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7,1,1
연구자=8,2,1
목차=9,3,9
방송사간 보도성향 및 공정성 비교 연구: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의 경제/정치/북한 관련 보도를 중심으로/강태영(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18,12,1
요약=19,13,2
Ⅰ. 서론=21,15,2
Ⅱ. 이론적 논의=23,17,1
1. 방송 저널리즘에 관한 기존 연구 경향=23,17,4
2. 방송 공정성에 관한 이론적 논의=26,20,1
1) 객관성=26,20,1
(1) 객관성의 구성 개념=26,20,4
(2) 편향(bias)으로서의 객관성=29,23,3
2) 공정성=31,25,2
3) 공정성과 객관성의 관계=33,27,1
Ⅲ. 연구방법=34,28,1
1. 분석방향=34,28,1
2. 분석대상 및 분석기간=34,28,1
1) 경제 관련 보도=34,28,1
(1) 경제위기 관련 보도=34,28,2
(2) 경제비리 관련 보도=35,29,1
2) 정치 관련 보도=35,29,1
3) 북한 관련 보도=36,30,1
3. 분석방법=36,30,1
4. 분석유목=36,30,1
1) 진실성=36,30,2
2) 적절성=37,31,1
3) 균형성=37,31,2
4) 다양성=38,32,1
5) 중립성=38,32,1
6) 종합성(심층성)=38,32,1
Ⅳ. 경제관련 보도 분석=39,33,1
Ⅳ-1. 경제위기관련 보도분석=39,33,1
1. 다양성=40,34,1
2. 경제위기 보도의 비중=41,35,1
1) 방송사별 보도일자=41,35,1
2) 방송사별 보도순위=41,35,2
3. 균형성=43,37,1
1) 방송사별 보도형식=43,37,2
2) 방송사별 보도유형=44,38,2
3) 방송사별 제시방식=46,40,1
4. 중립성=47,41,1
1) 방송사별 크로마키 태도=47,41,1
2) 방송사별 앵커링 태도=47,41,2
3) 방송사별 리포팅 태도=48,42,2
4) 방송사별 보도논조=49,43,2
5. 심층성=50,44,2
6. 보도성향의 차이=51,45,1
1) (서산 농장 매각)에 대한 보도 성향=51,45,2
2) (만기 연장)에 대한 보도 성향=52,46,1
7. 방송3사의 주된 보도 특성=52,46,1
1) 일관성의 결여 및 모순적 보도태도=52,46,4
2) 극적 보도 태도=55,49,2
8. 소결론=57,51,1
1) 정보원 다양성의 부족=57,51,1
2) 정형화된 보도형식 및 유형=57,51,1
3) 경제위기보도의 보도논조=57,51,1
4) 원인과 대안이 부재한 현황중심 보도=57,51,1
5) 경제위기극복 VS 재벌개혁 사이의 모순적 태도=58,52,1
6) 극적 보도태도=58,52,1
Ⅳ-2. 경제비리관련보도=59,53,2
1. 다양성=60,54,1
2. 경제위기 보도의 비중=61,55,1
1) 방송사별 보도일자=61,55,1
2) 방송사별 보도순위=62,56,1
3. 균형성=62,56,1
1) 방송사별 보도형식=62,56,2
2) 방송사별 보도유형=64,58,2
3) 방송사별 제시방식=65,59,1
4. 중립성=66,60,1
1) 방송사별 크로마키 태도=66,60,1
2) 방송사별 앵커링 태도=67,61,1
3) 방송사별 리포팅 태도=67,61,2
4) 방송사별 보도논조=68,62,1
5. 심층성=69,63,1
6. 방송사의 주된 보도 특성=70,64,1
1) 로비 의혹 제기 중심의 보도=70,64,2
2) 여권 실세 개입에 대한 보도 성향 차이=71,65,1
3) 소극적 중립 태도=71,65,2
4) 추가적 보도의 요구=72,66,3
7. 소결론=75,69,1
1) 정보원 다양성의 부족=75,69,1
2) 정형화된 보도형식 및 유형=75,69,1
3) 경제비리보도의 보도논조=75,69,1
4) 심층성의 부족=75,69,2
5) 로비의혹 제기 및 수사 현황 보도=76,70,1
6) 해결과정보다는 사건자체의 충격을 강조하는 보도=76,70,1
Ⅴ. 정치관련 보도 분석=77,71,2
1. 진실성=78,72,3
