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국립국어연구원 원장 남기심=i,3,2
차례=iii,5,12
북한의 우리말 의미 연구 개관/전수태=1,17,1
0. 머리말=1,17,2
1. 의미 이론,의미 실제,의미 교육=2,18,1
1.1. 의미 이론=2,18,3
1.2. 의미 환경과 의미=5,21,2
1.3. 의미 변화=6,22,3
1.4. 의미 교육=8,24,2
2. 의미장,고유어,어휘 풀이=9,25,1
2.1. 의미장=9,25,2
2.2. 고유어=11,27,2
2.3. 어휘 풀이=12,28,2
3. 동의어=13,29,1
3.1. 어휘론적 동의=14,30,1
3.2. 문장론적 동의=14,30,3
3.3. 동의어 교육=16,32,1
4. 반의어=16,32,1
4.1. 반의어 이론=17,33,3
4.2. 반의어 교육=19,35,2
5. 속담 이론ㆍ속담=20,36,1
5.1. 속담 일반=20,36,5
5.2. 속담과 민족성=24,40,2
6. 표현ㆍ기타=25,41,2
6.1. 표현 일반=26,42,2
6.2. 인체 표현=27,43,3
6.3. 표현 교육=29,45,2
7. 결어=30,46,3
제1장 의미 이론,의미 실제,의미 교육=33,49,3
1.1. 어휘의 뜻을 원리적으로 가르치려면(문화어학습 1979년 4호,25-26)/석문광=35,51,4
1.2. 왜 하나의 단어가 여러개의 뜻을 가지는가(문화어학습 1982년 1호,36-37)/조춘옥=38,54,4
1.3. 학교에서의 문화어 교육(문화어학습 1982년 3호,34-36)/김정국=41,57,7
1.4. 단어의 뜻은 어떻게 갈라지는가(문화어학습 1982년 4호,48-49)/조춘옥=47,63,4
1.5. 단어의 뜻은 어떻게 갈라지는가(전호에서 이음)(문화어학습 1983년 1호,45-46)/조춘옥=50,66,4
1.6. 단어의 뜻은 어떻게 갈라지는가(1호에서 이음)(문화어학습 1983년 4호,40-41)/조춘옥=53,69,4
1.7. 해방후 우리 말 단어의 뜻에서 일어난 중요한 변화(문화어학습 1985년 3호,16-18)/조춘옥=56,72,6
1.8. 한문교수를 통하여 단어의 뜻을 정확히 가르치려면(문화어학습 1986년 1호,41-42)/길경종=61,77,4
1.9. 어버이수령님께서 몸소 발전풍부화시키신 우리 말 어휘의 뜻(문화어학습 1987년 2호,56-57)/조춘옥=64,80,4
1.10. 동사규정형에 의한 의미표현의 풍부성(문화어학습 1991년 2호,60-62)/최영호=67,83,6
1.11. 친애하는 지도자 김정일동지께서 쓰신 어휘의 새로운 뜻(문화어학습 1991년 4호,6-7)/최창현=72,88,4
1.12. 동사의 의미와 보어문장(문화어학습 1991년 4호,55-57)/한경남=75,91,4
1.13. 조선어 동사단어의 의미파생의 모양새(조선어문 1993년 3호,35-39)/석순영=78,94,9
1.14. 단어의 의미변화와 그에 따르는 문자의 변종(조선어문 1993년 4호,28-32)/림봉우=86,102,9
1.15. 의미구조연구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문제(조선어문 1994년 2호,39-43)/박재용=94,110,10
1.16. 우리 말 의미의 변화발전에서 볼 수 있는 추상화의 경향(조선어문 1995년 1호,34-38)/김인호=103,119,9
1.17. 조선말 단어의미구조의 력사적변화(조선어문 1996년 1호,26-29)/김영황=111,127,8
1.18. 합침말과 그것을 조성한 의미부들사이의 의미적 및 품사적 련관문제(문화어학습 19963,27-31)/리문수=118,134,8
1.19. 단어의 의미와 의미구조(조선어문 1997년 1호,22-25)/정금성=126,142,7
1.20. 의문문의 기능-의미적특성(조선어문 1997년 1호,31-35)/김금석=132,148,8
1.21. 문장론적구조의 현실적측면과 의미의 파생성(조선어문 1997년 3호,23-27)/김금석=139,155,9
1.22. 문장들의 의미적련합에 대한 고찰(조선어문 1997년 3호,28-30)/장정길=147,163,6
1.23. 강조와 그 문법적 수단과 수법에 대하여(조선어문 1997년 3호,31-36)/정옥희=152,168,11
1.24. 조선에동사의 규정형에서 실현되는 범주적의미(조선어문 1997년 3호,42-46)/김창철=163,179,8
1.25. 언어환경과 의미(조선어문 1997년 4호,45-49)/전병선=170,186,9
1.26. 언어적환경과 단어의 의미에 대하여(조선어문 1999년 1호,16-20)/마숙향=178,194,8
1.27. 단어의 의미와 개념의 호상관계(조선어문 2000년 3호,17-19)/리금일=186,202,5
1.28. 단어의미의 민족적특성에 대하여(조선어문 2001년 3호,30-32)/심용주=190,206,6
1.29. 문장의미와 단어의미에 대하여(조선어문 2001년 3호,33-34)/김성환=195,211,5
1.30. 언어적환경에 따르는 단어의 의미확정(조선어문 2001년 3호,39-41)/김범주=199,215,6
제2장 의미장,고유어,어휘 풀이=205,221,3
2.1. 이론편=207,223,1
2.1.1. 영광스러운 항일무장투쟁시기에 우리말을 풍부화시킨 어휘들(문화어학습 1969년 1호,18-20)/김붕환=207,223,6
2.1.2. 새로 나오는 말들은 우리 말 어근에 따라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야 한다(문화어학습 1969년 2호,12-14)/박승희=212,228,5
2.1.3. 모내기철에 쓰이는 우리 말(문화어학습 1969년 2호,28-30)/최완호=216,232,5
