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요약문
목차
ABSTRACT 14
I. 서론 15
II. 조사내용 및 방법 17
1. 조사기간 17
2. 조사대상 17
3. 측정방법 18
가. 측정 및 분석기기 18
나. 기기조작 19
다. 측정방법 20
4. 조사내용 20
가. 철도 소음 20
나. 공동주택에서의 소음현황 21
다. 문헌조사 21
III. 연구결과 및 고찰 22
1. 열차의 제원 22
2. 철도 소음 현황 24
가. 노선별 등가소음도 실태 24
나. 철도 소음도 비교(1993년과 2002년) 25
3. 열차별 소음특성 27
가. 새마을호의 소음특성 27
나. 무궁화호의 소음특성 32
다. 화물열차의 소음특성 35
라. 전철의 소음특성 36
마. 거리별 열차소음도 38
바. 높이별 열차소음도 40
4. 열차별 속력과 소음도의 관계 43
가. 새마을호의 속력과 소음도의 관계 43
나. 무궁화호의 속력과 소음도의 관계 47
다. 화물열차의 속력과 소음도의 관계 51
라. 전철의 속력과 소음도의 관계 53
5. 철도소음 거리감쇠 양상 56
6. 1시간 등가소음도(Leq,1h)의(이미지참조) 예측 58
가. 통과소음도를 이용한 1시간 등가소음도의 예측 58
나. 평균최고소음도(Lmax)를(이미지참조) 이용한 1시간 등가소음도의 예측 64
7. 공동주택에서의 층별소음도 현황 68
가. 수도권지역 철도소음 현황 68
나. 대전지역 철도소음 현황 74
다. 대구지역 철도소음 현황 79
라. 광주지역 철도소음 현황 80
마. 부산지역 철도소음 현황 82
바. 공동주택의 층별 소음분포 양상 83
사. 공동주택에서의 방음벽의 문제점 84
8. 방음벽의 차음효과 87
9. 철도소음 측정망설정을 위한 대상지역 선정 및 예측소음도 90
가. 대상지역 선정 조건 90
나. 대상 지점 91
IV. 결론 94
참고문헌 97
부록 109
- 연구사업 참여자 - 145
(표 2-1) 측정대상 지역 및 공동주택 18
(표 3-1) 동력차의 제원 22
(표 3-2) 객ㆍ화차의 제원 23
(표 3-3) 노선별 등가소음도 24
(표 3-4) 높이별 열차소음 42
(표 3-5) 통과소음도(Leq,passby)의(이미지참조) 거리감쇠 56
(표 3-6) 최고소음도(Lmax)의(이미지참조) 거리감쇠 57
(표 3-7) 1시간 등가소음도(Leq,1h)의(이미지참조) 거리감쇠 57
(표 3-8) 열차의 제원 및 속력별 통과소음 지속시간 58
(표 3-9) 1시간 등가소음도 예측 예 60
(표 3-10) 개별통과소음도에 의한 등가소음도의 실측치와 예측치의 비교 61
(표 3-11) 평균통과소음도에 의한 등가소음도의 실측치와 예측치의 비교 63
(표 3-12) 평균최고소음도에 의한 등가소음도의 실측치와 예측치의 비교 66
(표 3-13) 신도림-구로, 관악-안양 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69
(표 3-14) 경인선(온수-역곡, 부천-중동)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71
(표 3-15) 경부선(회덕-대전), 호남선(회덕-서대전) 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74
(표 3-16) 경부선(대전-옥천, 대전-회덕)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77
(표 3-17) 경부선(대구-동대군)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79
(표 3-18) 호남선(하남-송정리), 광주선 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81
(표 3-19) 경부선(구포-사상)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83
(표 3-20) 대전시 M 아파트의 방음벽 차음효과 85
(표 3-21) 대구 S 아파트의 방음벽 차음효과 86
(표 3-22) 방음벽 차음 효과 88
(표 3-23) 노선별 측정망 대상지역 및 예측 소음도 92
(그림 2-1) 측정 및 분석 계통도 19
(그림 3-1) 연도별 철도소음 비교(2002년 vs 1993년) 25
(그림 3-2) 새마을호 비유선형의 주파순 특성(이격거리 7.5m) 27
