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언
목차
제I편 사이버공간에서의 개인정체성과 신뢰 22
요약문 26
제1장 사이버공간과 개인정체성 33
제1절 서론 33
제2절 정보사회와 정체성 34
1. 자아와 정체성의 개념 35
2. 정보사회와 정체성의 위기 37
3. 정체성의 구조와 다중성 39
4. 정보사회에서의 다중적 정체성의 함의 40
제3절 사이버공간과 정체성 42
1. 사이버공간의 매체적 특성 43
2. 사이버공간에서의 정체성의 문제 48
제4절 사이버공간과 정체성의 단서 50
1. 계정이름 : 기본 ID 51
2. 대화명과 아바타 54
3. 논조와 언어상의 정체성 55
4. 서명(Signature) 57
제2장 사이버공간과 신뢰 59
제1절 정보사회와 신뢰의 문제 59
1. 신뢰와 사회적 질서 59
2. '순수관계(pure relationship)'와 친밀감 60
3. 익명성과 가명성의 문제 61
제2절 사이버공간에서의 신뢰 62
1. 정체성 기만의 모형 62
2. 정체성 기만의 유형 65
제3장 정체성과 신뢰에 대한 인식 분석 72
제1절 사이버공간의 정체확인과 정체표현 72
제2절 사이버공간에서의 신뢰의 실태와 기반 75
제3절 사이버공간에서의 정체확인과 신뢰 80
제4장 요약 및 결론 82
제1절 논의의 정리 82
1. 정체성과 신뢰 82
2. 사이버공간, 정체성, 신뢰 83
제2절 결론 86
참고문헌 90
제II편 한국형 공동체문화가 정보기술의 확산에 미치는 영향 93
요약문 96
제1장 서론 103
제1절 문제제기 103
제2절 기존연구의 검토 106
제3절 연구방법과 구성 110
제2장 사회ㆍ문화 변동과 정보기술의 확산 113
제1절 사회참여의 확대와 인터넷 113
제2절 사인주의의 발현과 휴대폰 118
제3절 신세대문화와 한국의 정보화 121
제3장 전통적 유대관계와 정보기술의 확산 124
제1절 소집단 문화와 인터넷 124
제2절 정서적 유대와 휴대폰 128
제3절 신가족주의와 한국의 정보화 132
제4장 정보화 전략에 주는 시사점 136
제1절 연속모델로서의 한국형 정보화 136
제2절 한국형 정보화의 사회ㆍ문화적 기초 139
제5장 결론 141
참고문헌 144
별첨 147
[별첨 II-1] 1차 면접조사 질문지 147
[별첨 II-2] 2차 면접조사 질문지 151
제III 편 일상생활 속의 인터넷 활용실태 152
요약문 163
제1장 서론 175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75
제2절 연구의 방법과 자료 178
제2장 사이버공간의 이론적 분석 180
제1절 사이버공간과 사이버문화 180
1. 사이버공간을 보는 시각 180
2. 사이버공간의 문화적 특성 188
제2절 분석의 틀 198
1. 선행변수의 정의 198
2. 분석 모형 200
제3장 인터넷의 활용에 관한 국내외 실태 비교 201
제1절 인터넷 활용 조사의 유형과 대상 201
1. 국내 조사 202
2. 해외 조사 206
3. 국내외 조사 비교 210
제2절 인터넷 활용실태의 국가간 비교분석 211
1. 인터넷 이용률 211
2. 이용시간 213
3. 이용부문 214
4. 인터넷의 중요도 215
5.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217
6. 국가간 인터넷 활용의 차이 217
제4장 생활 속의 인터넷 활용실태 220
제1절 조사개요 220
1. 조사의 목적과 기준 220
2. 조사내용과 방법 223
제2절 인터넷 활용실태 개관 228
1. 이용도(이용시간) 238
2. 이용장소 245
3. 이용계기 및 주 이용용도 247
4. 이메일 248
5. 커뮤니케이션 수단 249
제3절 일상생활 속의 인터넷 활용 250
1. 개념정의 250
2. 의존도 252
3. 활용도 261
제4절 인터넷 활용상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278
1. 활동별 인터넷 활용 저해요인 278
2. 인터넷사회의 문제점 283
제5절 실태조사의 정책적 시사점 285
제5장 인터넷 생활화의 결정 요인 분석 294
제1절 분석의 틀과 측정도구 294
1. 분석의 틀 294
2. 측정 도구 295
제2절 인터넷 이용도 결정 요인 분석 299
제3절 인터넷 의존도 결정 요인 분석 301
제4절 인터넷 활용도 결정 요인 분석 303
제5절 소결 305
제6장 종합 및 정책제언 308
제1절 연구결과의 종합 308
1. 인터넷 이용자 집단내 생활화 수준의 차이 308
2. 인터넷의 활용부문과 활동에 따른 차이 309
3.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사회ㆍ문화적 변인 309
