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목차=(I),4,7
요약=I,11,4
제1장/제I장 일본의 방송제도=1,15,1
1. 시장 규모=1,15,1
2. 주요방송기관=1,15,1
가. NHK(일본방송협회)=1,15,1
나. 방송대학 학원=2,16,1
다. 일반방송사업자(민영방송사업자)=2,16,1
(1) 지상파 방송=2,16,1
(2) 위성방송=2,16,1
라. 케이블 TV=2,16,1
3. 일본 방송의 법과 제도=3,17,1
가. 방송법과 전파법=3,17,1
나. 방송보급기본계획=3,17,1
다. 유선TV방송법=3,17,1
라. 전기통신역무이용방송법=3,17,2
4. 일본 방송의 행정, 규제감독기관=4,18,1
가. 총무성(구 우정성)=4,18,6
나. IT전략본부=9,23,1
e-Japan 중점계획-2002=9,23,4
제2장 일본의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진전=13,27,1
1. 일본의 방송 디지털전환 과정=14,28,1
가. BS 디지털방송=14,28,2
나. CS 디지털TV방송=15,29,1
2. '지상파 디지털방송 간담회' 구성과 보고서=15,29,3
가.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경제 파급효과=17,31,2
나. 장래의 방송시장 규모=18,32,1
다. 지상파 TV방송의 디지털전환의 의의=18,32,2
라. 지상 디지털방송 개시 일정=19,33,2
마. 아날로그방송의 종료 시기=20,34,1
바. 사이멀(동시)방송의 실시=20,34,1
사. BS 아날로그 방송의 종료 시기=20,34,2
아. 기술기준 개발과 확정=21,35,3
자. 지상파 디지털방송 시범 실시=23,37,2
차. 지상파 디지털 TV방송국의 면허방침 책정=24,38,5
카. 지상파 디지털 TV방송국의 예비 면허 교부=29,43,2
제3장 지상파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일본에서의 문제점과 대책=31,45,1
1. 해결해야 할 문제점=31,45,1
가. 아날로그 주파수 변경대책 경비 등=31,45,2
나. 지상파 디지털 방송의 투자액=32,46,2
(1) 설비 투자의 전체상=33,47,3
(2) 자금 조달 상황=35,49,2
다. 지상파 디지털전환에 대한 일본 국민 인지도의 저조=36,50,2
라. 디지털 수상기의 보급 전망=37,51,4
2. 정부의 강력한 지원책=40,54,1
가. 세제와 금융상의 지원책=40,54,2
나. 지상 디지털방송 추진을 위한 행동계획의 책정=41,55,1
(1) '지상파 디지털 추진 전국회의' 발족=42,56,1
(2) '지상파 디지털방송추진협회' 설립=42,56,1
(3) 주지 & 홍보 캠페인=42,56,5
(4) 수신기 보급대책 확립=46,60,8
(5) 수신 가능 구역의 확대에 있어서의 문제점=54,68,3
(6) 수신기 가격 문제=56,70,3
(7) 방송 콘텐츠=58,72,3
3. 소결론:일본의 방송행정조직의 특징=60,74,2
제4장 방송·통신 융합과 일본의 정보통신정책의 대응=62,76,1
1. IT 이용 인프라 환경의 충실화=62,76,2
2. 통신과 방송융합시대의 도래=63,77,1
가. 여러 외국의 통신과 방송의 개념=63,77,3
나. 방송과 통신 융합서비스 규제 관련 외국의 대응 사례=65,79,6
다. 통신·방송의 연계의 전개와 융합현상=70,84,1
(1) 서비스의 융합=70,84,1
(2) 전송로의 융합=70,84,2
(3) 단말기의 융합=71,85,1
(4) 사업체의 융합=71,85,3
라. 우리나라에서의 통신·방송의 융합=73,87,3
마. 통신과 방송융합현상에 부응하는 일본의 법제 추진=75,89,2
3. 일본의 전기통신역무이용방송법 제정=76,90,1
전기통신역무이용방송법의 개요=76,90,2
4. 방송·통신융합의 재정리의 방향성 모색=77,91,4
5. 새 시대에 대응한 사업 환경의 재구축의 필요성=80,94,3
6. 일본 IT정책의 중점분야의 축이 된 방송의 디지털전환=82,96,1
가. 2004년도 IT정책 중점분야=83,97,1
