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1
연구요약=i,4,12
차례=xiii,16,2
표차례=xv,18,2
그림차례=xvii,20,1
I. 서론=1,2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21,3
2. 연구 문제=3,23,1
3. 연구 내용=3,23,2
4. 연구 방법=4,24,3
II. 직업훈련 평가의 방향=7,27,1
1. 직업훈련의 범위=8,28,4
2. 평가의 개념 정의=11,31,6
3. 직업훈련 평가의 방향=16,36,10
4. 연구의 분석 틀=25,45,2
III. 우리 나라 직업훈련 평가제도 및 현황=27,47,1
1. 우리 나라의 직업훈련 체계=27,47,6
2. 우리 나라 직업훈련 평가제도 및 현황=32,52,12
3. 현행 직업훈련 평가제도의 문제점=43,63,4
IV. 외국의 직업훈련 평가제도=47,67,1
1. 미국의 직업훈련 평가제도=47,67,60
2. 독일의 직업훈련 평가제도=107,127,34
3. 영국의 직업훈련 평가제도=140,160,64
4. 호주의 직업훈련 평가제도=203,223,38
5. 비교 및 분석=240,260,3
V. 우리 나라 직업훈련 평가제도 발전 방안=243,263,1
1. 직업훈련 정책 평가=243,263,2
2. 직업훈련 기관 및 과정 평가=244,264,6
3. 직업능력평가=249,269,3
4. 직업훈련 평가 결과의 활용=251,271,2
VI. 논의 및 제언=253,273,1
1. 논의=253,273,3
2. 제언=255,275,4
참고문헌=259,279,8
부록=267,287,1
(부록 I-1) 미국 직업교육위원회 평가 기준=267,287,11
(부록 I-2) NCCA 기준=278,298,6
(부록 II) 독일의 직업 교육 기준=284,304,7
(부록 III-1) 영국 ASET 훈련제공 기준=291,311,2
(부록 III-2) 영국 평가인정자격증명서 양식=293,313,1
(부록 IV-1) 호주의 RTO 평가 기준=294,314,5
(부록 IV-2) 자격검정 국가 평가 원리=299,319,3
(부록 IV-3) 평가인정 신청서=302,322,5
Abstract=307,327,8
판권지=315,335,1
(표 II-1)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이원론적 구분=10,30,1
(표 II-2) 평가관련 용어 구분=14,34,1
(표 II-3) 직업훈련에 대한 평가의 변화=16,36,1
(표 II-4) 모형 1. 직업훈련 제공의 단계별 질 관리=24,44,1
(표 II-5) 모형 2. 직업훈련 제공의 평가와 질적 지표=24,44,1
(표 II-6) 모형 3. 이론, 전략, 운영을 질과 연계하는 것=25,45,1
(표 III-1) 1999년도 실업자 재취직훈련 평가 개요=41,61,1
(표 III-2) 1999년도 실업자 재취직훈련 평가 비용=41,61,1
(표 III-3) 1999년도 실업자 재취직훈련 평가 지표=42,62,1
(표 III-4) 1999년도 실업자 재취직훈련 평가 분석 방법=43,63,1
(표 IV-1) 대상자별ㆍ형태별 연방정부 직업훈련 프로그램 현황=49,69,1
(표 IV-2) ETA내 훈련과 고용서비스 관련 FY2001 예산=53,73,1
(표 IV-3) 전략 목표와 실행 프로그램간의 관계=55,75,1
(표 IV-4) 미국의 직업훈련 평가 관련 기구=58,78,1
(표 IV-5) 법과 규정(Statute and Regulation)에서의 책무성 요소=60,80,2
(표 IV-6) 법과 규정에 따른 주별 분석=62,82,1
(표 IV-7) 자체조사 위원회를 위한 업무표=77,97,1
(표 IV-8) 직업교육위원회 평가인정 기준=86,106,1
(표 IV-9) 예시-현장방문평가 위원의 평가기준 임무 배정표=87,107,1
(표 IV-10) 개별 평가점수 기록 양식=97,117,1
(표 IV-11) 직업훈련정책 평가 현황=102,122,1
(표 IV-11) 독일의 직업교육 및 훈련=109,129,1
(표 IV-12) 독일의 직업 훈련 평가제도=110,130,1
(표 IV-13) 독일의 자격 유형=137,157,1
(표 IV-14) 영국의 평가자 모집 현황=157,177,1
(표 IV-15) Cl와 Rl의 SAR에 대한 평가=174,194,1
(표 IV-16) 평가에 필요한 기록=178,198,1
(표 IV-17) 평가를 위해 필요한 회계 기록=178,198,1
(표 IV-18) 영국 국가자격 틀=187,207,1
(표 IV-19) 호주의 국가평가인정원리=224,244,1
(표 IV-20) 고용주 만족도=238,258,1
(표 IV-21) 호주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고용주의 견해=238,258,1
(표 IV-22) 외국의 직업훈련 평가 비교 분석=242,262,1
(그림 II-1) 직업훈련의 3가지 측면=26,46,1
(그림 IV-1) 미국의 직업훈련행정 체계도=50,70,1
(그림 IV-2) 미국 직업교육훈련 평가관련 조직=59,79,1
(그림 IV-3) 미국의 평가인정조직 및 단계=64,84,1
(그림 IV-4) 고등교육 평가인정위원회 변화=65,85,1
(그림 IV-5) 미국 고졸 이후 직업훈련 평가인정 기구=68,88,1
(그림 IV-6) 직업능력평가인정 단위 및 조직=88,108,1
(그림 IV-7) JTPA의 제도적 틀=104,124,1
(그림 IV-8) 직업훈련법과 직업훈련촉진법의 규정 범위=108,128,1
(그림 IV-9) 독일 듀얼 시스템=111,131,1
(그림 IV-10) 상공회의소 조직도=114,134,1
(그림 IV-11) BIBB 조직도=116,136,1
(그림 IV-12) 독일의 향상훈련 지원=125,145,1
(그림 IV-13) 독일 연방고용청(Bundesanstalt fur[이미지참조] Arbeit)의 조직도=128,148,1
(그림 IV-14) 독일의 향상훈련 평가기준=131,151,1
(그림 IV-15) 직업훈련기준과 교과과정의 조정 방법=132,152,1
(그림 IV-16) 영국의 직업훈련에 대한 재정 흐름도=146,166,1
(그림 IV-17) 학습과 기술 위원회의 조직도=147,167,1
(그림 IV-18) 영국의 직업훈련 평가 구조=151,171,1
(그림 IV-19) 직업 능력 평가인정 기구=191,211,1
(그림 IV-20) TEC 네트워크의 제도적 틀=198,218,1
(그림 IV-21)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과정=204,224,1
(그림 IV-22) 호주의 평가인정체계=211,231,1
(그림 IV-23) 호주의 주요 직업훈련 성과 평가=237,257,1
(그림 V-1) 직업훈련 평가 운영 체계=245,265,1
(그림 V-2) 직업훈련 평가기준위원회 구성(안)=249,269,1
(그림 V-3) 자격인정을 위한 직업능력평가인정 방법=250,270,1
(그림 V-4) 평가절차 및 결과 활용=252,2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