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판권지=0,2,1
제출문=0,3,1
목차=3,4,4
표 차례=7,8,5
그림 차례=12,13,1
제1부 조사결과 요약=13,14,36
제2부 조사개요=49,50,10
제3부 조사결과:성인=59,60,2
I. 독서실태=61,62,1
1. 독서율=61,62,2
2. 독서량=62,63,5
3. 여가활용시 독서 비중=66,67,2
4. 독서시간=68,69,4
5. 독서시간과 기타 매체 접촉시간 비교=71,72,5
II. 독서경향=76,77,1
1. 독서분야 선호도=76,77,1
2. 최근 구입도서 분야=76,77,3
3. 지난 1년간 가장 기억에 남는 도서=79,80,1
4. 작가 선호도=79,80,2
III. 도서입수행태=81,82,1
1. 도서정보원=81,82,1
2. 도서입수경로=82,83,2
3. 도서구입시 고려요인=84,85,1
4. 도서구입비=84,85,5
5. 도서구입량=89,90,3
6. 서점 이용실태=91,92,4
7. 도서대여점 이용실태=94,95,2
IV. 독서 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 실태=96,97,1
1. 인터넷 이용률=96,97,1
2. 독서 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96,97,3
V. 독서생활의식=99,100,1
1. 독서 목적=99,100,1
2. 독서 영향력=99,100,2
3. 독서 장애요인=100,101,2
4. 가족과의 독서대화=101,102,1
5. 자녀 독서권장=102,103,1
VI. 독서환경=103,104,1
1. 문화공간 현황=103,104,1
2. 공공도서관 이용실태=104,105,6
3. TV 독서 프로그램=109,110,2
VII. 독서 진흥방안=111,112,1
1. 독서 장려방안=111,112,1
2. 출판사에 대한 희망사항=112,113,1
3. 정부에 대한 희망사항=113,114,2
제4부 조사결과:학생=115,116,2
I. 독서실태=117,118,1
1. 독서율=117,118,2
2. 독서량=118,119,5
3. 독서량 변화=123,124,2
4. 여가활용시 독서 비중=124,125,3
5. 독서시간=127,128,4
6. 독서시간과 기타 매체 접촉시간 비교=131,132,3
II. 독서경향=134,135,1
1. 독서 선호분야=134,135,3
2. 최근 구입도서 분야=136,137,3
3. 기억에 남는 도서=138,139,3
4. 작가 선호도=140,141,2
III. 도서 입수행태=142,143,1
1. 도서 정보원=142,143,1
2. 도서 입수경로=143,144,1
3. 도서구입시 고려요인=144,145,1
4. 도서구입비=144,145,3
5. 도서구입량=147,148,2
6. 서점 이용실태=149,150,3
7. 도서대여점 이용실태=151,152,4
IV. 독서 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155,156,1
1. 인터넷 이용률=155,156,1
2. 독서 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155,156,3
V. 독서생활의식=158,159,1
1. 독서 목적=158,159,1
2. 독서 영향력=158,159,2
3. 독서 장애요인=159,160,1
4. 독서대화=160,161,2
5. 학부모의 자녀 독서관심도=161,162,1
VI. 독서환경=162,163,1
1. 집 주변 문화공간 현황=162,163,1
2. 학교도서관 이용실태=163,164,3
3. 공공도서관 이용실태=166,167,3
4. 학교의 독서교육 실태=168,169,4
5. 대학입시와 독서=171,172,2
6. TV 독서 프로그램=172,173,2
VII. 독서 진흥방안=174,175,1
1. 학교/교사의 독서지도 희망사항=174,175,1
2. 출판사에 대한 희망사항=175,176,2
부록 1 설문지=177,178,32
부록 2 기본 통계표=209,210,103
[표1-1] 연간 독서율=61,62,1
[표1-2] 연간 독서율 변화추이 (일반도서)=61,62,1
[표1-3] 월간 독서율=62,63,1
[표1-4] 연평균 독서량 (일반도서)=63,64,1
