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및 정책건의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2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21
1. 연구범위 21
2. 연구방법 21
제3절 연구의 체계 23
제2장 이론적 논의 24
제1절 신뢰의 의의 25
1. 신뢰의 개념 25
2. 신뢰의 유형 29
3. 신뢰의 특성 30
4. 신뢰의 기능 31
제2절 조직신뢰의 개념과 측정 33
1. 선행연구들에서 조직신뢰의 개념과 측정 33
2. 본 연구에서 조직신뢰의 개념과 범위 40
제3절 조직신뢰의 영향요인(형성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1
1. 선행연구들에서 조직신뢰의 영향요인 변수 41
2. 정보기술 활용과 조직신뢰 55
3. 조직문화와 조직신뢰 62
제3장 분석모형과 조사방법 66
제1절 분석모형의 정립 67
1. 조직신뢰의 측정지표 67
2. 조직신뢰의 영향요인 변수와 측정지표 68
3. 분석모형 75
제2절 조사방법 76
1. 조사대상집단 76
2. 표본추출 76
3.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4.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80
제4장 서울시 조직신뢰의 현황과 영향요인분석 81
제1절 현황분석 82
1. 조직신뢰도 82
2. 조직구조 85
3. 조직분위기 90
4. 조직문화 99
5.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 104
6. 정보기술의 활용 106
7. 공무원들의 의견조사 결과와 개방형 질문의 응답 내용 119
제2절 조직신뢰의 영향요인 125
1. 조직신뢰 영향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 125
2. 정보기술활용의 영향요인 분석 128
제5장 서울시의 조직신뢰 향상방안 130
제1절 조직구조의 분권화와 조직분위기의 혁신 131
1. 의사결정에 대한 참여의 확대 131
2.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132
3. 조직분위기의 혁신 135
제2절 인사공정성의 제고 135
1. 직무분석의 실시 136
2. 다면평가제의 도입 140
3. 승진제도의 개선 145
제3절 서울시 조직의 기타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 146
참고문헌 150
부록 157
[표2-1] 조직신뢰의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53
[표2-2] 조직신뢰의 영향요인에 관한 박광국의 측정변수와 지표 54
[표2-3] 정보기술의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 60
[표2-4] 조직문화유형의 특성 64
[표2-5] CVM의 조직문화유형에 대한 측정문항 65
[표3-1] 본 연구에서 신뢰의 영향요인 변수 70
[표3-2] 본 연구에서 정보기술 활용의 영향요인 변수 73
[표3-3] 인사정책, 기타 조직내 정보기술의 활용과 관련한 공무원의 의견조사 74
[표3-4]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1) 77
[표3-5]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2) 79
[표4-1] 조직 신뢰도 빈도분석 83
[표4-2] 조직신뢰도와 응답자 일반특성과의 관계 84
[표4-3] 자치단체별 조직신뢰의 차이 85
[표4-4] 조직구조(분권화와 공식화) 빈도분석 87
[표4-5] 분권화와 응답자 일반특성과의 관계 88
[표4-6] 자치단체별 조직구조의 차이 89
[표4-7] 조직분위기(응집성, 혁신성, 개방성, 공정성) 빈도분석 92
[표4-8] 응집성과 응답자 일반특성과의 관계 94
[표4-9] 혁신성과 응답자 일반특성과의 관계 95
[표4-10] 개방성과 응답자 일반특성과의 관계 96
[표4-11] 공정성과 응답자 일반특성과의 관계 97
[표4-12] 자치단체별 조직분위기의 차이 98
[표4-13] 조직문화(집단문화, 합리문화, 발전문화, 위계문화)빈도분석 101
[표4-14] 조직문화와 응답자 일반특성과의 관계 103
[표4-15]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 빈도분석 105
[표4-16]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응답자 일반특성과의 관계 106
[표4-17] 정보기술의 활용 빈도분석 107
[표4-18] 정보기술 활용과 응답자 일반특성과의 관계 108
[표4-19] 사용자 요인에 관한 빈도분석 109
[표4-20] 사용자 요인과 응답자 일반특성과의 관계 110
[표4-21] 조직내 정보관리, 시스템안정성, 정보서비스의 질, 정보보안, 최고관리자의 지원에 관한 빈도분석 113
[표4-22] 조직내 정보관리, 시스템안정성, 정보서비스의 질, 정보보안, 최고관리자의 지원과 응답자 일반 특성과의 관계 116
[표4-23] 보직 이후 근무년수에 따른 최고관리자의 지원 117
[표4-24] 조직외 환경에 관한 빈도분석 118
[표4-25] 조직외 환경의 영향과 응답자 일반특성과의 관계 119
[표4-26] 공무원들의 의견조사 빈도분석 120
[표4-27] 조직신뢰의 향상을 위한 정책대안(개방형 질문 응답) 121
[표4-28] 조직신뢰의 위계적 회귀분석 127
[표4-29] 정보기술 활용과 조직내외 요인 및 사용자요인과의 상관관계 분석 128
[표4-30] 정보기술활용과 조직 제 요인과의 상관관계 분석 129
[그림1-1] 연구의 흐름 23
[그림2-1] 조직신뢰에 대한 다차원적 시각 37
[그림2-2] 시스템 최종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1
[그림2-3] CVM에 의한 조직문화유형 64
[그림3-1] 본 연구의 분석모형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