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종재
연구 요약
목차
I. 서장 15
1.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
가. OECD 교육정책 연구사업의 추진체계 분석 16
나. OECD 교육쟁책 연구 동향의 분석 16
다. 한국의 OECD 교육정책 연구사업 참여 현황 및 문제점 탐색 17
라. OECD 회원국의 참여 전략 및 곁과 활용 방안 분석 17
마. 국내 주요 부처의 OECD 협력사업 참여 현황 분석 17
바. 참여 활성화 방안 탐색 17
3. 연구 방법 18
가. 문헌연구 18
나. OECD 연구협의회 운영 19
다. OECD 사무국 직원 및 전문가 심층 면담 19
라. OECD 회원국 및 국내 부처의 참여 현황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 19
II. OECD 교육정책 연구의 추진배경 및 체계 23
1. OECD의 성격과 특징 23
2. OECD 조직과 기능 25
가. OECD의 조직 구성 25
나. OECD 사무국의 구조와 기능 28
다. 주요 사업 목표 및 활동 33
3. OECD 교육정책 연구의 추진체계 35
가. OECD 교육정책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5
나. OECD 교육정책 연구 주관 조직 38
III. OECD 교육정책 연구 동향 분석 47
1. 1960~1980년대 연구 동향과 특징 47
가. 60년대 : 교육적 성장의 황금기 48
나. 60년대 중반~70년대 초반 : 교육적 성장에 대한 회고와 반성기 50
다. 70년대 초반~중반 : 새로운 변화의 시험기 52
라. 70년대 : 교육과 사회에 대한 새로운 연계 탐색기 54
마. 70년대 중반~80년대 초반 : 경기 후퇴기와 그 결과 56
바. 1980년대 : 구조적 변화에 따른 교육의 새로운 적응기 57
2. 1990년대 연구 동향과 특징 60
가. 1990년 교육장관회의의 주요 내용 60
나. 1996년 교육장관회의의 주요 내용 63
3. 2000년대 연구 방향과 주제 65
가. 2001년 제5차 OECD 교육장관회의 65
나. 교육위원회의 2001~2002 기본 목표와 연구 활동 72
다. 교육연구혁신센터(CERI)의 기본 목표와 연구 활동 78
라. 2000년대 OECD 교육정책 연구동향 요약 82
IV. 한국의 참여 현황 및 문제점 분석 87
1. 교육위원회 주관 정책 연구 87
가. 한국의 참여 현황 87
나. 참여 방법 89
다. 참여와 관련된 문제점 90
2. 지표분석과(Indicators and Analysis Division) 주관 사업 95
가. 국제교육지표사업(INES) 95
나. 국제학생성취도 평가사업(PISA) 102
다. INSE 및 PISA 사업 참여의 문제점 분석 107
3. 고등교육운영 프로그램 (IMHE) 주관 연구사업 109
가. 고등교육운영프로그램 개관 109
나. 사업의 방향과 과제 113
다 .주요 프로젝트의 개요 및 현황 115
라. 한국의 참여 현황 및 문제점 125
마. 한국참여의 의의 및 활성화 방안 126
V. OECD 회원국 및 국내 타 부처의 참여 전략 133
1. OECD 회원국의 참여 사례 133
가. OECD 연구사업 참여 현황(2001~2002년도) 133
나. OECD 연구사업 재정조달 방법 136
다. OECD 연구사업 참여 방법 및 의사결정 과정 138
라. OECD 연구사업 참여 기대 효과 141
마. OECD 사업 참여 문제점 143
바. OECD 교육부문 국가 대표 선정 144
사. 요약 145
2. 국내 주요 부처 의 OECD 사업 참여 사례 146
가. OECD 사업 참여 부처 146
나. OECD 협력사업 참여 현황 147
다. OECD 협력사업 참여 방법 및 형식 148
라. OECD 협력사업 발굴 방법 및 사업 참여 기준 148
마. OECD 협력사업 참여 재정 확보 149
바. 부처별 OECD 협력사업 결과 활용 149
사. OECD 협력사업에 대한 부처별 전망과 방향 150
아. 시사점 150
VI. 참여 활성화 방안 155
1. 재원 조달 방안의 개선 155
2. 참여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마스터플랜의 마련 157
3. 추진 인프라의 강화 158
4. 전문가의 육성 및 지원 160
참고문헌 162
부록 165
부록 I. OECD 회원국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지 167
부록 II. 국내 부처의 OECD 협력사업에 관한 설문조사지 173
판권기 181
〈표 III-1〉 1960-1990 OECD 교육정책 연구의 시대별 분류와 특징 48
〈표 III-2〉 2001~2002 OECD 교육위원회의 기본목표 및 연구활동 73
〈표 III-3〉 2001~2002 OECD 교육연구혁신센터의 기본 목표 및 연구활동 현황 78
〈표 IV-1〉 2001~2002 교육위원회 주관 교육 정책 연구 및 한국의 참여 현황 88
〈표 IV-2〉 교육인적자원부 국제교육정보화기획관실 산하의 인력 현황 92
〈표 IV-3〉 2002년도 『OECD 교육지표(Education at a Glance)』 보고서 체계 98
〈표 IV-4〉 주기별 국제학생성취도평가사업(PISA)의 평가 영역 102
〈표 IV-5〉 OECD 국제학생성취도 평가사업 평가담당기관 및 역할 104
〈표 IV-6〉 OECD/PISA사업 참여국 분담금 현황 105
〈표 IV-7〉 OECD 국제학생성취도 평가사업(PISA) 1주기 평가 결과 106
〈표 V-1〉 회원국별 OECD 2001~2002년도 연구사업 참여 현황 134
〈표 V-2〉 OECD 연구사업별 참여국 현황(2001~2002년도) 135
〈표 V-3〉 OECD 사업 참여를 위한 재정조달 방법 136
〈표 V-4〉 OECD 연구사업 참여 방법 및 의사결정과정 138
〈표 V-5〉 OECD 연구사업에 참여하는 동기 및 기대 효과 142
〈표 V-6〉 OECD 연구사업 참여 결과 활용 사례 및 계획 142
〈표 V-7〉 OECD 사업 참여 시 문제점 143
〈표 V-8〉 OECD 교육부문 대표 선정 방법, 자질, 및 자격보유기간 144
〈표 V-9〉 부처별 유관 OECD 위원회 146
〈표 V-10〉 부처별 OECD 협력사업 참가 현황 147
[그림 II-1] OECD 조직도 26
[그림 II-2] OECD 사무국(Secretariat) 조직 현황 29
[그림 II-3] OECD 교육정책 연구 추진 조직 체계 41
[그림 IV-1] OECD 국제교육지표사업(INES) 추진조직 및 국내 담당기관 97
[그림 IV-2] OECD 국제학생성취도 평가사업(PISA) 추진체계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