2.1.4. 새로운 녀성들의 옷(문화어학습 1981년 1호,61)/박현숙=220,236,2
2.1.5. 이름을 어떻게 지을것인가(문화어학습 1981년 2호,11-12)/김성근=221,237,4
2.1.6. 지금도 쓸 수 있는 좋은 방언어휘(문화어학습 1981년 2호,41-42)/석문광=224,240,4
2.1.7. 나라이름의 유래(문화어학습 1982년 1호,59-60)/안옥규=227,243,5
2.1.8. 방언에서 찾아쓴 고유한 우리 말(문화어학습 1984년 3호,54-55)/리수원=231,247,3
2.1.9. 지시적 단어와 그 쓰임(문화어학습 1989년 2호,55-56)/고명희=233,249,4
2.1.10. 옛날말 해석(문화어학습 1989년 3호,56-58)/김인호=236,252,6
2.1.11. 조선사람의 성과 이름짓기(문화어학습 1991년 3호,46-47)/한창진=241,257,4
2.1.12. 고유어로 된 사람이름의 구조적 특성(문화어학습 1993년 1호,53-55)/황명철=244,260,5
2.1.13. 우리 말 다의어와 소리같은말의 량적특성(문화어학습 1994년 1호,59-60)/박애순=248,264,3
2.1.14. 김정일이 창조한 새말의 특성(문화어학습 19942,13-14)/최창현=250,266,4
2.1.15. 단어 '냉이'에 대응하는 방언자료들에서 보게 되는 흥미로운 현상(문화어학습 1997년 2호,56-57)/김병삼=253,269,4
2.1.16. 언어학에서의 [마당]리론에 대하여(조선어문 1997년 4호,27-29)/리기원=256,272,6
2.1.17. 우리 말에서 색채를 나타내는 어휘표현의 풍부성과 의미적섬세성(조선어문 1999년 4호,8-10)/박창일=261,277,6
2.1.18. [낮],[밤]과 관련된 말(조선어문 2000년 3호,32)/정명화=266,282,2
2.1.19. 어휘풀이에 여러가지 방법을 널리 받아 들여(조선어문 2000년 3호,45-46)/김명옥=267,283,3
2.1.20. [지극,극진]에서 [지],[극],[진]의 뜻(조선어문 2000년 4호,표지3)/안선일=270,286,1
2.1.21. 품사론적으로 본 단위명사(조선어문 2001년 3호,35-38)/김미경=271,287,8
2.1.22. 어휘란 무엇인가:어휘론 강좌(1)(문화어학습 1983년 1호,51-52)/방린봉=278,294,4
2.1.23. 어휘의 부류 (1):어휘론 강좌(2)(문화어학습 1983년 2호,0-46)/방린봉=281,297,5
2.1.24. 어휘의 부류 (2):어휘론 강좌(3)(문화어학습 1983년 3호,45-47)/방린봉=285,301,6
2.1.25. 어휘의 부류 (3):어휘론 강좌(4)(문화어학습 1983년 4호,48-50)/방린봉=290,306,6
2.1.26. 어휘의 부류 (4):어휘론 강좌(5)(문화어학습 1984년 1호,54-55)/방린봉=295,311,4
2.1.27. 단어와 그 뜻:어휘론 강좌(6)(문화어학습 1984년 2호,48-49)/방린봉=299,315,3
2.1.28. 한 단어 여러 뜻:어휘론 강좌(7)(문화어학습 1984년 4호,56-57)/방린봉=301,317,4
2.1.29. 뜻같은말:어휘론 강좌(8)(문화어학습 1985년 1호,61-62)/방린봉=305,321,4
2.1.30. 뜻반대말,소리같은말:어휘론 강좌(9)(문화어학습 1985년 2호,52-53)/방린봉=308,324,4
2.1.31. 새말 만들기:어휘론 강좌(10)(문화어학습 1985년 3호,57-58)/방린봉=311,327,4
2.1.32. 어휘의 사용:어휘론 강좌(11)(문화어학습 1985년 4호,60-61)/방린봉=314,330,4
2.2. 자료편=318,334,1
2.2.1. [항일빨찌산참가자들의 회상기]들에서(문화어학습 1969년 1호,35)=318,334,2
2.2.2. [항일빨찌산참가자들의 회상기]들 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69년 2호,38)=319,335,2
2.2.3. 항일무장투쟁시기에 쓰인 어휘들 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69년 3호,28)=320,336,3
2.2.4. [항일빨찌산참가자들의 회상기]에 쓰인 어휘들 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70년 2호,43)=323,339,2
2.2.5. [항일빨찌산참가자들의 회상기]에 쓰인 어휘들 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70년 3호,16)=324,340,2
2.2.6.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1)의 어휘표현 해석(문화어학습 1993년 2호,11-14)/최완호=325,341,8
2.2.7.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2)의 어휘 표현 해석(문화어학습 1993년 3호,5-7)/최완호=333,349,5
2.2.8.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3)의 어휘표현 해석(문화어학습 1993년 4호,5-8)/최완호=337,353,7
2.2.9.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4)의 어휘표현 해석(문화어학습 1994년 1호,12-14)/최완호=343,359,5
2.2.10.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5)의 어휘표현 해석(문화어학습 1995년 1호,7-9)/최완호=347,363,6
