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차례=0,4,2
표차례=0,6,2
그림차례=0,8,1
I. 서론=1,9,3
II. 쓰기의 특성과 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4,12,1
1. 쓰기의 일반적 특성=4,12,1
가. 쓰기의 본질=4,12,2
나. 쓰기의 의미 구성 과정=5,13,3
다. 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7,15,5
2. 쓰기의 발달적 특성=11,19,2
가. 쓰기 발달에 대한 제 관점=12,20,2
나. 초등학생의 쓰기 발달 특성=13,21,4
3. 쓰기 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16,24,1
가. 초등학교 쓰기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16,24,2
나. 초등학교 쓰기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 원리=17,25,2
다. 초등학교 쓰기 교육과정의 학년별 내용 선정 원리=18,26,2
라. 초등학교 쓰기 교육과정 내용 요소의 학년별 수준과 범위=20,28,10
III. 쓰기 능력의 분석과 평가에 대한 이해=30,38,1
1. 쓰기 능력의 정의와 구성 요소=30,38,1
가. 쓰기 능력의 정의=30,38,2
나. 쓰기 능력의 구성 요소=31,39,6
2. 쓰기 텍스트 평가와 결과 해석 방법=37,45,1
가. 쓰기 텍스트 평가의 초점=37,45,2
나. 쓰기 텍스트 평가 방법=38,46,2
다. 평가 결과의 해석 방법=39,47,4
IV. 초등학생의 쓰기 실테 분석 및 해석=43,51,1
1. 분적 내용 및 방법=43,51,1
가. 분석 대상=43,51,2
나. 분석 내용=44,52,3
다. 분석 및 해석 방법=47,55,3
2. 쓰기 실태 분석=49,57,1
가. 학년별 쓰기 실태 분석=49,57,61
나. 영역 요소별 쓰기 실태 분석=109,117,19
V. 초등학생 쓰기 지도의 실제=128,136,1
1. 초등학생 쓰기 지도의 내용 요소=128,136,1
가. 수사 영역=128,136,2
나. 국어 영역=129,137,2
2. 초등학생 쓰기 지도의 방안=131,139,1
가. 수사 영역=131,139,34
나. 국어영역=165,173,47
VI. 결론 및 제언=212,220,5
[참고문헌]=217,225,4
[부록 1] 영역별 평가 요소 채점 기준=221,229,8
[부록 2] 초등학생 쓰기 지도 학습지=229,237,249
판권지=478,486,1
[표 II-1] 위스콘신(Wisconsin)주의 유치원과 초등학생의 쓰기 과정 특성 요약=15,23,1
[표 II-2]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17,25,1
[표 II-3] 쓰기 칠육과정 내용 요소의 학년별 수준과 범위=20,28,1
[표 II-4] 초등학교 1학년 쓰기 교육과정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21,29,2
[표 II-5] 초등학교 2학년 쓰기 교육과정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22,30,3
[표 II-6] 초등학교 3학년 쓰기 교육과정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24,32,3
[표 II-7] 초등학교 4학년 쓰기 교육과정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26,34,2
[표 II-8] 초등학교 5학년 쓰기 교육과정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28,36,2
[표 II-9] 초등학교 6학년 쓰기 교육과정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29,37,1
[표 III-1] 쓰기 지식 목록과 관련 요소=33,41,1
[표 III-2] 쓰기 전략 목록과 관련 활동=34,42,1
[표 III-3] 쓰기 기능 범주와 세부 항목=35,43,1
[표 III-4] 총체적 평가법의 기준 및 주석 예시=38,46,1
[표 III-5] 분석 평가댑의 평가 기준 예시=39,47,1
[표 IV-1] 수사 영역의 평가 요소와 세부 평가 내용=45,53,1
[표 IV-2] 국어 영역의 평가 요소와 세부 평가 내용=46,54,1
[표 IV-3] 수사 영역의 '내용' 요소 채점 기준=48,56,2
[표 IV-4] 1학년 쓰기 평가 엉역별 평균 및 환산평균=50,58,1
[표 IV-5] 1학년 수사 영역 평가 요소별 평균 및 환산평균=51,59,1
[표 IV-6] 1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별 평균 및 환산평균=52,60,1
[표 IV-7] 2학년 쓰기 평가 영역별 평균 및 환산평균=58,66,1
[표 IV-8] 2학년 수사 영역 평가 요소별 평균 및 환산평균=59,67,1
[표 IV-9] 2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별 평균 및 환산평균=60,68,1
[표 IV-10] 3학년 쓰기 평가 영역별 평균 및 환산평균=68,76,1
[표 IV-11] 3학년 수사 영역 평가 요소댈 평균 및 환산평균=69,77,1
[표 IV-12] 3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별 평균 및 환산평균=71,79,1
[표 IV-13] 4학년 쓰기 평가 영역별 평균 및 환산평균=78,86,1
[표 IV-14] 4학년 수사 영역 평가 요소별 평균 및 환산평균=79,87,1
[표 IV-15] 4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별 평균 및 환산평균=80,88,1
[표 IV-16] 5학년 쓰기 평가 영역별 평균 및 환산평균=89,97,1
[표 IV-17] 5학년 수사 영역 평가 요소별 평균 및 환산평균=91,99,1
[표 IV-18] 5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별 평균 및 환산평균=92,100,1
[표 IV-19] 6학년 쓰기 평가 영역별 평균 및 환산평균=99,107,1
