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참여 연구기관 및 연구진=0,4,1
요약문=ⅰ,5,16
목차=xvii,21,5
표목차=xxii,26,3
그림목차=xxv,29,2
제1장 서론=1,31,3
제2장 이동충전차량(Tube Trailer) 조사=4,34,1
제1절 이동충전소 개요 및 필요성=4,34,1
1. 이동충전소 종류 및 특징=5,35,1
가. 이동압축충전차량(SELF BOOSTER & FILLING TYPE)=5,35,2
나. 이동카트리지충전차량(CASCADE TRAILER WITH STATIONARY BOOSTER & DISPENSER)=6,36,2
다. 이동튜브트레일러차량(TUBE TRAILER WITH STATIONARY BOOSTER & DISPENSER)=8,38,1
2. 고정충전소와 이동충전차량의 시스템 비교=9,39,1
가. 고정충전소=9,39,1
나. 이동충전차량=9,39,2
제2절 이동충전차량에 대한 국내·외 현황=11,41,1
1. 일본=11,41,3
2. 중국=13,43,4
3. 아르헨티나=16,46,2
4. 미국=18,48,2
제3절 결론=20,50,1
제3장 이동충전차량 현장시험=21,51,1
제1절 이동충전차량의 설치=22,52,1
1. 개조를 위한 검토 사항=22,52,1
2. 사양=22,52,3
3. 제작 및 검사=24,54,1
4. 이동 설치 및 검사[원문불량;p.26]=24,54,5
제2절 이동충전차량 현장시험=28,58,1
1. 천연가스버스 운행현황=28,58,4
2. Mother station;부산도시가스 충전소=32,62,2
3. 튜브트레일러 충전=33,63,2
4. 현장시험=34,64,1
가. 현장시험 방안=34,64,2
나. 현장시험 결과=35,65,9
5. 한국형 이동충전차량=43,73,4
제4장 이동충전차량 경제성 평가=47,77,1
제1절 분석의 틀=47,77,1
1. 분석의 대상=47,77,1
2. 분석방법=48,78,2
3. 기초자료=50,80,1
가. 고정식=50,80,2
나. 이동식=51,81,15
제2절 고정충전 방식과 이동충전 방식의 비용효율성 비교=66,96,1
1. 비교대상=66,96,4
2. 공급원가 계산 결과=69,99,1
가. 고정식=69,99,3
나. 이동식=71,101,2
3. 산출결과 해석 및 비교=72,102,3
제3절 이동충전방식에 대한 경제성 분석=75,105,1
1. 시나리오별 공급원가 계산=75,105,9
2. 시나리오별 이동충전사업자의 수익성 분석=83,113,1
가. 기본전제=83,113,2
나. 분석결과=84,114,3
제4절 절충식 충전방식에 대한 경제성 분석=86,116,1
1. 기초자료=86,116,5
2. 시나리오별 공급원가 산정=91,121,3
3. 절충식 충전사업자의 수익성 분석=93,123,1
가. 기본전제=93,123,3
나. 절충식 충전사업자의 수익성 분석 결과=95,125,4
제5절 이동충전사업의 경제성 확보 및 최적운영 방안=99,129,1
1. 경제성 확보 방안=99,129,1
가. 분석대상 및 지원 수단=99,129,2
나. 투자자금 융자지원의 경우=100,130,2
다. 연료비 추가 보조의 경우=101,131,3
2. 최적운영 방안=103,133,1
가. 사업주체=103,133,3
나. 사업지원에 필요한 재원 규모=105,135,3
제6절 요약 및 평가결론=107,137,4
제5장 이동충전차량 위험성 검토=111,141,1
제1절 개요=111,141,1
1. 목적=111,141,1
2. 대상시설=111,141,1
3. 일정=111,141,2
4. 용역수행자=112,142,1
5. 업무범위=113,143,1
제2절 시설 현황=114,144,1
1. 시험연구사업시설의 시설현황=114,144,1
2. 운전개요=114,144,2
3. CNG의 물질특성=115,145,6
제3절 이동 충전차량 및 충전방식에 대한 안전 확보=121,151,1
1. 이동 충전차량의 안전 확보방안=121,151,1
