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사업의 개요 15
1.1.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5
1.1.2. 사업개요 15
1.1.3. 사업지 위치 16
1.1.4. 건축개요 17
1.2. 평가의 사유 및 평가시기의 적정성 23
1.2.1. 평가사유 23
1.2.2. 평가시기의 적정성 24
1.3. 평가의 범위 26
1.3.1. 시간적 범위 26
1.3.2. 공간적 범위 26
1.3.3. 내용적 범위 27
1.3.4. 중점평가 항목 28
1.4. 평가결과 요약 29
1.4.1. 중점평가 항목별 평가결과 29
1.4.2. 장래 교통수요 예측 31
1.4.3. 문제점 및 개선방안 33
1.4.4. 개선안 시행계획 39
제2장 교통환경 조사분석 41
2.1. 교통시설 및 교통소통 현황 43
2.1.1. 현장조사 개요 43
2.1.2. 동선체계 및 주변 가로망 현황 45
2.1.3. 교통시설 이용 및 설치 현황 45
2.1.4. 교차로 기하구조 및 신호체계 현황 48
2.1.5. 가로교통량 및 서비스수준 분석 62
2.1.6. 교차로 교통량 및 서비스수준 분석 68
2.1.7. 대중교통 및 보행 서비스수준 분석 82
2.1.8. 교통사고 발생현황 84
2.2. 토지이용현황·토지이용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85
2.2.1. 토지이용 현황 85
2.2.2. 주변지역 개발계획 86
2.3. 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교통관련계획 91
2.3.1. 교통시설 설치계획 91
2.3.2. 교통관련계획 100
2.3.3. 제3차 강원도종합계획(2000~2020) 126
2.3.4. 강원의 비전 21 130
2.3.5. 고성군 장기발전계획(1997~2011) 136
2.3.6. 설악산권 관광개발기본계획(1997) 139
2.3.7. 동해선 철도건설 타당성 조사(1997. 5. 철도청) 140
제3장 사업지 및 주변지역의 장래교통수요 예측 143
3.1. 접근방법 145
3.1.1. 기본전제 145
3.1.2. 교통지구(Traffic Zone) 설정 145
3.1.3. 교통망도(Network) 작성 148
3.2. 교통수요 예측방법 149
3.3. 장래 교통수요 예측 151
3.3.1. 사회경제지표 예측 151
3.3.2. 통행발생량 예측 153
3.3.3. 통행분포 155
3.3.4. 통행배정 예측 157
3.4. 사업미시행시 교통량 예측 159
3.4.1. 전제사항 159
3.4.2. 사업 시행시 교통수요 예측 170
3.5. 주차수요 예측 187
3.5.1. 접근방법 187
3.5.2. 법정주차면수 산정 188
3.5.3. 주차수요 추정 189
제4장 사업시행으로 인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91
4.1. 입지검토 193
4.1.1. 입지선정 기준 193
4.1.2. 역 위치 193
4.1.3. 역 입지검토 194
4.2. 지역분리 극복방안 196
4.3. 열차운행방안 및 시설규모 산정 197
4.3.1. 개요 197
4.3.2. 열차운행 현황 197
4.3.3. 전동차 운행시격 및 운행회수 산정 199
4.3.4. 역 최소 시설규모산정 199
4.3.5. 역별 승객처리시설 규모산정 208
4.4. 연계수송시설 계획 212
4.4.1. 개요 212
4.4.2. 교통수단간 연계체계 구상 212
4.4.3. 연계수송시설 규모 산정 216
4.5. 사업시행으로 인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220
4.5.1. 가로 및 교차로 소통상의 문제점 220
4.5.2. 가로 및 교차로 소통체계 개선 222
4.6. 문제점 및 개선방안 224
4.7. 중점평가항목 검토 230
4.8. 사업시행으로 인한 개선방안의 효과 232
4.9. 평가등급 233
제5장 개선안의 시행계획 238
5.1. 시행주체 및 시행시기 240
5.2. 공사중 교통처리 방안 241
5.2.1. 목적 241
5.2.2. 접근 방법 241
5.2.3. 공사중 교통처리 방안 242
제6장 참고자료 248
주민설명회 자료 250
교통량조사자료 262
교차로 서비스수준분석 397
과업 참여자 명단
용역내용
〈표 1-1〉 사업개요 15
〈표 1-2〉 건축개요 17
〈표 1-3〉 본 사업 관련법규 23
〈표 1-4〉 교통영향평가 심의대상 판단기준 24
