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4
제출문=ⅱ,5,1
연구기관 및 연구자=ⅲ,6,1
국문초록=ⅳ,7,1
목차=ⅴ,8,2
표목차=ⅶ,10,2
그림목차=ⅸ,12,1
I. 서론=1,13,1
1. 문제의 제기=1,13,3
2. 연구의 목적=3,15,2
II. 이론적 배경 및 관련문헌 고찰=5,17,1
1. 청소년 유해환경의 개념 및 유형=5,17,12
2.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의 개념 및 중요성=16,28,6
3.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의 법 체계=21,33,2
4.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의 지정 및 운영=23,35,8
5.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의 참여 단체 및 조직=30,42,2
6.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의 주요 영역=31,43,2
7.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역할 및 자질=32,44,4
III. 연구의 방법=36,48,1
1. 연구의 방법=36,48,1
2. 연구의 절차 및 추진 체계=36,48,5
3. 자료 분석=41,53,1
IV. 연구의 결과 및 해석=42,54,1
1.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현장 사례조사=42,54,82
2.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유형별 조사분석=123,135,56
V.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의 활성화 방안=179,191,2
1.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활성화의 기본방향=180,192,6
2.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활성화의 기본 조건=185,197,7
3.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의 구체적 활성화 방안=191,203,8
VI.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활성화를 위한 건의사항=199,211,17
VII. 요약 및 결론=216,228,1
1. 요약=216,228,7
2. 결론=222,234,3
참고문헌=225,237,3
Abstract=228,240,1
부록=229,241,22
판권지=251,263,1
(표1) 유해약물의 유형구분=11,23,1
(표2) 영상매체가 청소년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13,25,1
(표3) 영상매체가 청소년의 심리적ㆍ신체적 차원에 미치는 영향=16,28,1
(표4)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의 참여 단체 및 조직=30,42,2
(표5) 조사영역 및 조사내용=39,51,2
(표6)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의 주요 임무=124,136,2
(표7)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참여 동기=126,138,2
(표8) 감시단 활동에 대한 자부심=128,140,1
(표9)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으로서의 사명감=129,141,1
(표10)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으로서의 만족감=130,142,1
(표11) 감시단으로서의 전문성=131,143,1
(표12)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으로서의 지속적 활동 의향=132,144,1
(표13) 감시단으로서의 적합한 자질=133,145,1
(표14) 감시단으로서의 역할갈등=134,146,1
(표15)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적정 조편성 인원수=135,147,1
(표16) 청소년 유해환경 판정기준의 모호성 경험=136,148,1
(표17) 청소년 유해환경 유형별 유해환경 판단기준의 애매성=137,149,1
(표18)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중 신체적 위협 여부=138,150,1
(표19)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의 신분상의 제약=139,151,1
(표20)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의 사법기관의 협조적 지원=140,152,1
(표21)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시 행정기관의 지원=141,153,1
(표22)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간의 유기적 협조체제 여부=142,154,1
(표23)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시 조별 인원의 적절성 여부=143,155,1
(표24) 지역회 업주들의 비협조 여부=144,156,1
(표25)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의 지역 범위의 적절성=145,157,1
(표26)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의 사전 준비교육 실시여부=146,158,1
(표27)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후 평가여부=147,159,1
(표28)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일지 작성여부=147,159,1
(표29)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원 역할의 명확성 여부=148,160,1
(표30)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의 교육의 필요성=149,161,1
(표31) 유해환경 감시단 교육의 적절한 시간=151,163,1
(표32)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교육의 주관으로 적절한 기관=151,163,1
(표33)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교육내용 필요도=152,164,3
(표34) 지방자치단체 행정담당자의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지원=155,167,1
(표35) 지방자치단체의 유해환경 감시단 체계적인 관리 여부=156,168,1
(표36)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유해환경 감시단 지원체계=157,169,1
(표37) 지방자치단체 행정담당자의 감시단활동 이해정도=158,170,1
(표38)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지원상 가장 시급한 사항=159,171,1
(표39) 지자체에 지방청소년사무소 설치에 대한 의견=160,172,1
(표40)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안내지침서 발간에 대한 태도=161,173,1
(표41) 유해환경 감시단 지정의 합리성 여부=162,174,1
(표42)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원 임명과정의 합리성 여부=163,175,1
(표43) 지방자치단체의 유해환경 감시단 관리체계=164,176,1
(표44) 유해환경 감시단원의 사법권 부여=165,177,1
(표45) 유해환경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필요도=166,178,1
(표46) 유해환경 유형별 모니터링 활동이 필요도=167,179,1
(표47)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운영의 애로사항=169,181,2
(표48)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 활성화 필요사항=171,183,1
(표49) 청소년 유해환경 모니터링 요원제도의 필요성=172,184,1
(표50) 모니터링 요원의 효과정도=173,185,1
(표51) 청소년보호위원장 명의 유해환경 감시단증의 합법화=175,187,1
(표52)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의 전국적인 민간협의체 결성=175,187,1
(표53)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의 모범단체와 단원에 대한 포상제도=176,188,1
(표54)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전문 영역별 워크샵 필요성=177,189,1
(그림1) 연구추진 체계도=37,49,1
(그림2) 인천광역시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기구 및 조직=75,87,1
(그림3)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동의 활성화 방안=179,1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