2.2.11.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6)의 어휘표현 해석(문화어학습 1995년 4호,17)=352,368,3
2.2.12.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계승본)(7)의 어휘표현 해석(문화어학습 1997년 2호,17-18)=354,370,3
2.2.13.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계승본)(8)의 어휘표현 해석(조선어문 1999년 1호,28)/최완호=356,372,3
2.2.14.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계승본)(8) 어휘표현 해석(조선어문 1995년 2호,30)/최완호=358,374,2
2.2.15. 알아둘 고유조선말(문화어학습 1969년 1호,41)=359,375,3
2.2.16. 알아둘 고유조선말(문화어학습 1969년 2호,33)=361,377,2
2.2.17. 알아둘 고유조선말(문화어학습 1969년 3호,37)=363,379,1
2.2.18. 몇가지 김치의 이름(문화어학습 1969년 4호,10)=364,380,2
2.2.19. 알아둘 고유조선말(문화어학습 1969년 4호,40)=365,381,2
2.2.20. '머리'와 관련된 말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70년 1호,34)=366,382,3
2.2.21. 사람의 몸과 관련된 단어들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70년 2호,47)=368,384,2
2.2.22. '논'에 대한 말마디들(문화어학습 1970년 3호,25)=369,385,2
2.2.23. 장편소설 [불멸의 력사](『1932년』)를 펼치고(문화어학습 1974년 2호,20-21)=370,386,3
2.2.24. 장편소설 [불멸의 력사](『1932년』)를 펼치고(문화어학습 1974년 3호,34-35)=373,389,3
2.2.25. 장편소설 [꽃 파는 처녀]에서(문화어학습 1978년 2호,24)=375,391,3
2.2.26. 맛을 나타내는 말(문화어학습 1978년 4호,24)=377,393,4
2.2.27. 어휘수첩(문화어학습 1979년 3호,31)=380,396,2
2.2.28. 색갈의 이름(문화어학습 1979년 4호,36-37)=381,397,3
2.2.29. 장편소설 [생명수]를 펼치고(문화어학습 1979년 4호,45)=383,399,3
2.2.30. '눈'(문화어학습 1980년 1호,46)/리기원)=385,401,3
2.2.31. 사람의 걸음걸이를 나타내는 말(문화어학습 1980년 2호,49)=387,403,4
2.2.32.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는 말(문화어학습 1980년 3호,46)=390,406,8
2.2.33. 다듬은 동약이름 몇가지(문화어학습 1981년 1호,18)=397,413,2
2.2.34. 총서 [불멸의 역사]중에서 장편소설『두만강지구』에서(문화어학습 1981년 1호,25)=398,414,3
2.2.35. '손'(문화어학습 1981년 2호,64)=400,416,3
2.2.36. 어휘수첩(문화어학습 1981년 3호,36)=402,418,2
2.2.37. 중편소설 [불꽃]에서(문화어학습 1982년 1호,33)=403,419,2
2.2.38. 알아둡시다(문화어학습 1983년 1호,21)/렴희태=405,421,1
2.2.39. 알아야 할 말 몇개(문화어학습 1983년 4호,59)=405,421,2
2.2.40. 고유어 몇마디(문화어학습 1984년 2호,64)=406,422,1
2.2.41. 여러가지 바위의 이름(문화어학습 1985년 1호,15)=406,422,2
2.2.42. 수량과 관련한 이름수의 단위(문화어학습 1985년 2호,21)=407,423,2
2.2.43. '달'의 이름 몇가지(문화어학습 1985년 3호,18)=408,424,1
2.2.44. 흙의 이름(문화어학습 1986년 1호,17)=408,424,2
2.2.45. '김치'의 이름(문화어학습 1986년 1호,40)=409,425,2
2.2.46. 어휘 몇가지(문화어학습 1986년 3호,28)=410,426,1
2.2.47. 어휘수첩(문화어학습 1986년 4호,30)=410,426,2
2.2.48. 안개의 이름 몇가지(문화어학습 1986년 4호,41)=411,427,1
2.2.49. 어휘 몇가지('나무'와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6년 4호,54)=411,427,2
2.2.50. '눈'[雪]과 관련한 말 몇가지(문화어학습 1987년 1호,27)=412,428,2
2.2.51. '웃음'을 가르는 말과 표현 몇가지(문화어학습 1987년 1호,43)=413,429,1
2.2.52. '바람'을 나타내는 말 몇가지(문화어학습 1987년 1호,49)=413,429,2
2.2.53. '씨름'과 관련한 어휘(문화어학습 1987년 4호,14)=414,430,1
2.2.54. '헤염'을 나타내는 어휘(문화어학습 1987년 4호,43)=414,430,2
2.2.55. 앞붙여 [덧-](문화어학습 1988년 1호,10)=415,431,2
2.2.56. '머리'(髮)와 관련한 말(문화어학습 1988년 1호,15)=416,432,2
2.2.57. 여러 가지 '눈'(眼)의 이름(문화어학습 1988년 1호,26)=417,433,1
2.2.58. 사전에 새로 오르게 되는 새말 몇 마디(문화어학습 1988년 2호,57)=417,433,3
2.2.59. [아]로 시작된 형용사 몇가지(문화어학습 1988년 2호,59)=419,435,2
