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서문/인천발전연구원장 이인석=0,2,1
목차=i,3,3
표목차=iv,6,1
그림목차=v,7,1
요약 및 정책제언=I,8,10
제1장 서론=1,18,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3,20,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주요내용=4,21,1
1. 연구의 범위=4,21,1
1) 공간적 범위=4,21,1
2) 시간적 범위=4,21,1
2. 연구의 주요내용=5,22,2
제2장 바람특성 지배인자와 대기환경과의 연관성=7,24,2
제1절 도시구조물에 의한 바람과 대기환경영향=9,26,2
제2절 해안지역의 대기환경특성=11,28,1
1. 해륙풍과 내부경계층=11,28,1
1) 해륙풍=11,28,2
2) 내부경계층(IBL)=12,29,1
2. 열적내부경계층(TIBL)=12,29,1
1) 열적내부경계층=12,29,2
2) 열적내부경계층에서의 바람 및 대기확산=14,31,1
제3장 계획부문과 연계된 대기질 관리=15,32,3
제1절 공간계획에 의한 대기오염관리=17,34,1
1. 지형과 환경특성을 고려한 배출시설과 주변시설의 입지=17,34,2
2. 완충지역의 구획=18,35,2
3. 건축물 및 공간요소의 설계와 배치=19,36,1
제2절 지역배츌기준에 의한 대기오염관리=19,36,2
1. 배출밀도규제(Emission Density Zoning)=20,37,1
2. 배출량 할당(Emission Allocation)=21,38,1
3. 집행규제(Performance Zoning)=21,38,1
제3절 간접오염원 규제=21,38,2
제4절 바람통로 확보를 통한 대기환경개선 사례=22,39,1
1. 독일 Stuttgart시=22,39,1
1) 기후이용의 특징=22,39,2
2) Klimatop 분류와 토지이용에의 적용=23,40,1
3) 도시기후분석과 도시계획=23,40,2
4) 도시계획과정에의 기후지도 활용=24,41,2
5) 기후분석지도의 활용=25,42,2
6) 기후관련 계획 사례=26,43,1
7) 도시기후를 고려한 독일의 도시계획 절차=26,43,2
2. 일본 후쿠오카시ㆍ동경도=28,45,1
1) 후쿠오카시=28,45,2
2) 동경도=29,46,2
3. 호주 시드니ㆍ멜버른시=30,47,1
1) 도시기후 고려 도시설계 개요=30,47,1
2) 기후 및 도시설계=30,47,3
제4장 인천지역 바람특성 분석 및 바람통로 추출=33,50,2
제1절 인천지역 기상개황=35,52,1
1. 인천지역 기상특성=35,52,4
2. 인천지역 바람특성=38,55,1
1) 개괄적인 바람특성=38,55,5
2) 계절별 특성=42,59,5
제2절 권역별 기상특성 및 국지적 바람특성=47,64,1
1. 권역별 기상특성=47,64,4
2. 국지적 특성=50,67,8
제3절 국지적인 바람통로의 추출=58,75,1
1. 바람통로 추출기법=58,75,1
1) 국지 기상관측=58,75,1
2) 3차원 바람장 수치모델링=58,75,1
3) 바람통로(Cold Air Corridor) 분석=59,76,1
4) 토지이용계획(안)의 분석=59,76,1
2. 바람통로 시뮬레이션 및 결과해석=59,76,1
1) 분석방법=59,76,1
2) 바람장 수치모델링 입력자료=59,76,8
제5장 바람통로의 환경개선 및 계획부문 활용=67,84,2
제1절 바람통로의 공간계획에의 활용=69,86,1
1. 법적ㆍ제도적 보완=69,86,3
2. 자연기후 순환시스템의 도시내부 유입 증진=71,88,2
3. 자연환경부문 도시관리종합시스템의 구축과 활용=72,89,1
1) 인천지역의 열분포 및 평면정보 파악=73,90,1
2) 지상 및 연직기상특성 파악=73,90,1
3) 국지기상측정에 따른 바람장미 작성 등 바람특성 기술=74,91,1
4) 바람통로 보전 및 관리방안 수립=74,91,2
4. 기상특성을 고려한 Comfort Zone 설정의 적정성=75,92,2
제2절 청라지구 개발계획에의 적용가능성 검토=76,93,1
1. 건축물 배치(안)에 따른 바람통로 분석 및 평가=76,93,3
2. 바람빈곤지역에 대한 대책=78,95,2
3. 해안특성 및 인공구조물의 영향 검토=79,96,2
제3절 수도권의 광역적 바람통로 확보를 위한 전제=80,97,2
제4절 바람통로 확보를 통한 환경개선효과=82,99,1
1. 바람통로 확보에 따른 대기질 개선=82,99,3
2. 에너지 절감에 따른 대기환경 개선=84,101,3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87,104,7
참고문헌=94,111,3
부록=97,114,34
판권지=131,148,1
인천발전연구원=132,149,1
(표4-1) 인천 및 주변지역의 기상관측지점 개요=35,52,1
(표4-2) 인천 및 주변지역의 기상관측지점별 기상개황=36,53,1
(표4-3) 인천지역의 월별 최고ㆍ최소 혼합고=37,54,1
(표4-4) 인천기상대 풍향 및 풍속 빈도=39,56,1
(표4-5) 인천공항 및 김포공항의 풍향 및 풍속 빈도=40,57,1
(표4-6) 기상관측지점의 계절별 바람장미 비교=43,60,1
(표4-7) 인천항 주변지역의 풍향별 평균풍속 및 출현빈도=44,61,1
(표4-8)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의 계절별 풍향별 평균풍속 및 빈도=45,62,1
(표4-9) 기상관측지점의 월별 기상통계값 비교=46,63,1
(표4-10) 월평균 기온 비교(단위: ℃)=47,64,1
(표4-11) 월평균 풍속비교(단위:m/sec)=48,65,1
(표4-12) 16방위 풍향 구분=49,66,1
(표4-13) 국지특성 확인지점에서의 기상특성 비교=51,68,1
(표4-14) 국지특성 확인지점에서의 계절별 바람특성=52,69,1
(표4-15) 국지특성 확인지점에서의 풍향 및 풍속 빈도=53,70,1
(표4-16) 국지특성 확인지점에서의 계절별 바람장미 비교=55,72,1
(표4-17) 국지특성 확인지점에서의 계절-시간대별 바람장미=56,73,1
(표4-18) 토지이용현황도 분류체계=61,78,1
(그림2-1) 건물과 굴뚝위치에 따른 Downwash 모식도=10,27,1
(그림2-2) 해안지역에서의 연기가라앉음 현상=14,31,1
(그림4-1) 인천지역 기상관측지점별 바람장미 비교=41,58,1
(그림4-2) 인천기상대의 바람장미도(1998-2001)=42,59,1
(그림4-3) 인천기상대, 부평AWS 및 남동공단AWS의 바람장미=49,66,1
(그림4-4) 국지특성 확인지점에서의 바람장미 비교=54,71,1
(그림4-5) 청라지구의 토지이용계획(안)=60,77,1
(그림4-6) 주풍향이 북서풍(초속 4m)인 경우의 바람이동특성=63,80,1
(그림4-7) 주풍향이 동풍(초속 1m)인 경우의 바람이동특성=64,81,1
(그림5-1) 애틀란타와 뉴욕에서의 일중 오존최고농도와 최고기온의 관계=83,100,1
(그림5-2) 평균기온과 전력사용량의 관계(남부캘리포니아, 1988)=84,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