(1)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구현=83,97,1
(2) 방송의 디지털전환의 추진=84,98,1
(3) 콘테츠의 유통 촉진=84,98,1
(4) 보안 전략의 종합적 추진=84,98,1
(5) 와이어레스 브로드밴드 환경의 구축=84,98,1
(6) 국제적 대처의 강화=84,98,1
(7) 전자정부 & 전자자치체의 추진=84,98,1
나. 2004년도의 일본의 방송 디지털전환의 추진=84,98,1
(1) 현황과 과제=85,99,1
(2) 구체적 시책=85,99,2
다. 2004년의 콘텐츠 유통 촉진=86,100,1
(1) 현황과 과제=86,100,2
(2) 구체적 시책=87,101,2
소결론=88,102,1
제5장 한·일간 디지털방송정책의 비교=89,103,1
1. 우리나라 지상 디지털방송 개황=89,103,1
가. 방송관련 정책 및 규제기관=89,103,1
나.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디지털 전환정책의 추이=89,103,3
(1) 방송위원회의 방송 디지털전환 종합계획 추친=91,105,4
(가) 케이블방송의 디지털 전환 및 데이터방송에 관한 종합계획=94,108,3
(나) 초창기의 디지털 준비 현황=96,110,1
(1) 디지털 프로그램 제작현황=96,110,1
(2) 디지털 시설 현황=96,110,2
(다) 지상파TV 디지털방송 전송방식을 둘러싼 논란=97,111,1
(1) ATSC방식에 대한 일부 방송단체의 이의 제기=97,111,1
(2) 방송위원회의 시험 지원=97,111,2
(3) 정보통신부의 대응=98,112,3
(4) ATSC 포럼의 견해=100,114,1
(5) 해외조사단 파견=100,114,3
(6) 디지털TV 수상기 등의 보급 경향=102,116,2
2. 우리나라 방송행정기관의 향후 계획=104,118,1
가. 방송위원회=104,118,1
(1) 2003년도 기본운영방침=104,118,4
(2) 2003년도 디지털방송전환 융자사업 추진계획=107,121,2
나. 정보통신부=108,122,1
(1) 세계 최고의 디지털방송 인프라 구축 계획=108,122,2
(2) 주요 법령의 제·개정 현황=109,123,6
(3) Global IT Korea 건설을 위한 비전=114,128,1
(4) 방송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114,128,2
(5) '디지털방송진흥협의회' 설립=115,129,1
3. 문화관광부 및 정보통신부 등의 방송 진흥정책 추이=115,129,4
4. 방송·통신융합과 관련한 각 관련기관의 대응=118,132,2
가. 방송위원회=119,133,1
(1) 방송위원회의 방송·통신 융합시대 방송서비스의 정책방향 연구=119,133,2
(2) 방송위원회의 21세기 방송의 중장기 종합정책방안=120,134,3
(3) 방송위원회, 법 개정 시도=123,137,3
나. 정보통신부=125,139,2
다. 문화관광부=126,140,5
라. 각 기관의 의견 대립=130,144,1
(1) 방송위원회 VS 문화관광부=130,144,2
(2) 문화광광부 VS 방송위원회=131,145,2
(3) 정보통신부 VS 방송위원회=132,146,5
5. 한·일 두 나라의 디지털방송정책결정과정의 차이점=136,150,1
(1) 지상 디지털TV정책의 자리매김=137,151,1
(2) 방송행정조직=137,151,1
(3) 정책심의 & 연구개발제도=137,151,2
(4) 독자적 기술방식 책정=138,152,1
(5) 연구개발(R&D)=138,152,2
(6) 연구결과의 즉각적인 정책에의 반영=139,153,1
(7) 수상기보급계획=140,154,1
(8) 정부의 주지 & 홍보활동=140,154,1
(9) 국제적 대처의 철저=140,154,2
결론:우리나라의 IT사회 구현을 위한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정책방향에 대한 제언=142,156,2
참고자료=144,158,37
참고문헌=181,195,1
별첨자료(내용없음)=181,1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