2.2.60. [야]로 시작된 고유형용사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88년 3호,49)=420,436,2
2.2.61. [오]로 시작된 고유어형용사(문화어학습 1989년 2호,36)=421,437,2
2.2.62. [꽃]이 없는 꽃(문화어학습 1989년 3호,16)=422,438,1
2.2.63. [요]로 시작된 형용사(문화어학습 1989년 3호,21)=423,439,1
2.2.64. [우]로 시작된 형용사(문화어학습 1989년 4호,26)=423,439,2
2.2.65. '밥'이름(문화어학습 1989년 4호,60)=424,440,2
2.2.66. [유]로 시작된 형용사(문화어학습 1990년 1호,57)=425,441,2
2.2.67. [으]로 시작된 형용사(문화어학습 1990년 2호,19)=426,442,1
2.2.68. [이]로 시작된 형용사(문화어학습 1990년 3호,23)=427,443,1
2.2.69. [애]로 시작된 형용사(문화어학습 1990년 4호,14)=428,444,1
2.2.70. [외]~[위]로 시작된 형용사(문화어학습 1991년 2호,49)=428,444,2
2.2.71. [가]로 시작된 명사 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91년 3호,39)=429,445,2
2.2.72. 흥미 있는 수자 7(문화어학습 1991년 4호,17)=430,446,2
2.2.73. '맛'을 나타내는 말 몇가지(문화어학습 1992년 1호,51)=431,447,2
2.2.74. 방언에서 찾은 고유어 몇개(문화어학습 1992년 2호,20)=432,448,2
2.2.75. '머리'(髮)(문화어학습 1992년 2호,28)=433,449,1
2.2.76. 고유어 몇마디(문화어학습 1992년 4호,46)=433,449,2
2.2.77. 고유어 몇가지(문화어학습 1993년 2호,22)=434,450,2
2.2.78. [옹고집]과 [독장사구구](문화어학습 1993년 2호,49)=435,451,2
2.2.79. 사물의 수를 나타내는 말(문화어학습 1993년 3호,14)/강제옥=436,452,2
2.2.80. 길이를 나타내는 말(문화어학습 1993년 4호,32)/강제옥=437,453,2
2.2.81. 고유어 몇개(문화어학습 1993년 4호,45)=438,454,2
2.2.82. 바느질 용어(문화어학습 1994년 2호,45)/리근영=439,455,3
2.2.83. '손'과 관련한 말마디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94년 2호,64)=441,457,1
2.2.84. 분량과 무게를 나타내는 말(문화어학습 1994년 4호,61)/강제옥=441,457,2
2.2.85. [자매]와 [남매],[모녀]와 [고부](문화어학습 1995년 3호,32)=442,458,2
2.2.86. [없을 (무)]가 들어 있는 단어(문화어학습 1996년 1호,38)=443,459,2
2.2.87. 날씨와 관련한 어휘표현 몇가지(문화어학습 1997년 1호,39)=444,460,1
2.2.88. 단어 몇 가지(문화어학습 1997년 3호,22)=445,461,1
2.2.89. 이름수의 단위 몇가지(1)(문화어학습 1997년 3호,63)/리순신=445,461,3
2.2.90. 동사 [가다]의 뜻(무엇의 움직임과 관련하여)(조선어문 1990년 3호,표지3면=447,463,2
2.2.91. 동사 [가다]의 뜻(시간이나 상태,마음의 움직임과 관련하여)(조선어문 1999년 4호,38)=448,464,3
제3장 동의어=451,467,3
3.1. 이론편=453,469,1
3.1.1. 동지,동무,벗(문화어학습 1975년 1호,28)/방린봉=453,469,3
3.1.2. [말]과 [말씀](문화어학습 1975년 2호,24)=455,471,2
3.1.3. '기쁘다,즐겁다,흥겹다'(문화어학습 1975년 4호,16)/방린봉=456,472,4
3.1.4. 뜻같은 말과 그 표현성(문화어학습 1979년 4호,31-32)/장춘렬=459,475,5
3.1.5. 뜻같은 말들을 리용하는 여러가지 표현방식(문화어학습 1980년 3호,32-33)/리형태=463,479,4
3.1.6. 단어의 여러가지 뜻과 뜻같은말(문화어학습 1981년 4호,36-37)/리형태=466,482,4
3.1.7. 뜻같은말을 옳바로 쓰려면(문화어학습 1985년 4호,54-55)/리형태=469,485,4
3.1.8. 뜻같은 말을 옳바로 쓰도록 하여야 한다(문화어학습 1987년 1호,55-56)/김해일=472,488,4
3.1.9. 동화작품에서 뜻같은말의 효과적인 리용(문화어학습 1989년 2호,22-23)/전병두=475,491,5
3.1.10. 뜻이 같거나 비슷한 말다디들을 잘 가려쓰자(문화어학습 1989년 2호,30-31)/서윤범=479,495,3
3.1.11. 뜻같은말에 대한 지도를 잘하려면(문화어학습 1989년 4호,27)/성순옥=482,498,3
3.1.12. 뜻같은 성구와 여러가지 뜻을 가진 성구를 옳게 쓰자면(문화어학습 1991년 3호,57-59)/정지도=484,500,4
3.1.13. 같은 뜻도 서로 다른 문장형식으로 나타낼수 있다(문화어학습 1995년 4호,49-50)/김태섭=488,504,4
3.1.14. 문장론적 뜻같은말에 대한 고찰(조선어문 1996년 1호,36-39)/손향옥=491,507,8
3.1.15. 사회과학검색어사전에서 우리 말 동의어 처리(조선어문 1996년 1호,45-48)/김길연=498,514,7
3.1.16. 동의적인 4자구(문화어학습 1996년 2호,54-55)/윤세영=504,520,4