[표1-5] 연평균 독서량 변화추이 (일반도서)=63,64,1
[표1-6] 월평균 독서량 (일반도서)=63,64,1
[표1-7] 연평균 독서량 (만화)=64,65,1
[표1-8] 월평균 독서량 (만화)=64,65,1
[표1-9] 연평균 독서량 (잡지)=65,66,1
[표1-10] 월평균 독서량(잡지)=66,67,1
[표1-11] 여가활용시 독서비중=67,68,1
[표1-12] 일반도서 독서시간 (평일)=68,69,1
[표1-13] 일반도서 독서시간 (주말)=68,69,1
[표1-14] 독서시간 변화추이 (평일)=69,70,1
[표1-15] 독서시간 변화추이 (주말)=69,70,1
[표1-16] 만화 독서시간 (평일)=70,71,1
[표1-17] 만화 독서시간 (주말)=70,71,1
[표1-18] 잡지 독서시간 (평일)=71,72,1
[표1-19] 잡지 독서시간 (주말)=71,72,1
[표1-20] 매체접촉시간 (평일)=72,73,1
[표1-21] 응답자특성별 매체접촉시간 (평일)=73,74,1
[표1-22] 매체접촉시간 (주말)=73,74,1
[표1-23] 응답자특성별 매체접촉시간 (주말)=74,75,1
[표1-24] 주5일 근무제가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75,76,1
[표2-1] 도서분야 선호도=77,78,1
[표2-2] 최근 구입도서 분야=78,79,1
[표2-3] 국내/외국작가 선호도=79,80,1
[표2-4] 지난 1년간 가장 기억에 남는 도서=80,81,1
[표3-1] 도서정보원=81,82,1
[표3-2] 도서입수경로 (일반도서)=82,83,1
[표3-3] 도서 입수경로 (만화)=83,84,1
[표3-4] 도서 입수경로 (잡지)=83,84,1
[표3-5] 도서구입시 고려요인=84,85,1
[표3-6] 월평균 도서구입비(일반도서)=85,86,1
[표3-7] 월평균 도서구입비(잡지)=85,86,1
[표3-8] 전년대비 도서구입비 증감여부=87,88,1
[표3-9] 전년대비 도서구입비 감소이유=87,88,1
[표3-10] 가장 지출이 많은 문화생활비=88,89,1
[표3-11] 향후 지출을 늘리고 싶은 문화생활비=88,89,1
[표3-12] 3개월 일반도서 구입량=89,90,1
[표3-13] 3개월 잡지 구입량=89,90,1
[표3-14] 일반서점 구입량=90,91,1
[표3-15] 인터넷 서점 구입량=90,91,1
[표3-16] 주이용 서점=91,92,1
[표3-17] 서점별 주 이용이유=92,93,1
[표3-18] 도서구입(인터넷서점)=93,94,1
[표3-19] 도서 구입빈도(인터넷서점)=93,94,1
[표3-20] 인터넷서점 구입도서분야=93,94,1
[표3-21] 도서대여점 이용빈도=94,95,1
[표3-22] 대여점 도서 선호분야=95,96,1
[표3-23] 3개월 도서대여량=95,96,1
[표4-1] 인터넷 이용률=96,97,1
[표4-2]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률=96,97,1
[표4-3]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빈도=97,98,1
[표4-4]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률 변화추이=97,98,1
[표4-5] 전자책(e-book) 사이트 이용률=97,98,1
[표4-6] 전자책(e-book) 사이트 이용빈도=98,99,1
[표4-7] 전자책(e-book) 불만사항=98,99,1
[표5-1] 독서목적=99,100,1
[표5-2] 독서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100,101,1
[표5-3] 독서장애요인=101,102,1
[표5-4] 가족과의 독서대화=101,102,1
[표5-5] 자녀 독서권장=102,103,1
[표6-1] 집 주변 문화공간=103,104,1
[표6-2] 공공도서관 이용빈도=104,105,1
[표6-3] 공공도서관 이용률 변화추이=104,105,1
[표6-4] 공공도서관 이용목적=105,106,1
[표6-5] 공공도서관 만족도=106,107,1
[표6-6] 공공도서관 만족 이유=106,107,1
[표6-7] 공공도서관 불만족 이유=106,107,1
[표6-8] 공공도서관 비이용이유=107,108,1
