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협력진=0,2,1
머리말/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 이종승=0,3,1
연구요약=i,4,10
차례=xi,14,2
표차례=xiii,16,1
그림차례=xiii,16,1
Ⅰ. 서론=1,17,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7,5
2. 연구내용=5,21,2
3. 연구방법=7,23,6
4. 연구의 제한점=12,28,1
Ⅱ. 과학교육 실태 진단 및 내실화 방향 설정=13,29,1
1. 교육과정 및 교과내용 측면의 실태 및 내실화 방향 설정=13,29,6
2. 수업 방법 측면의 실태 및 내실화 방향 설정=18,34,11
3. 학습자에 대한 이해 측면의 실태 및 내실화 방향 설정=28,44,4
4. 평가 측면의 실태 및 내실화 방향 설정=32,48,5
Ⅲ. 과학과 좋은 수업 선정 방법=37,53,1
1. 과학과 좋은 수업의 준거=38,54,6
2. 과학과 좋은 수업 선정 방법=44,60,5
Ⅳ. 과학과 좋은 수업 사례 연구=49,65,2
1. 박영준 교사의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수업=50,66,21
2. 김태영 교사의 동료 장학을 실천하는 수업=70,86,25
3. 김재원 교사의 실생활과의 연계를 강조하는 수업=95,111,17
4. 이윤수 교사의 체험(Hands-on) 위주의 수업=111,127,18
5. 김병문 교사의 ICT 활용 수업=128,144,14
6. 심정호 교사의 협동학습이 생활화된 과학 수업=141,157,14
7. 김승희 교사의 자기 주도적 탐구 수업=154,170,27
Ⅴ. 과학과 좋은 수업의 특징 및 동인=181,197,1
1. 현장에서 수렴한 좋은 수업의 개념=181,197,4
2. 과학과 좋은 수업의 특징=184,200,2
가. 교사 개인적인 측면=185,201,2
나. 교육과정 및 교과내용 측면:교육과정 재구성=186,202,2
다. 수업방법 측면=187,203,8
라. 평가 측면=194,210,2
마.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측면=195,211,6
Ⅵ. 과학과 교육의 내실화 방안=201,217,2
1. 교사 차원의 내실화 방안=202,218,3
가. 실생활과의 연계를 통한 과학 수업 내실화 방안=204,220,3
나. 체험 위주의 탐구활동 정착을 통한 과학 수업 내실화 방안=206,222,3
다. 협동학습 정착을 통한 과학 수업 내실화 방안=208,224,3
라. ICT 활용을 통한 과학 수업 내실화 방안=210,226,4
2. 수업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안=213,229,1
가. 교육환경=213,229,6
나. 교사교육 및 교원 인사=218,234,19
다. 교육과정 및 교과서=236,252,15
라. 평가 및 입시제도=250,266,11
Ⅶ. 요약 및 제언=261,277,1
1. 요약=261,277,7
2. 제언=267,283,2
참고문헌=269,285,6
ABSTRACT=275,291,5
판권지=280,296,1
(표Ⅰ-1) 자료수집 방법=9,25,1
(표Ⅲ-1) 수업분석 범주별 과학과 현안들=43,59,1
(표Ⅲ-2) 현안별로 선정된 과학과 좋은 수업 사례 후보=46,62,1
(표Ⅳ-1) 좋은 과학 수업 사례들의 배경 정보=49,65,1
(그림Ⅰ-1) 과학과 수업 내실화 방안 연구의 내용 및 연구 방법=6,22,1
(그림Ⅲ-1) 과학과 좋은 수업 선정 및 수업사례 분석 과정=37,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