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자=0,2,1
목차=ⅰ,3,1
표차례=ⅱ,4,2
그림차례=ⅳ,6,1
학원폭력 예방프로그램 연구 보고서=1,7,1
1. 연구의 목적과 조사내용=2,8,9
2. 조사방법=11,17,2
3. 결과=13,19,1
가. 제 1차년도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13,19,1
1) 지난 1년 간 가정, 학교 내에서 폭력발생의 빈도상의 차이 검증=13,19,12
2)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측정=24,30,11
3) 피해자에 대한 심층면접(철이와 석이의 이야기)=34,40,17
나. 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변화에 대한 조사=51,57,1
1) 자기 보고식 평가에 대한 분석=51,57,7
2) 타인의 평가에 대한 분석=57,63,5
다. 가해자 및 피해자집단에 대한 심층분석=62,68,1
1) 왕따피해자(5명)=62,68,9
2) 왕따 가해(11)=70,76,42
라. 학원폭력과 응집성 그리고 주관적 규범=112,118,1
1) 응집성과 학원폭력=113,119,11
2) 주관적 규범, 동조성과 학원 폭력=124,130,14
4. 결론=138,144,7
5. 정책적 제안=145,151,3
참고문헌=148,154,3
부록=151,157,14
연구진 약력=165,171,1
판권지=165,171,1
표 가-1-1. 가정 폭력의 두 기간간의 비교(전체 학생간)=14,20,1
표 가-1-2. 현재 2학년생의 가정 폭력의 두 기간의 비교=15,21,1
표 가-1-3. 현재 3학년생의 가정폭력의 두 기간의 비교=15,21,1
표 가-1-4. 학교폭력 피해의 두 기간간의 비교(전체 학생간)=16,22,1
표 가-1-5. 현재 2학년생의 학교폭력 피해의 두 기간별 비교=16,22,1
표 가-1-6. 현재 3학년생의 학교폭력의 두 기간별 비교=16,22,1
표 가-1-7. 학교폭력 가해경험상의 두 기간간의 비교(전체 학생)=17,23,1
표 가-1-8. 학교폭력 가해의 두 기간별 비교(현재 2학년)=17,23,1
표 가-1-9. 학교폭력가해 경험의 두 기간별 비교(현재 3학년)=18,24,1
표 가-1-10. 왕따 피해경험의 두 기간별 비교(전체 학생)=18,24,1
표 가-1-11. 왕따 피해경험의 두 기간별 비교(현재 2학년)=19,25,1
표 가-1-12. 왕따 피해경험의 두 기간별 비교(현재 3학년)=19,25,1
표 가-1-13. 왕따 가해경험의 두 기간별 비교(전체 학생)=20,26,1
표 가-1-14. 왕따 피해의 두 기간별 비교(현재 2학년)=20,26,1
표 가-1-15. 왕따 피해경험의 두 기간별 비교(현재 3학년)=20,26,1
표 가-1-16. 가정폭력 경험의 두 집단별 비교=22,28,1
표 가-1-17. 학교폭력 피해경험상의 두 집단 비교=22,28,1
표 가-1-18. 학교폭력 가해 경험상의 두 집단 비교=22,28,1
표 가-1-19. 왕따피해 경험상의 두 집단 비교=23,29,1
표 가-1-20. 왕따 가해경험상의 두 집단 비교=23,29,1
표 가-2-1. 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26,32,1
표 가-2-2. 법지식에 있어서 집단간 평균과 표준편차=29,35,1
표 가-2-3. 폭력/왕따 인식에 있어서 집단간 평균과 표준편차=31,37,1
표 가-2-4. 폭력 왕따 경험정도(2000년도)=31,37,1
표 가-2-5. 폭력 경험 수준과 통제/실험집단에 따른 가정폭력경험의 정도(2000년)=32,38,1
표 가-2-6. 폭력 경험 수준과 통제/실험집단에 따른 학교폭력피해의 정도(2000년)=33,39,1
표 나-1-1-1. 연도별 폭력 개입유형에 따른 빈도분포=52,58,1
