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요약문
목차
ABSTRACT 13
I. 서론 14
II. 조사 내용 및 방법 16
1. 조사기간 16
2. 조사대상지역 선정 16
가. 항공기소음 16
나. 철도소음 17
3. 소음 측정방법 17
가. 항공기소음 17
나. 철도소음 19
4. 교통소음 노출인구 산정방법 19
가.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19
나. 철도소음 노출인구 20
III. 연구 결과 및 고찰 21
1. 항공기 소음 현황 및 소음노출인구 산정 21
가. 김포공항 21
나. 김해공항 27
다. 제주공항 32
라. 대구공항 38
마. 광주공항 44
바. 울산공항 50
사. 포항공항 55
아. 여수공항 61
자. 기타 공항 67
차.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73
2. 철도 소음 현황 및 소음노출인구 산정 74
가. 철도 현황 74
나. 거리별 소음도 산정 77
다. 철도주변 인구 및 소음도 78
라. 철도 소음 노출인구 산정 81
3. 교통소음 노출인구 83
4. OECD 회원국 소음 노출인구 현황 84
IV. 결론 86
참고문헌 88
- 연구사업 참여자 - 90
(표 2-1) 조사 대상공항(주로 민항기 운항 공항) 16
(표 2-2) 조사 대상철도 17
(표 2-3) 항공기소음 측정기기 사양 18
(표 3-1) 김포공항 기종별 운항횟수 21
(표 3-2) 김포공항 시간대별 운항횟수 21
(표 3-3) 김포공항 활주로 이용률 22
(표 3-4) 김포공항 항공기소음 자동측정망 현황 23
(표 3-5) 김포공항 측정지점별 항공기 소음도 현황 23
(표 3-6) 김포공항 측정망 소음도와 등음선도 소음도 비교 24
(표 3-7) 김포공항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26
(표 3-8) 김해공항 시간대별 운항비율 27
(표 3-9) 김해공항 항공기소음 자동측정망 현황 27
(표 3-10) 김해공항 측정지점별 항공기 소음도 현황 29
(표 3-11) 김해공항 측정망 소음도와 등음선도 소음도 비교 29
(표 3-12) 김해공항 항공기 소음 노출인구 31
(표 3-13) 제주공항 일일 평균 기종별 운항횟수 32
(표 3-14) 제주공항 시간대별 운항횟수 32
(표 3-15) 제주공항 활주로 이용률 33
(표 3-16) 제주공항 항공기소음 자동측정망 현황 34
(표 3-17) 제주공항 측정지점별 항공기 소음도 현황 34
(표 3-18) 제주공항 측정망 소음도와 등음선도 소음도 비교 35
(표 3-19) 제주공항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37
(표 3-20) 대구공항 민항기 운항횟수 및 이착륙 방향 38
(표 3-21) 대구공항 군용기 운항횟수 및 이착륙 방향 39
(표 3-22) 대구공항 항공기소음 자동측정망 현황 39
(표 3-23) 대구공항 측정지점별 항공기 소음도 현황 40
(표 3-24) 대구공항 측정망 소음도와 등음선도 소음도 비교 41
(표 3-25) 대구공항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43
(표 3-26) 광주공항 민항기 일일 운항첫수 및 이착륙 방향 44
(표 3-27) 광주공항 군용기 일일 운항횟수 및 이착륙 방향 45
(표 3-28) 광주공항 항공기소음 자동측정망 현황 45
(표 3-29) 광주공항 측정지점별 항공기 소음도 현황 46
(표 3-30) 광주공항 측정망 소음도와 등음선도 소음도 비교 47
(표 3-31) 광주공항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49
(표 3-32) 울산공항 노선 현황 50
(표 3-33) 울산공항 항공기 소음 측정지점 현황 50
(표 3-34) 울산공항 항공기소음 측정결과 52
(표 3-35) 울산공항 측정지점 소음도와 등음선도 소음도 비교 54
(표 3-36) 울산공항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54
(표 3-37) 포항공항 노선 현황 55
(표 3-38) 포항공항 항공기 소음 측정지점 현황 55
(표 3-39) 포항공항 항공기소음 측정결과 57
(표 3-40) 포항공항 측정지점 소음도와 등음선도 소음도 비교 58
(표 3-41) 포항공항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60
(표 3-42) 여수공항 노선 현황 61
(표 3-43) 여수공항 항공기 소음 측정지점 현황 61
(표 3-44) 여수공항 항공기소음 측정결과 63
(표 3-45) 여수공항 측정지점 소음도와 등음선도 소음도 비교 64
(표 3-46) 여수공항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66
(표 3-47) 수원비행장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71
(표 3-48) 군산비행장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72
(표 3-49) 강릉비행장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72
(표 3-50) 항공기소음 노출인구 73
(표 3-51) 동력차의 제원 74
(표 3-52) 객차의 제윈 75
(표 3-53) 1일 열차 운행량 76
(표 3-54) 철도 노선별 주간 예측 등가소음도 78
(표 3-55) 철도 노선별 야간 예측 등가소음도 79
(표 3-56) 철도소음 주간 노출인구 81
(표 3-57) 철도소음 야간 노출인구 82
(표 3-58) 교통소음원별 소음노출인구 83
(표 3-59) OECD 회원국의 철도소음 노출인구율 84
(표 3-60) OECD 회원국의 항공기소음 노출인구율 85
(그림 2-1) 항공기소음 측정기기 18
(그림 2-2) 철도소음 측정위치 19
(그림 3-1) 김포공항 항공기소음 자동측정망 위치도 22
(그림 3-2) 김포공항 등음선도 25
(그림 3-3) 김해공항 항공기소음 자동측정망 위치도 28
(그림 3-4) 김해공항 등음선도 30
(그림 3-5) 제주공항 항공기소음 자동측정망 위치도 33
(그림 3-7) 대구공항 항공기소음 자동측정망 위치도 40
(그림 3-8) 대구공항 등음선도 42
(그림 3-9) 광주공항 항공기소음 자동측정망 위치도 46
(그림 3-10) 광주공항 등음선도 48
(그림 3-11) 울산공항 항공기소음 측정지점 위치도 51
(그림 3-12) 울산공항 등음선도 53
(그림 3-13) 포항공항 항공기소음 측정지점 위치도 56
(그림 3-14) 포항공항 등음선도 59
(그림 3-15) 예수공항 항공기소음 측정지점 위치도 62
(그림 3-16) 여수공항 등음선도 65
(그림 3-17) 군산비행장 등음선도 68
(그림 3-18) 수원비행장 등음선도 69
(그림 3-19) 강릉비행장 등음선도 70
(그림 3-20) 선로로부터 7.5 m 거리에서의 주야간 등가소음도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