[표6-9] 공공도서관 인터넷 서비스 이용률=108,109,1
[표6-10] 공공도서관 개선사항=108,109,1
[표6-11] TV 독서 프로그램 시청율=109,110,1
[표6-12] TV 독서 프로그램 시청후 독서행태 변화=110,111,1
[표6-13] TV 독서 프로그램 평가=110,111,1
[표7-1] 독서장려방안=111,112,1
[표7-2] 출판사에 대한 희망사항=112,113,1
[표7-3] 정부에 대한 희망사항=113,114,1
[표1-1] 한 학기 독서율=117,118,1
[표1-2] 한 달 독서율=117,118,1
[표1-3] 한 학기 독서율 변화추이=118,119,1
[표1-4-1] 한 학기 일반도서 독서량=119,120,1
[표1-4-2] 한 달 일반도서 독서량=119,120,1
[표1-5] 한 학기 독서량 변화추이 (일반도서)=119,120,1
[표1-6] 한 학기 만화 독서량=120,121,1
[표1-7] 한 달 만화 독서량=121,122,1
[표1-8] 한 학기 잡지 독서량=122,123,1
[표1-9] 한 달 잡지 독서량=122,123,1
[표1-10] 독서량 변화=123,124,1
[표1-11] 독서량 증가 이유=123,124,1
[표1-12] 독서량 감소 이유=124,125,1
[표1-13-1] 여가활용시 독서비중(초등학생)=125,126,1
[표1-13-2] 여가활용시 독서비중(중고생)=126,127,1
[표1-14] 일반도서 독서시간 (평일)=127,128,1
[표1-15] 일반도서 독서시간 (주말)=128,129,1
[표1-16] 만화 독서시간 (평일)=129,130,1
[표1-17] 만화 독서시간 (주말)=129,130,1
[표1-18] 잡지 독서시간 (평일)=130,131,1
[표1-19] 잡지 독서시간 (주말)=130,131,1
[표1-20] 매체접촉시간 (평일)=131,132,1
[표1-21] 매체접촉시간 (주말)=132,133,1
[표1-22] 연도별 매체접촉시간 비교=133,134,1
[표2-1] 독서 선호분야 (초등학생)=134,135,1
[표2-2] 독서 선호분야 (중고생)=135,136,1
[표2-3] 최근 구입도서 분야 (초등학생)=136,137,1
[표2-4] 최근 구입도서분야 (중고생)=137,138,1
[표2-5] 한 학기 독서도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도서-초등학생=138,139,1
[표2-6] 한 학기 독서도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도서-중학생=139,140,1
[표2-7] 한 학기 독서도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도서-고등학생=140,141,1
[표2-8] 99년 가장 기억에 남는 도서명=140,141,1
[표2-9] 작가 선호도=141,142,1
[표3-1] 도서 정보원=142,143,1
[표3-2] 도서입수경로=143,144,1
[표3-3] 도서구입시 고려요인=144,145,1
[표3-4] 한 학기 일반도서 구입비=145,146,1
[표3-5] 한 학기 참고서 구입비=146,147,1
[표3-6] 한 학기 일반도서 구입량=147,148,1
[표3-7] 한 학기 참고서 구입량=148,149,1
[표3-8] 주 이용서점=149,150,1
[표3-9] 서점별 이용 이유=150,151,1
[표3-10-1] 도서구입(인터넷서점)=150,151,1
[표3-10-2] 도서 구입빈도(인터넷서점)=151,152,1
[표3-11] 구입도서분야=151,152,1
[표3-12-1] 도서대여점 이용빈도=152,153,1
[표3-12-2] 대여점 도서 선호분야=152,153,1
[표3-13] 도서대여량 (일반도서)=153,154,1
[표3-14] 도서대여량 (만화)=154,155,1
[표3-15] 도서대여량 (잡지)=154,155,1
[표4-1] 인터넷 사용률=155,156,1
[표4-2]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률=156,157,1
[표4-3]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빈도=156,157,1
[표4-4]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률 변화추이=156,157,1
