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머리말
목차
요약 8
I. 사업의 배경 14
1. 청소년의 흡연 현황 15
2. 청소년에게 미치는 흡연 영향 16
3. 청소년의 흡연 원인 17
4. 대중매체가 청소년의 흡연에 미치는 영향 18
II. TV 흡연예방 및 금연 홍보사업의 실시 26
1. 광고제작 목적 26
2. 광고제작 대상 26
3. 광고제작 기본방향 27
4. 금연공익광고의 방영 채널 및 시간 선택 배경 27
III. 흡연 예방 및 금연 공익광고의 효과 평가 31
1. 평가방법 31
2. 평가방법별 결과 분석 32
IV.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71
부록 74
〈표 I-1〉 우리 나라 학생의 흡연율 15
〈표 I-2〉 고등학교 흡연학생들의 흡연시작 연령 16
〈표 I-3〉 가정에서의 흡연율에 따른 청소년 흡연율의 차이 18
〈표 I-4〉 대중매체별 광고 효과 20
〈표 I-5〉 미국에서 성인들이 구입한 담배값 수(1990~1996) 23
〈표 I-6〉 금연광고별 광고효과 24
〈표 II-1〉 공익광고 방영 시간표 28
〈표 II-2〉 2차 공익광고 방영시간표 30
〈표 III-1〉 공익광고 평가일지 31
〈표 III-2〉 공익광고에 대한 호감도, 1차 시연 32
〈표 III-3〉 공익광고의 대상 인지, 1차 시연 36
〈표 III-4〉 공익광고에서 혼돈이 오거나 이해하기 힘든 부분, 1차 시연 36
〈표 III-5〉 공익광고에서 전달하는 메세지를 가장 잘 표현한 단어, 1차 시연 37
〈표 III-6〉 인터넷 주소 인지 여부, 1차 시연 38
〈표 III-7〉 금연 홍보사절 유승준의 직업을 가장 잘 표현한 단어, 1차 시연 38
〈표 III-8〉 광고에서 유승준에 대한 느낌을 가장 잘 표현한 단어, 1차 시연 39
〈표 III-9〉 현재 흡연 여부, 1차 시연 39
〈표 III-10〉 공익광고 시청 후 금연 계획, 1차 시연 40
〈표 III-11〉 금연 시기, 1차 시연 40
〈표 III-12〉 공익광고에 대한 호감도, 2차 시연 41
〈표 III-13〉 공익광고 메시지가 특별히 기억될 만한 가치가 있는지의 여부, 2차 시연 43
〈표 III-14〉 공익광고 대상 인지 여부, 2차 시연 44
〈표 III-15〉 공익광고에서 혼돈이 오거나 이해하기 힘든 부분, 2차 시연 44
〈표 III-16〉 인터넷 주소 인지 여부, 2차 시연 45
〈표 III-17〉 금연홍보사절 유승준의 직업을 가장 잘 표현한 단어, 2차 시연 46
〈표 III-18〉 광고에서 유승준에 대한 느낌을 가장 잘 표현한 단어, 2차 시연 46
〈표 III-19〉 공익광고 시청 여부, 2차 시연 47
〈표 III-20〉 가장 많이 보는 TV 채널, 2차 시연 47
〈표 III-21〉 현재 흡연 여부, 2차 시연 48
〈표 III-22〉 ARS 응답자의 공익광고에 대한 평가 49
〈표 III-23〉 ARS 응답자의 흡연 여부 50
〈표 III-24〉 ARS 응답자 중 흡연자의 금연 실천의지 변화 여부 50
〈표 III-25〉 ARS 응답자 중 금연자의 금연 실천의지 변화 여부 51
〈표 III-26〉 ARS 응답자 비흡연자 중 흡연을 권유받은 경험 여부 51
〈표 III-27〉 ARS 응답자의 특성 52
〈표 III-28〉 ARS 응답자의 방송국별 공익광고 시청률 53
〈표 III-29〉 인터넷 응답자의 공익광고에 대한 평가 54
〈표 III-30〉 인터넷 응답자의 공익광고에 대한 평가 54
〈표 III-31〉 인터넷 응답자의 흡연 여부 55
〈표 III-32〉 응답자 중 흡연자의 금연 실천의지 변화 여부, 인터넷 조사 55
〈표 III-33〉 금연자의 금연 실천의지 변화 여부, 인터넷 조사 56
〈표 III-34〉 비흡연자 중 흡연을 권유받은 경험이 있는 여부, 인터넷 조사 56
〈표 III-35〉 흡연공익광고 시청 경험, 인터넷 조사 57
〈표 III-36〉 방송국별 공익광고 시청 경험, 인터넷 조사 57
〈표 III-37〉 ARS 전화번호 및 인터넷 인지 및 접촉도 58
〈표 III-38〉 공익광고 시청률 58
〈표 III-39〉 방송국별 공익광고 시청률 60
〈표 III-40〉 ARS 전화번호 및 인터넷 인지 및 접촉도 60
〈표 III-41〉 공익광고에 대한 평가 61
〈표 III-42〉 공익광고에서 전달하는 메시지를 가장 잘 표현한 단어 62
〈표 III-43〉 광고에서 유승준에 대한 느낌을 가장 잘 표현한 단어 63
〈표 III-44〉 응답자의 흡연 여부 64
〈표 III-45〉 미흡연자·금연자 중 흡연을 권유받은 경험이 있는 여부 65
〈표 III-46〉 응답자 중 흡연자의 금연 실천의지 변화 여부 66
〈표 III-47〉 ARS 응답자 중 금연자의 금연 실천의지 변화 여부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