3.1.17. 동의문의 본질과 특성에 대하여(조선어문 2000년 1호,16-18)/량정옥=508,524,5
3.1.18. 문장론적 동의어의 본질과 갈래에 대하여(조선어문 2000년 1호,42-43)/김순화=512,528,4
3.1.19. 뜻이 같거나 비슷한 단어들을 똑바로 가려 쓰기 위한 몇가지 문제(조선어문 2000년 2호,34-35)/림용남=515,531,4
3.1.20. 문체론적뜻같은어휘를 잘 쓰면(조선어문 2000년 2호,36-37)/김광혁=518,534,3
3.1.21. 정황에 맞게 동의문을 쓰도록(조선어문 2000년 2호,42-43)/량정옥=521,537,4
3.1.22. 중세후기 동의적관계의 형성에 대하여(조선어문 2000년 4호,28-30,조학운=524,540,6
3.1.23. 뜻같은말의 표현적효과(조선어문 2000년 4호,41-42)=530,546,2
3.2. 자료편=532,548,1
3.2.1. 덮개-뚜껑-마개(문화어학습 1970년 3호,44)/최창호=532,548,2
3. 2.2. 서로 섞갈리기 쉬운 단어들(문화어학습 1971년 2호,48)=533,549,3
3.2.3. 뜻을 똑바로 알고 써야 할 단어와 표현(문화어학습 1975년 4호,17)/박승희=535,551,3
3.2.4. 정확히 가려써야 할 말(문화어학습 1988년 3호,13)=537,553,2
3.2.5. 뜻비슷한말(문화어학습 1992년 3호,26)=538,554,2
3.2.6. '웃음'과 관련한 말(문화어학습 1993년 3호,10)=540,556,1
3.2.7. '이랑과 고랑','두렁과 두덩(문화어학습 1994년 4호,60)/리순신=540,556,2
3.2.8. '액자와 족자','현판'(문화어학습 1995년 2호,38)=541,557,1
3.2.9. '조국과 모국','고국'(문화어학습 1995년 2호,64)=542,558,1
3.2.10./3.1.10 '일생과 평생(한평생)','필생'(문화어학습 1995년 3호,11)=542,558,1
3.2.11./3.1.11 '품격과 풍격','품성과 풍모','품위'(조선어문 1999년 1호,44)/리순신=543,559,2
제4장 반의어=545,561,3
4.1. 반대말과 그 쓰임(문화어학습 1980년 1호,29-30)/김경준=547,563,4
4.2. 수수께끼와 뜻반대말(문화어학습 1990년 2호,58-59)/리휘부=550,566,3
4.3. 뜻반대말의 표현적효과(문화어학습 1990년 3호,50-51)/김성순=552,568,4
4.4. 반의어와 그 특성(문화어학습 1993년 2호,34-38)/황병례=555,571,10
4.5. 단어의 뜻 교육과 반대말(문화어학습 1993년 3호,41)/황병례=564,580,3
4.6. 반의적관계에 대한 간단한 고찰(조선어문 2001년 4호,42-45)/정미정=566,582,7
제5장 속담 이론ㆍ속담=573,589,3
5.1. 이론편=575,591,1
5.1.1. 속담의 리용방법 몇가지(문화어학습 1988년 3호,50)/강상호=575,591,4
5.1.2. 속담의 형상적 매력(문화어학습 1988년 4호,45)/림호군=578,594,4
5.1.3. 속담에 쓰인 뜻반대말(문화어학습 1990년 4호,48-49)/리휘부=581,597,3
5.1.4. 론평에서 속담의 능숙한 구사(문화어학습 1996년 3호,21-22)/김승룡=583,599,4
5.1.5. 몸의 부위와 관련한 말이 들어간 성구와 속담(문화어학습 1996년 3호,54-55)/박창식=586,602,5
5.1.6. 중국과 조선 속담에 반영된 문화적 차이(조선어문 1995년 4호,20-22)/무빈홍=590,606,5
5.1.7. 속담의 민족성(조선어문 2000년 3호,39-40)/윤성철=595,611,2
5.1.8. 속담의 본질적 표식에 대하여(조선어문 2000년 4호,42)/윤성철=597,613,2
5.2 자료편=599,615,1
5.2.1. 속담 몇마디(문화어학습 1969년 2호,22)=599,615,1
5.2.2. 새로운 성구속담(혁명소설에 나오는 성구속담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78년 4호,34)/리기원=600,616,2
5.2.3. 새로운 성구속담(혁명소설에 나오는 성구속담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79년 2호,22)/리기원=601,617,3
5.2.4. 속담 몇 가지(문화어학습 1983년 2호,60)=603,619,1
5.2.5. 속담 몇 가지(문화어학습 1984년 2호,61)=604,620,1
5.2.6. 속담자료(장편력사소설 [높새바람]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84년 3호,64)=604,620,4
5.2.7. 속담 몇 가지(문화어학습 1985년 1호,36)=607,623,1
5.2.8. 행동의 민첩성을 나타내는 속담(문화어학습 1985년 2호,43)=607,623,2
5.2.9. 속담 몇 가지(문화어학습 1986년 2호,7)=608,624,2
5.2.10. 속담 몇 가지(문화어학습 1986년 3호,48)=609,625,2
5.2.11. 속담 몇가지(신중성,침착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6년 4호,38)=610,626,1
5.2.12. 속담 몇가지(진실성,정직성관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7년 2호,10)=610,626,2
5.2.13. 겸손성과 관련한 속담(문화어학습 1987년 3호,61)=611,627,2
5.2.14. 속담 몇가지(근면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7년 4호,40)=612,628,1