[표4-5] 전자책(e-book) 사이트 이용률=157,158,1
[표4-6] 전자책(e-book) 사이트 이용빈도=157,158,1
[표4-7] 전자책(e-book) 불만사항=157,158,1
[표5-1] 독서목적=158,159,1
[표5-2] 독서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력=159,160,1
[표5-3] 독서 장애용인=159,160,1
[표5-4] 친구와의 독서대화 정도=160,161,1
[표5-5] 가족과의 독서대화 정도=161,162,1
[표5-6] 자녀독서에 대한 부모의 관심도=161,162,1
[표6-1] 집 주변 문화공간 현황=162,163,1
[표6-2] 학교도서관 보유율=163,164,1
[표6-3] 학교도서관 이용률=163,164,1
[표6-4] 학교도서관 이용률 변화추이=164,165,1
[표6-5] 학교도서관 이용목적=164,165,1
[표6-6] 학교 도서관 만족도=165,166,1
[표6-7] 학교도서관 비이용 이유=165,166,1
[표6-8] 공공도서관 이용빈도=166,167,1
[표6-9] 공공도서관 이용목적=166,167,1
[표6-10] 공공도서관 만족도=167,168,1
[표6-11] 공공도서관 비이용 이유=168,169,1
[표6-12] 학교에서의 독서권장율=169,170,1
[표6-13] 학교에서의 독서지도 내용=170,171,1
[표6-14] 독서과목 신설에 대한 의견=170,171,1
[표6-15] 대학입시에서의 독서의 유용성=171,172,1
[표6-16] TV 독서 프로그램 시청율=172,173,1
[표6-17] TV 독서 프로그램 시청후 독서행태 변화=173,174,1
[표6-18] TV 독서 프로그램 평가=173,174,1
[표7-1] 독서장려 건의사항-학교/교사=174,175,1
[표7-2] 독서장려 건의사항-출판사=175,176,1
[그림1-1] 매체별 평균 접촉시간 (평일)=72,73,1
[그림1-2] 매체별 평균 접촉시간 (주말)=74,75,1
[그림3-1] 도서구입비 변화추이=86,87,1
[그림3-2] 전년대비 도서구입비 증감여부=86,87,1
[그림6-1] 공공도서관 만족도=105,106,1
[그림1-1] 한 학기 독서량 변화추이=120,121,1
[그림1-2] 한 학기 만화독서량 성별 비교=121,122,1
[그림1-3] 하루 평균 독서시간 변화추이=128,129,1
[그림3-1] 한 학기 일반도서 구입비 변화추이=145,146,1
[그림3-2] 한 학기 참고서 구입비 변화추이=146,147,1
[그림3-3] 한 학기 일반도서 구입량 변화추이=147,148,1
[그림3-4] 한 학기 참고서 구입량 변화추이=148,149,1
[그림3-5] 도서대여점 도서대여량=153,154,1
[그림6-1] 공공도서관 만족도=167,168,1
[그림6-2] 학교에서의 독서권장 실태=169,170,1
[그림6-3] 독서과목 신설에 대한 의견=171,172,1
[그림6-4] 대학입시 대비 독서유무=171,172,1
[표제지 등]=0,1,2
목차=3,3,4
표 차례=7,7,5
그림 차례=11,11,2
제1부 조사결과 요약=13,13,44
제2부 조사개요=57,57,10
제3부 조사결과:성인=67,67,2
I. 독서실태=69,69,1
1. 독서율=69,69,2
2. 독서량=70,70,5
3. 여가활용시 독서의 비중=75,75,2
4. 독서시간=77,77,4
5. 독서시간과 기타 매체 접촉시간 비교=80,80,4
6. 인터넷의 영향=84,84,1
7. 주5일제의 영향=84,84,1
II. 독서경향=85,85,1
1. 도서분야 선호도=85,85,1
2. 최근 구입도서 분야=85,85,4
3. 지난 1년간 가장 기억에 남는 도서=89,89,1
4. 작가 선호도=89,89,3
5. 추천도서=92,92,1
III. 도서입수행태=93,93,1
1. 도서정보원=93,93,1
2. 도서입수경로=94,94,2
3. 도서구입시 고려요인=96,96,1
4. 도서구입비=97,97,5
5. 도서구입량=101,101,3
6. 서점 이용실태=103,103,5
7. 도서대여점 이용실태=107,107,3
8. 방문형 도서대여 이용실태=110,110,2
IV. 독서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112,112,1
