1
(표V-5-1) 영화산업계 업종별 전체시장현황 (1998)=205,220,1
(표V-5-2) 한국영화 제작사현황=205,220,1
(표V-5-3) 영화산업 고용규모현황=206,221,1
(표V-5-4) 영화산업 시장규모현황=206,221,1
(표V-5-5) 한국영화 수출현황=207,222,1
(표V-5-6) 외국영화 수입현황=207,222,1
(표V-5-7) 한국영화 상영업자현황=208,223,1
(표V-5-8) 세계영화 시장규모현황=209,224,1
(표V-5-9) 국내 영화시장 추이=210,225,1
(표V-5-10) 한국영화 시장규모 추이예측 (1998-2005년)=211,226,1
(표V-5-11) 한ㆍ미ㆍ일 영화시장규모 현황=211,226,1
(표V-6-1) 비디오산업계 업종별 전체시장 현황 (1998)=220,235,1
(표V-6-2) 비디오 제작사 현황=220,235,1
(표V-6-3) 비디오산업 고용규모현황=221,236,1
(표V-6-4) 비디오산업 부문별 시장규모현황=221,236,1
(표V-6-5) 한국비디오시장 규모 추이=222,237,1
(표V-6-6) 비디오 수출현황=222,237,1
(표V-6-7) 비디오 수입현황=223,238,1
(표V-6-8) 국내 비디오제작 및 배급사 매출 동향(1998)=223,238,1
(표V-6-9) 대기업 판매사(직판영업소) 현황(1998)=224,239,1
(표V-6-10) 비디오 도매유통사 지역별현황(1998)=224,239,1
(표V-6-11) 비디오 공테이프시장 현황=225,240,1
(표V-6-12) 한ㆍ미ㆍ일 비디오 시장 규모=225,240,1
(표V-7-1) 지상파 방송의 애니메이션 시장규모=230,245,1
(표V-7-2)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 및 수입현황=230,245,1
(표V-7-3) 애니메이션 제작 및 수입경비=230,245,1
(표V-7-4) 10분당 제작비=231,246,1
(표V-7-5) 수입만화와 국산만화 제작단가 비교=231,246,1
(표V-7-6) 방송3사의 연도별 만화영화 제작비 지출 추이=231,246,1
(표V-7-7) 국내 만화영화 제작업체 매출액 대비 하청의존 현황=232,247,1
(표V-7-8) 애니메이션 제작현황(1998)=232,247,1
(표V-7-9) 방송사의 만화영화 제작현황=233,248,1
(표V-7-10) 'TV국산만화의무방영비율' 고시 및 방영비율 상향조정 계획=234,249,1
(표V-7-11) 연도별 방송3사의 국산만화 방영비율 추이=234,249,1
(표V-7-12) 한국영상물 해외수출 현황=234,249,1
(표V-7-13)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1998)=235,250,1
(표V-7-14) 방송프로그램 편당 수출입 단가(1998)=235,250,1
(표V-7-15) 영상분야 수출액 중 애니메이션 점유액=235,250,1
(표V-7-16) 방송사별 만화영화의 수출 현황=235,250,1
(표V-7-17) 국산창작애니메이션 수출 현황(제작자협회 회원사)(1998)=236,251,1
(표V-7-18) 수입만화영화의 국적별 통계=236,251,1
(표V-7-19) 수입국가별 만화영화의 편 당 수입가격=236,251,1
(표V-7-20)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 현황=237,252,1
(표V-7-21) 제작 극장용 애니메이션(1998)=237,252,1
(표V-7-22)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관객동원 상위 10개 작품=237,252,1
(표V-7-23) 영화판권ㆍ물권담보 관련 애니메이션 분야 지원실적(98년∼99년)=237,252,2
(표V-7-24) 애니메이션 교육기관 현황=238,253,1
(표V-7-25) 애니메이션 부문 정부예산현황=238,253,1
(표V-7-26)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 및 관련업체 분류=239,254,1
(표V-7-27) 애니메이션 관련 페스티벌의 현황=240,255,1
(표V-7-28) 외국 만화영화 견본시 참가 현황(1998)=240,255,1
(표V-7-29) 애니메이션업체 기초통계 조사결과=241,256,2
(표V-8-1) 게임별 세계 시장규모=246,261,1
