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발간사=0,3,2
목차=ⅰ,5,4
표목차=ⅴ,9,6
그림목차=xi,15,2
요약=xiii,17,5
제1장 서론=1,22,2
제1절 논의의 배경=3,24,3
제2절 한국 사회에서의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통념=5,26,3
제3절 인권의 개념과 의의=8,29,2
제4절 청소년 인권의 내용=9,30,6
제2장 청소년의 삶에 대한 이해=15,36,2
제1절 청소년의 인구학적 특성=17,38,3
제2절 청소년의 정신건강=19,40,2
1. 스트레스=21,42,6
2. 고민과 걱정거리=27,48,2
3. 우울=28,49,3
4. 자살=30,51,5
제3절 청소년의 여가·문화활동=34,55,1
1. 여가활용 시간=35,56,1
2. 여가활용 방법=35,56,3
3. 여가생활에 대한 만족도=37,58,2
4. 희망하는 여가활동=38,59,2
5. 문화생활 경험률=40,61,4
6. 단체활동 경험률=43,64,3
7. 사회참여 활동=45,66,2
제3장 가정과 청소년 인권=47,68,4
제1절 이혼 가정=50,71,6
제2절 소년소녀가정 및 저소득층 가정=55,76,8
제3절 폭력 가정=62,83,1
1. 아동학대의 실태=62,83,8
2. 학대행위자와 장소=70,91,2
3. 학대 당시 부모의 상황=71,92,4
4. 친족 성학대=74,95,3
제4장 학교와 청소년 인권=77,98,4
제1절 물리적 교육여건=80,101,1
1. 교원 1인당 학생 수=80,101,3
2. 학급당 학생 수=82,103,1
3. 진학률=83,104,1
4. 중학교 무상 의무교육=83,104,2
5. 교육비=84,105,3
6. 중도탈락=87,108,2
7. 학교 주변 유해환경=88,109,2
제2절 주관적 교육환경=90,111,1
1. 학교생활문제=90,111,2
2. 학교생활 만족도=92,113,2
3. 학교 기피=93,114,2
4. 교사의 공정성=95,116,3
제3절 저소득층 청소년의 교육 지원=97,118,1
1. 교육 보호 청소년=97,118,2
2. 결식 경험 및 학교의 급식 지원=98,119,4
3. 희망 학력 및 성취 가능성=101,122,2
제4절 학교 문화의 반인권적 특성=103,124,1
1. 의사 표현 및 자율적 참여=103,124,4
2. 학교 규칙의 정당성=106,127,4
3. 학교문제에 대한 대처=109,130,3
4. 교사의 학생 권리 침해=111,132,3
5. 체벌=113,134,6
6. 학교폭력=118,139,3
7. 학생에 의한 교사의 인권 침해=120,141,5
제5장 사회와 청소년 인권=125,146,3
제1절 근로 청소년=128,149,1
1. 청소년 경제활동 인구=128,149,3
2. 청소년 취업의 특징=131,152,2
3. 청소년 취업의 문제점=132,153,6
제2절 장애 청소년=137,158,2
1. 장애 청소년의 인구학적 특성=138,159,2
2. 장애 청소년의 교육 현황=139,160,2
3. 장애 청소년의 애로 사항=141,162,3
제3절 보호 소년=143,164,1
1. 소년범죄의 실태=143,164,3
2. 소년풍기문란사범=146,167,1
3. 범죄 예방 및 비행청소년 보호활동=146,167,5
4. 보호 소년의 인권침해 현상=150,171,3
제4절 성폭력 및 성매매 피해 청소년=152,173,2
1. 성착취=153,174,6
2. 성폭력=158,179,5
3. 성매매=162,183,5
제6장 청소년 인권 신장을 위한 노력=167,188,3
제1절 청소년 인권교육의 현재=169,190,4
제2절 청소년 인권을 위협하는 사회=172,193,7
제3절 청소년 인권의 실상=178,199,6
제4절 청소년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사회의 노력=183,204,6
참고문헌=189,210,8
부록=197,218,4
판권지=201,222,1
(표1-1) 인권의 내용=11,32,1
(표1-2) 아동권리 협약에 준한 아동·청소년 인권의 내용=12,33,1
(표1-3) 학생 인권의 내용=13,34,1
(표2-1) 연령계층별 인구 및 구성비 추이=17,38,1
(표2-2) 청소년 인구=18,39,1
(표2-3) 학교 구분별 학령인구 추이=19,40,1
(표2-4)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 정도=21,42,1
(표2-5) 평소 스트레스 인식도(12-19세)=22,43,1
(표2-6) 스트레스 점수표=25,46,1
(표2-7) 스트레스 영역에 따른 대처행동=26,47,1
(표2-8) 청소년의 고민·걱정거리=28,49,1
