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4
서문=0,5,1
목차=i,6,3
표차례=iv,9,2
그림차례=vi,11,1
요약=I,12,4
제1장 서론=1,16,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18,1
1.2. 연구범위와 방법=4,19,3
제2장 항만대기오염에 관한 일반적 고찰=7,22,4
2.1. 항만과 관련된 환경문제=11,26,1
2.1.1. 항만활동=11,26,2
2.1.2. 잠재적인 환경영향과 경로=12,27,1
2.1.3. 항만개발과 관련한 환경문제=13,28,1
2.1.4. 항만운영과 관련한 환경문제=13,28,3
2.2. 항만대기오염의 개요=16,31,1
2.2.1. 선적ㆍ하역과정의 날림먼지=16,31,1
2.2.2. 선박으로부터의 대기오염=17,32,6
2.3. 항만 대기오염 배출량 산출기법=22,37,1
2.3.1. 대기오염 배출원의 개요=22,37,2
2.3.2. 항만에서의 대기오염배출량 산출기법=23,38,10
제3장 인천항의 현황과 전망=33,48,3
3.1. 인천항의 일반현황=35,50,2
3.2. 인천항의 발전과정=36,51,2
3.3. 인천항의 항세 및 시설=37,52,1
3.3.1. 입지 및 항계=37,52,2
3.3.2. 항만시설=38,53,6
3.4. 인천항의 물류운송=43,58,1
3.4.1. 선박 입출항=43,58,2
3.4.2. 화물 입출항=44,59,2
3.5. 인천항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45,60,2
3.6. 인천항의 확충계획과 향후전망=46,61,1
3.6.1. 확충계획=46,61,2
3.6.2. 인천항의 향후전망=47,62,2
제4장 인천항의 대기오염=49,64,3
4.1. 인천항과 주변지역의 대기질 현황=51,66,1
4.1.1. 대기오염 자동측정자료의 비교=51,66,4
4.1.2. 여타 측정자료에 의한 현황파악=54,69,5
4.2. 인천항 대기오염배출량 추정=59,74,1
4.2.1. 한국대기보전학회의 추정방법에 의한 배출량=59,74,8
4.2.2. 대기환경규제지역 실천계획에서의 추정결과=66,81,4
4.3. 인천항 대기오염 관리현황=70,85,3
제5장 인천항의 대기오염의 관리=73,88,3
5.1. 인천항 대기오염관리의 원칙과 기본방향=75,90,3
5.2. 항만 및 선박대기오염의 관리사례=77,92,1
5.2.1. 선박대기오염의 관리사례=77,92,3
5.2.2. 항만대기오염의 관리사례=79,94,3
5.3. 인천항 대기오염관리를 위한 추진방안=81,96,1
5.3.1. 대기오염관리주체의 역할분담=81,96,4
5.3.2. 현황의 체계적인 조사ㆍ분석 및 감시체계 구축=84,99,1
5.3.3. 인천항 대기오염에 따른 갈등조정 등을 위한 협의체 설치=84,99,2
5.3.4. 배출억제방안의 도입=85,100,3
5.3.5. 항만대기오염 관리재원 확보=87,102,2
5.3.6. 인천항(내항, 남항, 북항, 평택항 등)의 기능 재정비=89,104,1
5.3.7. 장기적으로 연안역의 용도지역 조정=89,104,2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안=91,106,3
6.1. 결과 요약=93,108,2
6.2. 정책제언=94,109,5
참고문헌=99,114,4
부록=103,118,2
(부록-1) : 대기오염방지협약=(i),119,24
(부록-2) : 인천항서비스헌장(인천항서비스위원회, 2000. 2.25)=(xxv),143,15
[판권지 등]=(xxxx),158,2
(표2-1) 항만개발 및 운영과 관련한 제반활동=12,27,1
(표2-2) 항만개발 관련활동으로부터의 잠재적 환경영향=14,29,1
(표2-3) 항만운영 관련활동으로부터의 잠재적 환경영향=15,30,1
