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1,1,2
머리말=3,3,2
목차=5,5,3
[표/그림 목차]=8,8,3
요약=11,11,10
I. 서론=21,21,4
II. 경제성장과 컨설팅산업=25,25,1
1. 컨설팅의 산업적 특성=26,26,1
가. 컨설팅과 컨설턴트=26,26,3
나. 컨설팅의 행위특성=28,28,2
다. 컨설턴트와 CTO=30,30,2
라. 컨설턴트와 그 고객=31,31,3
마. 컨설팅의 유형과 그 특성=34,34,5
2. 경제성장과 컨설팅산업=38,38,1
가. 새로운 생산함수=38,38,4
나. 컨설팅-지식자본과 생산성=41,41,3
다. 컨설팅산업과 시장경쟁력=43,43,4
III. 컨설팅산업의 현황=47,47,1
1. 국내 컨설팅산업의 어제와 오늘=48,48,1
가. 역사적 접근=48,48,5
나. IMF 경제위기 이후의 컨설팅산업=53,53,6
2. 국내 컨설팅산업과 그 인프라=58,58,1
가. 경영회계 컨설팅=58,58,7
나. IT 및 e-컨설팅=64,64,3
다. 창업컨설팅=66,66,4
라. 수출 및 해외투자 컨설팅=69,69,4
마. 인적자원 컨설팅=72,72,3
바. 부동산투자 컨설팅=74,74,3
사. 인증분야 컨설팅=76,76,4
아. 중소기업상담회사=79,79,3
자. 사이버교육 컨설팅=81,81,2
차. 외국계 컨설팅기업=82,82,5
IV. 컨설팅산업의 구조와 애로=87,87,1
1. 국내 컨설팅산업의 시장구조와 그 특성=88,88,1
가. 컨설팅산업의 급성장과 대전환=88,88,3
나. 컨설팅의 시장구조와 해외의존도=90,90,4
다. 컨설팅기업의 시장행위와 경쟁력수준=93,93,3
라. 컨설팅서비스와 그 품질=95,95,4
2. 국내 컨설팅산업의 경영애로=98,98,1
가. 규모의 영세성이 큰 문제=98,98,3
나. 전문 컨설팅인력의 부족=100,100,3
다. 컨설팅서비스 가격과 선호도 격차=103,103,3
라. 컨설팅기법의 혁신 및 전문화 결여=105,105,4
마. 컨설팅시장의 성장 애로=108,108,3
바. 제도 및 정책과 시스템 미비=110,110,3
V. 컨설팅산업의 경쟁력강화 방안=113,113,1
1. 경제강소국과 컨설팅서비스=114,114,1
가. 경제강소국의 조건=114,114,2
나. 기업신용도와 제3자 컨설팅=115,115,4
다. 중소기업은 곧 컨설팅이다=118,118,3
2. 국내 컨설팅기업의 경쟁력강화 방안=120,120,1
가. 컨설팅CEO의 기업가정신=120,120,3
나. 컨설팅서비스의 혁신과 그 확산=122,122,4
다. 컨설팅인력의 생산성향상 전략=125,125,3
라. 컨설팅서비스와 기업윤리=128,128,3
마. 컨설팅의 해외마케팅 전략=131,131,3
3. 컨설팅강국을 위한 제도 및 정책대안=133,133,1
가. IT기반의 컨설팅산업의 육성=133,133,4
나. 컨설팅서비스와 규모의 경제성=136,136,2
다. 중소기업 컨설팅과 산업정책=138,138,3
VI. 맺음말=141,141,3
[참고문헌]=144,144,12
[판권지]=156,156,1
[표II-1] 컨설턴트와 고객기업의 행위특성=33,33,1
[표III-1] 국내 컨설팅산업의 역사적 배경=49,49,1
[표III-2] IMF 경제위기 이후 금융컨설팅 사례=56,56,1
[표III-3] 경영회계 컨설팅기관의 유형과 특성=60,60,1
[표III-4] IT 및 e-컨설팅 기관의 유형=65,65,1
[표III-5] 컨설팅 교육(로렌스컨설팅의 사례)=69,69,1
[표III-6] 수출 및 해외투자 컨설팅과 그 서비스=71,71,1
[표III-7] 외국계 컨설팅기업의 국적별 분포=83,83,1
[표III-8] 외국계 컨설팅사의 협력과 제휴 상황=84,84,1
[표IV-1] 국내 컨설팅산업규모=88,88,1
[표IV-2] 시장구조에 따른 기업의 시장행위 및 성과=91,91,1
[표IV-3] 컨설팅기업별 시장점유율=92,92,1
[표IV-4] 외국계 컨설팅사의 국내 진출에 대한 평가=96,96,1
[표IV-5] 중소기업상담회사의 컨설턴트의 자격과 그 영역=101,101,1
[표V-1] 제3자 컨설팅서비스의 전략과 그 범위=117,117,1
[표V-2] 경영혁신의 메가 트렌드=124,124,1
[그림II-1] 컨설팅-지식기반경제의 생산함수=40,40,1
[그림III-1] 경영회계 컨설팅의 핵심 역량 모델(KPC사례)=62,62,1
[그림III-2] 컨설팅 기관의 조직과 특성 (한국능률협회 사례)=63,63,1
[그림III-3] 창업컨설팅 기업의 조직과 그 기능(로렌스컨설팅의 사례)=67,67,1
[그림III-4] 다양한 인증서비스(한국표준협회 사례)=77,77,1
[그림III-5] 제품안전경영시스템 PSMS의 기본모형=78,78,1
[그림III-6] 중소기업상담회사의 성장추세=80,80,1
[그림IV-1] 컨설팅산업의 급성장 추세=89,89,1
[그림IV-2] 한국컨설팅업계의 포지셔닝=90,90,1
[그림IV-3] 컨설팅기업의 시장행위=94,94,1
[그림IV-4] 국내 및 외국계 컨설팅사의 서비스품질 비교=97,97,1
[그림IV-5] 컨설턴트의 지식 및 기술의 갭과 가격결정=106,106,1
[그림V-1] 컨설팅서비스의 다섯 가지 성공요인=119,1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