[표 IV-20] 6학년 수사 영역 평가 요소별 평균 및 환산평균=100,108,1
[표 IV-21] 6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띨 굉균 및 환산평균=102,110,1
[표 IV-22] 국어 영역과 수사 영역의 학닌별 평균 및 환산평균=109,117,1
[표 IV-23] 수사 영역의 굉가 요소별 학년별 펑균 및 환산 평균=111,119,1
[표 IV-24] 수사 영역 '목적' 요소의 학년별 평균 및 환산평균=113,121,1
[표 IV-25] 수사 영역 '내용' 요소의 학년별 평균 및 환산평균=114,122,1
[표 IV-26] 수사 영역 '조직' 요소의 학년별 평균 및 환산평균=116,124,1
[표 IV-27] 수사 영역 '표현' 요소의 학년별 평균 및 환산평균=118,126,1
[표 IV-28] 국어 영역의 평가 요소별 학년볕 평균 및 환산 평균=120,128,1
[표 IV-29] 국어 영역 '글자 쓰기' 요소의 학년별 평균 및 환산평균=122,130,1
[표 IV-30] 국어 영역 '낱말 쓰기' 요소의 학년별 평균 및 환산평균=123,131,1
[표 IV-31] 국어 영역 '문장 산기' 요소의 학년별 평균 및 환산평균=124,132,1
[표 IV-32] 국어 영역 '문단 쓰기' 요소의 학년별 평균 및 환산평균=126,134,1
[표 V-1] 수사 영역의 지도 요소와 세부 내용 텐 참고 자료=129,137,1
[표 V-2] 국어 영역의 지도 요소와 세부 내용 및 참고 자료=130,138,1
[그림 II-1] 쓰기 과정의 회귀성 모형=6,14,1
[그림 IV-1] 1학년 쓰기 평가 영역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50,58,1
[그림 IV-2] 1학년 수사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51,59,1
[그림 IV-3] 1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52,60,1
[그림 IV-4] 2학년 쓰기 평가 영역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58,66,1
[그림 IV-5] 3학년 수사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59,67,1
[그림 IV-6] 2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61,69,1
[그림 IV-7] 3학년 쓰기 평가 영역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69,77,1
[그림 IV-8] 3학년 수사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70,78,1
[그림 IV-9] 3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71,79,1
[그림 IV-10] 4학년 쓰기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78,86,1
[그림 IV-11] 4학년 수사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79,87,1
[그림 IV-121 4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81,89,1
[그림 IV-13] 5학년 쓰기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90,98,1
[그림 IV-14] 5학년 수사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91,99,1
[그림 IV-15] 5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92,100,1
[그림 IV-16] 6학년 쓰기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00,108,1
[그림 IV-17] 6학년 수사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01,109,1
[그림 IV-18] 6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02,110,1
[그림 IV-19] 6학년 국어 영역 평가 요소별 환산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10,118,1
[그림 IV-20] 수사 영역과 국어 영역의 학년별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12,120,1
[그림 IV-21] 수사 영역의 '목적' 요소의 학년별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13,121,1
[그림 IV-22] 수사 영역의 '내용' 요소의 학년별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15,123,1
[그림 IV-23] 수사 영역의 '조직' 요소의 학년별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17,125,1
[그림 IV-24] 수사 영역의 '표현' 요소의 학년별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19,127,1
[그림 IV-25] 국어 영역의 평가 요소별 학년별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21,129,1
[그림 IV-26] 국어 영역 '글자 쓰기' 요소의 학년별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22,130,1
[그림 IV-27] 국어 영역 '낱말 쓰기' 요소의 학년별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23,131,1
[그림 IV-28] 국어 영역 '문장 쓰기' 요소의 학년별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25,133,1
[그림 IV-29] 국어 영역 '문단 쓰기' 요소의 학년별 평균 비교(100점으로 환산한 경우)=126,1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