(표V-8-2) 게임별 세계 시장규모 전망=246,261,1
(표V-8-3) 세계 게임시장 규모의 연도별 변동 추이=246,261,1
(표V-8-4) 1998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컴퓨터게임장 운영매출 제외)=247,262,1
(표V-8-5) 국내 게임시장 규모 증가 추이=247,262,1
(표V-8-6) 국내 게임시장 규모 전망=247,262,1
(표V-8-7) 국내 게임산업체의 수(1998)=248,263,1
(표V-8-8) 최근 5년간 수출 및 수입실적(아케이드게임)=248,263,1
(표V-8-9) 주요 수출국별 수출액(아케이드게임)=248,263,1
(표V-8-10) 아케이드게임 주요 수입국별 수입액 (1998년)=248,263,1
(표V-8-11) 컴퓨터게임장 시장규모 (1997)=249,264,1
(표V-8-12) 연도별 아케이드게임 심의건수 내역=249,264,1
(표V-8-13) 국내 PC게임 시장 및 심의 현황=249,264,1
(표V-8-14) 업체별 PC게임 및 온라인게임 수출액 (1999년 상반기)=250,265,1
(표V-8-15) 국내 PC 및 비디오게임소프트웨어 공급 현황=250,265,1
(표V-8-16) 국내 PC 및 비디오게임소프트웨어 심의의 국가별 분포=250,265,1
(표V-8-17) 국가별 PC게임 심의 현황(1996년∼1997년)=251,266,1
(표V-8-18) 주요업체별 국내 PC게임 및 비디오게임 심의 현황 (1997)=251,266,1
(표V-8-19) 게임종합지원센터 입주회사 수출액 추정(1999년 상반기)=252,267,1
(표V-9-1) 세계음반시장규모=258,273,1
(표V-9-2) 국내 음반산업 관련협회=258,273,1
(표V-9-3) 우리나라 음반 매출량 (1998)=259,274,1
(표V-9-4) 5대 다국적 음반 기업들의 매출액 및 로얄티 송금액 현황=259,274,1
(표V-9-5) 한국 5대 음반 도매상=260,275,1
(표V-10-1) 캐릭터업체 기초통계 조사결과=264,279,2
(표V-10-2)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개발 현황=266,281,1
(표V-11-1) 산업디자인 전문회사 전체 시장규모 (1998)=270,285,1
(표V-11-2) 산업디자인 전문회사 전체 시장규모 (1997)=270,285,1
(표V-11-3) 산업디자인 전문회사 주력분야별 분포 (1997)=270,285,1
(표V-11-4) '97년 산업디자인 전문회사 주력 분야별 시장규모=271,286,1
(표V-11-5) 산업디자인 전문회사 특성별 시장규모 (1997)=271,286,1
(표V-11-6) 주력 분야별 디자인 회사형태=272,287,1
(표V-11-7) 주력 분야별 디자인 인원수=272,287,1
(표V-11-8) 성별 전체 디자인 인원구성=272,287,1
(표V-11-9) 전공별 전체 디자인 인원구성=272,287,1
(표V-11-10) 학력별 디자인 인원구성=273,288,1
(표V-11-11) 회사 특성별 전공별 디자인 인원현황=273,288,1
(표V-11-12) 회사특성별 주력 전문분야 개수=273,288,1
(표V-11-13) 제조업체 디자인 부문 투자현황=274,289,1
(표V-11-13) 제조업 기업규모별 디자인 투자실태=274,289,1
(표V-11-14) 제조업 업종별 디자인 투자실태=275,290,1
(표V-11-15) 제조업 수출/내수기업과 디자인 투자 여부=276,291,1
(표V-11-16) 제조업 수출품목별 디자인 투자실태=276,291,1
(표V-11-17) 제조업 업종별 종업원수 대비 디자인인력 비율=277,292,1
(표V-11-18) 제조업 디자인 전문인력 보유 여부 현황=278,293,1
(표V-11-19) 제조업 디자인 전문인력 분야별 보유 기업 현황=279,294,1
(표V-11-20) 제조업 디자인 전문인력의 학력별 분포=280,295,1
(표V-12-1) 공예상품의 업종별, 지역별 생산자 수=284,299,1
(표V-12-2) 지방자치단체별 공예부문 담당기관=284,299,1
(표V-12-3) 기타 공예관련 조직=285,300,1
(표V-12-4) 한복제작업체의 현황=285,300,1
(표V-12-5) 한복소재 생산업체의 생산, 고용현황=286,3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