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협력진=0,2,1
머리말/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 이종승=0,3,1
연구요약=i,4,6
차례=vii,10,2
표차례=ix,12,1
그림차례=ix,12,1
Ⅰ. 서론=1,13,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3,3
2. 연구의 내용=3,15,2
3. 연구방법=4,16,3
4. 연구 절차=6,18,4
5. 연구의 제한점=9,21,2
Ⅱ. 수학과 좋은 수업의 개념=11,23,1
1. 수학과 교육의 특성=11,23,3
2. 선행연구에서의 좋은 수업의 의미=13,25,4
3.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의 변화=16,28,5
Ⅲ. 수학과 수업의 위기와 수학과 좋은 수업의 선정=21,33,1
1. 수학과 수업의 위기 실태=21,33,2
2. 수학과 교육의 현안=22,34,3
3. 수학과 좋은 수업의 선정 기준=24,36,8
4. 선정된 수학과 좋은 수업의 형태=31,43,4
5. 수학과 좋은 수업 선정 및 방문 준비 절차=34,46,3
Ⅳ. 수학과 좋은 수업의 사례=37,49,1
1. 실생활 소재를 활용한 장희원 교사의 수준별 이동 수업=37,49,25
2. 동기 유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는 김나미 교사의 수업=61,73,24
3. 메타인지 전략을 중심으로 한 마인드맵이 이용되는 박남희 교사의 수업=84,96,17
4. 조작활동을 통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방성순 교사의 수업=100,112,19
5. 수행평가 결과물을 교수ㆍ학습에 활용하는 나숙희 교사의 수업=118,130,19
6. ICT 활용으로 수준차를 극복하는 강수미 교사의 수업=137,149,18
Ⅴ. 수학과 좋은 수업의 특징과 동인=155,167,2
1. 수학과 좋은 수업의 특징=156,168,17
2. 수학과 좋은 수업의 동인=173,185,8
Ⅵ. 수학과 교육의 내실화 방안=181,193,1
1. 교사 차원의 수학과 내실화 방안=181,193,4
2. 수학과 수업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안=184,196,13
Ⅶ. 요약 및 제언=197,209,1
1. 요약=198,210,5
2. 제언=203,215,2
참고문헌=205,217,4
ABSTRACT=209,221,2
부록=211,223,7
판권지=218,230,1
(표Ⅰ-1) 좋은 수업 선정 위원회의 구성=5,17,1
(표Ⅰ-2) 수학과 연구 절차=7,19,1
(표Ⅱ-1) 좋은 수업을 위한 교수ㆍ학습 관점의 변화=18,30,1
(표Ⅱ-2) 전통적인 수업과 최근의 '좋은 수업' 비교=19,31,1
(표Ⅳ-1) 선정된 수학과 좋은 수업 사례=37,49,1
[그림1] 노트북으로 조별조사 활동보고서를 ppt로 작성하는 모습=152,164,1
[그림2] 빔프로젝트, 수학에 관한 게시물, 수학관련 책자 등이 있는 수학 교과교실의 모습=153,1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