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4
목차=2,5,3
그림차례=4,7,1
요약=5,8,8
제1장 군과 NGO 관계 논의의 의미=13,16,1
제1절 왜 군과 NGO 관계를 논의하는가?=13,16,3
1) NGO 개관=15,18,3
2) 한국 사회의 NGO 인식과 NGO 발전=17,20,3
3) NGO와 사회자원=19,22,2
4) 시민사회와 시민운동=20,23,4
5) NGO 존재이유, 역할, 기능=23,26,2
6) NGO와 파트너십=25,28,1
7) 공공서비스의 생산과 분배=25,28,2
제2절 군 운영을 위한 NGO와의 협조 필요성=26,29,1
1) 거버넌스와 정부-NGO 관계=26,29,5
2) 민군관계 새로운 인식=30,33,4
제2장 군과 NGO 관계의 논의의 현황=34,37,1
제1절 민군관계의 변화=34,37,4
제2절 군과 NGO 관계 연구 동향과 내용=37,40,19
제3장 군과 NGO의 갈등 사례=56,59,1
제1절 한국군 관련 갈등 사례=56,59,1
1) 군부대 이전 운동=56,59,7
2) 파병반대 운동=62,65,2
제2절 주한미군 관련 갈등 사례=63,66,1
1) SOFA(주한미군 존재 및 지위에 관한 협정)에 관한 문제=63,66,7
2) 미군기지 반환 운동=69,72,6
제4장 군과 NGO의 협력 사례와 과제=75,78,1
제1절 한국의 사례=75,78,1
1) 한국 공군의 인터넷/NGO대응활동 사례=75,78,1
2) 국방NGO포럼 등 정례 간담 및 토론회=75,78,1
3) 동티모르에서 민사작전 성공적 수행=75,78,2
4) 민·관 미군기지 환경감시=76,79,2
5) NGO 담당관제 도입=77,80,1
제2절 미국의 사례=77,80,1
1) 미국 해군의 샌디에고 오염감소 캠페인(실행처:미해군)=77,80,9
2) 베를린에서 개최한 독일인과 미국인들의 Volksfest(실행처:미 육군)=85,88,2
3) 미국 육군의 225번째 창립행사를 이용한 홍보캠페인(실행처:미 육군성)=87,90,4
4) 미국 공군수송여단 장애인 복지시설 후원(실행처:미공군)=90,93,2
5) 미국 국방부 대통령 취임식 군경호위원회 위상 확립(실행처:국방부공보실)=91,94,5
6) 미국 해군 USS Houston SSN-713 함선의 방문 기념 행사(실행처:Naval Reserve Office of Information Detachment 310)=95,98,3
7) 미국 해군 조직 공보 Team Public Affairs(실행처:The U.S. Navy)=97,100,6
8) 미국 공군:21세기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군의 로드 맵(실행처:United States Air Force with Air Force News Agency)=102,105,4
9) 섹스 스캔들로부터의 해방(실행처:미 육군 본부)=105,108,4
10) USS CONSTITUTION의 200주년 기념 항해(실행처:해군 공보부)=108,111,5
제3절 독일의 사례:군을 통한 민주시민교육=112,115,3
제4절 국내 NGO 및 군 관계자 인터뷰 결과와 과제=114,117,11
제5장 군과 NGO의 협력 강화 방안=125,128,1
제1절 대 NGO 관계 및 확인된 쟁점들=125,128,1
1) 군과 NGO의 입장 차이=125,128,1
2) 군과 NGO의 커뮤니케이션 전술의 차이=125,128,3
3) 군과 NGO의 공동참여 협력 필요성 제기=127,130,2
4) 군의 소극적인 대 국민 및 지역주민 홍보=128,131,1
5) 군의 NGO 인력 및 전문성 부족=129,132,1
6) 사회적 문제에 대한 공론화 부족=129,132,2
7) 위기전략 습득 필요=130,133,1
제2절 효과적인 대 NGO 관계 구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130,133,1
1) 정확한 커뮤니케이션=130,133,3
2) 다양한 대 NGO 관계 구축 전략=132,135,8
3) 공공커뮤니케이션 및 사회마케팅 필요=139,142,3
4) 쟁점 관리=141,144,8
5)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148,151,8
6) 기타 전략 개발=155,158,2
참고문헌=157,160,7
[그림 1] NGO 커뮤니케이션 특성:갈등결과 및 영향 요인간의 관계에 대한 발전적 모델=132,135,1
[그림 2] 쌍방균형적 홍보모형=134,137,1
[그림 3] 커뮤니케이션 유형별 특징=134,137,1
[그림 4] 투입과 산출(input/output) 매트릭스로서의 커뮤니케이션/설득 모델=139,142,1
[그림 5] 쟁점관리의 실천적 모델=142,145,1
[그림 6] 공중의 유형=145,148,1
[그림 7] 쟁점 관리를 위한 각 공중별 대응전략=147,150,1
[그림 8] 위기상황에서 PR조직의 운영 모델=152,1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