제2절 정책제언 310
1. 사회생활부문의 정보화에 관한 측정ㆍ평가 지표의 개발 310
2. 인터넷 이용자 집단내 고도화에 초점 310
3. 인터넷에 관한 인식과 경험ㆍ교육의 중요성 311
참고문헌 312
[별첨 III-1] "일상생활 속의 인터넷 활용실태" 조사 설문지 314
제IV편 사이버상의 불건전정보 유통방지 대책 328
요약문 335
제1장 서론 34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349
제2절 연구의 방법과 자료 351
제2장 정보사회와 불건전정보 유통의 의미 352
제1절 정보사회의 양면성 352
제2절 우리나라 정보화의 성과와 반성 354
1. 정보화의 성과 354
2. 정보화의 역기능과 위협 356
3. 역기능의 유형 358
제3절 정보적 역기능의 극복과 정보사회의 성숙 361
제3장 온라인상의 불건전정보 유통 현황 365
제1절 불건전정보의 개념규정과 유형 365
1. 불건전정보 개념규정의 법적 근거 365
2. 개념규정의 난점 370
3. 불건전정보의 유형 374
제2절 불건전정보 유통의 특성 378
1. 익명성과 비대면성 378
2. 쌍방향성 378
3. 동시성ㆍ즉시성 379
4. 국제성 380
5. 후면성 380
6. 증폭성 381
제3절 불건전정보 유통실태와 경향 382
1. 불건전정보 유통현황 382
2. 청소년의 이중적 지위 389
3. 기술발달에 따른 불건전정보 유통의 신경향 392
제4절 정책적 함의 398
제4장 주요국의 불건전정보 유통현황과 정책 400
제1절 해외의 불건전정보 현황 400
1. 불건전정보 유통의 보편적 추세 400
2. 해외 관련 산업의 현황 401
제2절 주요국의 대응정책 405
1. 미국 405
2. 캐나다 409
3. 유럽 412
4. 호주 418
5. 일본 420
6. 싱가폴 421
7. 중국 423
제5장 불건전정보 유통방지대책의 기본방향과 목표 426
제1절 사이버상 내용규제에 대한 논의 426
1. 규제와 자율의 문제 426
2. 컨텐츠 규제의 역사와 법제도적 규제 428
제2절 국내의 제도적 방지대책 현황 및 문제점 430
1. 규제현황 430
2. 국내 인터넷 내용등급제도입 435
3. 개선의 필요성 439
제3절 건전한 사이버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관점의 변화 441
1. 건전한 사이버환경으로의 변화추세 442
2. 패러다임의 전환과 정책목표 447
제6장 건전한 사이버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과제 450
제1절 정책과제의 기본틀 450
1. 정책과제의 유형 450
2. 정책과제간 연결관계 452
제2절 이용자들의 정보통신 윤리의식 함양 지원 455
1. 정보통신윤리의 강화 455
2. 유익한 컨텐츠 개발 및 보급 455
3. 학생의 능력향상 지원 456
4. 교사ㆍ일반인 교육 지원 457
5. IT전문가 교육 활성화 457
6. 지표의 개발 458
제3절 온라인 청소년 보호 강화 및 성인의 권리 확보 458
1. 성인인증절차의 활성화 458
2. 성인정보 관리체계 마련 459
3. 내용선별 소프트웨어 보급 및 확산 460
4. 국제협력의 강화 460
5. 국제규범의 확립 461
제4절 사업자ㆍ시민단체 등 민간의 자율정화활동 지원 강화 462
1. 사이버커뮤니티 활동 지원 462
2. GREEN NET 서비스 보급 462
3. 자율규제의 강화 463
제5절 정보이용자 권익보호 및 피해구제 463
1. 사이버인권침해방지센터의 활성화 463
2. 사이버중독의 치료방안 464
3. 사이버범죄의 감소방안 465
제6절 건전한 사이버환경 조성을 위한 법ㆍ제도 정비 465
1. 디지털컨텐츠 유통의 활성화 465
2. 이용자의 권익보호 466
제7장 결론 467
참고문헌 470
[표 I-3-1] 인터넷상에서의 정체확인의 단서 72
[표 I-3-2] 인터넷상에서의 익명성에 대한 의견 73
[표 I-3-3] 인터넷상에서의 표현과 사고에 대한 의견 73
[표 I-3-4] 인터넷상에서의 관계형성에 대한 의견 74
[표 I-3-5] 새로운 사람들과의 접촉에 대한 신뢰도 분석 75
[표 I-3-6] 사이버공간에서 신뢰하는 사람의 유형 76
[표 I-3-7] 인터넷상에서 가장 신뢰하는 사람의 유형에 대한 성별의 차이 77
[표 I-3-8] 인터넷상에서 신뢰하는 사람의 유형에 대한 연령별의 차이 77
[표 I-3-9] 인터넷 게시판 등에 올려진 글 중 많이 읽는 글의 특성 78
[표 I-3-10] 사이버공간에 대한 평가 79
[표 I-3-11] 소득별 및 연령별 정보공유 정도에 대한 평가 79
[표 I-3-12] 교육수준별 사이버공간의 신뢰에 대한 평가 80