5.2.15. 속담 몇가지(철저성,치밀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7년 4호,50)=612,628,2
5.2.16. 속담 몇가지(민첩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8년 2호,22)=613,629,1
5.2.17. 속담 몇가지(완강성,대담성,결단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8년 2호,56)=613,629,2
5.2.18. 확신성,융통성,관용성과 관련한 속담 몇가지(문화어학습 1988년 3호,36)=614,630,1
5.2.19. 속담 몇가지(무관심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8년 4호,8)=614,630,2
5.2.20. 속담 몇가지(게으름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8년 4호,24)=615,631,2
5.2.21. 속담 몇가지(파렴치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9년 2호,61)=616,632,1
5.2.22. 속담 몇가지(표리부동,량면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9년 3호,38)=616,632,2
5.2.23. 성구 속담 몇가지(우둔성,몽매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9년 4호,34)=617,633,2
5.2.24. 성구 속담 몇가지(파렴치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89년 4호,50)=618,634,1
5.2.25. 속담 몇가지(파렴치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0년 1호,46)=619,635,1
5.2.26. 속담 몇가지(우둔성,몽매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0년 2호,57)=619,635,2
5.2.27. 속담 몇가지(문화어학습 1990년 3호,34)=620,636,1
5.2.28. 속담 몇가지(우둔성,몽매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0년 3호,42)=620,636,1
5.2.29. 속담 몇가지(우둔성,몽매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0년 3호,51)=620,636,2
5.2.30. 속담 몇가지(무분별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0년 4호,38)=621,637,1
5.2.31. 속담 몇가지(무분별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0년 4호,49)=621,637,2
5.2.32. 속담 몇가지(힘,능력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1년 2호,8)=622,638,1
5.2.33. 속담 몇가지(힘,능력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1년 2호,23)=622,638,2
5.2.34. 속담 몇가지(힘,능력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1년 2호,44)=623,639,1
5.2.35. 속담 몇가지(어리석음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1년 3호,47)=623,639,1
5.2.36. 속담 몇가지(거짓,겉치레에와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1년 4호,61)=623,639,2
5.2.37. 속담 몇가지(실천,체험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2년 1호,8)=624,640,1
5.2.38. 속담 몇가지(재간,지혜와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2년 1호,13)=624,640,2
5.2.39. 속담 몇가지(실천,체험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2년 1호,28)=625,641,1
5.2.40. 속담 몇가지(교양,수양,품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2년 2호,18)=625,641,2
5.2.41. 속담 몇가지(교양,수양,품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2년 2호,41)=626,642,1
5.2.42. 속담 몇가지(허황성,허례허식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2년 3호,16)=626,642,1
5.2.43. 속담 몇가지(허황성,허례허식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2년 3호,43)=626,642,2
5.2.44. 속담 몇가지(조급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2년 4호,19)=627,643,1
5.2.45. 속담 몇가지(조급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2년 4호,44)=627,643,1