〈표 1-5〉 본 과업의 내용적 범위 27
〈표 1-6〉 중점평가항목(교통영향평가지침 제5조 제3항 관련) 28
〈표 2-1〉 조사개요 43
〈표 2-2〉 동해북부선 저진~군사분계선간 주변 동선체계 현황 45
〈표 2-3〉 분석대상 교차로 일반 현황 48
〈표 2-4〉 2차로도로의 일반적인 첨두시간 계수(PHF) 64
〈표 2-5〉 승용차 환산계수 64
〈표 2-6〉 2차로도로 차로폭 및 측방여유폭에 따른 보정계수 64
〈표 2-7〉 방향별 분포 및 추월금지구간 비율에 따른 보정계수 65
〈표 2-8〉 2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 66
〈표 2-9〉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66
〈표 2-10〉 신호교차로의 서비스수준 기준 73
〈표 2-11〉 신호교차로의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74
〈표 2-12〉 양방향정지 교차로의 서비스수준 80
〈표 2-13〉 비신호교차로의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80
〈표 2-14〉 고성군 시내버스 운행현황 82
〈표 2-15〉 입석형버스 서비스수준 분석 기준 83
〈표 2-16〉 대중교통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83
〈표 2-17〉 교통사고 발생현황 84
〈표 2-18〉 고성군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 85
〈표 2-19〉 고성군 용도별 토지이용 현황(1999년) 85
〈표 3-1〉 교통권역 구분 147
〈표 3-2〉 본 과업 단계별 적용모형 150
〈표 3-3〉 장래 인구예측 결과 152
〈표 3-4〉 장래 자동차보유대수예측 결과 152
〈표 3-5〉 통행발생 모형식 153
〈표 3-6〉 교통지구별 통행발생량 예측결과 154
〈표 3-7〉 목표연도별 통행분포 156
〈표 3-8〉 본 과업 적용 Volume Delay function 157
〈표 3-9〉 통일전망대 연도별, 월별 이용객 추이 159
〈표 3-10〉 통일전망대 이용객수 추정 160
〈표 3-11〉 사업 미시행시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167
〈표 3-12〉 사업 미시행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168
〈표 3-13〉 사업 미시행시 비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169
〈표 3-14〉 금강산 관광 연도별 관광객 추이 170
〈표 3-15〉 금강산 관광객 중장기 수요예측 171
〈표 3-16〉 금강산 관광객에 의한 통행발생량(저진역) 171
〈표 3-17〉 여객에 의한 차량 통행발생량 172
〈표 3-18〉 남북한 물동량 현황 172
〈표 3-19〉 남북한 물동량 예측결과 173
〈표 3-20〉 남북한 철도이용 물동량 예측결과 173
〈표 3-21〉 철도이용 가능 컨테이너 및 일반화물 물동량 예측결과 173
〈표 3-22〉 본 과업노선의 철도화물 예측결과 174
〈표 3-23〉 차종별 수송분담율 174
〈표 3-24〉 차종별 적재톤수 175
〈표 3-25〉 화물물동량에 의한 차량 통행발생량 175
〈표 3-26〉 CIQ 상근인구에 의한 발생교통량 176
〈표 3-27〉 야드 및 공용시설 종사인원 산정 결과 177
〈표 3-28〉 이용인구 추정결과 177
〈표 3-29〉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184
〈표 3-30〉 사업 시행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185
〈표 3-31〉 비신호교차로의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186
〈표 3-32〉 고성군 주차장 조례(판매 및 영업시설 , 철도역) 기준 188
〈표 3-33〉 역별 법정주차대수 산정 188
〈표 3-34〉 원단위법에 의한 주차수요 산정결과 190
〈표 3-35〉 상근인구 주차수요 산정결과 190
〈표 4-1〉 지역분리 예상지점별 극복방안 196
〈표 4-2〉 승강장 형식별 장단점 비교 201
〈표 4-3〉 군집대기밀도 및 서비스수준 203
〈표 4-4〉 군집보행밀도 및 서비스수준 203