[표 II-1-1] 면접조사 대상자의 구성 111
[표 III-3-1] 한국정보문화센터의 정보생활 및 정보화 인식 실태조사 203
[표 III-3-2] 국내 인터넷 실태조사 비교 205
[표 III-3-3] 인구 백명당 인터넷 이용자수 212
[표 III-3-4] 대륙별 인터넷 사용자수 213
[표 III-4-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223
[표 III-4-2] 일상생활 속의 인터넷 활용실태 종속변수 224
[표 III-4-3] 일상생활 속의 활동 분류 225
[표 III-4-4] 사회ㆍ문화적 특성 226
[표 III-4-5] 인터넷 인식 227
[표 III-4-6] 일상생활 속의 인터넷 활용실태 독립변수 227
[표 III-4-7]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이용도 차이분석[F값(p값)] 239
[표 III-4-8] 사회ㆍ문화적 특성에 따른 이용도 차이분석[F값(p값)] 242
[표 III-4-9] 친화성에 따른 인터넷 이용도 분산분석 결과 243
[표 III-4-10] 경험정도에 따른 이용도 차이분석[F값(p값)] 243
[표 III-4-11] 홈페이지 경험에 따른 인터넷 이용도 T-test 결과 243
[표 III-4-12] 사이버 커뮤니티 운영 (시샵) 경험에 따른 인터넷 이용도 T-test 결과 244
[표 III-4-13] 교육 경험에 따른 인터넷 이용도 T-text 결과 244
[표 III-4-14] 인터넷 인식에 따른 이용도 차이분석[F값(p값)] 245
[표 III-4-15] 통신성에 따른 인터넷 이용도 분산분석 결과 245
[표 III-4-16] 신뢰성에 따른 인터넷 이용도 분산분석 결과 245
[표 III-4-17] 타조사기관과의 인터넷 이용용도 비교 248
[표 III-4-18] 의사소통수단으로서의 인터넷 비율 249
[표 III-4-19] 인터넷 활용 활동범위와 통계청 생활시간 조사 반영 251
[표 III-4-20] 인터넷 의존도 253
[표 III-4-21]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인터넷 의존도 차이분석[F값(p값)] 255
[표 III-4-22] 사회ㆍ문화적 특성에 따른 의존도 차이분석[F값(p값)] 259
[표 III-4-23] 관계성에 따른 인터넷 의존도 분산분석 결과 259
[표 III-4-24] 집단성에 따른 인터넷 의존도 분산분석 결과 260
[표 III-4-25] 경험정도에 따른 의존도 차이분석[F값(p값)] 260
[표 III-4-26] 홈페이지 경험에 따른 인터넷 의존도 T-test 결과 260
[표 III-4-27] 인터넷 인식에 따른 의존도 차이분석[F값(p값)] 261
[표 III-4-28] 일상화율 변수의 생성 기준도 262
[표 III-4-29]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인터넷 경험율 차이분석[F값(p값)] 267
[표 III-4-30]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인터넷 일상화율 차이분석[F값 (p값)] 267
[표 III-4-31] 사회ㆍ문화적 특성에 따른 활용도(경험율) 차이분석[F값(p값)] 271
[표 III-4-32] 사회ㆍ문화적 특성에 따른 활용도(일상화율) 차이분석[F값(p값)] 271
[표 III-4-33] 친화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경험율) 분산분석 결과 272
[표 III-4-34] 친화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일상화율) 분산분석 결과 272
[표 III-4-35] 관계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일상화율) 분산분석 결과 272
[표 III-4-36] 평등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일상화율) 분산분석 결과 272
[표 III-4-37] 경험정도에 따른 활용도(경험율) 차이분석[F값(p값)] 273
[표 III-4-38] 경험정도에 따른 활용도(일상화율) 차이분석[F값(p값)] 273
[표 III-4-39] 홈페이지 경험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경험율) T-test 결과 273
[표 III-4-40] 홈페이지 경험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일상화율) T-test 결과 274