2. 적절성=80,74,2
3. 균형성=81,75,1
1) 보도유형=81,75,2
2) 정치관련 뉴스의 보도형식=82,76,1
3) 뉴스형식의 정형화=83,77,5
4. 다양성=88,82,1
5. 중립성=89,83,1
1) 보도태도=89,83,4
2) 보도논조=93,87,1
6. 종합성=93,87,3
7. 소결론=96,90,1
1) 갈등/대결 위주의 보도=96,90,1
2) 정형화된 보도형식=96,90,2
3) 양시ㆍ양비적 보도태도=97,91,1
4) 대안제시보다는 현황제시=97,91,1
Ⅵ. 북한관련 보도분석=98,92,3
1. 진실성=100,94,1
1) 정보원=100,94,2
2) 과장보도=101,95,3
2. 적절성=103,97,3
3. 균형성=105,99,1
1) 보도형식=105,99,2
2) 보도유형=106,100,1
4. 다양성=107,101,2
5. 중립성=108,102,1
1) 보도태도=108,102,3
2) 보도논조=111,105,2
3)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대한 보도=112,106,2
6. 종합성=113,107,2
7. 소결론=114,108,1
1) 과장과 추측보도=114,108,2
2) 소나기식 보도=115,109,1
3) 정형화된 보도형식=115,109,1
4) 방송사별 아이템의 차이=115,109,2
5) 방송사별 보도태도=116,110,1
6)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대한 보도=116,110,1
Ⅶ. 결론=117,111,1
1. 연구 요약=117,111,2
2. 연구의 한계=118,112,2
참고문헌=120,114,3
방송의 공정보도 기준에 관한 연구/권영설(중앙대학교 법학과 교수)=123,117,2
Ⅰ. 문제의 제기=125,119,3
Ⅱ. 방송보도의 일반적 성격=128,122,1
1. 방송보도의 개념=128,122,2
2. 방송보도의 특징=129,123,1
3. 방송의 공공성=130,124,2
4. 공공성과 헌법상 언론자유의 관계=131,125,4
Ⅲ. 방송의 정치보도와 그 특징=135,129,3
Ⅳ. 공정성 보장을 위한 외국의 입법사례=138,132,1
1. 미국=138,132,5
2. 영국=142,136,5
3. 일본=146,140,3
Ⅴ. 공정성 보장과 그 법리의 전개=149,143,1
1. 개관=149,143,1
2. 상반된 입장속의 공정성 법리=150,144,1
1) 미국의 공평성 원칙=150,144,2
2) 유럽의 불편부당성원칙=151,145,3
3. 인신공격의 원칙=153,147,3
Ⅵ. 공정성보장을 위한 한국의 법제=156,150,1
1. 방송법=156,150,3
2. 방송심의규정=158,152,5
3.「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162,156,3
4.「선거방송심의에 관한 특별규정」=165,159,2
5. 개별방송사의 공정보도 기준=166,160,3
6. 방송의 공정성과 관련된 법제의 문제점=168,162,1
Ⅶ. 공정보도의 기준=169,163,1
1. 문제점의 개관=169,163,2
2. 방송법제상의 혼란=170,164,2
참고문헌=172,166,3
부록=175,169,2
방송심의에관한규정=177,171,18
선거방송심의에관한특별규정=195,189,5
공직선거및선거부정방지법 중 선거방송관련 조항=200,194,21
판권지=221,215,1
(표1) 보도의 공정성 분석들=37,31,1
(표2) 경제위기보도의 방송사별 총사례수=39,33,1
(표3) 경제위기보도의 방송사별 정보원 유형=40,34,1
(표4) 경제위기보도의 방송사별 보도형식=44,38,1
(표5) 경제위기보도의 방송사별 인터뷰 횟수=44,38,1
(표6) 경제위기보도의 방송사별 보도유형=45,39,1
(표7) 경제위기보도의 방송사별 제시방식=46,40,1
(표8) 경제위기보도의 방송사별 크로마키 태도=47,41,1
(표9) 경제위기보도의 방송사별 앵커링 태도=48,42,1
(표10) 경제위기보도의 방송사별 리포팅 태도=49,43,1
(표11) 경제위기보도의 방송사별 보도논조=50,44,1