1. 인터넷 사용률=112,112,1
2. 독서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112,112,6
V. 독서생활의식=118,118,1
1. 독서 목적=118,118,1
2. 독서 장소=119,119,1
3. 독서 영향력=119,119,2
4. 독서 장애요인=120,120,2
5. 가족과의 독서대화=121,121,1
6. 자녀 독서권장=122,122,1
VI. 독서환경=123,123,1
1. 문화공간 현황=123,123,1
2. 공공도서관 이용실태=124,124,8
3. 독서관련 활동=131,131,2
VII. 독서진흥 방안=133,133,1
1. 독서 장려방안=133,133,1
2. 출판사에 대한 희망사항=134,134,1
3. 정부에 대한 희망사항=135,135,2
제4부 조사결과:학생=137,137,2
I. 독서실태=139,139,1
1. 독서율=139,139,2
2. 독서량=140,140,6
3. 독서량 변화=145,145,2
4. 여가활용시 독서의 비중=146,146,3
5. 독서시간=149,149,4
6. 독서시간과 기타 매체 접촉시간 비교=153,153,3
II. 독서경향=156,156,1
1. 독서 선호분야=156,156,3
2. 최근 구입도서 분야=158,158,3
3. 기억에 남는 도서=160,160,3
4. 작가 선호도=163,163,1
III. 도서입수행태=164,164,1
1. 도서 정보원=164,164,1
2. 도서 입수경로=165,165,1
3. 도서구입시 고려요인=166,166,1
4. 도서구입비=166,166,3
5. 도서구입량=169,169,3
6. 서점 이용실태=171,171,4
7. 도서대여점 이용실태=174,174,4
8. 방문형 도서대여 이용실태=177,177,4
IV. 독서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181,181,1
1. 인터넷 이용률=181,181,1
2. 독서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181,181,6
V. 독서생활의식=187,187,1
1. 독서 목적=187,187,1
2. 독서 장소=187,187,2
3. 독서 영향력=188,188,1
4. 독서 장애요인=188,188,2
5. 독서대화=189,189,2
6. 학부모의 자녀 독서관심도=191,191,1
VI. 독서환경=192,192,1
1. 집 주변 문화공간 현황=192,192,1
2. 학교도서관 이용실태=193,193,3
3. 공공도서관 이용실태=196,196,3
4. 학교의 독서교육 실태=199,199,4
5. 대학입시와 독서=202,202,2
VII. 독서진흥=204,204,1
1. 학교/교사에 대한 독서지도 희망사항=204,204,1
2. 출판사에 대한 희망사항=205,205,2
부록 1 설문지=207,207,34
부록 2 기본 통계표=241,241,119
판권지=360,360,1
[표1-1] 연간 독서율=69,69,1
[표1-2] 연간 독서율 변화추이 (일반도서)=69,69,1
[표1-3] 월간 독서율=70,70,1
[표1-4] 연평균 독서량 (일반도서)=71,71,1
[표1-5] 연평균 독서량 변화추이 (일반도서)=71,71,1
[표1-6] 월평균 독서량 (일반도서)=72,72,1
[표1-7] 연평균 열독량 (만화)=72,72,1
[표1-8] 월평균 열독량 (만화)=73,73,1
[표1-9] 연평균 열독량 (잡지)=74,74,1
[표1-10] 월평균 열독량 (잡지)=74,74,1
[표1-11] 여가활용시 독서 비중=76,76,1
[표1-12] 일반도서 열독시간 (평일)=77,77,1
[표1-13] 일반도서 열독시간 (주말)=78,78,1
[표1-14] 독서시간 변화추이 (평일)=78,78,1
[표1-15] 독서시간 변화추이 (주말)=78,78,1
[표1-16] 만화 열독시간 (평일)=79,79,1
[표1-17] 만화 열독시간 (주말)=79,79,1
[표1-18] 잡지 열독시간 (평일)=80,80,1
[표1-19] 잡지 열독시간 (주말)=80,80,1
[표1-20] 매체접촉시간 (평일)=81,81,1
[표1-21] 응답자특성별 매체접촉시간 (평일)=82,82,1
[표1-22] 매체접촉시간 (주말)=82,82,1
[표1-23] 응답자특성별 매체접촉시간 (주말)=83,83,1
