發刊辭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목적 18
제2절 조사도구의 개발 및 분석 20
제3절 표본특성 21
제2장 행정문화의 이해 27
제1절 행정문화의 개념 27
제2절 긍정적인 문화 29
제3장 설문분석: 1950년대 말까지의 행정문화 (조선시대∼1950년대) 33
제1절 전체집단 35
제2절 교수 38
제3절 공무원 39
제4절 요약 43
제4장 설문분석: 1960년대 이후의 행정문화 45
제1절 행정문화 특성별 전체설문 분석 47
제2절 전체집단 66
1. 긍정적 행정문화 66
2. 부정적 행정문화 68
3. 연령별 분석 69
4. 1950년대 이전과의 비교 70
제3절 교수 72
제4절 공무원 73
1. 직급별 73
2. 근무기간별 74
제5절 요약 75
제5장 설문분석: 정책결정 및 집행과 행정문화 76
제1절 정책결정과 행정문화적 특성 76
1. 행정문화 특성별 전체설문 분석 78
2. 전체집단 97
3. 교수 100
4. 공무원 101
5. 요약 103
제2절 정책집행과 행정문화적 특성 104
1. 행정문화 특성별 전체설문 분석 105
2. 전체 123
3. 교수 126
4. 공무원 127
5. 요약 129
제6장 설문분석: 21세기 행정문화로의 변화전략 131
제1절 21세기 국가발전을 위한 행정문화 131
1. 전체집단 133
2. 교수 136
3. 공무원 137
4. 60년대와 현재의 비교 140
5. 요약 143
제2절 행정발전을 위한 행정문화로의 변화전략 143
1. 전체집단 144
2. 전체집단(연령 구분) 155
3. 공무원의 직급구분 158
4. 공무원의 근무기간 162
5. 요약 169
제7장 결론 170
참고문헌 173
부록: 설문지 175
KIPA 간행물 안내 183
[표 1-1] 설문조사 집단 23
[표 1-2] 공무원집단의 직급 23
[표 1-3] 연령 24
[표 1-4] 공무원집단의 총 근무기간 24
[표 3-1] 1950년대 말까지 행정문화의 특성: 전체집단 35
[표 3-1-1] 1950년대 말까지 행정문화의 특성 : 전체집단 40대까지 37
[표 3-1-2] 1950년대 말까지 행정문화의 특성 : 전체집단 50대이후 37
[표 3-2-1] 1950년대 말까지 행정문화의 특성: 교수 39
[표 3-3-1] 1950년대 말까지 행정문화의 특성: 공무원 40
[표 3-3-2] 1950년대 말까지 행정문화의 특성: 5급이상 41
[표 3-3-3] 1950년대 말까지 행정문화의 특성: 6급이하 41
[표 3-3-4] 1950년대 말까지 행정문화의 특성: 42
[표 3-3-5] 1950년대 말까지 행정문화의 특성: 43
[표 4-1-1] 현세지향성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47
[표 4-1-2] 조직에 대한 충성심(희생정신)이 1960년대 이 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48
[표 4-1-3] 개개인의 성취지향성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49
[표 4-1-4] 근면성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 에 미친 영향 50
[표 4-1-5] 조직내의 경쟁성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 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51
[표 4-1-6] 책임감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 에 미친 영향 52
[표 4-1-7] 학습지향성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53
[표 4-1-8] 미래지향성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54
[표 4-1-9] 창의쇄신성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55
[표 4-1-10] 경제적 가치의 중시가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56
[표 4-1-11] 법령중시가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 전에 미친 영향 57
[표 4-1-12] 토론/타협 중시가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 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58
[표 4-1-13] 변화대응성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59
[표 4-1-14] 상하질서의식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 의 발전에 미친 영향 60
[표 4-1-15] 대민봉사성(관존민비의 반대)이 1960년대 이 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61
[표 4-1-16] 신속한 의사결정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 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62
[표 4-1-17] 획일성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 에 미친 영향 63
[표 4-1-18] 일반주의(전문성 취약)가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64
[표 4-1-19] 강한 승진지향성이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 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65
[표 4-1-20] 엘리트주의가 1960년대 이후 경제 및 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66
[표 4-2-1] 1960년대 이후 주요 긍정적 행정문화 67
[표 4-2-2] 1960년대 이후 부정적 행정문화 69
[표 4-2-3] 1960년대 이후 연령별 분석 70
[표 4-2-4] 1950년대 이전과 1960년대 이후 행정문화의 특징 71
[표 4-3-1] 1960년대 이후 주요 긍정적 행정문화 73
[표 4-4-1] 1960년대 이후 직급별 분석 74
[표 4-4-2] 1960년대 이후 근무기간별 분석 74
[표 5-1-1] 현세지향성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79
[표 5-1-2] 조직에 대한 충성심(희생정신)이 현 정부의 정 책결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79
[표 5-1-3] 개개인의 성취지향성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80
