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1
연구 요약=i,4,8
차례=ix,12,2
표차례=xi,14,2
그림차례=xiii,16,1
I. 서론=1,17,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1,17,3
2. 연구의 내용 및 기대효과=4,20,3
II.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인정의 이론적 배경=7,23,1
1. 프로그램 평가인정의 정의=7,23,6
2. 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인정의 시장활성화 효과=12,28,5
3. 프로그램 평가인정체계의 유형화=17,33,7
4.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인정의 핵심 요소=24,40,3
5. 프로그램 평가인정 실행 준거=27,43,8
III.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인정 사례=35,51,2
1. ISO9000 인증=36,52,8
2. 학점인정제=44,60,7
3. 미국 건설교육연구센터=50,66,17
4. 미국 직업교육협회=67,83,19
5. 영국 교육훈련제공자의 평가인정 서비스=85,101,13
6. 호주의 훈련품질인증체계=98,114,7
7. 사례 비교 및 시사점=104,120,5
IV.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인정에 대한 조사=109,125,1
1. 설문조사 개요=109,125,5
2. 조사내용 분석=113,129,36
V.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인정체계 구축 방안=149,165,1
1.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인정 체계 구축 틀=149,165,4
2.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인정 기준 개발=153,169,3
3. 평가인정 절차 및 방법=156,172,5
4. 평가기관 및 평가자의 훈련=160,176,1
참고문헌=161,177,2
(부록) 의견조사지=163,179,9
[판권지]=172,188,1
(표 II-1) 평가인정과 관련된 개념 정의=9,25,1
(표 II-2) 기업체 훈련에서의 CIPP 평가 영역과 항목=31,47,3
(표 III-1) ISO9000인증제도 운영 현황=38,54,2
(표 III-2) 교육훈련기관의 법적 기준 충족 여부 평가 기준=47,63,1
(표 III-3) 교육훈련기관의 대학(교) 수준의 교유과정 운영여건 평가 기준=48,64,1
(표 III-4) 학습과목들의 학점 부여 기준 도달 여부 평가 기준=49,65,1
(표 III-5) 평가인정 자격증=59,75,1
(표 III-6) 평가인정제도 유형 비교=105,121,1
(표 III-7) 평가인정 사례 비교=106,122,2
(표 IV-1) 시설유형=109,125,1
(표 IV-2) 소재지역=110,126,1
(표 IV-3) 교육인원=111,127,1
(표 IV-4) 운영예산=112,128,1
(표 IV-5) 교육과정 수=112,128,1
(표 IV-6) 교육훈련 영역=113,129,1
(표 IV-7) 평가인정대상=114,130,1
(표 IV-8) 평가인정의 목적=116,132,1
(표 IV-9) 평가인정의 주체=118,134,1
(표 IV-10) 평가인정위원회 구성=120,136,1
(표 IV-11) 평가인정주체의 기타역할=121,137,1
(표 IV-12) 평가인정의 방법=123,139,1
(표 IV-13) 시범운영기간=124,140,1
(표 IV-14) 평가인정된 프로그램의 모니터링 횟수=125,141,1
(표 IV-15) 인정된 프로그램 유효기간=127,143,1
(표 IV-16) 프로그램 내용 영역 운영방식=128,144,1
(표 IV-17) 프로그램 평가인정의 결과 활용 방식=130,146,1
(표 IV-18) 외부품질관리시스템 도입의사=132,148,1
(표 IV-19) 프로그램 평가인정 제도의 필요성=134,150,1
(표 IV-20) 프로그램 평가인정제도 불필요 이유=135,151,1
(표 IV-21) 준거 - 기관에 관한 사항=138,154,1
(표 IV-22) 준거 -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사항=140,156,1
(표 IV-23) 준거-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사항=142,158,1
(표 V-1)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인정 기준=154,170,2
(표 V-2)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관리체계 인증제도=157,173,1
[그림 I-1] 연구 내용과 방법=4,20,1
[그림 II-1] 프로그램 평가인정 수요공급함수=15,31,1
[그림 II-2] 체제상의 특징을 구분하기 위한 차원=19,35,1
[그림 II-3] 평가인정의 절차 및 방법에 따른 분류=22,38,1
[그림 II-4] 감독과 기준 설정 과정에서의 통제 유형=23,39,1
[그림 II-5] 표준화된 능력 중심 훈련 프로그램의 시스템=26,42,1
[그림 II-6] 프로그램 평가 실행 기준=28,44,1
[그림 III-1]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인정 유형=35,51,1
[그림 III-2] 품질시스템 인증제도 운영 체제=37,53,1
[그림 III-3] ISO인증 제도의 전체 운영 시스템(영국의 경우)=41,57,1
[그림 III-4] 품질시스템 인증 절차=42,58,1
[그림 III-5] ISO 인증제도 사후 관리 절차=43,59,1
[그림 III-6]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절차=46,62,41
[그림 III-7] NVQ에 관련된 조적체계도=87,103,1
[그림 III-8] NVQ 설정 절차=88,104,1
[그림 III-9] 훈련기관에 있어서 훈련센터와 평가센터=89,105,1
[그림 III-10] 강좌개발에서 자격부여까지의 절차=90,106,1
[그림 III-11] 평가 주요 내용=91,107,1
[그림 V-1] 평가인정 개념=150,166,1
[그림 V-2]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인정 제도=151,167,1
[그림 V-3] 평가기준 개발 절차=153,169,1
[그림 V-4] 프로그램 평가인정 운영 흐름도=156,172,1
[그림 V-5] 프로그램 평가인정 절차=158,174,1
[그림 V-6] 평가인정 정보 관리 체계=159,175,1