[표1-24] 인터넷이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84,84,1
[표1-25] 주5일근무제가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84,84,1
[표2-1] 도서분야 선호도=86,86,1
[표2-2] 최근 구입도서 분야=87,87,1
[표2-3] 최근 도서 구입 목적=88,88,1
[표2-4] 국내/외국작가 선호도=89,89,1
[표2-5] 지난 1년간 가장 기억에 남는 도서=90,90,1
[표2-6] 가장 추천하고 싶은 책=91,91,1
[표3-1] 도서정보원=93,93,1
[표3-2] 도서입수경로 (일반도서)=94,94,1
[표3-3] 도서입수경로 (만화)=95,95,1
[표3-4] 도서입수경로 (잡지)=95,95,1
[표3-5] 도서구입시 고려요인 (책의 속성)=96,96,1
[표3-6] 도서구입시 고려요인 (책에 관한 정보)=96,96,1
[표3-7] 월평균 도서구입비 (일반도서)=97,97,1
[표3-8] 월평균 도서구입비 (잡지)=98,98,1
[표3-9] 전년대비 도서구입비 증감여부=99,99,1
[표3-10] 전년대비 도서구입비 감소 이유=99,99,1
[표3-11] 가장 지출이 많은 문화생활비=100,100,1
[표3-12] 향후 지출을 늘리고 싶은 문화생활비=101,101,1
[표3-13] 3개월간 일반도서 구입량=102,102,1
[표3-14] 3개월간 잡지 구입량=102,102,1
[표3-15] 일반서점 구입량=103,103,1
[표3-16] 인터넷서점 구입량=103,103,1
[표3-17] 주 이용서점=104,104,1
[표3-18] 서점별 주 이용 이유=105,105,1
[표3-19] 인터넷서점 이용률=106,106,1
[표3-20] 도서 구입빈도 (인터넷서점)=106,106,1
[표3-21] 인터넷서점 구입도서 분야=106,106,1
[표3-22] 인터넷서점 도서구입 이유=107,107,1
[표3-23] 도서대여점 이용빈도=108,108,1
[표3-24] 대여점 도서 선호분야=109,109,1
[표3-25] 3개월 도서대여량=109,109,1
[표3-26] 방문형 도서대여 이용빈도=110,110,1
[표3-27] 방문형 도서대여 도서 선호분야=110,110,1
[표3-28] 방문형 도서대여 3개월 도서대여량=111,111,1
[표4-1] 인터넷 이용률=112,112,1
[표4-2] 도서정보 검색 서비스 이용률=113,113,1
[표4-3]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빈도=113,113,1
[표4-4]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률 변화추이=113,113,1
[표4-5] 전자책(e-book) 사이트 이용률=113,113,1
[표4-6] 전자책(e-book) 사이트 이용빈도=114,114,1
[표4-7] 전자책(e-book)을 이용하는 매체=114,114,1
[표4-8] 전자책(e-book)의 종류=115,115,1
[표4-9] 전자책(e-book) 만족도 (전자책 내용)=115,115,1
[표4-10] 전자책(e-book) 만족도 (가독성)=115,115,1
[표4-11] 전자책(e-book) 만족도 (지불한 비용의 적절성)=116,116,1
[표4-12] 전자책(e-book) 만족도 (다운로드의 편리성)=116,116,1
[표4-13] 전자책(e-book) 만족도 (결제시스템의 안정성)=116,116,1
[표4-14] 전자책(e-book) 불만사항=117,117,1
[표5-1] 독서목적=118,118,1
[표5-2] 독서장소=119,119,1
[표5-3] 독서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120,120,1
[표5-4] 독서 장애요인=121,121,1
[표5-5] 가족과의 독서대화=121,121,1
[표5-6] 자녀 독서권장=122,122,1
[표6-1] 집 주변 문화공간=123,123,1
[표6-2] 공공도서관 이용빈도=124,124,1
[표6-3] 공공도서관 이용률 변화추이=124,124,1
[표6-4] 공공도서관 이용목적=125,125,1
[표6-5] 공공도서관 만족도=126,126,1
