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3,1,2
서언=5,3,2
국문요약=7,5,6
차례=13,11,3
표차례=16,14,1
그림차례=17,15,2
제1장 서론=19,17,1
1. 연구목적=19,17,2
2.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20,18,5
3. 연구방법=24,22,2
제2장 북한의 경제정책 변화와 경제특구 확대 가능성=26,24,1
1. 북한 경제체제의 문제점과 최근 경제현황=26,24,1
가. 북한 경제체제의 문제점=26,24,4
나. 최근 북한경제 및 남북경협 현황=29,27,8
2. 최근 북한 경제정책의 변화와 대외경제관련 법제의 정비=36,34,1
가. 최근 북한 경제정책의 변화=36,34,8
나. 최근 대외경제관련 법제 정비=43,41,4
3. 라진ㆍ선봉 경제무역지대의 경험과 교훈=46,44,1
가. 라진ㆍ선봉지대의 설치배경 및 실적=46,44,7
나. 라진ㆍ선봉지대의 제도적 장치 및 우대제도=52,50,7
다. 라진ㆍ선봉지대의 실패 원인과 교훈=58,56,7
4. 경제특구 확대와 관련된 최근 동향=65,63,3
제3장 중국 경제특구정책의 성과와 북한에 주는 시사점=68,66,1
1. 중국 경제특구정책의 전개과정 및 성과=68,66,1
가. 경제특구의 일반적 개념 및 유형=68,66,6
나. 중국 경제특구정책의 전개과정=73,71,5
다. 중국 경제특구정책의 특징 및 성과=77,75,5
2. 심천특구의 개발전략 및 성과=81,79,1
가. 개발전략의 주요 내용 및 특징=81,79,4
나. 개발성과 및 최근 경제현황=85,83,2
3. 상해 포동신구의 개발전략 및 성과=87,85,1
가. 개발전략의 주요 내용 및 특징=87,85,2
나. 개발성과 및 최근 경제현황=88,86,3
4. 중국의 경험이 북한에 주는 시사점=90,88,6
제4장 북한 경제특구의 발전방향 및 과제=96,94,1
1. 경제특구의 형태 및 지역선정=96,94,1
가. 형태 및 규모=96,94,2
나. 지역선정=97,95,3
2. 경제특구 관련 법적ㆍ제도적 정비=99,97,1
가. 시장메카니즘 구축을 위한 법제 정비=99,97,3
나. 경제특구내 우대조치=102,100,2
3. 인프라 확충 및 물류체계 정비=104,102,1
가. 인프라 확충=104,102,3
나. 물류체계 정비=106,104,5
4. 재원조달 및 국제협력의 필요성=110,108,1
가. 재원조달 방향=110,108,5
나. 국제협력의 필요성=114,112,7
제5장 결론=121,119,4
참고문헌=125,123,5
Executive Summary=130,128,4
KIEP 발간자료 목록(1997~2001. 12)=134,132,9
저자약력=143,141,1
판권지=143,141,1
(표 2-1) 북한의 거시경제 현황=31,29,1
(표 2-2) 북한의 10대 교역 대상국(2000년)=34,32,1
(표 2-3) 남북교역 추이=35,33,1
(표 2-4) 단계별 개발목표와 중점 프로젝트=48,46,1
(표 2-5) 라진ㆍ선봉지역의 형태별 투자건수=50,48,1
(표 2-6) 라진ㆍ선봉지역의 형태별 투자금액=51,49,1
(표 2-7) 자유경제무역지대의 우대조치=57,55,1
(표 3-1) 경제특구의 다양한 명칭=69,67,1
(표 3-2) 중국내 경제특구와 각종 개발구의 비교=77,75,1
(표 3-3) 5대 경제특구의 최근 경제현황(1999년)=80,78,1
(표 3-4) 심천시의 거시경제 현황=86,84,1
(표 3-5) 상해시의 거시경제 현황=89,87,1
(표 4-1) 북한ㆍ중국ㆍ베트남의 조세감면 혜택 비교=102,100,1
(표 4-2) 주요 항만시설=105,103,1
(그림 2-1) 북한의 경제성장률 추이=30,28,1
(그림 3-1) 중국 전체와 심천시 경제성장률 추이=85,83,1
(그림 3-2) 중국 전체와 상해시의 경제성장률 추이=89,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