5.2.46. 속담 몇가지(조급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24,47)=627,643,2
5.2.47. 속담 몇가지(성미,개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3년 1호,40)=628,644,1
5.2.48. 속담 몇가지(재간,지혜와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3년 2호,25)=629,645,1
5.2.49. 속담 몇가지(실천,체험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3년 2호,37)=629,645,1
5.2.50. 속담 몇가지(실천,체험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3년 2호,46)=629,645,2
5.2.51. 속담 몇가지(교활성,교만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3년 3호,20)=630,646,1
5.2.52. 속담 몇가지(나약성,무기력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3년 3호,57)=630,646,1
5,2,53. 속담 몇가지(소심성,조심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3년 3호,64)=631,647,1
5.2.54. 속담 몇가지(일,노력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4년 1호,48)=631,647,2
5.2.55. 속담 몇가지(모습,차림새와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4년 2호,33)=632,648,1
5.2.56. 속담 몇가지(벗사이의 사랑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4년 2호,58)=632,648,1
5.2.57. 속담 몇가지(가족친척간의 사랑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4년 3호,50)=633,649,1
5.2.58. 속담 몇가지(가족친척간의 사랑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4년 4호,31)=633,649,1
5.2.59. 속담 몇가지(공포심,비겁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4년 4호,33)=633,649,2
5.2.60. 속담 몇가지(공포심,비겁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4년 4호,37)=634,650,1
5.2.61. 속담 몇가지(기대,소원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5년 1호,34)=634,650,2
5.2.62. 속담 몇가지(기대,소원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5년 1호,38)=635,651,1
5.2.63. 속담 몇가지(고집,억지와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5년 3호,38)=635,651,2
5.2.64. 속담 몇가지(잔인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5년 3호,43)=636,652,1
5.2.65. 속담 몇가지(고집,억지와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5년 4호,31)=636,652,1
5.2.66,속담 몇가지(욕심,리기,린색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5년 4호,58)=636,652,2
5.2.67. 속담 몇가지(욕심,리기,린색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6년 호,23)=637,653,1
5.2.68. 속담 몇가지(욕심,리기,린색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6년 2호,58)=637,653,2
5.2.69. 속담 몇가지(군사와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6년 3호,30)=638,654,1
5.2.70. 속담 몇가지(교양,수양,품성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6년 4호,64)=638,654,2
5.2.71. 속담 몇가지(살림살이,절약,랑비와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7년 1호,23)=639,655,2
5.2.72. 속담 몇가지(일,노력과 관련하여)(문화어학습 1997년 2호,35)=640,656,1
5.2.73. 속담 몇가지(일과 관련하여)(조선어문 1998년 2호,24)=640,656,2
5.2.74. 속담 몇가지(말과 관련하여)(조선어문 1998년 3호,23)=641,657,2
5.2.75. 속담 몇가지(꽃과 관련하여)(조선어문 1998년 4호,35)=642,658,1
5.2.76. 속담 몇가지(가랑잎,가물과 관련하여)(조선어문 1999년 4호,44)=642,658,2
5.2.77. 속담 몇가지([가다]와 관련하여)(조선어문 1999년 4호,45)=643,659,2
제6장 표현,기타=645,661,3
6.1. 이론편=647,663,1