(표12) 경제위기보도의 방송사별 심층성=50,44,1
(표13) 경제위기보도의 날짜별 목록=56,50,1
(표14) 경제비리보도의 방송사별 총사례수=60,54,1
(표15) 경제비리보도의 방송사별 정보원 유형=60,54,1
(표16) 경제비리보도의 방송사별 보도형식=63,57,1
(표17) 경제비리보도의 방송사별 인터뷰 횟수=63,57,1
(표18) 경제비리보도의 방송사별 보도유형=65,59,1
(표19) 경제비리보도의 방송사별 제시방식=65,59,1
(표20) 경제비리보도의 방송사별 크로마키 태도=66,60,1
(표21) 경제비리보도의 방송사별 앵커링 태도=67,61,1
(표22) 경제비리보도의 방송사별 리포팅 태도=68,62,1
(표23) 경제비리보도의 방송사별 보도논조=68,62,1
(표24) 경제비리보도의 방송사별 심층성=69,63,1
(표25) 경제비리보도의 보도내용별 분류=70,64,1
(표26) 경제비리보도의 날짜별 목록 I=73,67,1
(표27) 경제비리보도의 날짜별 목록 II=74,68,1
(표28) 정치관련 뉴스의 꼭지수=77,71,1
(표29) 정치관련 뉴스의 과장보도 예=79,73,1
(표30) 정치 관련 뉴스의 정보원=80,74,1
(표31) 이주영 의원 발언 관련 뉴스 아이템 및 꼭지 순서=80,74,1
(표32) 정치관련 뉴스의 보도유형=82,76,1
(표33) 정치관련 뉴스의 보도형식=82,76,1
(표34) 정치관련 뉴스의 정형화 비교(KBS)=83,77,1
(표35) 정치관련 뉴스의 정형화 비교(MBC)=84,78,1
(표36) 정치관련 뉴스의 정형화 비교(SBS)=85,79,1
(표37) 김용갑 의원 발언파문의 진행과정=86,80,1
(표38) 탄핵안 처리과정의 뉴스흐름=87,81,1
(표39) 정치관련 뉴스 크로마키의 보도태도=89,83,1
(표40) 정치관련 뉴스 앵커링의 보도태도=90,84,1
(표41) 정치관련 뉴스 리포팅의 보도태도=90,84,1
(표42) 정치관련 뉴스에 대한 부정적 태도의 뉴스 아이템 비교=92,86,1
(표43) 정치관련 뉴스의 보도논조=93,87,1
(표44) 정치관련 뉴스의 심층성 여부=94,88,1
(표45) 정치관련 뉴스 심층적인 보도내용=94,88,1
(표46) 정치관련 뉴스의 인터뷰 수=95,89,1
(표47) 북한관련 보도의 꼭지수=99,93,1
(표48) 북한관련 보도의 정보원=101,95,1
(표49) 북한관련 뉴스의 추측ㆍ과장보도 예(KBS)=102,96,1
(표50) 북한관련 뉴스의 추측ㆍ과장보도 예(MBC)=102,96,1
(표51) 북한관련 뉴스의 추측ㆍ과장보도 예(MBC)=103,97,1
(표52) 올브라이트 방북 관련 보도의 흐름=104,98,1
(표53) 북한관련 보도의 뉴스형식=106,100,1
(표54) 북한 관련 뉴스의 보도유형=106,100,1
(표55) SBS의 평양취대단의 보도내용=107,101,1
(표56) 생사확인된 이산가족 소개=108,102,1
(표57) 북한관련 뉴스 크로마키제목의 보도태도=109,103,1
(표58) 북한관련 뉴스 앵커링의 보도태도=109,103,1
(표59) 북한관련 보도 리포팅의 보도태도=110,104,1
(표60) 북한관련 뉴스의 보도논조=111,105,1
(표61) 김정일에 대한 긍정적인 보도태도의 예=113,107,1
(표62) 북한관련 보도의 심층성 여부=113,107,1
(표63) 북한관련 뉴스의 인터뷰 수=114,108,1
(그림1) 웨스터슈탈의 뉴스 객관성 개념의 구상=27,21,1
(그림2) 맥퀘일의 뉴스 실행 모형=28,22,1
(그림3) 객관성과 공정성 개념의 관계=33,27,1
(그림4) 방송사 일자별 경제위기기사의 방송꼭지수=41,35,1
(그림5) 방송사별 보도순위=42,36,1
(그림6) 방송사 일자별 경제비리기사의 방송꼭지수=61,55,1
(그림7) 방송사별 보도순위=62,56,1
(그림8) 정치관련 뉴스의 보도추이=78,72,1
(그림9) 북한관련 뉴스의 보도추이=100,94,1
(그림10) 북한관련 보도의 논조변화=112,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