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언
목차
제I편 인터넷이 정치과정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연구 10
요약문 13
제1장 서론 25
제2장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정치활동에 미치는 영향 28
제1절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정치과정의 변화 28
제2절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가 정치활동에 미치는 영향 31
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등장 31
2.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특성 32
3. 커뮤니케이션 양식변화에 따른 정치과정의 변화 36
제3절 사이버 정치활동에서의 주요 쟁점들 49
1. 정보격차 해소의 문제 : 디지털시대의 공익성 보장 50
2. 새로운 감시자의 등장 : 프라이버시, 개인정보, 정체성의 문제 51
3. 정치참여의 양적 확대와 질적 향상 53
4. 인터넷여론의 함정: 대표성의 문제와 여론조작 가능성 55
5. 인터넷 상업주의와 인터넷 정치의 주변화 56
6. 온라인 언론자유와 규제 57
제4절 CMC 등장으로 인한 정치과정 변화의 시사점 59
제3장 정보화와 민주주의의 결합 : 전자민주주의 65
제1절 전자민주주의에 관한 이론적 검토 65
1. 전자민주주의의 개념적 정의 65
2. 전자민주주의에 대한 다양한 시각들 66
3. 전자민주주의의 유형 69
제2절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정치영역의 변화 73
1. 정보유통양식의 변화와 민주주의의 발전 73
2.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실태 96
3. 정보공개와 정치참여 활성화 방안 102
제4장 인터넷을 통한 선거 및 의회제도 활성화방안 105
제1절 인터넷을 통한 선거 및 선거운동 105
1. 선거비용의 측면 105
2. 정치참여 유발측면 109
3. 선거 패러다임의 변화 115
4. 인터넷 선거운동의 장점 및 단점 123
제2절 인터넷을 통한 의회정치 활성화 방안 126
1. 외국사례 분석결과 126
2. 국내사례 분석결과 132
3. 인터넷을 통한 의회정치 활성화 대안 144
제5장 결론 149
참고문헌 154
제II편 인터넷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연구 159
요약문 162
제1장 서론 174
제2장 인터넷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존연구 176
제1절 전자상거래와 도시체계 176
1. 전자상거래와 지역도시의 기능재편 176
2. 지역전자상거래의 가능성 178
제2절 사이버커뮤니티와 지역 180
1. 사이버커뮤니티이론 180
2. 지역정보네트워크 182
3. 사이버지역커뮤니티 185
제3장 인터넷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187
제1절 지역쇼핑몰의 현황과 특성 187
1. 조사 방법 및 자료수집 188
2. 지역쇼핑몰의 현황 189
3. 역내외 사이버쇼핑몰의 성장시뮬레이션 194
제2절 인터넷 서점과 지역 소매 서적유통업의 활로 202
1. 인터넷 서점의 확대와 전통적 서점의 쇠퇴 202
2. 인터넷 서점 이용과 서적 구매행태 변화 조사 210
제3절 소결 218
1. Foxbook(www.foxbook.com) 220
2. Bruna(www.bruna.nl) 221
3. PK-Mall(www.pkecrc.or.kr/pk-mall/index.html)과 대구 약령시 테마몰 223
4. Electronic Mall Bodensee(EMB; www.emb.net) 224
제4장 인터넷과 지역커뮤니티의 변화 226
제1절 사이버지역커뮤니티의 비즈니스 유형과 발전전략 226
1. 지역포탈의 개념 226
2. 지역포탈의 유형별 특성 228
3. 지역포탈의 주체별 특성 235
4. 지역포탈의 발전전략 236
제2절 사이버지역커뮤니티의 지역커뮤니티 활동 240
1. 사이버아파트커뮤니티-설문조사 240
2. 사이버아파트 발전 방향 245
제3절 소결 246
1. e-Launcheston 247
2. c-portal 248
3. altavista 249
제5장 인터넷을 통한 지역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251
참고문헌 255
[부록 I] 『인터넷 서점 이용자의 이용성향 조사』설문지 259
[부록 II] 『사이버아파트 거주자의 인터넷이용특성 조사』설문지 264
[표 I-3-1] 백악관 홈페이지 정보제공 현황 82
[표 I-3-2] 중앙부서 ‘자유게시판’의 주요 내용 88
[표 I-3-3] 주요 기관별 자유 게시판 내용 90
[표 I-3-4] 정부정책 포럼방 의견수의 분포 92
[표 I-3-5] 정치관련사이트 방문여부 98
[표 I-3-6] 16대 총선기간 중 정치관련사이트 접속경험 100
[표 I-3-7] 향후 인터넷의 국민권익신장과 민주주의 발전에 대한 기여 102
[표 I-4-1] 총선연대의 낙선운동결과 분석 112
