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연구요약 8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1. 연구의 필요성 21
2. 연구의 목적 25
3. 연구의 내용 25
가. 학생 특성 및 관련 문헌 분석 25
나. 수준별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 실태 조사 및 요구 분석 26
다. 단위 학교 여건에 적합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26
라. 학생 특성을 반영한 교수-학습 운영의 효율화 방안 26
마. 정책 건의 및 제언 26
4. 연구 방법 및 조사 내용 27
가. 문헌 연구 27
나. 전문가 및 현장 교원 협의회 27
다. 출장 면담 28
라. 설문 조사 28
마. 최종 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한 세미나 개최 32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및 문헌 고찰 33
1.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념 및 등장 배경 33
가.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념 및 특징 33
나.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의 및 등장배경 37
다.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42
2. 수준별 교육과정 관련 선행 연구 분석 45
가. 제7차 교육과정 고시(1997. 12. 31) 이전의 연구 48
나. 제7차 교육과정 고시(1997. 12. 31) 이후의 연구 59
3. 실업계 고교 학생들의 기초학력 수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67
가. 조은상ㆍ강종훈(1999)의 연구 67
나. 김선태 외(2001)의 연구 70
다. 기타 연구 72
라. 종합 및 논의 74
4. 국가 및 시ㆍ도 교육청의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정 분석 75
가. 국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분석 75
나. 시ㆍ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분석 83
다. 종합 및 논의 106
5.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연구학교의 운영 사례 분석 108
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 111
나. 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수준별 교육별 교육과정ㆍ편성 운영 사례 124
다. 연구학교 운영 사례 비교ㆍ분석 136
라. 종합 및 논의 147
6. 직업교육 효과성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 운영 체제의 변화 방향 148
가. 직업교육의 방향 변화 148
나. 직업교육의 환경변화가 실업계 고교 교육방향 설정에 주는 시사점 153
다. 효율적 교수-학습 운영의 근거 154
7.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자료 개발의 현황 및 문제점 155
가. 직업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용 155
나. 직업교육ㆍ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및 활용 158
다.직업교육 질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용 161
라. 직업교육과 원격 교육 164
8. 교수-학습 관련 선행 연구 분석 167
가. 교수-학습 방법 관련 선행 연구 고찰 167
나. 실습 중심 저문 교과의 고전적 교수-학습 모형 171
다. 이론ㆍ실습 통합 교과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 172
라. 개념 획득 교수-학습 모형 175
마. 실험ㆍ실습 경험 교수-학습 모형 177
바. 문제해결 교수-하습 모형 179
사. 집단 탐구 교수- 학습 모형 181
아. 개별화ㆍ모듈식 교수-학습 모형 183
자. 프로젝트 교수-학습 모형 187
차. 소집단 협력 교수-학습법 189
카. 개별 확힌식 교수-학습 모형 191
파. 한국직업능력 개발원의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 -학습 기본 모형 192
9.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 분석 194
가. 교육과정 자율 운영 실험하교에서의 교수-학습 운영 사례 194
나. 교수-학습 방법 적용 우수 사례 분석 203
III. 실태 조사 및 요구 분석 207
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에 대한 요구 분석 207
가.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07
나.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연식도 209
다.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련 실태 분석 215
라.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관렬 요구 분석 220
2. 교수-학습 운영 방안에 대한 요구 분석 236
가.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236
나. 실업계 고교의 교육 현안에 대한 인식 238
다. 실업계 고교의 교육 목표 및 교육 과정에 대한 인식 243
라. 실업계 고교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인식 254
마. 주요 발견점 및 시사점 266
IV. 실업계 고교의 여건에 적합한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방안 271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272
