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목차=i,4,2
I. 서론=1,6,2
II. 연구대상 및 방법=3,8,1
A. 연구대상=3,8,1
B. 연구방법=3,8,1
1. 기초설문조사=4,9,2
2. 한국웩슬러지능검사(K-WAIS)=5,10,1
3. 벤터-게슈탈트검사(Bender-Gestalt Test, BGT)=5,10,1
4. 청소년 자기행동평가척도(K-YSR)=6,11,4
5. 간이정신건강진단검사(Symptom Check List-90-Revised SCL-90-R)=9,14,3
6.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MMPI)=12,17,4
C. 통계방법=15,20,1
III. 결과=16,21,1
1.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검사결과=16,21,1
1) 사회인구학적 특성 및 임상소견=16,21,9
2) 청소년 자기행동평가척도(K-YSR) 결과=25,30,4
3) 간이정신진단검사(SCL-90-R)결과=29,34,3
4) 다면적인성검사(MMPI)결과=32,37,3
5) 지능검사(K-WAIS)결과=35,40,1
6) 벤더-게슈탈트검사(Bender-Gestalt Test) 결과=36,41,1
2.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임상척도 결과와의 상관관계=37,42,1
1) K-YSR척도와 사회인구학적 변인과의 관계=37,42,18
2) SCL-90-R 척도와 사회인구학적 변인과의 관계=55,60,11
3) MMPI척도와 사회인구학적 변인과의 관계=66,71,12
IV. 고찰=78,83,1
1)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검사결과=78,83,7
2)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임상척도 결과와의 상관관계=84,89,4
V. 요약 및 제안=88,93,5
VI. 참고문헌=93,98,2
부록 기초조사표=95,100,3
[표1-1] 사회인구학적 변인=18,23,2
[표1-2] 가출과 관련된 변인=20,25,2
[표1-3] 술 및 약물경험에 대한 변인=22,27,1
[표1-4] 법적 문제와 관련된 변인=23,28,1
[표1-5] 학대와 관계된 변인=24,29,1
[표1-6] 학대 진단기준에 따른 분류=24,29,1
[표2] K-YSR의 각 척도별 평균과 표준편차=25,30,1
[표3] K-YSR의 각 척도별 임상적 범위의 빈도=26,31,1
[표4] 청소년 개인별 문제행동에 따른 유형과 공존하는 문제행동에 따른 세분화=28,33,1
[표5] SCL-90-R의 각 척도별 평균과 표준편차=29,34,1
[표6] SCL-90-R의 각 척도별 임상적 범위의 빈도=30,35,1
[표7] SCL-90-R의 청소년 개인별 증상유형과 공존증상에 따른 세분화=31,36,1
[표8] MMPI의 각 척도별 평균과 표준편차=32,37,1
[표9] MMPI의 각 척도별 임상적 범위의 빈도=33,38,1
[표10] MMPI의 청소년 개인별 상승 척도 유형과 동반상승 척도에 따른 세분화=34,39,1
[표11] 지능검사의 각 척도별 평균과 표준편차=35,40,1
[표12] 지능검사의 빈도수=35,40,1
[표13] 벤더-게슈탈트검사(BGT) 결과=36,41,1
[표14] 지능검사와 BGT와의 상관관계=36,41,1
[표15] K-YSR척도와 사회인구학적 변인과의 관계=39,44,16
[표16] SCL-90-R척도와 사회인구학적 변인과의 관계=56,61,10
[표17] MMPI 척도와 사회인구학적 변인과의 관계=67,7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