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연구개요 9
Ⅰ. 서 론 17
1. 연구목적 17
2. 연구범위 18
3. 연구방법 19
Ⅱ. 향교와 서원의 현대 사회적 역할 21
1. 향교와 서원의 본래 기능 21
2. 향교와 서원기능의 현대적 해석 23
3. 유교문화의 현대적 평가 25
Ⅲ. 향교와 서원의 운영 현황 31
1. 운영현황 31
1) 재정규모 32
2) 공간보유 현황 33
3) 인력분포 현황 34
4) 수입 현황 34
5) 지출 현황 36
6) 방문객 현황 37
2. 프로그램 운영 37
1) 프로그램별 강사수 38
2) 프로그램별 수강생수 39
3) 프로그램별 주당 강의시간 40
4) 연령별 참여인원 41
5) 주력 프로그램 42
6) 추가 희망 프로그램 44
3. 향교 및 서원 이용자 조사 45
1) 조사대상의 특성 45
2) 프로그램 참여현황 47
4. 운영상의 문제점 및 정책건의 50
1) 운영상의 문제점 50
2) 정책반영 52
IV. 여건 및 프로그램 운영 검토 55
1. 경기도 문화권 56
2. 경상도 문화권 68
3. 충청도 문화권 74
4. 강원도 문화권 81
5. 전라도 문화권 90
6. 사례분석결과 종합 98
V. 향교·서원의 현대적 활용 방안 101
1. 사회교육기관화 102
1) 향교·서원의 교육 목표 설정 102
2) 활용 전제 105
2. 특화 프로그램의 운영 107
1) 유형 108
2) 예절교육 111
3) 동양고전교육 111
4) 다양한 형태의 서당교육 112
5) 유교문화 특별강좌 113
3. 유교관련 행사 113
1) 관례(성년식) 행사 114
2) 전통 혼례 및 수연(壽宴) 행사 115
3) 백일장 행사 115
4) 향교석전례 행사의 일반인 참여 유도 116
5) 강학례(講學禮) 행사의 이벤트화 117
6) 향례(享禮) 행사의 이벤트화 118
7) 선비문화제 119
4. 연계 관광 자원화 120
1) 관광자원화의 관점 120
2) 개별관광자원으로 활용 123
3) 연계관광자원으로 활용 124
Ⅵ. 확산 및 지원기반 구축 129
1. 특화 프로그램의 모형화 예시 129
1) 종합 유교교육의 연계운영 130
2) 어린이 집을 통한 교육 131
3) 공직자 대상의 충효교실 132
4) 유교계승을 위한 심층전문교육 133
5) 시조창 교육을 위한 학교 134
6) 현대적 서당교육 135
7) 지역 인물과 사상 계승을 위한 전문 학술대회 136
8) 청년 대상의 성년식 137
9) 향례 소재의 축제 개발 137
10) 강학례 소재의 축제 개발 138
11) 전통혼례 및 수연행사 개발 138
12) 체험을 소재로 한 관광자원화 139
13) 시설을 소재로 한 관광자원화 140
2. 지역단위 특화 예시 141
1) 수원향교 중심의 경기도 문화권 142
2) 안동향교 중심의 경상도 문화권 143
3) 천안향교 중심의 충청도 문화권 144
4) 강릉향교 중심의 강원도 문화권 145
5) 전주향교 중심의 전라도 문화권 146
3. 확산 기반 구축 147
1) 공공지원 148
2) 운영강화 150
3) 네트워크 구축 152
참고문헌 155
Abstract 159
부록 163
[부록-1] 전라남도 순천향교운영의 예 및 석전례 절차 164
[부록-2] 경기도 심곡서원의 학규와 강학례의 예 166
[부록-3] 도산서원 향례의 예 169
[부록-4 ] 관광프로그램 사례 173
[부록-5] 향교재산법 178
[부록-6] 향교와 서원의 운영 실태조사 -설문지 184
[부록-7] 향교와 서원의 이용자 실태조사 -설문지 190
[표 1] 향교와 서원의 유형화 32
[표 2] 조사대상의 지역분포 32
[표 3] 공간보유 현황 33
[표 4] 인력구조 현황 34
[표 5] 수입구조 현황 35
[표 6] 지출구조 현황 36
[표 7] 방문객 현황 37
[표 8] 프로그램별 강사수 39
[표 9] 프로그램별 수강생수 40
[표 10] 프로그램별 주당 시간 41
[표 11] 연령대별 참여인원 42
[표 12] 주력 프로그램 43
[표 13] 권장 프로그램 44
[표 14] 추가 희망 프로그램 45
[표 15] 향교·서원 이용자의 인구학적 분포 46
[표 16] 연령대별 향교 이용의사 48
[표 17] 향교의 이용 이유 48
[표 18] 향교에 대한 의견 49
[표 19] 운영상의 어려움 51
[표 20] 정책반영 희망사항 53
[표 21] 경기도 문화권의 향교 현황 60
[표 22] 경기도 문화권 향교와 서원의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 68
[표 23] 경상도 문화권의 향교와 서원 현황 71
[표 24] 경상도 문화권 향교·서원의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 74
[표 25] 충남권의 향교 현황 76
[표 26] 충남권의 서원 현황 77
[표 27] 충청도권 향교·서원의 프로그램 사례 79
[표 28] 충청남도 향교·서원의 특성화 프로그램 선정 81
[표 29] 강원지역 향교·서원의 특성별 분류 84
[표 30] 강릉충효교육원의 주요 강좌 86
[표 31] 강원도권 향교·서원의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 88
[표 32] 전북권 향교·서원의 현황 92
[표 33] 향교의 특성별 분류 93
[표 34] 전라도권 향교·서원의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 97
[표 35] 유교관련 행사 및 축제 개발 119
[표 36] 장려 프로그램의 내역 141
[표 37] 수원향교 중심지역의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 143
[표 38] 안동향교 중심지역의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 144
[표 39] 천안향교 중심지역의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 145
[표 40] 강릉향교 중심지역의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 146
[표 41] 전주향교 중심지역의 특성화 프로그램 사례 147
[그림 1] 확산 및 지원기반 구축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