가. 진급 자격 272
나. 재이수 275
다. 특별보충과정 278
2.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281
가. 심화ㆍ보충 과정의 구성 및 운영 방법 281
나. 수준별 교육과정의 학습 집단 편성 방안 286
다. 수준별 교육과정으 심화 ㆍ보충학습 자료 개발 방안 290
라. 수준별 교육과정으 평가 방안 293
마. 종합 및 논의 294
V. 교수-학습 운영의 효율화 방안 297
1. 교수-학습 운영의 기본 방향 298
가. 교육과정 운영 형태의개요 298
나. 교수-학습 운영 체계 299
2. 교수-학습 운영 절차 303
가. 기본 절차 303
나. 수준별 교수- 학습 방법 적용 303
3. 학생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의 효율적 적용 방안 309
가. 직업교육-학습 방법 개발 및 활용 309
나. 직업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활용 324
다. 현장 실습의 효율적 운영 331
VI. 정책 건의 및 제언 340
1.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방안 관련 340
가. 실업계 고교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제언 340
나. 수준별 교육과정의 향후 발전 방향 347
2. 교수-학습 운영 방안 관련 351
가. 교수-학습 운영 체제의 활성화 351
나. 교수-학습 방법 및 매체의 활용 개선 354
다. 표준기초직무 중심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여건 확립 360
참고문헌 366
부록목차 389
[ 부록 1 ] 실업계 고등학교의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지 390
[ 부록 2 ] 실업계 고교 학생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운영 방안 개발을 위한 설문지 -대상: 실업계 전문교과 교시 및 교육 판권 전문가용 - 409
[ 부록 3 ] 실업계 고교 학생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운영 방안 개발을 위한 설무지 - 대상 : 산업체 인사용 - 419
[ 부록 4 ] 실업계 고교 학생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운영 방안 개발을 위한 설문지 - 실업계 고등학교 2학교 재학생용 - 426
[ 부록 5 ] 실업계 고교 교수-학습 방법 우수 사례 요약 436
[표 I-1] 실업계 고등학교의 수준별 교육과정 적응 방안 연구를 위한 조사지 구성 내용 29
[표 I-2] 교수-학습 방법 관련 설문 조사 영역 및 내용별 문항 번호 31
[표 I-3] 설문 조사 대상별 모집단 유형 32
[표 II-1]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결정 구조(미국) 41
[표 II-2] 수준별 교육과정 관련 연구물 46
[표 II-3] 교과별 학생의 수학능력에 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비교 68
[표 II-4] 교과서 내용의 재편성 또는 선택적 활용에 관한 응답 70
[표 II-5]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에 대한 인식 71
[표 II-6] 실업계열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능력과 학업성취 성도 73
[표 II-7]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기본 지침 83
[표 II-8]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지침 85
[표 II-9] 재이수 설치 지침 89
[표 II-10] 특별보충과정 운영 지침 92
[표 II-11]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지침 95
[표 II-1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습 집단 편성 지침 101
[표 II-13] 심화ㆍ보충 학습 자료 사용 및 개발 지침 103
[표 II-14]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 지침 105
[표 II-15] 수준별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사례 분석 109
[표 II-16] 학성고등하교 운영 사례의 연구 과제 및 실천 과제 111
[표 II-17] 학성고등학교 운영 사례의 연구 내용 112
[표 II-18 ] 오성고등학교 운영 사례의 연구 과제 118
[표 II-19] 여주자명농고의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내용 127
[표 II-20] 국어과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내용 129
[표 II-21] 사회과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내용 130
[표 II 22] 과학과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내용 131
[표 II-23]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ㆍ운영상의 주요 특징 비교ㆍ분석 138
[표 II-24]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여상의 문제점 비교ㆍ분석 140
[표 II-25]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상 주요 특징 비교ㆍ분석 142
[표 II-26]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상 문제점 비교ㆍ분석 145
[표 II-27]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56
[표 II-28] 원격 교육의 특성 165
