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최송화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 방법 18
3. 연구 내용 19
II.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에서의 인문교육 교과서 내용분석 20
1. 인문교육의 범위 20
가. 유아교육 20
나. 초등교육 23
2. 관련 선행 연구 고찰 25
가. 도덕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25
나. 문학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35
3. 도덕 교육 교과서 내용 분석 결과 43
가. 유아교육 43
나. 초등교육 51
4. 문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결과 63
가. 유아교육 63
나. 초등교육 67
III.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에서의 인문교육 현황 진단 75
1. 인문 교육 배경 75
가. 아동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 조사 결과 75
2. 인문교육 여건 79
가. 도덕과 교원교육 양성 현황 79
나. 교원의 도덕교육/재교육에 대한 인식 89
다. 초등학생의 도덕교육에 대한 요구 및 인식 103
라. 학부모의 도덕 교육에 대한 요구 및 인식 111
3. 인문교육 과정 125
가. 도덕과의 수업운영 및 활동 125
4. 인문교육 성과 142
가. 도덕적 모범 및 실천에 대한 인식 142
IV. 유아교육 및 초등교육에서 인문교육의 정책대안 152
참고문헌 164
부록 171
〈부록 1〉 도덕성 교육에 관한 설문지(초등교사용) 171
〈부록 2〉 도덕성 교육에 관한 설문지(유아교사용) 186
〈부록 3〉 도덕성 교육에 관한 설문지(초등학교 학부모용) 199
〈부록 4〉 도덕성 교육에 관한 설문지(유아부모용) 210
〈부록 5〉 도덕성 교육에 관한 설문지(초등학생용) 220
Abstract 227
판권기 233
〈표 1〉 제7차 초등교육과정의 학년별·과목별 시간 편제 24
〈표 2〉 초등국어교과서의 제1차에서 6차까지 문학내용 분석표 40
〈표 3〉 제7차 국어 1학기 교과서의 문학내용 분석표 41
〈표 4〉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사회생활영역 내용 분석표 45
〈표 5〉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사회생활영역 내용 분석표 46
〈표 6〉 유치원 교육과정변천에 따른 덕목 비교 50
〈표 7〉 초등 도덕교육과정의 변천과 특징 54
〈표 8〉 제7차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주요 가치 및 덕목 55
〈표 9〉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 도덕교육과정의 영역별 덕목 분포 57
〈표 10〉 우리나라 취학 전 아동용 창작 그림책의 주제 64
〈표 11〉 유치원 교육과정 생활주제에 따른 창작그림책의 주제 분류 65
〈표 12〉 우리나라 창작 그림책에 표현된 비교육적 언어 66
〈표 13〉 유아교사의 일반적인 특징 82
〈표 14〉 도덕성 교육에 관한 교사 연수의 필요성 인식 83
〈표 15〉 교사가 받을 도덕성 교육 연수에서 중점 두는 부분 84
〈표 16〉 교육대학별 윤리심화 과정의 내용 86
〈표 17〉 교사들의 도덕교육 연수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88
〈표 18〉 교사의 도덕교과 연수 경험 유무와 연수 시간 88
〈표 19〉 교사의 도덕교육 연수 내용 89
〈표 20〉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기 도덕성 교육의 목표 90
〈표 21〉 유아의 태도, 행동 변화에 도덕성 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의 인식 91
〈표 22〉 교육과정 사회생활영역 내용에 따른 교사의 인식 92
〈표 23〉 사회생활 영역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문서화된 교육과정의 비교 94
〈표 24〉 도덕관련 덕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문서화 된 교육과정의 비교 96
〈표 25〉 교사가 인식하는 초등 도덕 교육의 주요 목표 97
〈표 26〉 초등학교 도덕성 교육의 주요 영역 97
〈표 27〉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생들이 잘 하고 있는 덕목 98
〈표 28〉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생들에게 부족한 덕목 100
〈표 29〉 초등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 101
〈표 30〉 초등학생에게 가장 부족한 덕목 101
〈표 31〉 초등학생에게 미래에 요구되는 덕목 102
