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18
3. 연구의 방법 19
4. 연구의 범위 및 한계 20
Ⅱ. 이론적 배경 22
1. 메타평가(Meta -ev alu ation ) 22
2. 직업교육훈련의 운영을 위한 평가의 효과 35
가. 피드백 메카니즘(f eedback mechanism)과 평가의 차이 35
나 . 교육평가 결과의 활용 36
다 . 평가의 가치 37
라 . 평가의 직접적 활용 가능성 37
Ⅲ. 직업교육훈련 점검 및 평가사업 분석 39
1. 직업교육훈련 평가사업의 개요 및 추진 경과 39
2. 공공부문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과정 평가 45
3. 대학부문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과정 평가 56
4. 학원부문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과정 평가 67
5. 민간부문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과정 평가 77
6. 전문대학 재취업교육사업 점검 및 평가 84
7. 직업훈련 평가 내용의 종합적 분석 87
Ⅳ. 직업교육훈련 평가의 추수효과에 대한 실증 분석 91
1. 조사의 개요 91
2.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 95
3. 훈련기관에 관한 사항 100
4. 훈련과정에 관한 사항 124
5. 평가 자체에 관한 사항 147
6. 결과 및 논의 153
Ⅴ. 제언 157
1. 평가의 지속적인 시행 157
2. 평가와 직업교육훈련 정책과의 연계 강화 158
3. 직업교육훈련의 특성을 감안한 평가기준 설정 158
4. 실제 상황 위주의 평가 지향 160
5. 평가결과에 대한 인센티브의 범위 확대 161
참고문헌 163
ABSTRACT 167
부 록 171
[표 Ⅱ-1] Cook과 Gruder의 메타평가 유형 분류 29
[표 Ⅱ-2] Lar son과 Berlin er의 메타평가 구성 요소 및 세부 항목 34
[표 Ⅲ-1] 우리 나라에서 실시된 직업교육 훈련평가의 주요 내용 42
[표 Ⅲ-2] 공공부문 훈련기관 평가 척도 49
[표 Ⅲ-3] 공공부문 훈련과정 평가 척도 52
[표 Ⅲ-4] 대학부문 훈련기관 평가 척도 60
[표 Ⅲ-5] 대학부문 훈련과정 평가 척도 64
[표 Ⅲ-6] 학원부문 훈련기관 평가 척도 70
[표 Ⅲ-7] 학원부문 종료 훈련과정 평가 척도 72
[표 Ⅲ-8] 학원부문 진행 훈련과정 평가 척도 74
[표 Ⅲ-9] 민간부문 훈련기관 평가 척도 79
[표 Ⅲ-10] 민간부문 훈련과정 평가 척도 81
[표 Ⅲ-11] 우리 나라 직업교육훈련기관 평가의 주요 내용 87
[표 Ⅲ-12] 우리 나라 직업교육훈련과정 평가의 주요 내용 88
[표 Ⅳ-1] 설문지 조사내용 92
[표 Ⅳ-2]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 현황 95
[표 Ⅳ-3]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 98
[표 Ⅳ-4] 교육훈련기관 목표 관련 문항의 문항별 인식 정도 101
[표 Ⅳ-5] 교육훈련기관 목표 관련 문항의 집단별 인식 정도 101
[표 Ⅳ-6] 교육훈련기관 목표 관련 문항의 기관 유형별 인식 정도 102
[표 Ⅳ-7] 교육훈련 능력 관련 문항의 문항별 인식 정도 103
[표 Ⅳ-8] 교육훈련 능력 관련 문항의 집단별 인식 정도 105
[표 Ⅳ-9] 교육훈련 능력 관련 문항의 기관 유형별 인식 정도 107
[표 Ⅳ-10] 교육훈련 실적 관련 문항의 문항별 인식 정도 109
[표 Ⅳ-11] 교육훈련 실적 관련 문항의 집단별 인식 정도 112
[표 Ⅳ-12] 교육훈련 실적 관련 문항의 기관 유형별 인식 정도 114
[표 Ⅳ-13] 교육훈련 지원 관련 문항의 문항별 인식 정도 118
[표 Ⅳ-14] 교육훈련 지원 관련 문항의 집단별 인식 정도 119
[표 Ⅳ-15] 교육훈련 지원 관련 문항의 기관 유형별 인식 정도 121
[표 Ⅳ-16] 교육훈련 비용 관련 문항의 문항별 인식 정도 123
[표 Ⅳ-17] 교육훈련 비용 관련 문항의 집단별 인식 정도 123
[표 Ⅳ-18] 교육훈련 비용 관련 문항의 기관 유형별 인식 정도 124
[표 Ⅳ-19] 교육훈련과정 개발 관련 문항의 문항별 인식 정도 125
[표 Ⅳ-20] 교육훈련과정 개발 관련 문항의 집단별 인식 정도 126
[표 Ⅳ-21] 교육훈련과정 개발 관련 문항의 기관 유형별 인식 정도 126
[표 Ⅳ-22] 교육훈련과정 운영 관련 문항의 문항별 인식 정도 128
[표 Ⅳ-23] 교육훈련과정 운영 관련 문항의 집단별 인식 정도 130
[표 Ⅳ-24] 교육훈련과정 운영 관련 문항의 기관 유형별 인식 정도 132
[표 Ⅳ-25] 교육훈련생 관리 관련 문항의 문항별 인식 정도 135
[표 Ⅳ-26] 교육훈련생 관리 관련 문항의 집단별 인식 정도 136
[표 Ⅳ-27] 교육훈련생 관리 관련 문항의 기관 유형별 인식 정도 137
[표 Ⅳ-28] 교육훈련 성과 관련 문항의 문항별 인식 정도 139
[표 Ⅳ-29] 교육훈련 성과 관련 문항의 집단별 인식 정도 141
[표 Ⅳ-30] 교육훈련 성과 관련 문항의 기관 유형별 인식 정도 143
[표 Ⅳ-31] 교육훈련 결과 평가 관련 문항의 문항별 인식 정도 144
[표 Ⅳ-32] 교육훈련 결과 평가 관련 문항의 집단별 인식 정도 145
[표 Ⅳ-33] 교육훈련 결과 평가 관련 문항의 기관 유형별 인식 정도 146
[표 Ⅳ-34] 평가 자체 관련 문항의 문항별 인식 정도 149
[표 Ⅳ-35] 평가 자체 관련 문항의 집단별 인식 정도 151
[표 Ⅳ-36] 평가 자체 관련 문항의 기관 유형별 인식 정도 152
[그림 Ⅲ-1] 공공부문 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및 과정 평가 절차 48
[그림 Ⅲ-2] 대학부문 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및 과정 평가 절차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