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요약=2,3,4
목차=6,7,3
I.서론=9,10,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9,10,1
가. 필요성=9,10,2
나. 목적=10,11,1
2. 연구의 내용과 범위=10,11,1
가. 내용=11,12,1
나. 범위=11,12,1
II. 연구방법=12,13,1
1. 조사연구=12,13,1
가. 조사방법=12,13,1
나. 조사대상=12,13,2
다. 조사 기간=13,14,1
2. 문헌 연구=13,14,1
III. 연구결과=14,15,1
1. 교육기회의 차별=14,15,1
가. 입학 및 전학의 거절 경험=14,15,2
나. 입학 및 전학의 거절 사유=15,16,1
다. 입학 및 전학 과정에서의 부당 대우=15,16,2
2. 학교생활에서의 차별=16,17,2
가. 교육환경=17,18,6
나. 교육서비스=23,24,5
3. 장애학생 교육권 차별 개선을 위한 추진 과제=28,29,1
4. 특수학교에 대한 입장=29,30,1
IV. 결과에 대한 분석=30,31,1
1. 교육기회에서의 차별=30,31,2
2. 학교의 이동 및 접근성에 대한 차별 실태=31,32,1
3. 학교 구성원의 차별 실태=31,32,2
4. 장애학생 교육 서비스 차별 실태=33,34,2
5. 장애를 고려한 교육 서비스 제공 실태=34,35,1
6. 장애인 교육차별 실태 개선 방안=35,36,1
가. 통합교육 환경 혁신=35,36,2
나. 중증 중복장애와 특수학교 교육의 제고=36,37,2
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37,38,1
라. 특수교육 지원 전담 부서 설치=37,38,2
마. 안정적 예산 확보=38,39,1
바.「특수교육진흥법」의 통합=38,39,2
V. 결론 및 제언=40,41,1
1. 결론=40,41,1
가. 장애학생들의 교육차별 실태=40,41,2
나. 장애학생들의 교육차별 개선 방안=41,42,3
2. 제언=43,44,2
참고문헌=44,45,1
부록=45,46,2
장애인 교육차별 실태조사지=47,48,4
장애인 교육차별 실태조사 결과 통계표=51,52,28
교육차별 사례 및 해결책=79,80,2
교육차별 사례 1:우리 아이들이 통합교육현장에서 생활한다는것은.../박미순=81,82,4
교육차별 사례 2:상담사례를 통해 본 장애인교육차별=85,86,10
장애인차별금지법(안):장애차별금지법(안)=95,9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