가. 이동 충전차량의 위험성(Hazard)=121,151,2
나. 시험연구사업시설에서의 이동 충전차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시[원문불량;p.123]=122,152,7
2. 이동 충전차량 운행에 따른 위험성 및 안전조치=129,159,2
3. 이동 충전차량의 차고지내 상치시 안전 확보방안=130,160,1
가. 이동충전차량의 상치시 위험성(Hazard)=130,160,1
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치=130,160,3
제4절 이동식 천연가스 충전시설과 관련한 외국의 기술기준=133,163,1
1. 일본=133,163,1
가. 개요=133,163,1
나. 안전기준 요약=133,163,4
2. 중국=136,166,1
가. 개요=136,166,2
나. 안전기준 요약=137,167,3
제5절 결론=140,170,3
제6장 Mother station설치 가능지역 조사=143,173,1
제1절 조사개요=143,173,1
1. 한국가스공사 공급관리소 여유부지 조사=143,173,1
2. 전국 버스회사 현황조사=143,173,2
3. Mother Station별 이동충전차량을 이용한 가스공급 차고지 조사=144,174,1
4. Mother Station 설치에 관한 기본설계=144,174,2
제2절 한국가스공사 공급관리소 여유부지 조사=146,176,1
1. 공급관리소 현황=146,176,6
2. 조사 방법 및 범위=152,182,1
3. 공급관리소별 여유부지 조사분석=153,183,1
가. 제1단계 조사=153,183,2
나. 제2단계 조사분석=155,185,2
다. 제3단계 Mother Station 설치가능 예비 후보지(안) 검토=157,187,6
4. 공급관리소 여유부지 조사분석 결과=163,193,1
제3절 전국버스회사 현황조사=164,194,1
1. 조사대상 및 방법=164,194,1
2. 지방 자치단체별 버스회사 조사현황=165,195,1
3. 지방 자치단체별 차고지 및 버스보유대수 조사현황=165,195,9
4. 이동충전차량을 이용한 가스공급차고지 조사=173,203,2
제4절 Mother Station별 이동충전차량을 이용한 가스공급 차고지 조사=175,205,1
1. Mother Station 설치 후보지(안)별 차고지 조사=175,205,1
2. 후보지별 압축천연가스 공급대상 차고지 NGV버스 증차계획=176,206,7
제5절 Mother Station 설치에 관한 기본설계=183,213,1
1. 설계조건 검토=183,213,1
가. 설계 및 시공시 적용하여야 할 법규 및 기준=183,213,2
나. Mother Station의 설치 구성요소=184,214,1
다. Mother Station 설비의 특성=184,214,3
2. Mother Station의 Type별 설비 용량 산출 (Spare Part 별도)=186,216,1
가. Mother Station Type #1=186,216,1
나. Mother Station Type #2=186,216,2
다. Mother Station Type #3=187,217,1
라. Mother Station Type #4=187,217,1
마. Mother Station Type #5=187,217,1
3. 후보지(안)별 공급관리소 설비 배치도=188,218,1
4. 후보지(안)별 Mother Station Layout=189,219,2
5. Mother Station P&ID=191,221,1
가. Mother Station P&ID=191,221,1
나. Compressor P&ID=192,222,1
6. Mother Station 설비 및 CNG 공급계통도=193,223,1
가. 이동충전시스템 설비 및 운전 계통도=193,223,1
7. Mother Station 설치공사 예정공정표=194,224,1
제6절 결론=195,225,2
제7장 종합 결론=197,227,1
제8장 건의사항=198,228,2
제9장 참고문헌=200,230,1