(그림 3-3) 새마을호 유선형(8량)의 주파수 특성(이격거리 7.5m) 28
(그림 3-4) 새마을호 유선형(16량)의 주파수 특성(이격거리 7.5m) 29
(그림 3-5) 새마을호 비유선형 소음도의 시간변화 양상 30
(그림 3-6) 새마을호 유선형(8량) 소음도의 시간변화 양상 30
(그림 3-7) 새마을호 유선형(16량) 소음도의 시간변화 특성 31
(그림 3-8) 무궁화호 비유선형 주파수특성(이격거리 7.5m) 32
(그림 3-9) 무궁화호 유선형 주파수특성(이격거리 7.5m) 33
(그림 3-10) 무궁화호 비유선형 소음도의 시간변화 양상 34
(그림 3-11) 무궁화호 유선형 소음도의 시간변화 양상 34
(그림 3-12) 화물열차의 주파수 특성(이격거리 7.5m) 35
(그림 3-13) 화물열차 소음도의 시간변화 양상 36
(그림 3-14) 전철의 주파수 특성(이격거리 7.5m) 37
(그림 3-15) 전철 소음도의 시간변화 양상 37
(그림 3-16) 거리별 새마을호의 주파수 특성 38
(그림 3-17) 거리별 무궁화호의 주파수 특성 39
(그림 3-18) 화물열차의 거리별 주파수 특성 40
(그림 3-19) 높이별 열차소음 분포양상 41
(그림 3-20) 새마을호 유선형의 속력과 통과소음도(Leq,passby)의(이미지참조) 관계(이격거리 7.5m) 44
(그림 3-21) 새마을호 비유선형의 속력과 통과소음도(Leq,passby)의(이미지참조) 관계(이격거리 7.5m) 44
(그림 3-22) 새마을호 유선형의 속력과 최고소음도(Lmax)의(이미지참조) 관계(이격거리 7.5m) 45
(그림 3-23) 새마을호 비유선형의 속력과 최고소음도(Lmax)의(이미지참조) 관계(이격거리 7.5m) 46
(그림 3-24) 무궁화호 비유선형의 속력과 통과소음도(Lea,Passby)의(이미지참조) 관계(이격거리 7.5m) 48
(그림 3-25) 무궁화호 유선형 속력과 통과소음도(Leq,passby)의(이미지참조) 관계(이격거리 7.5m) 48
(그림 3-26) 무궁화호 비유선형의 속력과 최고소음도(Lmax)의(이미지참조) 관계(이격거리 7.5m) 49
(그림 3-27) 무궁화호 유선형의 속력과 최고소음도(Lmax)의(이미지참조) 관계(이격거리 7.5m) 50
(그림 3-28) 화물열차의 속력과 통과소음도(Leq,passby)의(이미지참조) 관계(이격거리 7.5m) 51
(그림 3-29) 화물열차의 속력과 최고소음도의 관계(이격거리 7.5m) 52
(그림 3-30) 전철의 속력과 통과소음도의 관계(이격거리 7.5m) 53
(그림 3-31) 전철의 속력과 최고소음도의 관계(이격거리 7.5m) 54
(그림 3-32) 실측치와 예측치의 상관관계(Lea,passby 이용)(이미지참조) 62
(그림 3-33) 실측치와 예측치의 상관관계(평균Leq,Passby 이용)(이미지참조) 64
(그림 3-34) 실측치와 예측치의 상관관계(평균Lmax 이용)(이미지참조) 67
(그림 3-35) 신도림-구로 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및 열차 통행량 70
(그림 3-36) 온수-역곡 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및 열차 통행량 72
(그림 3-37) 부천-중동 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및 열차통행량 73
(그림 3-38) 회덕-대전 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및 열차 통행량 75
(그림 3-39) 회덕-서대전 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및 열차 통행량 76
(그림 3-40) 대전-옥천 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및 열차 통행량 78
(그림 3-41) 대구-동대구 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및 열차 통행량 80
(그림 3-42) 하남-송정리 구간의 시간대별 소음도 및 열차통행량 82
(그림 3-43) 최고소음도를 나타내는 층수 84
(그림 3-44) 방음벽의 차음효과 측정 방법 87
(그림 3-45) 방음벽의 주파수대역별 차음 효과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