[표 I-4-2] 정치와 매체의 결합이 만들어내는 것 120
[표 I-4-3] 미국 상원의원 사이트들의 메뉴 구성 129
[표 I-4-4] 미국상원의원 홈페이지 분류 131
[표 I-4-5] 정당 홈페이지를 통한 정당 정보화 138
[표 I-4-6] 지방자치단체의 지역별 인터넷 홈페이지 구축 현황 143
[표 I-4-7] 기초의회 및 광역의회 웹사이트에서 제공되어야 할 컨텐츠 145
[표 II-2-1] 사이버커뮤니티에 대한 연구 181
[표 II-2-2] PC통신과 인터넷 비교 184
[표 II-3-1] 중소 사이버 쇼핑몰 평균매출액 193
[표 II-3-2] 시뮬레이션 모형 구성 196
[표 II-3-3] 준거모형 구성요소 198
[표 II-3-4] 인터넷 전자상거래 품목별 구매 비율 203
[표 II-3-5] 전통적 서점과 인터넷서점의 비교 204
[표 II-3-6] 전자상거래/오프라인 이용시 구매시간 비교 205
[표 II-3-7] 국내 주요 인터넷 서점 206
[표 II-3-8] 국내 인터넷서점 시장 추정 규모 207
[표 II-3-9] 출판시장규모 및 서점수 변화 208
[표 II-3-10] 응답자 연령분포 211
[표 II-3-11] 인터넷서점 이용경험 211
[표 II-3-12] 인터넷 서점 이용 이후 서적 구매량 변화 212
[표 II-3-13] 평균 서적구매량 변화 212
[표 II-3-14] 평균 서적구매량 증가율 변화 212
[표 II-3-15] 실제서점과 비교한 인터넷 서점의 이점 214
[표 II-4-1] 지역포탈의 구성요소 226
[표 II-4-2] 웹진형 지역포탈 예시 및 특성 228
[표 II-4-3] 검색형 지역포탈 예시 및 특성 231
[표 II-4-4] 허브형 지역포탈 예시 및 특성 233
[표 II-4-5] 지역포탈의 주체별 특성 236
[표 II-4-6] 지역포탈에서의 유형별 요인 237
[표 II-4-7] 이용하고자 하는 지역포탈서비스 238
[표 II-4-8] 대림아크로빌 홈페이지 구성 241
[표 II-4-9] 인터넷사용도에 따른 사이버아파트 만족도 244
[표 II-4-10] Netville거주자의 인터넷연결성에 따른 커뮤니티 활동 정도 250
[그림 I-2-1] 정보의 흐름에 따른 정치과정 29
[그림 I-3-1] 정보유통양식의 변화와 민주주의 발전 74
[그림 I-3-2] 전자민주주의 사이트 구성도 104
[그림 I-4-1] 인터넷의 선거참여율 촉진 109
[그림 I-4-2] 인터넷의 현실정치 개혁 113
[그림 I-4-3] 인터넷의 선거비용 감축 기여 116
[그림 I-4-4] 인터넷의 정책선거 기여 118
[그림 I-4-5] 인터넷의 정보제공 기여도 121
[그림 I-4-6] 정책토론 공간으로서의 인터넷 122
[그림 I-4-7] 국회사이트 133
[그림 II-2-1] 전자상거래로 인한 상품 도달거리 확대 177
[그림 II-2-2] 인터넷과 같은 CMC와 커뮤니티의 유지 186
[그림 II-3-1] 쇼핑몰의 거래유형분포 190
[그림 II-3-2] 쇼핑몰의 매출액 현황 190
[그림 II-3-3] 일일구매자수 191
[그림 II-3-4] 초기 투자금액 191
[그림 II-3-5] 운영인력 192
[그림 II-3-6] 제품선정동기 192
[그림 II-3-7] 잠재고객과 온라인 쇼핑몰 고객과의 관계 195
[그림 II-3-8] 잠재고객과 역내외 쇼핑몰의 고객과의 관계 195
[그림 II-3-9] 준거모형 197
[그림 II-3-10] 현재 수준이 지속될 경우 199
[그림 II-3-11] 운영인력만 수도권 수준으로 유지 200
[그림 II-3-12] 초기투자만 수도권의 2/3 수준으로 200
[그림 II-3-13] 초기투자를 수도권의 2/3로, 운영인력을 수도권 수준으로 할 할 경우 201
[그림 II-3-14] 정책대안별 현황변화 202
[그림 II-3-15] 인터넷 이용과 서점수 감소 209
[그림 II-3-16] 응답자 직업 분포 211
[그림 II-3-17] 응답자의 지역 분포 211
[그림 II-3-18] 구입한 책에 대한 정보의 출처 213
[그림 II-3-19] 해당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하게된 가장 결정적인 이유 214
[그림 II-3-20] 인터넷서점의 장점 215
[그림 II-3-21] 도서정가제 확대 이후 인터넷 서점의 활용 216
[그림 II-3-22] 인터넷 서점이 없었을 경우 해당 책의 구매 방법 217
[그림 II-3-23] 인터넷 서점 이용 이후 실제서점의 활용 218
[그림 II-4-1] 지역포탈의 분류도 227
[그림 II-4-2] 웹진형 지역포탈 구조 230
[그림 II-4-3] 웹진형 지역포탈의 발전전망 230
[그림 II-4-4] 검색형 지역포탈 구조 232
[그림 II-4-5] 검색형 지역포탈의 발전전망 232
[그림 II-4-6] 허브형 지역포탈 구조 234
[그림 II-4-7] 허브형 지역포탈의 발전전망 235
[그림 II-4-8] 지역포탈의 구성요소 및 발전전망 238
[그림 II-4-9] 지역포탈의 수익모델 및 향후 전망 239
[그림 II-4-10] 지역포탈의 발전도 240
[그림 II-4-11] 연령별/직업별 사이버아파트단지 홈페이지 이용율 242
[그림 II-4-12] 사이버아파트단지 홈페이지 이용 활동 243
[그림 II-4-13] 사이버아파트단지 홈페이지 만족도 243
[그림 II-4-14] 아파트커뮤니티 활동으로의 인터넷 활용도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