[표 III-4-41] 사이버 커뮤니티 운영(시샵) 경험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경험율) T-test 결과 274
[표 III-4-42] 사이버 커뮤니티 운영(시샵) 경험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일상화율) T-test 결과 274
[표 III-4-43] 교육 경험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경험율) T-test 결과 274
[표 III-4-44] 교육 경험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일상화율) T-test 결과 275
[표 III-4-45] 인터넷 인식에 따른 활용도(경험율) 차이분석[F값(p값)] 275
[표 III-4-46] 인터넷 인식에 따른 활용도(일상화율) 차이분석[F값(p값)] 276
[표 III-4-47] 통신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경험율) 분산분석 결과 276
[표 III-4-48] 통신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일상화율) 분산분석 결과 276
[표 III-4-49] 신속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경험율) 분산분석 결과 277
[표 III-4-50] 신속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일상화율) 분산분석 결과 277
[표 III-4-51] 경제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경험율) 분산분석 결과 277
[표 III-4-52] 경제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일상화율) 분산분석 결과 277
[표 III-4-53] 편리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경험율) 분산분석 결과 278
[표 III-4-54] 편리성에 따른 인터넷 활용도(일상화율) 분산분석 결과 278
[표 III-5-1] 측정도구의 내용 296
[표 III-5-2] 인터넷 인식 문항의 요인 구조 및 신뢰성 검증 결과 297
[표 III-5-3] 일상화율 변수의 생성 기준도 298
[표 III-5-4] 인터넷 활용도 요인 신뢰성 검증 결과 299
[표 III-5-5] 성별, 결혼, 직업의 더미변수 300
[표 III-5-6] 인구통계학적변수, 사회ㆍ문화적 특성, 인터넷 교육ㆍ경험정도, 인터넷 인식 및 인터넷 이용도간의 관계 301
[표 III-5-7] 인구통계학적변수, 사회ㆍ문화적 특성, 인터넷 교육ㆍ경험정도, 인터넷 인식 및 인터넷 의존도간의 관계 302
[표 III-5-8] 인구통계학적변수, 사회ㆍ문화적 특성, 인터넷 교육ㆍ경험정도, 인터넷 인식 및 인터넷 활용도간의 관계 304
[표 III-5-9] 인터넷 생활화의 결정요인 306
[표 III-5-10] 인터넷 생활화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변수와 신변수의 설명력 307
[표 IV-2-1] 정보화 역기능 유형 분류 361
[표 IV-3-1] 불건전정보 규제근거 법 369
[표 IV-3-2] 유형/형태별 불건전정보의 분류 377
[표 IV-3-3] 유형별 시정요구 실적 384
[표 IV-3-4] 2001년 사이버범죄 피의자 연령별 분류 391
[표 IV-3-5] 2001년 사이버범죄 피의자 직업별 분류 391
[표 IV-3-6] 내용별 P2P 이용률 395
[표 IV-4-1] 포르노산업 규모 403
[표 IV-4-2] 온라인도박시장의 규모 404
[표 IV-4-3] 각국의 대응정책 비교 425
[표 IV-5-1] 인터넷 규제방식의 구분 427
[표 IV-5-2] 정보통신윤리위원회 SafeNet 등급기준 436
[표 IV-5-3] 연령별 권장사항 437
[표 IV-5-4] 패러다임의 전환 448
[표 IV-6-1] 단계별/주체별 정책방안 452
[그림 III-2-1] 인터넷 활용지표 분석모형 200
[그림 III-3-1] 인터넷 이용부문 215
[그림 III-3-2] 정보원천으로서의 인터넷 중요도 216
[그림 III-3-3] 오락용도로서의 인터넷 중요도 216
[그림 III-4-1] 인터넷 활용 지표 221
[그림 III-4-2] 관계성 분석 228
[그림 III-4-3] 평등성 분석 229
[그림 III-4-4] 집단성 분석 229
[그림 III-4-5] 친화성 분석 230
[그림 III-4-6] 실용성 분석 230
[그림 III-4-7] 주류성 분석 231
