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0,3,1
요약 및 정책건의=I,4,8
ABSTRACT=ix,12,2
목차=i,14,2
표차례=iii,16,2
그림차례=v,18,1
I. 서론=1,19,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21,2
1.2. 연구내용 및 방법=4,22,3
II.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제도의 고찰=7,25,3
2.1.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의 관리정책=9,27,2
2.1.1. 제작차 배출가스 저감대책=11,29,2
2.1.2.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대책=12,30,4
2.1.3. 연료대책=15,33,2
2.2.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제도=16,34,1
2.2.1. 운행자동차 검사체계=16,34,4
2.2.2. 운행차 배출가스 검사제도의 유형=19,37,7
2.3.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방법과 관련한 시범사업=25,43,1
2.3.1. 시범사업의 개요=25,43,1
2.3.2. 시범사업의 연구방법=26,44,3
2.3.3. 시범사업의 결과=28,46,6
2.3.4. 시범사업의 결론=33,51,4
2.4.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제도의 외국사례=37,55,1
2.4.1. 미국=37,55,9
2.4.2. 캐나다=45,63,3
2.4.3. 사례검토의 요약=47,65,4
III. 운행자동차 현황 및 배출가스 검사결과 분석=51,69,3
3.1. 인천광역시의 운행자동차 현황=53,71,3
3.2. 정기검사=56,74,1
3.2.1. 1998년 정기검사 결과요약=56,74,3
3.2.2. 1999년 정기검사 결과분석=58,76,20
3.3. 수시검사 및 배출가스 단속=78,96,3
IV. 자동차 배출가스 중간검사의 도입방안=81,99,3
4.1. 배출가스 중간검사제도의 도입에 따른 검토사항=83,101,2
4.1.1. 검사제도 운영사항 개선=84,102,2
4.1.2. 배출가스 검사항목의 추가=85,103,1
4.1.3. 배출가스 검사방법 개선 및 관련부품의 결함정비=86,104,1
4.1.4. 배출검사 결과의 종합관리=86,104,3
4.2. 환경부의 자동차 중간검사 시행계획(안)=88,106,1
4.2.1. 추진골격=88,106,2
4.2.2. 항목별 시행계획(안)=89,107,10
4.3. 배출가스 중간검사 도입에 따른 정책제언=99,117,1
4.3.1. 배출가스 검사ㆍ정비체계의 통합조정=99,117,4
4.3.2. 중간검사 시행계획의 보완=102,120,7
4.3.3. 자동차 대기오염의 개선 및 시민불편 완화=108,126,7
V. 결론=115,133,10
참고문헌=125,143,3
[판권지 등]=128,146,2
(표2-1) 유형별 자동차 공해저감대책=10,28,1
(표2-2) 경제적 유인제도의 종류 및 정책효과=10,28,1
(표2-3) 운행차 정기검사와 중간검사의 비교=17,35,1
(표2-4) 국가별 자가용승용차 검사주기와 주행거리 비교=23,41,1
(표2-5) 미국 주별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체계=39,57,4
(표2-6) 초과배출 요인별 정보제공=46,64,1
(표2-7) 외국의 운행자동차 배출가스 검사제도 종합비교=48,66,1
(표3-1) 1998년 차종별 등록대수=54,72,1
(표3-2) 1998년 연료별 자동차 등록대수=55,73,1
(표3-3) 1998년 차종별 오염물질 배출량(단위 : 톤/년)=55,73,1
(표3-4) 모델 연식별 배출가스 부적합 현황(1998년 검사차량)=56,74,1
(표3-5) 주행거리별 배출가스 부적합 현황(1998년 검사차량)=57,75,1
(표3-6) 모델연식별 배출가스 배출현황 (단위 : CO(%), HC(ppm), 매연(%))=57,75,1
(표3-7) 주행거리별 배출가스 항목별 배출현황=58,76,1
(표3-8) 수도권(서울ㆍ인천ㆍ경기) 등록차량의 검사실적=58,76,1
(표3-9) 1999년 차종별 배기가스 불합격률(율)의 검사소별 비교=60,78,1
(표3-10) 1999년 등록목적별 배기가스 불합격률(율)의 검사소별 비교=60,78,1
(표3-11) 운행차 배출가스 단속실적 (1998)=78,96,1
(표3-12) 자동차 배출가스 점검 및 단속실적(2000년 1~11월)=79,97,1
(표4-1) 중간검사 시행대상지역(안)=90,108,1
(표4-2) 중간검사주기의 대안별 비교=91,109,1
(표4-3) 중간검사 대상차량의 대안별 비교=92,110,1
(표4-4) 휘발유ㆍ가스ㆍ알콜자동차의 부하검사(안)=93,111,1
(표4-5) 경유자동차의 부하검사(안)=94,112,1
(표4-6) 경유자동차의 무부하검사(안)=95,113,1
(표4-7) 휘발유, 가스, 알콜자동차의 부하검사 배출허용기준(안)=96,114,1
(표4-8) 경유자동차의 부하검사 배출허용기준(안)=96,114,1
(표4-9) 경유자동차의 무부하검사 배출허용기준(안)=97,115,1
(표4-10) 중간검사 검사기관 선정의 검토대안=98,116,1
(표4-11) 주요국가의 차종별 1대당 1일 평균 주행거리 비교=104,122,1
(표4-12) 우리나라 자동차의 차종별 연(년)평균 주행거리 (단위 : km)=105,123,1
(표4-13) 차종별 검사주기와 주행거리 비교=105,123,1
(표4-14) 환경부 중간검사계획(안)에 따른 차종별 검사주기와 주행거리=107,125,1
(표4-15) 검사 및 정비기관의 외국사례=110,128,1
(표4-16) 원격감지장비의 운영사례=113,131,1
(그림2-1) 현행 자동차 정기검사 진행절차의 흐름도=21,39,1
(그림3-1) 1999년 연식별 배기관 합격률(수도권)=61,79,1
(그림3-2) 1999년 연식별 배기관 합격률(등록지역별)=62,80,1
(그림3-3) 1999년 연식별 배기가스 합격률(수도권)=63,81,1
(그림3-4) 1999년 연식별 배기가스 합격률(등록지역별)=64,82,1
(그림3-5) 1999년 연식별 일산화탄소 합격률=66,84,1
(그림3-6) 1999년 연식별 탄화수소 합격률=67,85,1
(그림3-7) 1999년 연식별 매연 합격률=68,86,1
(그림3-8) 1999년 연식별 공기과잉률(율) 합격률=69,87,1
(그림3-9) 1999년 누적주행거리별 배기관 합격률(수도권)=70,88,1
(그림3-10) 1999년 누적주행거리별 배기관 합격률(등록지역별)=71,89,1
(그림3-11) 1999년 누적주행거리별 배기가스 합격률(수도권)=72,90,1
(그림3-12) 1999년 누적주행거리별 배기가스 합격률(등록지역별)=73,91,1
(그림3-13) 1999년 누적주행거리별 일산화탄소 합격률=74,92,1
(그림3-14) 1999년 누적주행거리별 탄화수소 합격률=75,93,1
(그림3-15) 1999년 누적주행거리별 매연 합격률=76,94,1
(그림3-16) 1999년 누적주행거리별 공기과잉율 합격률=77,95,1
(그림3-17) 2000년 수시단속 결과요약=79,97,1
(그림4-1) 연식별 주행거리(1999년 기준)=106,1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