〈표 4-5〉 역별 승하차 인원(2013년) 208
〈표 4-6〉 승강장 폭원 산정시 적용된 변수 208
〈표 4-7〉 승강장 폭원 산정결과 209
〈표 4-8〉 역별 계단부 승강장 폭원 산정결과 209
〈표 4-9〉 계단폭원 산정결과 210
〈표 4-10〉 역별 적정 승강장 폭원산정 결과 211
〈표 4-11〉 역별 시설규모 산정결과 분석 211
〈표 4-12〉 Park & Ride의 주차대 및 통로폭 214
〈표 4-13〉 역별 수단간 연계성 검토 216
〈표 4-14〉 적정 연계주차시설 규모 218
〈표 4-15〉 사업시행 전·후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변화(2013년) 220
〈표 4-16〉 사업시행 전·후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변화(2013년) 221
〈표 4-17〉 사업시행 전·후 무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변화(2013년) 221
〈표 4-18〉 과업노선 주변 교차로 개선방안 222
〈표 4-19〉 교차로 신호체계 개선방안 222
〈표 4-20〉 개선·후 교차로 서비스수준 비교(2013년) 223
〈그림 1-1〉 사업 노선 위치도 16
〈그림 1-2〉 저진역사 및 CIQ 배치도 18
〈그림 1-3〉 저진역사 건축설계도 19
〈그림 2-1〉 교통환경 조사지점도 44
〈그림 2-2〉 저진역 주변 교통시설 이용 및 설치현황 47
〈그림 2-3〉 주변 분석대상 교차로 기하구조 Key Map 49
〈그림 2-4〉 분석대상 교차로 기하구조 50
〈그림 2-5〉 총지체율에 의한 서비스수준 판정절차 62
〈그림 2-6〉 주변지역 가로교통량 현황 67
〈그림 2-7〉 신호교차로 분석과정 68
〈그림 2-8〉 양방향정지 교차로 분석과정 75
〈그림 2-9〉 통행저항계산식 78
〈그림 2-10〉 주변지역 교차로교통량 현황 81
〈그림 2-11〉 대중교통(시내버스) 승·하차 인원 조사지점도 82
〈그림 2-12/11〉 국도 7호선 명파~송현간 도로확장 포장공사 노선도 93
〈그림 2-13/12〉 국도 7호선 송현~군사분계선간 도로확장 포장공사 노선도 95
〈그림 2-14/13〉 도로 CIQ 배치 계획(안) 97
〈그림 3-1〉 교통죤 구분 146
〈그림 3-2〉 2013년 장래 Network 148
〈그림 3-3〉 사업미시행시 주변 가로교통량 예측 결과(2004년) 161
〈그림 3-4〉 사업 미시행시 주변 가로교통량 예측 결과(2008년) 162
〈그림 3-5〉 사업 미시행시 주변 가로교통량 예측 결과(2013년) 163
〈그림 3-6〉 사업 미시행시 주변 교차로교통량 예측 결과(2004년) 164
〈그림 3-7〉 사업 미시행시 주변 교차로교통량 예측 결과(2008년) 165
〈그림 3-8〉 사업 미시행시 주변 교차로교통량 예측 결과(2013년) 166
〈그림 3-9〉 사업 시행시 주변 가로교통량 예측 결과(2004년) 178
〈그림 3-10〉 사업 시행시 주변 가로교통량 예측 결과(2008년) 179
〈그림 3-11〉 사업 시행시 주변 가로교통량 예측 결과(2013년) 180
〈그림 3-12〉 사업 시행시 주변 교차로교통량 예측 결과(2004년) 181
〈그림 3-13〉 사업 시행시 주변 교차로교통량 예측 결과(2008년) 182
〈그림 3-14〉 사업 시행시 주변 교차로교통량 예측 결과(2013년) 183
〈그림 3-15〉 주차수요예측 과정 187
〈그림 3-16〉 원단위법에 의한 주차수요 예측 과정도 189
〈그림 4-1〉 동해북부선 저진~군사분계선간 정거장 위치 193
〈그림 4-2〉 저진역 위치도 195
〈그림 4-3〉 지역분리 지점도 196
〈그림 4-4〉 역 구성요소 개념도 200
〈그림 4-5〉 승강장의 유효길이 202
〈그림 4-6〉 승강장 폭원 구성요소 202
〈그림 4-7〉 간선도로에 설치하는 버스정차대 설계 213
〈그림 4-8〉 철도과 노면교통수단간의 연계수송시설 개념도 217
〈그림 4-9〉 철도 연계수송시설 규모산정 과정 217
〈그림 4-10〉 CIQ 토지이용계획도(1단계) 225
〈그림 4-11〉 CIQ 토지이용계획도(전체) 226
〈그림 4-12〉 문제점도 227
〈그림 4-13〉 종합개선안도 229
〈그림 5-1〉 사업노선과 주변도로가 나란히 통과하는 경우(유형 III) 245
〈그림 5-2〉 사업노선과 주변도로가 교차하는 경우(유형 II)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