[그림 III-4-8] 홈페이지 운영 경험 분석 231
[그림 III-4-9] 사이버 커뮤니티 운영 경험 분석 232
[그림 III-4-10] 교육 경험 분석 233
[그림 III-4-11] 개방성 분석 233
[그림 III-4-12] 정보성 분석 234
[그림 III-4-13] 통신성 분석 234
[그림 III-4-14] 보안성 분석 235
[그림 III-4-15] 건전성 분석 235
[그림 III-4-16] 신뢰성 분석 236
[그림 III-4-17] 신속성 분석 236
[그림 III-4-18] 경제성 분석 237
[그림 III-4-19] 편리성 분석 237
[그림 III-4-20] 성별 인터넷 이용도 차이 240
[그림 III-4-21] 결혼유무별 인터넷 이용도 차이 241
[그림 III-4-22] 연령별 인터넷 이용도 차이 241
[그림 III-4-23] 직업별 인터넷 이용도 차이 242
[그림 III-4-24] 인터넷 이용장소 246
[그림 III-4-25]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장소 246
[그림 III-4-26] 인터넷 이용계기와 주 활용용도 247
[그림 III-4-27] 하루 평균 이메일량 249
[그림 III-4-28] 각 활동별 인터넷 활용비율 253
[그림 III-4-29] 성별 각 활동의 인터넷 활용비율 254
[그림 III-4-30] 연령별 각 활동의 인터넷 활용비율 255
[그림 III-4-31] 성별 인터넷 의존도 차이 256
[그림 III-4-32] 결혼유무별 인터넷 의존도 차이 256
[그림 III-4-33] 연령별 인터넷 의존도 차이 257
[그림 III-4-34] 직업별 인터넷 의존도 차이 257
[그림 III-4-35] 소득별 인터넷 의존도 차이 258
[그림 III-4-36] 학력별 인터넷 의존도 차이 258
[그림 III-4-37] 일ㆍ업무에 있어서 인터넷 경험율과 일상화율 262
[그림 III-4-38] 경제활동에 있어서 인터넷 경험율과 일상화율 263
[그림 III-4-39] 학습활동에 있어서 인터넷 경험율과 일상화율 264
[그림 III-4-40] 교제활동에 있어서 인터넷 경험율과 일상화율 264
[그림 III-4-41] 여가활동에 있어서 인터넷 경험율과 일상화율 265
[그림 III-4-42] 사회참여에 있어서 인터넷 경험율과 일상화율 266
[그림 III-4-43] 전자정부에 있어서 인터넷 경험율과 일상화율 266
[그림 III-4-44] 성별 인터넷 활용도 차이 268
[그림 III-4-45] 연령별 인터넷 활용도 차이 268
[그림 III-4-46] 직업별 인터넷 활용도 차이 269
[그림 III-4-47] 소득별 인터넷 활용도 차이 269
[그림 III-4-48] 학력별 인터넷 활용도 차이 270
[그림 III-4-49] 지역별 인터넷 활용도 차이 270
[그림 III-4-50] 일ㆍ업무에 있어서 인터넷 중요도와 만족도 279
[그림 III-4-51] 경제활동에 있어서 인터넷 중요도와 만족도 279
[그림 III-4-52] 학습활동에 있어서 인터넷 중요도와 만족도 280
[그림 III-4-53] 교제활동에 있어서 인터넷 중요도와 만족도 280
[그림 III-4-54] 여가활동에 있어서 인터넷 중요도와 만족도 281
[그림 III-4-55] 사회참여에 있어서 인터넷 중요도와 만족도 281
[그림 III-4-56] 전자정부에 있어서 인터넷 중요도와 만족도 282
[그림 III-4-57] 각 활동별 인터넷 활용의 문제점 283
[그림 III-4-58] 인터넷 확산에 따른 사회적 문제점 284
[그림 III-4-59] 인터넷 문제점들의 해결방안 285
[그림 III-4-60] 인터넷 활용실태와 영향요인 286
[그림 III-4-61] 인터넷 이용도 분포 287
[그림 III-4-62] 인터넷 의존도 분포 288
[그림 III-4-63] 인터넷 경험율 분포 289
[그림 III-4-64] 인터넷 일상화율 분포 290
[그림 III-5-1] 인터넷 활용실태 조사 분석틀 294
[그림 IV-3-1] 음란물과 음란/폭력물 연도별 증감 추이 385
[그림 IV-3-2] 최근 5년간 불건전정보 유형별 비율 386
[그림 IV-3-3] 언어폭력의 연도별 증감 추이 388
[그림 IV-3-4] 일반학생 음란사이트 접촉 실태 390
[그림 IV-3-5] 연도별 음란 정지/동영상 비율 추이 395
[그림 IV-3-6] 1대1 음란대화 참여 남성 연령층 396
[그림 IV-5-1]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자율등급서비스 및 제3자등급서비스 438
[그림 IV-6-1] 단계별/주체별 협력관계 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