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연구개요 7
I. 서론 17
II. 문화산업의 특성과 국가개입의 필요성 23
1. 문화산업의 범주 및 문화산업의 첨단화 23
2. 문화산업의 성장과 시장실패 요인의 증대 27
1) 재능의 제한된 공급과 과잉수요 27
2) 승자독식의 사회(winner-take-all society) 27
3) 정보의 비대칭성 28
III. 산업거점화 관련 이론적 검토 및 해외 사례 분석 31
1. 초기 이론 31
2. 네트워크 효과 31
3. 거래비용 이론 34
4. 혁신성론 37
5. 해외 집적지 사례 39
6. 해외 및 국내 창업보육센터의 동향 및 문제점 43
7. 소결 47
IV. 문화산업지원센터 관련 해외사례 및 지원센터의 기능과 조직 49
1. 해외 문화산업 관련 지원센터의 사례 연구 49
1) 뉴욕정보기술센터와 관련 프로그램 49
2) 헤센 멀티미디어 지원센터 55
3) 쾰른 미디어파크와 멀티미디어 지원센터 58
4) 디지털 애니메이션 연구센터 61
5) 멀티미디어 연구센터 62
6) 소결 65
2. 산업지구 논의를 통한 문화산업의 거점화 방향 68
1) 문화산업의 거점화와 지원센터에 대한 논의의 종합 68
2) 산업지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지원조직의 기능변화 69
V. 문화산업체의 거점화 편익효과 분석 : 문화산업체와 일반소프트웨어업체간 비교 73
1.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73
2. 문화컨텐츠 생산과 소프트웨어 생산의 비교 76
1) 시장 및 제조과정의 비교 76
2) 문화산업과 소프트웨어 산업집적지 간의 연계 업종 특성 78
3. 문화산업 성장단계별 요구사항 79
1) 문화산업과 일반소프트웨어산업의 성장단계별 요구사항 79
2) 문화산업의 창업 초기 단계와 성장 단계의 비교 80
4. 문화컨텐츠산업과 일반소프트웨어산업의 거점화 비용 효과 비교분석 84
1) 문화컨텐츠(애니메이션)산업체와 일반소프트웨어산업체의 거점화시 비용 절감 비교 84
2) 문화컨텐츠산업과 일반소프트웨어산업의 거점화에 따른 순편익 비교 분석 94
Ⅵ. 문화산업체의 현 애로사항 및 요구사항 : 문화산업분야 전문가 견해를 중심으로 99
1. 문화산업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99
2. 문화산업 관련 전문가 인터뷰 조사 결과 104
Ⅶ. 문화산업지원센터 추진 방향 109
1. 분석자료를 통한 문화산업지원센터의 설정 방향 도출 109
2. 문화산업지원센터의 형성과 조직 방향 113
1) 문화산업지원센터의 필요성과 목적 113
2) 조직설계의 목표와 업무 영역 114
3)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지원 가능 사업 총괄 내역 115
Ⅷ. 요약 및 시사점 125
참 고 문 헌 127
ABSTRACT 133
부 록 I . 각 부문 지원센터의 필요성 및 방향 139
1. 음반종합지원센터 139
2. 애니메이션 종합지원센터 143
[표 2-1] 기존 컨텐츠산업과 뉴미디어 컨텐츠산업의 비교 25
[표 2-2] 산업별 시장 특성 비교 30
[표 3-1] 해외 주요 집적지 모델 42
[표 3-2] 덴마크의 기업 규모별 집적지 자금지원 분포 43
[표 3-3] 미국 창업보육센터의 경영 및 사무실 지원 서비스 제공현황 44
[표 3-4] 국내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들의 지원 서비스 사용 여부 45
[표 4-1] 플러그 앤 고 프로그램 참여빌딩의 개관 52
[표 4-2] 헤센 멀티미디어 지원센터 이용목적 58
[표 4-3] 멀티미디어 연구센터의 이용요금(2000년 1월 현재) 64
[표 4-4] 문화산업지원센터의 주요기능별 프로그램 67
[표 4-5] 문화산업지구의 발달단계별 지원센터의 기능 72
[표 5-1] 조사대상 기업체별 특성 75
[표 5-2] 컨텐츠산업의 디지털 제작 장비 78
[표 5-3] 문화산업과 일반소프트웨어산업의 성장단계별 주요 요구사항 80
[표 5-4] 거점화시 비용절감 효과 : 임대료 85
[표 5-5] 거점화시 비용절감 효과 : 인프라(망) 86
[표 5-6] 거점화시 비용절감 효과 : 장비 ·시설 ·도구 87
[표 5-7] 거점화시 비용절감 효과 : 정보(자료) 87
[표 5-8] 거점화시 비용절감 효과 : 인력 89
[표 5-9] 거점화시 비용절감 효과 : 기술 90
[표 5-10] 거점화시 비용절감 효과 : 홍보 ·마케팅 91
[표 5-11] 거점화시 비용절감 효과 : 관련산업간 연계 92
[표 5-12] 문화산업과 일반소프트웨어산업의 성장단계별 소요 비용 비교 93
[표 5-13] 거점화 비용 및 효과를 통한 거점화 순편익 비교 95
[표 6-1] 문화산업의 당면과제에 대한 견해 101
[표 7-1] 문화산업진흥추진체의 필요성 및 역할 110
[그림 1-1] 컨텐츠산업의 시장구조 변화와 네트워크 19
[그림 1-2] 연구방법 및 절차 21
[그림 2-1] 산업별 성장잠재력과 위험도 29
[그림 4-1] 디지털 애니메이션 연구센터의 기본사업과 조직구성 62
[그림 4-2] 멀티미디어 연구센터의 이용절차 64
[그림 4-3] 까펠로의 산업지구 유형에 대한 발전론적 개념도 70
[그림 5-1] 비용 및 판매량에 따른 손익분기점 74
[그림 5-2] 소프트웨어와 컨텐츠상품의 제작과정 77
[그림 5-3] 문화산업체의 성장단계에 따른 필요 항목 81
[그림 5-4] 기업성장단계에 따른 시너지효과와 거점화 필요성 83
[그림 5-5] 혁신과 전후방 연관 효과 84
[그림 5-6] 성장단계별 문화산업과 일반소프트웨어산업의 cost-effect 비교 96
[그림 6-1] 문화산업 진흥방안에 대한 견해 99
[그림 6-2] 문화산업지원센터의 주요업무에 관한 견해 100
[그림 6-3] 창의력부족 해결 방안에 대한 견해 102
[그림 6-4] 집중지원분야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