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2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가.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국제협력을 통한 인적자원개발과 국제 기구 진출은 어떠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가? 4
나. 주요 국제기구가 요구하는 인적자원의 특성은 무엇이며, 이를 확보하고 관리하기 위한 주요 전략은 무엇인가? 4
다. 국제기구의 요구에 부응하여 주요국이 수립하고 있는 전략은 무엇이며, 그 시사점은 무엇인가? 5
라. 한국 고등인력의 국제기구 진출을 위한 국가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었으며,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5
3. 연구 방법 5
가. 문헌 분석 및 종합 6
나. 면담 및 질문지 조사 6
다. 전문가 협의회 운영 7
라. 국제교육협력 담당자 세미나 개최 7
II. 국제협력을 통한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과 의의 8
1. 세계화와 인적자원개발 8
가. 21세기 세계화의 의미와 특징 9
나. 국제협력을 통한 인적자원개발의 의미 17
2. 고등인력의 국제기구 진출 의의 및 효과 24
가. 국제기구 진출의 의미 24
나. 고등인력 국제기구 진출의 효과 27
III. 국제기구의 인적자원 확보 및 관리 전략 30
1. 국제기구에서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의 특성 30
가. 유엔 직원의 직위 30
나. 유엔 전문직의 업무 32
다. 학력 34
라. 전공 분야 35
마. 언어 및 어휘력 41
바. 경력 및 연령 42
사. 사회적응력 43
아. 성 및 국적 43
2. 국제기구의 인적자원 확보 및 관리 전략 44
가. 고용의 유연화 44
나. 영프로페셔널 프로그램( Young Professional Program: YPP) 45
다. 인턴쉽 50
라. 유엔직원채용시험 53
마. 후보자등록제도 55
3. 최근 국제기구의 인적자원관리 동향 56
IV. 주요국의 국제 기구 진출 전략 57
1. 일본인의 국제기구 진출 현황과 국가 전략 57
가. 국제기구에서의 일본의 활동: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57
나. 일본인의 국제기구 진출 현황과 진출 경로 65
다. 일본인의 국제기구 진출을 위한 국가적 전략 70
라. 국제기구 진출의 파급효과 및 한국에 주는 시사점 73
2. 북유럽 국가의 사례 74
가. 스웨덴의 사례 74
나. 노르웨이의 사례 80
다. 결론 및 시사점 86
3. 태국의 국제기구 유치와 국제인력의 교육 87
가. 태국의 개방외교 및 국제기구 유치 역사 87
나. 국제기구 유치의 의미와 가치 88
다. 태국의 국제기구 유치 현황 90
라. 태국의 국제인력양성 전략 91
마. 시사점 95
V. 한국 고등인력의 국제기구 진출 97
1. 한국의 국제기구 진출 전략 98
가. 국제기구 인사센터 설립 98
나. 국제기구 초급전문가 제도 99
다. 국제전문인력 양성 100
라. 국제기구 고위직 진출 전략 102
2. 국제기구 진출 현황 103
3. 국제기구 진출 상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08
가. 국제기구 진출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108
나. 국제적 마인드 지닌 저변 인구 확대 전략의 미비 110
다. 전략 및 정책의 일관성 부족 112
라. 국제기구 관련 부처간 업무 협력의 부족 114
마. 체계적 정보 수집 및 홍보의 부족 115
바. 재외동포 및 국제기구 근무자의 효율적 활용방안 부족 115
참 고 문 헌 118
부록
부록 1. 국제기구별 인적자원관리 실태 121
1. 국제연합( UNITED NATIONS) 121
가. 업무 및 직위 121
나. 언어 123
다. 급여 및 제수당 124
라. 다양성 125
마. 유엔직원 채용 경쟁 시험 125
바. 언어 시험 125
사. 고위직 채용 126
아. PKO의 선발 126
자. 프로젝트 직원 127
차. UN 본부 인턴십 프로그램 127
2.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128
가. 직원 128
나. 학력 129
다. 취업 자격 129
라.트렌인십(Trainship) 과 인턴십( Internship) 129
마. 영프로페셔널 프로그램( Young Professionals Programme) 130
3. 국제노동기구( ILO) 131
가. 직종과 학력 131
나. 주요활동 131
다.영프로페셔널( Young Professionals) 132
4. 세계은행그룹( World Bank Group) 134
가. 지식경영 인턴쉽프로그램( Knowledge Management Intern Program) 134
나. 영프로페셔널 프로그램( YPP) 135
5. 국제교육과학문화기구( UNESCO) 139
가. 직제 140
부록 2. 국제기구 인사담당 부서 대상 설문지 142
[표 Ⅳ-1] 일본이 협력하고 있는 유네스코의 주요 사업 60
[표 Ⅳ-2] 국제연합 사무국이나 전문기관에서 일하는 일본인 직원수 65
[표 Ⅳ-3] 국제연합사무국의 바람직한 직원수 국적별 상황 66
[표 Ⅳ-4] 태국의 고등교육기관별 국제과정 설치 현황 93
[표 Ⅳ-5] 태국의 박사과정 개설 대학교 현황 93
[표 Ⅳ-6] 태국 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 국제과정 교육 94
[표 V-1] 국제대학원 졸업생 취업 현황 101
[표 V-2] 유엔 및 산하기구 한국인 직원수 103
[표 V-3] 유엔 전문기구 및 독립기구 한국인 직원 수 104
[표 V-4] 기타 국제기구 한국인 직원수 105
[표 V-5] 2000년 현재 우리나라 국제기구 분담금 액수 현황 106
[표 V-6] 국가별 유엔사무국 진출 인원수와 분담률 107
[표 V-7] 국가별 JPO 인원수 113
[그림 Ⅳ-1] 주요국 통상 분담률 추이 58
[그림 Ⅳ-2] 유네스코 주요국의 분담률 추이(2000년) 61
[그림 Ⅳ-3] 국제연합대학에 대한 지원규모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