[표6-6] 공공도서관 만족 이유=126,126,1
[표6-7] 공공도서관 불만족 이유=127,127,1
[표6-8] 공공도서관 비이용 이유=128,128,1
[표6-9] 공공도서관 이용빈도=128,128,1
[표6-10] 공공도서관 인터넷 서비스 이용률=129,129,1
[표6-11] 디지털 자료실 이용여부=129,129,1
[표6-12] 디지털 자료실 만족도=130,130,1
[표6-13] 디지털 자료실 비이용 이유=130,130,1
[표6-14] 공공도서관 개선사항=131,131,1
[표6-15] 관심있는 독서관련 활동=131,131,1
[표7-1] 독서 장려방안=133,133,1
[표7-2] 출판사에 대한 희망사항=134,134,1
[표7-3] 정부에 대한 희망사항=135,135,1
[표1-1] 한 학기 독서율=139,139,1
[표1-2] 한 달 독서율=139,139,1
[표1-3] 한 학기 독서율 변화추이=140,140,1
[표1-4-1] 한 학기 일반도서 독서량=141,141,1
[표1-4-2] 한 달 일반도서 독서량=141,141,1
[표1-5] 한 학기 독서량 변화추이 (일반도서)=141,141,1
[표1-6] 한 학기 만화 열독량=142,142,1
[표1-7] 한 달 만화 열독량=143,143,1
[표1-8] 한 학기 잡지 열독량=144,144,1
[표1-9] 한 달 잡지 열독량=144,144,1
[표1-10] 독서량 변화=145,145,1
[표1-11] 독서량 증가 이유=145,145,1
[표1-12] 독서량 감소 이유=146,146,1
[표1-13-1] 여가활용시 독서 비중 (초등학생)=147,147,1
[표1-13-2] 여가활용시 독서 비중 (중고등학생)=148,148,1
[표1-14] 일반도서 독서시간 (평일)=149,149,1
[표1-15] 일반도서 독서시간 (주말)=150,150,1
[표1-16] 만화 열독시간 (평일)=151,151,1
[표1-17] 만화 열독시간 (주말)=151,151,1
[표1-18] 잡지 열독시간 (평일)=152,152,1
[표1-19] 잡지 열독시간 (주말)=152,152,1
[표1-20] 매체접촉시간 (평일)=153,153,1
[표1-21] 매체접촉시간 (주말)=154,154,1
[표1-22] 연도별 매체접촉시간 비교=155,155,1
[표2-1] 도서 선호분야 (초등학생)=156,156,1
[표2-2] 도서 선호분야 (중고생)=157,157,1
[표2-3] 최근 구입도서 분야 (초등학생)=158,158,1
[표2-4] 최근 구입도서 분야 (중고생)=159,159,1
[표2-5] 한 학기 독서도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도서 (초등학생)=160,160,1
[표2-6] 한 학기 독서도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도서 (중학생)=161,161,1
[표2-7] 한 학기 독서도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도서 (고등학생)=162,162,1
[표2-8] 가장 기억에 남는 도서명 (2002년)=162,162,1
[표2-9] 작가 선호도=163,163,1
[표3-1] 도서정보원=164,164,1
[표3-2] 도서입수경로=165,165,1
[표3-3] 도서구입시 고려요인=166,166,1
[표3-4] 한 학기 일반도서 구입비=167,167,1
[표3-5] 한 학기 참고서 구입비=168,168,1
[표3-6] 한 학기 일반도서 구입량=169,169,1
[표3-7] 한 학기 참고서 구입량=170,170,1
[표3-8] 주 이용서점=171,171,1
[표3-9] 서점별 이용 이유=172,172,1
[표3-10-1] 도서 구입(인터넷서점)=173,173,1
[표3-10-2] 도서 구입빈도(인터넷서점)=173,173,1
[표3-11] 구입도서 분야=174,174,1
[표3-12] 인터넷 서점 이용 이유=174,174,1
[표3-13-1] 도서대여점 이용 빈도=175,175,1
[표3-14] 대여점 도서 선호분야=175,175,1
[표3-15-1] 도서대여량 (일반도서)=176,176,1
[표3-15-2] 도서대여량 (만화)=177,177,1
[표3-15-3] 도서대여량 (잡지)=177,177,1
[표3-16] 방문형 도서대여 이용빈도=178,178,1
