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목차=i,2,2
표목차=iii,4,2
그림목차=iv,5,1
제1장 서론=1,6,1
제1절 연구목적=1,6,2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3,8,1
제2장 지방자치단체의 행정환경변화와 행정개혁의 필요성=4,9,1
제1절 지방행정의 환경변화=4,9,1
1. 지방자치환경의 변화=4,9,3
2. 국가행정환경의 변화=7,12,1
3. 국제경제환경의 변화=7,12,2
제2절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의의=9,14,1
1. 행정개혁의 개념=9,14,3
2.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특징=11,16,3
제3절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유형=13,18,1
1. 개혁목적에 의한 유형=13,18,3
2. 개혁수단에 의한 유형=15,20,4
제4절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과정=18,23,3
제5절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실태 및 문제점=20,25,1
1.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실태=20,25,5
2.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문제점=24,29,5
제3장 외국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개혁 사례분석=29,34,1
제1절 사례선정의 기준=29,34,2
제2절 미국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개혁=30,35,1
1.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추진배경=30,35,5
2.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사례=34,39,36
3.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평가=69,74,5
제3절 영국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개혁=73,78,1
1.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추진배경=73,78,2
2.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사례=74,79,20
3.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평가=93,98,4
제4절 뉴질랜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개혁=97,102,1
1.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추진배경=97,102,3
2.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사례=100,105,8
3.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평가=107,112,2
제5절 일본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개혁=108,113,1
1.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추진배경=108,113,2
2.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사례=109,114,20
3.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평가=129,134,2
제6절 시사점=131,136,6
제4장 지방자치단체 행정개혁의 과제=137,142,1
제1절 지방행정개혁의 기본방향=137,142,1
제2절 환경:행정의 패러다임 변화=138,143,2
제3절 과정:경쟁 및 품질관리체제의 구축=140,145,3
제4절 투입 및 환류:주민참여의 확대=143,148,2
제5장 요약 및 정책건의=145,150,5
참고문헌=150,155,6
판권지=156,161,1
(표2-1) 주요 조직관리전략의 비교=18,23,1
(표2-2) 조직관리 효율화부문의 주요 사례=23,28,1
(표2-3) 민원시책 개선부문의 주요 사례=24,29,1
(표3-1) 고객서비스기준의 적용 및 불평처리절차(Compton시)=37,42,1
(표3-2) Pheonix시 주요 사업의 공급주체결정=42,47,1
(표3-3) 회계감사국의 주요 서비스기준=43,48,1
(표3-4) 예산ㆍ조사국의 주요 서비스기준=44,49,1
(표3-5) 토목ㆍ건축서비스국의 주요 서비스기준=44,49,1
(표3-6) 고용균등국의 주요 서비스기준=45,50,1
(표3-7) 경찰국의 주요 서비스기준=45,50,1
(표3-8) 소방국의 주요 서비스기준=46,51,1
(표3-9) 도로운송국의 주요 서비스기준=46,51,1
(표3-10) 대중교통국의 주요 서비스기준=47,52,1
(표3-11) 개발국의 주요 서비스기준=47,52,1
(표3-12) 공원ㆍ레크레이션국의 주요 서비스기준=48,53,1
(표3-13) 도서관의 주요 서비스기준=49,54,1
(표3-14)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1996)=64,69,1
(표3-15) 서비스의 부문별 경쟁수준=77,82,1
(표3-16) 자치단체 유형별 CCT 대상사업의 DSO 점유율=77,82,1
(표3-17) 주요 시민헌장(1991-1993)=85,90,1
(표3-18)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시민헌장 현황=86,91,1
(표3-19) 민원1회방문처리소 시민헌장의 고객서비스기준=88,93,1
(표3-20) Westminster시의 Community Care Citizen's Charter=89,94,4
(표3-21) Westminster시의 고객불만 처리건수=93,98,1
(표3-22) Christchurch시 주요 사업의 공급주체 결정=104,109,1
(표3-23) Christchurch시의 성과측정지표=105,110,1
(표3-24) 지방행정개혁의 중점사항 및 내용=111,116,1
(표3-25) 동경도의 행정개혁 실시상황(1979-1994)=113,118,1
(표3-26) 동경도행정개혁대강(1996.3)의 주요내용=117,122,1
(표3-27) 품질관리 발상ㆍ기법 및 행정운영에서의 기대효과=121,126,1
(표3-28) 이바라키현의 QC서클=124,129,1
(표3-29) 豊田市의 주요 QC서클=127,132,1
(표4-1) 관료적 패러다임과 후기관료적 패러다임의 비교=139,144,1
(표4-2) 행정품질의 구성요소=142,147,1
(그림2-1)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6,11,1
(그림2-2)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10%이상 높이기' 추진체계 및 추진내용=22,27,1
(그림3-1) 행정개혁사례의 유형=29,34,1
(그림3-2) TQM의 발전과정=55,60,1
(그림3-3) Pheonix시의 TQM Model=63,68,1
(그림3-4) 뉴질랜드 지방자치단체의 운영체계=103,108,1
(그림3-5) 동경도 행정개혁추진체계=114,1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