부록=ⅰ,231,1
부록목차=ⅱ,232,1
1. 이동충전차량 경제성 검토=1,233,48
2. CNG 튜브트레일러 폭발 피해영양 평가=49,281,8
3. 일본의 고압가스보안법 일반고압가스보안규칙중 천연가스충전시설 관련 기준=57,289,5
4. 압축천연가스 충전소에 관한 기술상의 기준=62,294,12
5. 이동식 제조설비에 관한 기술상의 기준=74,306,4
6. 차량에 고정된 용기에 의한 고압가스 이동에 관한 기술상의 기준=78,310,4
7. 중국의 이동식 천연가스충전소 관련 기술기준=82,314,16
8. CNG 관련 또는 유사시설 사고자료=98,330,5
표1. 연도별 천연가스버스 보급계획=1,31,1
표2. 천연가스 버스 보급 실적=2,32,1
표3. 충전소 설치 실적=2,32,1
표4. 일본의 이동충전시스템 세부사양=13,43,1
표5. 북경의 연료가격 비교(2001.10.)=16,46,1
표6. 공급단계별 천연가스 가격 비교=16,46,1
표7. 이동충전차량 비교=21,51,1
표8. 이동충전차량 세부사양=23,53,1
표9. NGV 운행현황=29,59,1
표10. 영신여객 운행 현황=30,60,1
표11. 1일 2충전시 주행거리별 필요충전량=31,61,1
표12. 영신여객 충전소 설비 현황=32,62,1
표13. 부산영신여객(Mother station) 운영현황=33,63,1
표14. 이동충전차량의 충전량과 충전시간=36,66,1
표15. 이동충전차량을 이용한 충전시험 결과=37,67,1
표16. 이동충전차량의 저장압력별 충전대수와 이용율=37,67,1
표17. 압력별 충전가능대수=38,68,1
표18. CNG 저장압력별 트레일러 이용율=38,68,1
표19. Bank별 이용효율=40,70,1
표20. 용기 배열에 따른 민감도 분석(예)=40,70,1
표21. 저장압력 변화에 따른 이용량변화=41,71,1
표22. 저장용량변화에 따른 충전량 변화=43,73,1
표23. 한국형 이동충전차량 사양 제시안=44,74,1
표24. 한국형 이동충전차량 안전확보(안)=46,76,1
표25. 시나리오 구성 내역=53,83,1
표26. Mother Station 구성=53,83,1
표27. 시나리오별 Mother Station 설치비용=54,84,1
표28. 시나리오별 튜브트레일러 적정보유량=57,87,1
표29. 헤드 및 운전자 적정 보유수=60,90,1
표30. 헤드용 연료비=62,92,1
표31. 시나리오별 가스 판매량=65,95,1
표32. 고정식의 공급원가 내역=70,100,1
표33. 이동식의 공급원가 내역=72,102,1
표34. 구성요소별 공급원가 산정 내역:시나리오7=76,106,1
표35. 구성요소별 공급원가 산정 내역:시나리오7=76,106,1
표36. 구성요소별 공급원가 산정 내역:시나리오7=77,107,1
표37. 구성요소별 공급원가 산정 내역:시나리오7=77,107,1
표38. 구성요소별 공급원가 산정 내역:시나리오7=78,108,1
표39. 구성요소별 공급원가 산정 내역:시나리오7=78,108,1
표40. 구성요소별 공급원가 산정 내역:시나리오7=79,109,1
표41. 이동식 충전방식의 공급원가 내역=80,110,1
표42. 시나리오별 이동충전사업자의 수익성 분석 결과=85,115,1
표43. 절충식의 헤드 적정 보유량=89,119,1
표44. 절충식의 헤드용 년간 연료비=90,120,1
표45. 절충식의 경우 헤드 관련 공급원가 산정 내역(시나리오7)=91,121,1
표46. 절충식의 경우 헤드 관련 공급원가 산정 내역(시나리오7)=92,122,1
표47. 절충식 충전방식의 공급원가 내역(사업 1년차)=93,123,1
표48. 절충식 사업자에 대한 정부의 가격보조 수준=95,125,1
표49. 사업기간 동안의 헤드 구입비 지출 내역(절충식)=96,126,1
표50. 시나리오별 절충식 사업자의 수익성 분석 결과=98,128,1
표51. 이동식 충전사업자의 수익성 분석결과(융자지원시)=100,130,1
표52. 절충식 충전사업자의 수익성 분석결과(융자지원시)=101,131,1