〈표 32〉 교사가 인식한 아동의 도덕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들 103
〈표 33〉 초등학생이 느끼는 도덕 수업의 흥미정도 104
〈표 34〉 초등학생의 도덕수업내용에 대한 생활실천 정도 105
〈표 35〉 초등학생의 도덕 영역별 실천 점수 106
〈표 36〉 성적과 도덕성과의 관계에 관한 초등학생의 인식 106
〈표 37〉 초등학생이 평가한 자신의 도덕 점수 107
〈표 38〉 학생이 반응한 교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덕 수업방법 108
〈표 39〉 학생들이 기억하는 가장 재미있었던 수업방법 108
〈표 40〉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교사의 도덕점수 평가 방법 109
〈표 41〉 연구대상 아동과 부모들의 수 111
〈표 42〉 연구대상 부모들의 학력특성 111
〈표 43〉 학부모가 생각하는 도덕교육의 목표 112
〈표 44〉 부모가 자녀 교육시 가장 중요시 여기는 덕목 113
〈표 45〉 현재 자녀들이 잘하고 있는 덕목 114
〈표 46〉 부모가 강조하는 자녀의 도덕성 교육 115
〈표 47〉 부모가 인식한 자녀에게 현재 가장 부족한 덕목 116
〈표 48〉 기관에서 신경 써주기를 원하는 덕목 117
〈표 49〉 부모가 자녀에게 기대하는 미래의 덕목 118
〈표 50〉 부모가 인식하는 가정의 도덕 교육 필요성 인식 정도 120
〈표 51〉 부모가 인식하는 가정 도덕교육의 주 책임자 120
〈표 52〉 부모가 자녀에게 보이는 모범 인식 정도 121
〈표 53〉 부모의 도덕적 모범을 보이고자 하는 노력 정도 122
〈표 54〉 부모가 인식하는 자녀의 도덕적 함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23
〈표 55〉 도덕성 증진을 위해 사용하는 교사의 교수 방법 126
〈표 56〉 도덕교육시 교사가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교수 방법 127
〈표 57〉 도덕교육시 교사가 사용하고 있는 교수 방법 127
〈표 58〉 교사의 도덕교육시 사용하는 자료 구입 경로 128
〈표 59〉 도덕교육에서 교사가 사용하고 싶지만 현재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자료 129
〈표 60〉 도덕교육 교수 방법 중 교사가 가장 중시하는 것 130
〈표 61〉 교사가 인식하는 도덕 교육방법시 현재의 문제점 130
〈표 62〉 도덕교과내용에 대한 교사 만족도 131
〈표 63〉 교사가 도덕교과내용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 132
〈표 64〉 도덕교육 주당시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 132
〈표 65〉 교사가 도덕수업에서 사용하는 자료 133
〈표 66〉 교사의 도덕교육 교재의 구입처 133
〈표 67〉 교사가 현재 도덕교육시 사용하지 못한 자료 134
〈표 68〉 교사가 도덕수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업방법 135
〈표 69〉 교사가 도덕수업에서 사용하지 못한 수업방법 136
〈표 70〉 초등학교 교실에서 모둠구성 수 136
〈표 71〉 도덕과 수업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교수·학습방법 137
〈표 72〉 교사가 인식하는 도덕교수방법시의 문제점 138
〈표 73〉 교사가 실시하고 있는 도덕과 수업의 평가 초점 139
〈표 74〉 교사가 실시하고 있는 도덕과 수업 평가 방법 139
〈표 75〉 교사가 실시하는 도덕 수업의 평가 시기 140
〈표 76〉 교사의 도덕과 수업에 대한 만족도 140
〈표 77〉 교사가 사용하는 도덕교육 교재의 종류 141
〈표 78〉 교사의 도덕교육 평가 척도 및 기록방법 141
〈표 79〉 교사가 유아에게 도덕적 모범을 보이는 정도 142
〈표 80〉 아동의 도덕성 교육을 위한 교사의 노력 정도 143
〈표 81〉 부모가 도덕적 모범을 보이는 정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143
〈표 82〉 교사가 인식하는 도덕교육에 대한 유아 실천 정도 144
〈표 83〉 유아 교육 기관에서 유아행동 문제 유형 145
〈표 84〉 초등교사자신의 도덕적 모범 정도 146
〈표 85〉 초등교사가 도덕적 모범을 보이고자 노력하는 정도 146
〈표 86〉 도덕수업의 영향력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147
〈표 87〉 도덕수업 내용에 대한 아동의 정도 147
〈표 88〉 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의 도덕적 모범에 대한 여부 148
〈표 89〉 교사가 인식하는 가정 도덕교육의 필요성 148
〈표 90〉 교사가 인식하는 가정에서 신경을 써주었으면 하는 도덕영역 149
〈표 91〉 교사가 인식하는 가정에서 신경을 써주었으면 하는 덕목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