표 나-1-1-2. 연도별 폭력 개입유형에 따른 빈도분포(동일집단비교)=52,58,1
표 나-1-1-3. 학교폭력유형의 지위변화 유무에 따른 빈도분포=53,59,1
표 나-1-1-4. 학교폭력유형의 지위변화별 빈도분포=54,60,1
표 나-1-2-1. 연도별 왕따 개입유형에 따른 빈도분포=54,60,1
표 나-1-2-2. 연도별 왕따 개입유형에 따른 빈도분포(동일집단비교)=55,61,1
표 나-1-2-3. 왕따 유형의 지위변화 유무에 따른 빈도분포=56,62,1
표 나-1-2-4. 왕따 유형의 지위변화별 빈도분포=57,63,1
표 나-2-1-1. 연도별 학교폭력 개입유형에 따른 빈도분포=58,64,1
표 나-2-1-2. 학교폭력 유형의 지위변화별 빈도분포=58,64,1
표 나-2-2-1. 연도별 왕따 개입유형에 따른 빈도분포=59,65,1
표 나-2-2-2. 왕따 유형의 지위변화별 빈도분포=60,66,1
표 라-1-1. 왕따와 응집성의 상관=113,119,1
표 라-1-2. 왕따 경험여부에 따른 응집성 평균=114,120,1
표 라-1-3. 왕따 개입 유형별 응집성의 평균=114,120,1
표 라-1-4. 왕따 피해자 지각여부에 따른 응집성 평균=115,121,1
표 라-1-5. 왕따 가해자 지각여부에 따른 응집성 평균=115,121,1
표 라-1-6. 1학년의 반별 왕따 경험자와 지각자의 수 및 응집성 점수=116,122,1
표 라-1-7. 2학년의 반별 왕따 경험자와 지각자의 수 및 응집성 점수=117,123,1
표 라-1-8. 3학년의 반별 왕따 경험자와 지각자의 수 및 응집성 점수=118,124,1
표 라-2-1. 학교폭력과 응집성의 상관=119,125,1
표 라-2-2. 학교폭력 경험여부에 따른 응집성 평균=119,125,1
표 라-2-3. 학교폭력 개입 유형별 응집성 점수의 평균=119,125,1
표 라-2-4. 학교폭력 피해자 지각여부에 따른 응집성 평균=120,126,1
표 라-2-5. 학교폭력 가해자 지각여부에 따른 응집성 평균=121,127,1
표 라-2-6. 1학년의 반별 학교폭력 경험자와 지각자의 수 및 응집성 점수=121,127,1
표 라-2-7. 2학년의 반별 학교폭력 경험자와 지각자의 수 및 응집성 점수=122,128,1
표 라-2-8. 3학년의 반별 학교폭력 경험자와 지각자의 수 및 응집성 점수=123,129,1
그림 가-2-1. 법지식에서 예방교육 유무와 연도의 효과=29,35,1
그림 가-2-2. 법지식에서 연도, 예방교육유무, 폭력경험정도에 따른 효과=30,36,1
그림 가-2-3. 폭력 경험 수준과 통제/실험집단에 따른 학교폭력피해=32,38,1
그림 가-2-4. 폭력 경험 수준과 통제/실험집단에 따른 학교폭력피해=33,39,1
그림 라-2-1. Ajzen과 Fishbein(1980)의 이성적 행위 모형=125,131,1
그림 라-2-2. 전체 학생의 왕따 의도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간의 관계=130,136,1
그림 라-2-3. 전체 학생의 왕따 행위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간의관계=131,137,1
그림 라-2-4. 왕따 가해학생의 왕따 의도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간의관계=132,138,1
그림 라-2-5. 왕따 가해학생의 왕따 행위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간의 관계=133,139,1
그림 라-2-6. 전체 학생의 폭력 의도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간의 관계=135,141,1
그림 라-2-7. 폭력 가해 학생의 학교폭력 의도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간의 관계=136,1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