[표 II-29] 교실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교수-학습 전략의 차이점 166
[표 II-30] 학교별 교수-학습자료 개발 현황 196
[표 II-31] 보통교과에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방법 197
[표 II-32] 전국 실업계 고교 교수-학습 우수 사례 수상 작품 분석표 204
[표 III-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08
[표 III-2]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수준 209
[표 III-3]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경로 210
[표 III-4] 수준별 교육과정과 유사용어와의 개념 차이에 대한 인식 211
[표 III-5]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수준'을 나누는 기준 211
[표 III-6] 수준별 교육과정에 가장 적합한 교과에 대한 인식 212
[표 III-7] 수준별 교육과정의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 213
[표 III-8] 수준별 교육과정의 부정적인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 213
[표 III-9] 수준별 교육과정의 정착을 위한 당연과제에 대한 인식 214
[표 III-10] 수준별 교과정의 취지을 살리기 위한 단위 학교 및 교사의 역활 (중복응답) 215
[표 III-11]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여부 215
[표 III-12] 수준별 교육과정으 미운영 이유 216
[표 III-13] 수준별 학습 집단 편성 유형(운영 방식) 217
[표 III-14] 수준별 학습 집단 편성 기준 217
[표 III-15] 수준별 학습 집단 편성 주체 218
[표 III-16] 수준별 교육과정의 평가 방법 218
[표 III-17] 수준별 교육별과정 편성ㆍ운영상 성과 219
[표 III-18]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상의 문제점 220
[표 III-19] 단계형 수준멸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찬반 여부 220
[표 III-20] 재이수 과정의 설치 여부 221
[표 III-2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학습집단 편성 유형(운영 방식) 222
[표 III-2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학습 집단 시 고려사항 222
[표 III-23]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단계 진급 기준의 설정 주체 222
[표 III-24]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평가 방안 223
[표 III-25]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특별보충과정 운영에 대한 필요성 224
[표 III-26] 특별보충과정의 운영이 불필요한 이유 224
[표 III-27]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시간 225
[표 III-28]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고시에 대한 지원 방안 225
[표 III-29] 수시보충지도의 필요성 226
[표 III-30] 수시보충지도의 운영 시간 226
[표 III-31] 기초학력부진아 교육의 필요성 226
[표 III-32] 기초학력부진아 교육의 운영 방법 227
[표 III-33]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에 대한 찬반 여부 227
[표 III-34] 심화과정 내용의 구성 방안 228
[표 III-35] 보충과정 내용의 구상 방안 229
[표 III-36]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기본과정과 심화ㆍ보충과정 간의 시간 배분 230
[표 III-37] 심화ㆍ보충학습의 학습 집단 편성 유형 230
[표 III-38]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학습 집단 편성시 고려사항 231
[표 III-39] 심화ㆍ보충학습 집단 편성 기준 및 평가 도구의 설정 주체 231
[표 III-40] 심화ㆍ보충학습의 운영 시간 232
[표 III-41] 심화ㆍ보충학습의 운영 시기 232
[표 III-42] 심화ㆍ보충학습의 운영 방침 233
[표 III-43] 심화ㆍ보충학습의 평가 방안 233
[표 III-44]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36
[표 III-45] 실업계 고교의 현안 문제에 대한 교사, 산업체, 학생의 인식 238
[표 III-46] 실업계 고교의 발전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239
[표 III-47] 기능인력 부족에 대한 대책 240
[표 III-48] 기능인력 부족을 실고 졸업생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인식하는 경우, 그 이유 241
[표 III-49] 기능인력 부족을 기술학원 이수자나 외국인 산업 연수생에 맡겨도 된다고 인식하는 경우, 그 이유 241
[표 III-50] 실업계 고교생들이 학교를 선택한 동기 242
[표 III-51] 실업계 고교가 일반계 고교에 비교 우위의 점 242
[표 III-52] 실업계 고교의 교육방향에 대한 인식 243
[표 III-53] 실업계 고교의 교육 목적을 취업으로 할 경우 , 중점을 두어야 하는 사항 244
[표 III-54] 실업계 고교의 교육목적을 진학으로 하는 경우, 계속교육의 방향에 대한 인식 244
[표 III-55] 전문교과 교육과정 운영 방향에 대한 인식 245
[표 III-56] 취업반과 진학반으로 구분하여 운영하는 경우, 바람직한 형태 245