[표3-17] 방문형 도서대여 선호분야=178,178,1
[표3-18-1] 방문형 도서대여량 (일반도서)=179,179,1
[표3-18-2] 방문형 도서대여량 (만화)=180,180,1
[표3-18-3] 방문형 도서대여량 (잡지)=180,180,1
[표4-1] 인터넷 이용률=181,181,1
[표4-2] 도서정보 검색서비스 이용률=181,181,1
[표4-3] 도서정보 검색 서비스 이용빈도=182,182,1
[표4-4] 도서정보검색 서비스 이용률 변화추이=182,182,1
[표4-5] 전자책(e-book) 사이트 이용률=183,183,1
[표4-6] 전자책(e-book) 사이트 이용빈도=183,183,1
[표4-7] 전자책(e-book)을 이용하는 기기=183,183,1
[표4-8] 전자책(e-book)의 종류=184,184,1
[표4-9] 전자책(e-book) 만족도 (전자책 내용)=184,184,1
[표4-10] 전자책(e-book) 만족도 (가독성)=185,185,1
[표4-11] 전자책(e-book) 만족도 (지불한 비용의 적절성)=185,185,1
[표4-12] 전자책(e-book) 만족도 (다운로드의 편리성)=185,185,1
[표4-13] 전자책(e-book) 만족도 (결제시스템의 안정성)=186,186,1
[표4-14] 전자책(e-book) 불만사항=186,186,1
[표5-1] 독서 목적=187,187,1
[표5-2] 독서 장소=188,188,1
[표5-3] 독서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188,188,1
[표5-4] 독서 장애요인=189,189,1
[표5-5] 친구와의 독서대화 정도=190,190,1
[표5-6] 가족과의 독서대화 정도=190,190,1
[표5-7] 자녀 독서에 대한 부모의 관심도=191,191,1
[표6-1] 집 주변 문화공간=192,192,1
[표6-2] 학교도서관 보유율=193,193,1
[표6-3] 학교도서관 이용빈도=193,193,1
[표6-4] 학교도서관 이용률 변화추이=194,194,1
[표6-5] 학교도서관 이용목적=194,194,1
[표6-6] 학교도서관 만족도=195,195,1
[표6-7] 학교도서관 비이용 이유=195,195,1
[표6-8] 공공도서관 이용빈도=196,196,1
[표6-9] 공공도서관 이용목적=196,196,1
[표6-10] 공공도서관 만족도=197,197,1
[표6-11] 공공도서관 비이용 이유=198,198,1
[표6-12] 학교에서의 독서권장률=199,199,1
[표6-13] 학교에서의 독서지도 내용=200,200,1
[표6-14] 관심있는 독서활동=201,201,1
[표6-15] 독서과목 신설에 대한 의견=201,201,1
[표6-16] 독서활동 평가 및 입시반영에 대한 의견=202,202,1
[표6-17] 대학입시 대비 독서 여부=203,203,1
[표6-18] 대학입시에서의 독서의 유용성=203,203,1
[표7-1] 독서장려 건의사항-학교/교사=204,204,1
[표7-2] 독서장려 건의사항-출판사=205,205,1
[그림1-1] 매체별 평균 접촉시간(평일)=81,81,1
[그림1-2] 매체별 평균 접촉시간(주말)=83,83,1
[그림3-1] 도서구입비 변화추이=98,98,1
[그림3-2] 전년대비 도서구입비 증감 여부=99,99,1
[그림6-1] 공공도서관 만족도=126,126,1
[그림1-1] 한 학기 독서량 변화추이=142,142,1
[그림1-2] 한 학기 만화열독량 성별 비교=143,143,1
[그림1-3] 하루 평균 독서시간 변화추이=150,150,1
[그림3-1] 한 학기 일반도서 구입비 변화추이=167,167,1
[그림3-2] 한 학기 참고서 구입비 변화추이=168,168,1
[그림3-3] 한 학기 일반도서 구입량 변화추이=169,169,1
[그림3-4] 한 학기 참고서 구입량 변화추이=170,170,1
[그림3-5] 도서대여점 도서대여량=176,176,1
[그림3-6] 방문형 도서대여량=179,179,1
[그림6-1] 공공도서관 만족도=197,197,1
[그림6-2] 학교에서의 독서권장 실태=199,199,1
[그림6-3] 독서과목 신설에 대한 의견=202,202,1
[그림6-4] 대학입시 대비 독서유무=203,2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