(표2-4) 배출원 구분 및 조사대상=23,38,1
(표2-5) 수로에 따른 상업용 발동기선의 평균 배출계수=24,39,1
(표2-6) 상업용 증기선의 평균 배출계수=25,40,1
(표2-7) 디젤 선박의 출력 및 운항모드에 따른 배출계수(발동기선)=26,41,1
(표2-8) 발동기선 디젤보조엔진의 출력 및 운전부하에 따른 배출계수=26,41,1
(표2-9) 디젤엔진의 발생동력 상관식=28,43,1
(표2-10) 주 엔진기관의 부하율 설정=28,43,1
(표2-11) 보조엔진과 보조보일러의 부하율 설정=29,44,1
(표2-12) 정박시간의 설정=29,44,1
(표2-13) 디젤엔진의 단위배출량 추정식=30,45,1
(표2-14) 보조보일러의 단위배출량 추정식=30,45,1
(표2-15) 항행모드별 항행속도의 설정=31,46,1
(표3-1) 인천내항의 항만시설 현황=39,54,1
(표3-2) 인천외항의 항만시설 현황=42,57,1
(표3-3) 선박 입출항현황=43,58,1
(표3-4) 화물 입출항현황=44,59,1
(표3-5) 인천항의 지역경제 기여도 분석=45,60,1
(표3-6) 수도권 항만물동량 전망=48,63,1
(표3-7) 인천항 항만물동량 전망=48,63,1
(표4-1) 송현동지역의 대기질 현황=55,70,1
(표4-2) 올림포스호텔 주변지역의 대기질 현황=56,71,1
(표4-3) 인천항 주변지역의 먼지농도(1995년)=57,72,1
(표4-4) 해상운수업의 연료사용량=60,75,1
(표4-5) 항구별 입항톤급=61,76,1
(표4-6) 경유의 항구별 연료사용량=61,76,1
(표4-7) 경질중유의 항구별 연료사용량=61,76,1
(표4-8) 중유의 항구별 연료사용량=62,77,1
(표4-9) 중질중유의 항구별 연료사용량=62,77,1
(표4-10) 증류유와 잔사유의 혼합비율=62,77,1
(표4-11) 항구별 연료 사용량=63,78,1
(표4-12) 증류유와 잔사유의 항구에서의 사용량=63,78,1
(표4-13) 항구에서의 선박대기오염 배출계수=63,78,1
(표4-14) 연료중 황 함유량의 가정값=64,79,1
(표4-15) 아황산가스(SO2)의 배출량 산정결과=65,80,1
(표4-16) 먼지의 항구별 배출량 산정결과=65,80,1
(표4-17) 일산화탄소의 항구별 배출량 산정결과=65,80,1
(표4-18) 이산화질소의 항구별 배출량 산정결과=65,80,1
(표4-19) 인천항 배출량 추정결과와 환경부 자료의 비교=66,81,1
(표4-20) 해운판매 석유류 수급량('97)=66,81,1
(표4-21) 인천항 톤급별 입항척수와 톤수=67,82,1
(표4-22) 선박의 연료경제=68,83,1
(표4-23) 인천항 입출항 선박에 의한 연료사용량=68,83,1
(표4-24) 선박의 오염물질 배출계수=69,84,1
(표4-25) 선박운항 및 정박시 오염물질 배출량=69,84,1
(표5-1) 캘리포니아주 선박디젤엔진의 배출규제=78,93,1
(표5-2) 선박에서의 NOx, SOx 문제의 조정ㆍ검토기관=79,94,1
(표5-3) 하역장 밀폐화와 집진시설의 날림먼지 삭감량=86,101,1
(표5-4) 하역장 밀폐화와 집진시설 설치 투자비(2007년)=86,101,1
(그림4-1) 아황산가스의 인천평균농도와 신흥ㆍ만석동의 측정농도 비교=52,67,1
(그림4-2) 미세먼지의 인천평균농도와 신흥ㆍ만석동의 측정농도 비교=52,67,1
(그림4-3) 이산화질소의 인천평균농도와 신흥ㆍ만석동의 측정농도 비교=53,68,1
(그림4-4) 옥시단트의 인천평균농도와 신흥ㆍ만석동의 측정농도 비교=53,68,1
(그림4-5) 인천항 먼지측정지점 위치도=57,72,1
(그림4-6) 제1부두주변에서의 먼지농도 시간대별 변화=58,73,1
(그림5-1) 밴쿠버항의 건조벌크 부두 전경과 하역설비=80,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