[표 III-57] 취업반을 운영할 경우, 전문 교과 운영 방안에 대한 인식 246
[표 III-58] 실업계 고교의 고육목표 달성에 현상실습이 기여하고 있는지 여부에 관한 인식 246
[표 III-59] 실고의 교육목표 달성에 현장실습이 기여하고 있지 못하다고 인식하는 경우, 그 이유 247
[표 III-60] 실업계 고교생생의 적절한 현장 실습 기간 247
[표 III-61] 기능 기술교육 실시에 있어 교교의 여건에 대한 인식 248
[표 III-62] 실업계 고교생의 현재 전고학파가 적성에 맞는지 여부에 관한 인식 249
[표 III-63] 현재의 학과가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하는 경우, 그 이유 249
[표 III-64] 현재에 학과가 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 그 이유 250
[표 III-65] 실업계 고교생의 졸업 후 진료에 대한 인식 250
[표 III-66] 실업계 고교생의 실업계 고교에서 더 많이 배우고 싶은 분야에 대한 인식 251
[표 III-67] 실업계 고교가 좋지 않다고 생각되는 점에 대한 실고생에 인식 252
[표 III-68] 실업계 고교 3년 현장실습생의 교육 졸업시 ,별도 프로그램스토어 진행 여부 253
[표 III-69] 실업계 고교생을 실습생으로 받아들이는 목적 253
[표 III-70] 실고 졸럽생이 입시 후 계속교육을 원할 경우, 상급교육 기회 부여 여부 253
[표 III-71] 실업계 고교 학생에 대한 전공과목 지도에 있어 중점을 둘 사항에 대한 인식 254
[표 III-72] 실럽계 고교의 바람직한 전고 이른 과목 수업 형태에 대한 인식 255
[표 III-73] 실업계 고교의 바람직한 전고 실습 과목 수업 형태에 대한 인식 255
[표 III-74] 고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현장 활동 사항에 대한 인식(중복응답) 256
[표 III-75] 시청각 기자재 및 고수-학습자료 등 교수-학습 매체에 대한 중요도 인식 256
[표 III-76] 현장 교과 지도 시 시청각 기자재 등 교수-학습 매체가 잘 이용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인식 257
[표 III-77] 학생의 흥미를 유도 하기 위해 현장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교수 학습 자료 유형 258
[표 III-78] 학생들의 흥미을 유발하기 위한 다음에 방안들 중 장려되어야 할 사항에 대한 인식 258
[표 III-79]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해 우선되어야 할 국가 지원책 259
[표 III-80] 교수-학습 방법 중 학습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에 대한 실교생의 인식 259
[표 III-81] 실업계 고교의 전공학과 학습에 필요한 능력에 대한 실고생으 자기 인식 260
[표 III-82] 전공과목 수업시 실업계 고교생이 가장 흥미를 느끼는 사항에 대한 인식 261
[표 III-83] 수업시간에 배우는 전공과목 학습량이 많은지 여부에 대한 인식 261
[표 III-84] 각 과목 수업내용의 이해 정도에 대한 인식 262
[표 III-85] 보토교과 수업내용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개선되어야 할 점 263
[표 III-86] 전고 이론 교과의 수업 내용이 이해하기 어렵다고 힌식하는 경우, 개선되어야 할 점 263
[표 III-87] 전공 교과 실기 수업 내용이 어렵다고 인식하는 경우, 개선되어야 할 점 264
[표 III-88] 실고생들의 동기유발을 위해 종합 진료 계획서(생애ㆍ학습계획 협약서)의 필요 여부에 대한 인식 265
[표 III-89] 취업 또는 진학에 대해 실고생이 준비하고 있는 정도 265
[표 III-90] 줄업 후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인식 266
[표 IV-1] 진급 자력 설정에 대한 방안 273
[표 IV-2] 재이수 과정 운영에 대한 방안 276
[표 IV-3] 특별보충과정 운영에 대한 방안 279
[표 IV-4] 심화ㆍ보충 과정 대상학생 선별기준에 대한 방안 282
[표 IV-5] 심화ㆍ보충 과정의 운영 방안 284
[표 IV-6] 심화ㆍ보충 학습자료 개발 방안 291
[표 V-1] 초고속정보통신기반의 교육적 활용 예시 325
[표 V-2] 실업계 고등학교 현장 실습의3단계 운영(안) 333
[그림 II-1] 여주자명농업고등학교의 단계형 수준별 교과의 이수 모형 126
[그림 II-2] 이론과 실습 통합의 여러가지 모형 173
[그림 II-3] 이론ㆍ실습 통합 교수-학습의 기본 모형 174
[그림 II-4] 개념획득 교수-학습 모형 176
[그림 II-5] 실험ㆍ실습경험 교수- 학습 모형 178
[그림 II-6] 실험ㆍ실습경험 교수-학습 모형 180
[그림 II-7] 집단타구 교수-학습 모형 183
[그림 II-8] 전통적 모듈식 교수-학습 모형 186
[그림 II-9] Kilpatrick 교수-학습 모형 189
[그림 II-10] Katz & Chard의 교수-학습 모형 189
[그림 II-11] Jigsaw 교수-학습 절차 190
[그림 II-12] 개발 확인식 교수-학습 모형 192
[그림 II-13]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학습 기본 모형 193
[그림 II-14] 인천해양과학고등학교의 프로젝트 교수-학습 운영 방법 198
[그림 V-1] 학생 특성르 방영한 교수-학습 운영의 효율화 방안 297
[그림 V-2]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학습 운영 모델 300
[그림 V-3]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 학습 운영 절차 303
[그림 V-4]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특성ㆍ수준을 고려한 교수-학습 기본 모형 304
[그림 V-5] 모듈식 교수-학습 과정의 구성 요소와 및 흐름도 316
[그림 VI-1] 직업교육 훈련 과정 및 자료의 전달 및 공유 체제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