(표2-9) 지난 1년간 우울 인식도(12-19세)=29,50,1
(표2-10) 청소년의 현재의 우울 정도=30,51,1
(표2-11) 지난 1년간 자살 생각 경험(12-19세)=32,53,1
(표2-12) 1997년의 WHO 국가별 자살통계=33,54,1
(표2-13) 연령별 사망원인 순위(2001년)=33,54,1
(표2-14) 여가활용 방법(복수응답)=36,57,1
(표2-15) 놀이문화(복수응답)=36,57,1
(표2-16) 문화·여가활동에 대한 만족도=38,59,1
(표2-17) 여가·취미생활의 장애 요인=38,59,1
(표2-18) 저소득층 청소년의 여가활동 프로그램:이용률과 희망률=39,60,1
(표2-19) 1년간 문화생활 경험률=40,61,1
(표2-20) 문화 예술 및 경기장 시설 이용률=41,62,1
(표2-21) 저소득층 청소년의 지역 내 문화시설·공간이용시 문제점=41,62,1
(표2-22) 한학기 일반도서 독서량=42,63,1
(표2-23) 현재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참여하고 있는 단체활동=44,65,1
(표2-24) 참여 동아리 소속기관=44,65,1
(표2-25) 동아리(동호회)활동 종류=45,66,1
(표2-26) 청소년 참여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분야=46,67,1
(표3-1) 혼인 및 이혼 현황=51,72,1
(표3-2) 이혼연령 변화추세=52,73,1
(표3-3) 이혼시 미성년자녀수별 아동수 및 비율=52,73,1
(표3-4) 혼인상태별 편부모와 자녀 가구 수 및 비율=53,74,1
(표3-5) 연도별 소년소녀가정 현황=56,77,1
(표3-6) 성별 소년소녀가정 현황(2001년)=56,77,1
(표3-7) 연령별 재학현황별 소년소녀가정 현황(2001년)=57,78,1
(표3-8) 소년소녀가정 결연 현황(2000년)=57,78,1
(표3-9) 저소득층 청소년의 복지 프로그램 참여 및 희망 여부=59,80,1
(표3-10) 가족 문제=60,81,1
(표3-11) 질병발생시 병원이용을 못하는 정도=61,82,1
(표3-12) 건강과 관련하여 가족이 갖고 있는 어려움=61,82,1
(표3-13) 아동학대의 유형별 피해 정도=64,85,1
(표3-14) 신체적 학대의 피해 실태(중학생)=64,85,1
(표3-15) 신체적 학대의 피해 실태(고등학생)=65,86,1
(표3-16) 피해아동의 성별 및 연령=66,87,1
(표3-17) 신체적 학대 유형(복수응답)=67,88,1
(표3-18) 정서적 학대 유형(복수응답)=67,88,1
(표3-19) 부모로부터 당한 억울하거나 가혹한 일=68,89,1
(표3-20) 아동학대 발생빈도=69,90,1
(표3-21) 학대행위자와 피해아동과의 관계=70,91,1
(표3-22) 아동학대 발생장소=71,92,1
(표3-23) 정서적 학대 발생당시 부모님의 상황=72,93,1
(표3-24) 부의 실직 및 음주정도에 따른 정서적 학대=73,94,1
(표3-25) 부의 실직 및 음주정도에 따른 신체적 학대=73,94,1
(표3-26) 친족 성학대의 가해자 분포=74,95,1
(표3-27) 친족 성학대의 피해 횟수=75,96,1
(표3-28) 친족 성학대 사실의 노출=76,97,1
(표4-1) 지역별 중·고등학교 교원 1인당 학생 수 현황=81,102,1
(표4-2) 연도별 학급당 학생 수=82,103,1
(표4-3) 교급별 진학률=83,104,1
(표4-4) 연도별 중학교 무상 의무교육 실시 현황=84,105,1
(표4-5) 학생 1인당 공교육비=85,106,1
(표4-6) 교육비 지출률=86,107,1
(표4-7) 학교 중도탈락률=87,108,1
(표4-8) 제적 중퇴 및 휴학자=88,109,1
(표4-9) 학교환경 위생정화구역 내 유해업소 정비실적=88,109,1
(표4-10) 학교 주변 유해업소 단속실적=89,110,1
(표4-11) 학교생활 문제=90,111,1
(표4-12)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폭력 유형=91,112,1
(표4-13)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92,113,1
(표4-14) 교육 현실에 대한 고등학생의 불만 사항(복수응답)=94,115,1
(표4-15) 교사의 편애 및 차별 요인=96,117,1
(표4-16) 학교성적으로 인해 차별 받지 않을 권리=97,118,1
(표4-17) 18세미만 생활보호대상자 수(2001년)=98,119,1
(표4-18) 결식 경험(도시락포함)=98,119,1
(표4-19) 교육인적자원부 및 보건복지부 학생 급식 지원 현황=99,120,1