표53. 이동식 충전사업자의 수익성 분석결과(연료비 추가 보조시)=102,132,1
표54. 절충식 충전사업자의 수익성 분석결과(연료비 추가 보조시)=103,133,1
표55. 금융지원에 필요한 재원 규모=106,136,1
표56. 연료비 지원 규모=107,137,1
표57. 충전사업자의 수익성 분석결과(연료비 추가 보조시)=109,139,1
표58. 충전사업자의 수익성 분석결과(연료비 추가 보조시)=109,139,1
표60. 지방 자치단체 지역별 공급관리소 현황=145,175,1
표61. 한국가스공사 천연가스 공급관리소 현황=147,177,5
표62. 각 단계별 공급관리소 조사대상 및 범위=152,182,1
표63. 공급관리소별 여유부지 현황=154,184,1
표64. Mother Station 설치가능 대상 공급관리소 현황=155,185,2
표65. Mother Station 설치대상 공급관리소의 문제점 검토=157,187,2
표66. 전국 버스회사 현황=164,194,1
표67. 버스보유 유형별 차고지 규모 조사현황 (전국)=165,195,1
표68. 버스보유 유형별 차고지 규모 조사현황 (지방 자치단체별)=166,196,8
표69. 이동충전차량에 의한 압축천연가스 공급가능 차고지 분석=174,204,1
표70. Mother Station 설치 후보지(안) 별 차고지 현황=175,205,1
표71. 압축기 전단 가스인입압력 기준=185,215,1
표72. Compressor Package 토출압력 및 Capacity=185,215,1
그림1. 가압설비가 장착된 이동압축충전차량=6,36,1
그림2. 패키지 이동압축충전차량=6,36,1
그림3. 인도의 이동카트리지충전차량=7,37,1
그림4. 이동튜브트레일러차량=8,38,1
그림5. 고정충전소 개요도=9,39,1
그림6. 이동충전차량 개요도=9,39,1
그림7. 소형완속시간충전설비(Fuel maker사 제품)=11,41,1
그림8. 일본의 이동충전차량=12,42,1
그림9. 일본의 이동충전차량 개요도=13,43,1
그림10. 천연가스공급=14,44,1
그림11. 천연가스버스용 연료공급 방식=15,45,1
그림12. 북경에서 운영중인 이동충전차량(Tube Trailer)=16,46,1
그림13. 아르헨티나의 SIMT 이동충전시스템=17,47,1
그림14. 이동충전차량에서의 용기하역=17,47,1
그림15. 미국의 튜브 트레일러(T.T)시스템=19,49,1
그림16. 미국의 이동충전차량=19,49,1
그림17. 미국 카트리지 방식의 이동충전시스템=19,49,1
그림18. 튜브트레일러 연료공급 계통도=23,53,1
그림19. 이동충전차량 Layout=24,54,1
그림20. 현장시험장비 현장배치도=25,55,1
그림21. 시험계통도=26,56,1
그림22. 튜브트레일러 후면의 매니폴드[원문불량;p.26]=26,56,1
그림23. 튜브트레일러로부터 연료공급을 위한 배관=27,57,1
그림24. 이동충전차량 설치=27,57,1
그림25. 영신여객 차고지에 설치된 이동충전차량=28,58,1
그림26. 연비 변화=31,61,1
그림27. 튜브트레일러 충전량변화=39,69,1
그림28. 한국형 이동충전 연결도=44,74,1
그림29. 이동충전차량에 설치할 충전기=45,75,1
그림30. 누출개소가 상대적으로 많은 14" 20EA 튜브 트레일러[원문불량;p.123]=123,153,1
그림31. 안전밸브가 설치된 수소 튜브 트레일러=124,154,1
그림32. 파열판 및 차단밸브 설치=124,154,1
그림33. 벤트 라인 및 Weather Cap 설치=125,155,1
그림34. 상향으로 위치 변경이 필요한 벤트 방출구=126,156,1
그림35. 진동 등에 의하여 변형에 취약한 연결튜브=126,156,1
그림36. 압력튜브의 틀림에 의하여 변형된 연결튜브=127,157,1
그림37. 압력튜브를 고정하고 있는 밴드=128,1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