6.1.1. 물(문화어학습 1969년 3호,33-34)=647,663,4
6.1.2. 표현이 풍부한 우리 말(문화어학습 1969년 4호,8-10)/리기원=650,666,5
6.1.3. 위대한 조국해방전쟁시기 많이 쓰인 단어와 표현들(문화어학습 1971년 2호,26-27)/리익선=654,670,4
6.1.4. 비유법과 그 기초(문화어학습 1977년 3호,34-35)/장응묵=658,674,4
6.1.5. 웃음(문화어학습 1979년 3호,5-24)/박승희=661,677,4
6.1.6. 구름(문화어학습 1982년 4호,46-47)=665,681,4
6.1.7. 비유법의 표현적효과(문화어학습 1982년 4호,54-55)/장응묵=668,684,4
6.1.8. 얼굴(문화어학습 1983년 3호,38-40)/박종섭=671,687,5
6.1.9. 산(문화어학습 1984년 2호,42-44)/박종섭=675,691,5
6.1.10. 물(문화어학습 1985년 1호,54-56)/박종섭=679,695,6
6.1.11. 표현이 풍부한 우리말 '돌'(문화어학습 1986년 1호,49)/박종섭=684,700,4
6.1.12. 맛을 나타내는 단어들의 형상적리용(문화어학습 1986년 3호,51-52)/림호군=687,703,5
6.1.13. 학생들의 어휘표현능력은 이끌어줄 탓(문화어학습 1997년 4호,27-29)/김평신=691,707,5
6.1.14. 색깔을 나타내는 단어와 상징적 의미(문화어학습 1988년 4호,49)/최준영=695,711,4
6.1.15. 감정정서적 색깔을 나타내는 단어체계의 풍부성과 다양성(문화어학습 1989년 4호,47-48)/김영일=698,714,5
6.1.16. 얼굴형상의 수법과 기교(문화어학습 1990년 2호,26-28)/홍웅일=702,718,5
6.1.17. '눈'(안) 묘사와 우리말(문화어학습 1990년 4호,24-26)/홍웅일=706,722,5
6.1.18. 상징부사는 우리 말 어휘 풍부화의 무진항한 원천(문화어학습 1992년 3호,55-56)/고신숙=710,726,4
6.1.19. 한 단어를 열백가지로 써먹도록(문화어학습 1992년 4호,25-26)/최희숙=713,729,4
6.1.20. 빛갈을 나타내는 말(문화어학습 1996년 1호,60)/박정화=716,732,3
6.1.21. 5장과 6부와 내장(문화어학습 1997년 1호,49)/리순신=718,734,2
6.1.22. 우리말의 우수성과 형용사(문화어학습 1997년 1호,55-57)/리춘실=719,735,6
6.1.23. 몸의 부위를 이르는 말의 풍부한 의미(문화어학습 1997년 2호,54-55)/박창식=724,740,5
6.1.24. 창간호를 내놓던 때를 돌이켜보며(조선어문 1998년 1호,41-43)/엄병섭=728,744,5
6.1.25. 독자의 편지(평안남도 평원군 장흥협동농장 농장원 리성근 올림)(조선어문 1998년 1호,44)/리성근=732,748,2
6.2. 자료편=734,750,1
6.2.1. 표현이 풍부한 우리 말(문화어학습 1979년 4호,28-30)/장응묵=734,750,6
6.2.2. 자연 현상과 관련한 비유(2)(문화어학습 1980년 1호,30-32)/장응묵=739,755,6
6.2.3. 심리묘사(비유자료)(문화어학습 1981년 1호,39-40)/장응묵=744,760,4
6.2.4. 움직임이나 모양,상태와 관련한 비유(문화어학습 1981년 3호,34-36)/장응묵=747,763,7
6.2.5. 달과 관련한 비유(문화어학습 1987년 3호,20)=753,769,2
6.2.6. 눈과 관련한 표현(문화어학습 1988년 1호,35)=754,770,1
6.2.7. 장편력사소설 [울릉도]에서(문화어학습 1991년 2호,29-30)/박돈직=754,770,6
6.2.8. 빨리 일어나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표현 몇가지(문화어학습 1992년 1호,23)=759,775,2
6.2.9. 앉거나 서있는 모양을 나타내는 표현 몇가지(문화어학습 1992년 2호,16)=760,776,2
6.2.10. 말하는 것과 관련한 표현 몇가지(문화어학습 1994년 1호,14)=761,777,3
6.2.11. 송구함,부끄러움을 나타내는 표현 몇가지(문화어학습 1994년 3호,33)=763,779,2
6.2.12. 안타까움,흥분함을 나타내는 표현 몇가지(문화어학습 1994년 4호,19)=764,780,2
6.2.13. '놀라움,무서움,불안'을 나타내는 표현 몇가지(문화어학습 1995년 1호,17)=765,781,2
6.2.14. '말하는 것'과 관련한 표현(문화어학습 1995년 2호,42)=766,782,2
6.2.15. '말하는 것'과 관련된 속된 표현 몇가지(문화어학습 1995년 4호,26)=767,783,2
6.2.16. '땅,흙,밭,둑,길'과 관련한 표현 몇가지(문화어학습 1996년 1호,15)=768,784,2
6.2.17. '언어생활'과 관련한 몇가지 표현(문화어학습 1996년 1호,36)=769,785,1
6.2.18. 장편소설 [량심과 운명] 가운데서(문화어학습 1996년 3호,49)=769,785,2
6.2.19. 중편소설 [사슬과 심장]에서(문화어학습 1997년 2호,62)=770,786,2
6.2.20. '입'과 관련된 형상적 표현들(조선어문 1998년 2호,48)=771,787,2
6.2.21. '귀'와 관련한 형상적인 표현들(조선어문 1998년 3호,34)=772,788,2
6.2.22. '눈'에 대한 표현(조선어문 1998년 4호,33)=773,789,2
색인=775,791,1
1. 게재지별=775,791,3
2. 필자별=778,794,2
판권지=780,7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