[표 5-1-4] 근면성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지도 록 하는데 미친 영향 81
[표 5-1-5] 조직내의 경쟁성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 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82
[표 5-1-6] 책임감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지도 록 하는데 미친 영향 83
[표 5-1-7] 학습지향성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84
[표 5-1-8] 미래지향성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85
[표 5-1-9] 창의쇄신성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86
[표 5-1-10] 경제적 가치의 중시가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87
[표 5-1-11] 법령중시가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지 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88
[표 5-1-12] 토론/타협 중시가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 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89
[표 5-1-13] 변화대응성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90
[표 5-1-14] 상하질서의식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 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91
[표 5-1-15] 대민봉사성(관존민비의 반대)이 현 정부의 정 책결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92
[표 5-1-16] 신속한 의사결정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93
[표 5-1-17] 획일성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지도 록 하는데 미친 영향 94
[표 5-1-18] 일반주의(전문성 취약)가 현 정부의 정책결정 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95
[표 5-1-19] 강한 승진지향성이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96
[표 5-1-20] 엘리트주의가 현 정부의 정책결정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97
[표 5-1-21] 정책결정에 대한 긍정적 영향 98
[표 5-1-22] 정책결정에 대한 부정적 영향 99
[표 5-1-23] 정책결정에 미친 긍정적 영향 (연령구분) 100
[표 5-1-24] 정책결정에 미친 긍정적 영향 (공무원 직급구분) 102
[표 5-1-25] 정책결정에 미친 긍정적 영향 (공무원 근무기간 구분) 103
[표 5-2-1] 현세지향성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06
[표 5-2-2] 조직에 대한 충성심(희생정신)이 현 정부의 정 책집행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07
[표 5-2-3] 개개인의 성취지향성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08
[표 5-2-4] 근면성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지도 록 하는데 미친 영향 108
[표 5-2-5] 조직내의 경쟁성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 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09
[표 5-2-6] 책임감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지도 록 하는데 미친 영향 110
[표 5-2-7] 학습지향성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10
[표 5-2-8] 미래지향성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11
[표 5-2-9] 창의쇄신성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12
[표 5-2-10] 경제적 가치의 중시가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13
[표 5-2-11] 법령중시가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지 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14
[표 5-2-12] 토론/타협 중시가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 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15
[표 5-2-13] 변화대응성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16
[표 5-2-14] 상하질서의식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 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17
[표 5-2-15] 대민봉사성(관존민비의 반대)이 현 정부의 정 책집행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18
[표 5-2-16] 신속한 의사결정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19
[표 5-2-17] 획일성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지도 록 하는데 미친 영향 120
[표 5-2-18] 일반주의(전문성 취약)가 현 정부의 정책집행 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21
[표 5-2-19] 강한 승진지향성이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21
[표 5-2-20] 엘리트주의가 현 정부의 정책집행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 122
[표 5-2-21] 정책결정과 정책집행의 비교 (긍정적 행정문화) 124
[표 5-2-22] 정책집행에 있어서 긍정적인 행정문화 124