(표4-20) 급식 지원을 받지 않은 이유=100,121,1
(표4-21) 현행 중식과 석식 지원방법=101,122,1
(표4-22) 희망 학력=101,122,1
(표4-23) 희망 학력 성취 불가 이유=102,123,1
(표4-24) 선생님 앞에서 의견 표명 정도=103,124,1
(표4-25) 학생회 운영 방식에 대한 평가=105,126,1
(표4-26) 교칙(학칙) 제정 과정의 구성원 분석=107,128,1
(표4-27) 학교규칙 준수 정도=108,129,1
(표4-28) 부당한 학교문제 발생시 학생의 의견주장 필요성=110,131,1
(표4-29) 교내 부당한 문제에 대한 대응방식(복수응답)=111,132,1
(표4-30) 학생의 사생활 권리 침해 여부=112,133,1
(표4-31) 교사 체벌사용의 주요 목적=115,136,1
(표4-32) 각 사유별 학생의 체벌 당한 경험 유무=116,137,1
(표4-33) 최근 6개월간 교사로부터 체벌 횟수=117,138,1
(표4-34) 학생 지도활동시 경험한 위험=122,143,1
(표5-1) 청소년의 경제활동=128,149,1
(표5-2) 연령별 월평균 근로일수 및 근로시간=129,150,1
(표5-3) 청소년 경제활동 인구 및 참가율 전망=130,151,1
(표5-4) 경제활동 참가율의 국제비교(1999년)=131,152,1
(표5-5) 청소년층 실업률=133,154,1
(표5-6) 연령계층별·성별 임금격차=134,155,1
(표5-7) 청소년들이 꼽은 근로기준법 위반사례=135,156,1
(표5-8) 학생 청소년 중 일하고 나서 돈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경험=136,157,1
(표5-9) 성 및 연령구분별 장애 출현률=139,160,1
(표5-10) 특수학교 현황(2003. 4. 1)=139,160,1
(표5-11) 특수학급 현황(2003. 4. 1)=140,161,1
(표5-12) 특수교육 대상자 일반학급 배치 현황(2003. 4. 1)=140,161,1
(표5-13) 장애 학생에 대한 교사의 차별 대우=142,163,1
(표5-14) 총범죄대비 청소년범죄 구성 현황=143,164,1
(표5-15) 청소년범죄의 남녀별 현황=144,165,1
(표5-16) 학생범죄의 연도별 현황=145,166,1
(표5-17) 학생범죄의 유형별 현황=145,166,1
(표5-18) 소년풍기문란사범 단속 처리상황=146,167,1
(표5-19) 청소년 고충상담실 운영실적=147,168,1
(표5-20) 선도조건부 기소유예 실적=148,169,1
(표5-21) 소년범죄 처리 현황=148,169,1
(표5-22) 소년보호사건 처리 상황=149,170,1
(표5-23) 경찰에서 당한 억울하거나 가혹한 일=151,172,1
(표5-24) 검찰에서 당한 억울하거나 가혹한 일=151,172,1
(표5-25) 재판과정에서 당한 억울하거나 가혹한 일=151,172,1
(표5-26) 소년원에서 경험한 인권침해행위=152,173,1
(표5-27) 지난 10년간 주요 범죄의 발생추세=154,175,1
(표5-28) 미성년 성착취 피해자수=154,175,1
(표5-29) 사건 죄명유형별 피해 규모 및 대상 분포=155,176,1
(표5-30) 피해자가 탈출하지 못한 이유=156,177,1
(표5-31) 타인으로부터 성폭력 피해 경험률=159,180,1
(표5-32) 인터넷 성폭력 피해 경험=160,181,1
(표5-33) 성학대 후유증=161,182,1
(표5-34) 성매매 제안 받은 경험(일반 청소년)=163,184,1
(표5-35) 성매매 제안 받은 경험(특수집단 청소년)=163,184,1
(표5-36) 성매매 경험률=164,185,1
(표6-1)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도=172,193,1
(표6-2) 야간보행에 대한 안전도=173,194,1
(표6-3) 전화폭력 경험여부(복수응답)=173,194,1
(표6-4) 범죄피해에 대한 두려움=174,195,1
(표6-5) 폭력,학대,사고위험 등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177,198,1
(표6-6) 1년간 학교에서 안전교육을 받아 본 비율=177,198,1
(그림3-1) 혼인 및 이혼율 추이=51,72,1
(그림4-1) 학교 기피 이유=93,114,1
(그림4-2) 교사의 공정성 평가=95,116,1
(그림4-3) 학교 규칙의 정당성 평가=108,129,1
(그림5-1) 업소 일을 그만둘 수 없는 이유=157,178,1
(그림5-2) 친구의 업소 취업에 대한 태도=158,1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