[표 5-2-23] 정책집행에 있어서 부정적인 행정문화 125
[표 5-2-24] 정책집행에 미친 영향 (연령구분) 126
[표 5-2-25] 정책집행에 있어서 긍정적인 행정문화 127
[표 5-2-26] 정책집행에 미친 영향 (공무원 직급구분) 128
[표 5-2-27] 정책집행에 미친 영향 (공무원 근무기간 구분) 128
[표 6-1-1] 21세기 국가발전을 위하여 꼭 필요한 행정문화: 전체집단 133
[표 6-1-2] 21세기 국가발전을 위하여 꼭 필요한 행정문화: 전체집단 40대까지 134
[표 6-1-3] 21세기 국가발전을 위하여 꼭 필요한 행정문화: 전체집단 50대 이후 135
[표 6-1-4] 21세기 국가발전을 위하여 꼭 필요한 행정문화: 교수 136
[표 6-1-5] 21세기 국가발전을 위하여 꼭 필요한 행정문화: 공무원 137
[표 6-1-6] 21세기 국가발전을 위하여 꼭 필요한 행정문화: 5급이상 138
[표 6-1-7] 21세기 국가발전을 위하여 꼭 필요한 행정문화: 6급이하 138
[표 6-1-8] 21세기 국가발전을 위하여 꼭 필요한 행정문화: 10년이하 139
[표 6-1-9] 21세기 국가발전을 위하여 꼭 필요한 행정문화: 11년이상 140
[표 6-1-10] 60년대와 미래의 행정문화 141
[표 6-2-1] 정치사회의 민주화(법치, 분권)가 21세기 행정 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45
[표 6-2-2] 조직내의 리더십이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 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46
[표 6-2-3] 구성원의 태도 변화가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47
[표 6-2-4] 행정에 대한 외부통제(정치권 및 시민사회에 의 한 통제)가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 화로서의 역할정도 148
[표 6-2-5] 행정절차의 투명성, 공개성 향상이 21세기 행정 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49
[표 6-2-6] 공무원의 지식기술향상이 21세기 행정발전에 크 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50
[표 6-2-7] 공무원 근무여건 개선이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51
[표 6-2-8] 공무원의 성과에 대한 평가와 상벌의 분명화가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 할정도 153
[표 6-2-9] 직책변화(업무분담의 변화)가 21세기 행정발전 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54
[표 6-2-10] 행정에 대한 외부통제(정치권 및 시민사회에 의한 통제)가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 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56
[표 6-2-11] 행정절차의 투명성, 공개성 향상이 21세기 행 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56
[표 6-2-12] 공무원 근무여건 개선이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57
[표 6-2-13] 정치사회의 민주화(법치, 분권)가 21세기 행정 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58
[표 6-2-14] 조직내의 리더십이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58
[표 6-2-15] 구성원의 태도 변화가 21세기 행정발전에 크 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59
[표 6-2-16] 행정에 대한 외부통제(정치권 및 시민사회에 의한 통제)가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 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59
[표 6-2-17] 행정절차의 투명성, 공개성 향상이 21세기 행 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60
[표 6-2-18] 공무원의 지식기술향상이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60
[표 6-2-19] 공무원 근무여건 개선이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61
[표 6-2-20] 공무원의 성과에 대한 평가와 상벌의 분명화가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 할정도 161
[표 6-2-21] 직책변화(업무분담의 변화)가 21세기 행정발 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62
[표 6-2-22] 정치사회의 민주화(법치, 분권)가 21세기 행정 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63
[표 6-2-23] 조직내의 리더십이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63
[표 6-2-24] 구성원의 태도 변화가 21세기 행정발전에 크 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64
[표 6-2-25] 행정에 대한 외부통제(정치권 및 시민사회에 의한 통제)가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 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64
[표 6-2-26] 행정절차의 투명성, 공개성 향상이 21세기 행 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65
[표 6-2-27] 공무원의 지식기술향상이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65
[표 6-2-28] 공무원 근무여건 개선이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66
[표 6-2-29] 공무원의 성과에 대한 평가와 상벌의 분명화가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 할정도 166
[표 6-2-30] 직책변화(업무분담의 변화)가 21세기 행정발전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행정문화로서의 역할정도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